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머릿말
2. 국가 이전 시대의 이스라엘 사회의 경우
1) 유목 사회의 사회적, 정치적, 경제적 특징
2) 사사 시대 사회 구조의 분화와 사회 통합
3) 이스라엘의 왕조 이전 시대의 종교와 사회
3. 왕조시대의 변화와 사회 통합
1) 다윗-솔로몬 제국의 정치적, 사회적 문화적 변화
2) 왕조시대 초기의 시대적 과제
3) 맺음
4. 신명기 개혁 운동과 국민적 연대와 공동체 정신
1) 신명기 개혁 운동의 태동과 역사적 배경
2) 히스키야의 개혁 운동의 민족적 연대와 공동체 정신
3) 신명기 종교개혁의 국민적 연대와 공동체 정신
4) 신명기 사회개혁의 사회적 연대와 공동체 정신
5. 제 2 성전 공동체 시대의 평화 운동
1) 국제 정세의 변화
2) 유다의 해방과 공동체의 재건
3) 유대 공동체의 정신적 위기
4) 유대 신앙 공동체의 증대의 신학
5) 공동체 정신과 평화의 사상
6. 맺음말
2. 국가 이전 시대의 이스라엘 사회의 경우
1) 유목 사회의 사회적, 정치적, 경제적 특징
2) 사사 시대 사회 구조의 분화와 사회 통합
3) 이스라엘의 왕조 이전 시대의 종교와 사회
3. 왕조시대의 변화와 사회 통합
1) 다윗-솔로몬 제국의 정치적, 사회적 문화적 변화
2) 왕조시대 초기의 시대적 과제
3) 맺음
4. 신명기 개혁 운동과 국민적 연대와 공동체 정신
1) 신명기 개혁 운동의 태동과 역사적 배경
2) 히스키야의 개혁 운동의 민족적 연대와 공동체 정신
3) 신명기 종교개혁의 국민적 연대와 공동체 정신
4) 신명기 사회개혁의 사회적 연대와 공동체 정신
5. 제 2 성전 공동체 시대의 평화 운동
1) 국제 정세의 변화
2) 유다의 해방과 공동체의 재건
3) 유대 공동체의 정신적 위기
4) 유대 신앙 공동체의 증대의 신학
5) 공동체 정신과 평화의 사상
6. 맺음말
본문내용
다. 여기서는 새롭게 출발하는 이스라엘 민족의 새 공동체의 이상과 지표가 담겨져 있다. 새 창조에 의해 탄생되는 이스라엘 민족의 새 공동체는 무엇보다도 평화의 공동체를 지향하고자 하였다(사 65, 25). 여기에서 추구하고 있는 "평화"는 "정의", 특히 "경제 정의"의 실현을 통하여 실현되어질 수 있다고 보았다(사 65, 21-22). 이러한 사상은 양분화된 사회 질서--소수의 부유한 지배 계급과 다수의 가난한 피지배 계층--속에서 배태되었다.
이와 같이 종말론적으로 발전된 평화의 사상의 한 보기를 이사야 65장 25절에서 볼 수 있다. 여기의 우화적 표현에서는 '정복자-피정복자', '지배자-피지배자'라는 관계가 더 이상 존재하지 않는 완전한 평화 공존의 새로운 관계를 선포하고 있다. 정복과 지배가 없는 사회 (Ohne Obrigkeit)를 상징적으로 나타내 주고 있다. 이사야 65장 25절 보다 약간 확대된 표현으로, 동일한 우화적 표현을 이사야 11장 6-8절에도 담고 있다. 이 동물 우화는 메시아 대망 사상을 담고 있는 사 11, 1-5과는 달리 스룹바벨 이후에 새롭게 발전된 메시아 대망 사상이다. 지배자도 피지배자도 없는 완전한 평화 공존의 세계를 선포하고 있다. 정복과 지배가 없는 평화 공존의 공동체의 모습을 상징적으로 나타내 주고 있다.
