목차
1. 총체적 언어 교육이란?
2. 총체적 언어교육을 위한 교육자료
3. 총체적 언어교육의 이론적 기저
(1) John amos Comenius
(2) John Dewey
(3) Piaget와 Vygotsky
(4) Halliday
(5) 여러 가지 교육 이론, 읽기, 작문, 유아 교육 과정 이론
4. 총체적 언어 교육의 원리
5. 총체적 언어교육의 전략
(1) 총체적 언어지도 전략
(2) 총체적 언어교육의 문학적 접근
1) 총체적 언어교육의 문학적 접근이 유아에게 미치는 영향
2) 유아교육 현장에서 문학적 접근을 이용한 총체적 언어교실의 지향점
(3) 몰입활동이 의미 있는 것이 되기 위한 교사의 역할
1) 언어몰입활동의 유형
2. 총체적 언어교육을 위한 교육자료
3. 총체적 언어교육의 이론적 기저
(1) John amos Comenius
(2) John Dewey
(3) Piaget와 Vygotsky
(4) Halliday
(5) 여러 가지 교육 이론, 읽기, 작문, 유아 교육 과정 이론
4. 총체적 언어 교육의 원리
5. 총체적 언어교육의 전략
(1) 총체적 언어지도 전략
(2) 총체적 언어교육의 문학적 접근
1) 총체적 언어교육의 문학적 접근이 유아에게 미치는 영향
2) 유아교육 현장에서 문학적 접근을 이용한 총체적 언어교실의 지향점
(3) 몰입활동이 의미 있는 것이 되기 위한 교사의 역할
1) 언어몰입활동의 유형
본문내용
몰입활동의 유형
언어몰입활동은 대략 8가지 범주(작가적 전략, 협동적 학습전략, 게임전략, 이해를 위한 전략, 듣기 전략, 이야기 구조인식을 위한 전략, 연출전략, 시각예술전략), 43가지 활동유형으로 나눔. 이들 중 실제 언어활동에서 활용하기 용이한 것
① 생각 모으기
그림동화책을 읽기 전이나 읽은 후에 동화의 주인공, 내용, 여러 가지 상황에 대해 느낌이나 생각을 이야기 나눈다.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단어 또는 문장, 동화 제목 등을 그림이나 글로 표현하는 활동이다.
② 같은 점, 다른 점 찾기
동화를 듣고 상황이나 소재 등을 기초로 공통점과 차이점을 비교해 보거나 서로 다른 출판사에서 나온 같은 제목의 동화를 비교하여 본다. 밴 다이어그램을 이용하여 가운데 부분에는 공통점을, 각 부분에는 다른 점을 써 본다.
③ 주인공 이름 지어 주기
그림동화책의 주인공과 등장인물들의 이름, 생김새, 행동, 특성, 느낌에 대해 이야기 나눈 후, 이들의 이름을 지어 보는 활동이다. 예를 들어 “염소 세 마리”라는 동화는 제일 큰 염소, 중간 염소, 제일 작은 염소 등으로 표현되어 있으므로 이들의 특성에 적합한 이름을 함께 지어 주도록 한다.
④ 요리 순서표 만들기
동화에서 소개되는 음식을 알아보고 동화 내용과 연관 지어 음식의 이름, 모양, 특성에 대해 이야기 나눈다. 음식을 먹어 본 경험과 맛, 음식을 만드는 순서를 글과 그림으로 나타내 보도록 한다.
⑤ 재미있는 단어 찾기
그림동화책 속에서 재미있는 단어, 모양이 재미있는 단어, 어려운 단어, 좋아하는 단어, 기억하고 싶은 단어 등을 찾아보고 종이에 써 보는 활동이다.
⑥ 단어 이용하여 짧은 글 짓기
그림동화책을 두세 번 반복하여 읽은 후 여러 가지 단어를 찾아 종이에 써 본 후 다시 한 번 읽어본다. 단어의 글자 모양을 살펴보며 같은 글지를 찾거나 단어를 이용하여 생각나는 단어나 문장을 써 본다.
⑦ 책 꾸미기
그림동화책의 삽화나 글씨 부분이 복사된 종이를 준비하여 유아들이 동화의 내용이나 상황, 등장인물의 대사 등을 글과 그림으로 표현하는 활동이다. 글과 그림으로 꾸민 후에는 모두 모아 책으로 묶은 후, 동화제목, 지은 사람, 꾸민 사람, 출판사 등을 기록하여 겉장을 꾸민다.
⑧ 중간 이야기 또는 뒷이야기 짓기
동화의 내용을 끝까지 듣고 사건이나 주인공의 행동 또는 생각을 상상하여 동화의 중간부분 또는 끝부분의 이야기를 꾸며 글과 그림으로 표현하는 활동이다.
언어몰입활동은 대략 8가지 범주(작가적 전략, 협동적 학습전략, 게임전략, 이해를 위한 전략, 듣기 전략, 이야기 구조인식을 위한 전략, 연출전략, 시각예술전략), 43가지 활동유형으로 나눔. 이들 중 실제 언어활동에서 활용하기 용이한 것
① 생각 모으기
그림동화책을 읽기 전이나 읽은 후에 동화의 주인공, 내용, 여러 가지 상황에 대해 느낌이나 생각을 이야기 나눈다.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단어 또는 문장, 동화 제목 등을 그림이나 글로 표현하는 활동이다.
② 같은 점, 다른 점 찾기
동화를 듣고 상황이나 소재 등을 기초로 공통점과 차이점을 비교해 보거나 서로 다른 출판사에서 나온 같은 제목의 동화를 비교하여 본다. 밴 다이어그램을 이용하여 가운데 부분에는 공통점을, 각 부분에는 다른 점을 써 본다.
③ 주인공 이름 지어 주기
그림동화책의 주인공과 등장인물들의 이름, 생김새, 행동, 특성, 느낌에 대해 이야기 나눈 후, 이들의 이름을 지어 보는 활동이다. 예를 들어 “염소 세 마리”라는 동화는 제일 큰 염소, 중간 염소, 제일 작은 염소 등으로 표현되어 있으므로 이들의 특성에 적합한 이름을 함께 지어 주도록 한다.
④ 요리 순서표 만들기
동화에서 소개되는 음식을 알아보고 동화 내용과 연관 지어 음식의 이름, 모양, 특성에 대해 이야기 나눈다. 음식을 먹어 본 경험과 맛, 음식을 만드는 순서를 글과 그림으로 나타내 보도록 한다.
⑤ 재미있는 단어 찾기
그림동화책 속에서 재미있는 단어, 모양이 재미있는 단어, 어려운 단어, 좋아하는 단어, 기억하고 싶은 단어 등을 찾아보고 종이에 써 보는 활동이다.
⑥ 단어 이용하여 짧은 글 짓기
그림동화책을 두세 번 반복하여 읽은 후 여러 가지 단어를 찾아 종이에 써 본 후 다시 한 번 읽어본다. 단어의 글자 모양을 살펴보며 같은 글지를 찾거나 단어를 이용하여 생각나는 단어나 문장을 써 본다.
⑦ 책 꾸미기
그림동화책의 삽화나 글씨 부분이 복사된 종이를 준비하여 유아들이 동화의 내용이나 상황, 등장인물의 대사 등을 글과 그림으로 표현하는 활동이다. 글과 그림으로 꾸민 후에는 모두 모아 책으로 묶은 후, 동화제목, 지은 사람, 꾸민 사람, 출판사 등을 기록하여 겉장을 꾸민다.
⑧ 중간 이야기 또는 뒷이야기 짓기
동화의 내용을 끝까지 듣고 사건이나 주인공의 행동 또는 생각을 상상하여 동화의 중간부분 또는 끝부분의 이야기를 꾸며 글과 그림으로 표현하는 활동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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