앞서 살펴 본 바와 같이, 포로 후기에는 다양한 전승 집단들이 공존하였다. 그 가운데 한(소수의) 전승 집단에서는 공동체 정신과 평화 운동을 전개하였다. 이 평화 운동은 궁극에 신약 시대의 하나님 나라 운동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 이 집단에서는 정복과 지배의 포기를 통해 평화 공존을 주장하였으며, 폭력과 전쟁의 포기를 통해 평화를 이룩하고자 하였다. 정복과 지배가 없는 사회에 대한 희망과 이상을 지속적으로 전개하였다.
포로 전환기와 포로 후기의 초기에 이스라엘 민족이 품었던 원대한 꿈과 이상은 성전 공동체 안에서 실제 실현되지 않았다. 시간이 계속됨에 따라, 대다수의 민중들은 사회적 불의를 더 많이 체험하게 되었다. 이 평화 운동의 또 다른 한 특징은 물리적 힘에 의한 새 질서의 실현에 대해 강한 회의를 표명하고 있다. 진정한 구원의 빛은 고난의 종과 예수 그리스도의 수난에서 보여주는 바, 자신의 희생과 남을 위한 섬김 속에 있음을 천명한다. 따라서 정복과 지배의 포기는 불가피했다.
6. 맺음말
오늘날의 한국 사회는 혈연과 지연의 전통적 가치관이 느슨해지면서, 사람과 사람 사이의 모든 관계가 경제 수단과 기능의 망으로 얽혀지게 되었다. 이러한 상황에서 우리 사회에 도덕적 토대를 마련하는 데에는 역사적 전통과 종교가 커다란 역할을 할 것이 분명하다. 기독교의 한 전통인 이스라엘 역사에서 "사회적 연대 의식과 공동체 정신"은 오늘날 우리 시대의 도덕적 기반을 위한 중요한 토대를 제공해 주고 있다.
고대 이스라엘의 사회는 각 시대의 상황의 차이로 인하여 문제의 양상들이 다르며, 또한 요구되어진 사회적 연대 의식과 공동체 정신도 다양한 형태를 이루게 되었다. 이스라엘의 족장들이 살았던 고대 유목적 사회는 사회적 통합을 강제할 만한 중앙 정부와 같은 조직이 없었다. 따라서 사회적 연대 의식과 공동체 정신은 개인과 개별 가정의 도덕과 인도주의적인 정신에 기초한다. 무엇보다도 지도자들의 자기 희생적 기득권 포기가 사회적 연대와 통합의 중요한 토대였다. 유목 사회의 중요한 특징은 중앙 정부의 부재와 이로 인한 정치의 부재에도 불구하고 오늘 우리들의 사회보다 더 민주적이며, 구성원들 사이의 사회적 차이가 더 적은 사회였다. 따라서 벨하우젠은 이러한 사회를 '지배 없는 사회'라 불렀다.
이스라엘 사사 시대에 고대 이스라엘 사람들은 약속의 땅에 정착함으로 인해 겪어야 했던 문제와 씨름했다. 먼저 그들은 사방의 적과 대치해야 했고 경제적, 문화적으로 팔레스타인에 적응해야 했다. 이러한 문제와 씨름하는 과정에서 그들은 공동의 전쟁과 공동의 삶의 자리와 공동의 개간 사업과 공동의 운명을 경험하게 됨으로 하나의 운명 공동체로 발전하게 되었다.
이스라엘 사회에 왕권 제도가 등장함으로 사회적 분화가 발생하게 되며, 이와 함께 새로운 제도를 정당화시켜야 했고, 다른 한편 정복으로 인하여 다민족으로 구성된 복합 사회가 되었다. 이러한 시대적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당시의 지도자들은 이스라엘의 다른 시대에 보여주었던 지도자들의 기득권 포기를 통한 사회적 통합을 시도한 것이 아니라, 왕권을 강화시킴으로서 물리적 통합을 추구하였다. 그 결과 제국은 분열되고 약소국으로 다시금 전락했다.
이스라엘 역사에서 매우 위대한 정신적 유산을 남겼던 사회 운동은 신명기 개혁 운동이다. 외부로부터의 적을 방어하기 위해 민족 전체가 한 공동체로 연대하게 되었다. 이러한 연대의 중요한 토대는 지도자들의 기득권 포기에서 출발한다. 정치권에서는 민중적 집단인 암 하 아레츠 집단을 적극 포용하였으며, 종교적 집단에서는 중앙 사제들의 기득권 포기로 전대미문의 예배의 중앙 통일화를 이루었으며, 사회적으로는 약자 보호를 위한 사회 개혁이 단행되었다.
제 2성전 공동체 시대에는 이스라엘이 주변 강대국에 비하여 초라한 약소 식민 국가였다. 그럼에도 꿈과 이상을 지닌 시대라 할 수 있다. 다양한 집단에서 다양한 꿈과 이상을 전개했다. 오늘 우리들의 눈길을 끄는 한 위대한 꿈과 이상을 볼 수 있다. 이들은 진정 소수의 무리들이었다. 그러나 그들의 꿈은 결코 작은 것이 아니었다. 국제 무대에서 초라한 약소 식민 국가의 존립과 역할을 평화의 전파자로 자리매김 하였다. 이스라엘은 자신의 참모습을 평화의 사자로 설정하고, 그들은 먼저 지배와 정복의 철학을 포기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나아가 국제적 연대와 공동체 정신은 자기 희생과 남에 대한 섬김을 통해 이룰 수 있다고 주장한다. 이러한 정신은 '고난의 종'의 모습에서 볼 수 있으며,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정신에서 볼 수 있다.
허물어져 가는 전통과 도덕적 토대를 다시 세우는 일은 사회 구조와 조직의 변화만으로는 이룩할 수 없을 것이다. 오히려 지도자들의 기득권 포기와 섬김을 주장한 종교에서 진정한 가능성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이와 같이 종말론적으로 발전된 평화의 사상의 한 보기를 이사야 65장 25절에서 볼 수 있다. 여기의 우화적 표현에서는 '정복자-피정복자', '지배자-피지배자'라는 관계가 더 이상 존재하지 않는 완전한 평화 공존의 새로운 관계를 선포하고 있다. 정복과 지배가 없는 사회 (Ohne Obrigkeit)를 상징적으로 나타내 주고 있다. 이사야 65장 25절 보다 약간 확대된 표현으로, 동일한 우화적 표현을 이사야 11장 6-8절에도 담고 있다. 이 동물 우화는 메시아 대망 사상을 담고 있는 사 11, 1-5과는 달리 스룹바벨 이후에 새롭게 발전된 메시아 대망 사상이다. 지배자도 피지배자도 없는 완전한 평화 공존의 세계를 선포하고 있다. 정복과 지배가 없는 평화 공존의 공동체의 모습을 상징적으로 나타내 주고 있다.
앞서 살펴 본 바와 같이, 포로 후기에는 다양한 전승 집단들이 공존하였다. 그 가운데 한(소수의) 전승 집단에서는 공동체 정신과 평화 운동을 전개하였다. 이 평화 운동은 궁극에 신약 시대의 하나님 나라 운동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 이 집단에서는 정복과 지배의 포기를 통해 평화 공존을 주장하였으며, 폭력과 전쟁의 포기를 통해 평화를 이룩하고자 하였다. 정복과 지배가 없는 사회에 대한 희망과 이상을 지속적으로 전개하였다.
포로 전환기와 포로 후기의 초기에 이스라엘 민족이 품었던 원대한 꿈과 이상은 성전 공동체 안에서 실제 실현되지 않았다. 시간이 계속됨에 따라, 대다수의 민중들은 사회적 불의를 더 많이 체험하게 되었다. 이 평화 운동의 또 다른 한 특징은 물리적 힘에 의한 새 질서의 실현에 대해 강한 회의를 표명하고 있다. 진정한 구원의 빛은 고난의 종과 예수 그리스도의 수난에서 보여주는 바, 자신의 희생과 남을 위한 섬김 속에 있음을 천명한다. 따라서 정복과 지배의 포기는 불가피했다.
6. 맺음말
오늘날의 한국 사회는 혈연과 지연의 전통적 가치관이 느슨해지면서, 사람과 사람 사이의 모든 관계가 경제 수단과 기능의 망으로 얽혀지게 되었다. 이러한 상황에서 우리 사회에 도덕적 토대를 마련하는 데에는 역사적 전통과 종교가 커다란 역할을 할 것이 분명하다. 기독교의 한 전통인 이스라엘 역사에서 "사회적 연대 의식과 공동체 정신"은 오늘날 우리 시대의 도덕적 기반을 위한 중요한 토대를 제공해 주고 있다.
고대 이스라엘의 사회는 각 시대의 상황의 차이로 인하여 문제의 양상들이 다르며, 또한 요구되어진 사회적 연대 의식과 공동체 정신도 다양한 형태를 이루게 되었다. 이스라엘의 족장들이 살았던 고대 유목적 사회는 사회적 통합을 강제할 만한 중앙 정부와 같은 조직이 없었다. 따라서 사회적 연대 의식과 공동체 정신은 개인과 개별 가정의 도덕과 인도주의적인 정신에 기초한다. 무엇보다도 지도자들의 자기 희생적 기득권 포기가 사회적 연대와 통합의 중요한 토대였다. 유목 사회의 중요한 특징은 중앙 정부의 부재와 이로 인한 정치의 부재에도 불구하고 오늘 우리들의 사회보다 더 민주적이며, 구성원들 사이의 사회적 차이가 더 적은 사회였다. 따라서 벨하우젠은 이러한 사회를 '지배 없는 사회'라 불렀다.
이스라엘 사사 시대에 고대 이스라엘 사람들은 약속의 땅에 정착함으로 인해 겪어야 했던 문제와 씨름했다. 먼저 그들은 사방의 적과 대치해야 했고 경제적, 문화적으로 팔레스타인에 적응해야 했다. 이러한 문제와 씨름하는 과정에서 그들은 공동의 전쟁과 공동의 삶의 자리와 공동의 개간 사업과 공동의 운명을 경험하게 됨으로 하나의 운명 공동체로 발전하게 되었다.
이스라엘 사회에 왕권 제도가 등장함으로 사회적 분화가 발생하게 되며, 이와 함께 새로운 제도를 정당화시켜야 했고, 다른 한편 정복으로 인하여 다민족으로 구성된 복합 사회가 되었다. 이러한 시대적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당시의 지도자들은 이스라엘의 다른 시대에 보여주었던 지도자들의 기득권 포기를 통한 사회적 통합을 시도한 것이 아니라, 왕권을 강화시킴으로서 물리적 통합을 추구하였다. 그 결과 제국은 분열되고 약소국으로 다시금 전락했다.
이스라엘 역사에서 매우 위대한 정신적 유산을 남겼던 사회 운동은 신명기 개혁 운동이다. 외부로부터의 적을 방어하기 위해 민족 전체가 한 공동체로 연대하게 되었다. 이러한 연대의 중요한 토대는 지도자들의 기득권 포기에서 출발한다. 정치권에서는 민중적 집단인 암 하 아레츠 집단을 적극 포용하였으며, 종교적 집단에서는 중앙 사제들의 기득권 포기로 전대미문의 예배의 중앙 통일화를 이루었으며, 사회적으로는 약자 보호를 위한 사회 개혁이 단행되었다.
제 2성전 공동체 시대에는 이스라엘이 주변 강대국에 비하여 초라한 약소 식민 국가였다. 그럼에도 꿈과 이상을 지닌 시대라 할 수 있다. 다양한 집단에서 다양한 꿈과 이상을 전개했다. 오늘 우리들의 눈길을 끄는 한 위대한 꿈과 이상을 볼 수 있다. 이들은 진정 소수의 무리들이었다. 그러나 그들의 꿈은 결코 작은 것이 아니었다. 국제 무대에서 초라한 약소 식민 국가의 존립과 역할을 평화의 전파자로 자리매김 하였다. 이스라엘은 자신의 참모습을 평화의 사자로 설정하고, 그들은 먼저 지배와 정복의 철학을 포기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나아가 국제적 연대와 공동체 정신은 자기 희생과 남에 대한 섬김을 통해 이룰 수 있다고 주장한다. 이러한 정신은 '고난의 종'의 모습에서 볼 수 있으며,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정신에서 볼 수 있다.
허물어져 가는 전통과 도덕적 토대를 다시 세우는 일은 사회 구조와 조직의 변화만으로는 이룩할 수 없을 것이다. 오히려 지도자들의 기득권 포기와 섬김을 주장한 종교에서 진정한 가능성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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