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루터의 생애
Ⅲ. 루터의 역할
Ⅳ. 루터의 교육사상
Ⅴ. 루터와 농민전쟁
Ⅵ. 이슬람에 대한 루터의 입장
1. 루터의 초기 입장(1518-1528/29)
2. 루터의 후기 입장(1529-1546)
Ⅶ. 결론
참고문헌
Ⅱ. 루터의 생애
Ⅲ. 루터의 역할
Ⅳ. 루터의 교육사상
Ⅴ. 루터와 농민전쟁
Ⅵ. 이슬람에 대한 루터의 입장
1. 루터의 초기 입장(1518-1528/29)
2. 루터의 후기 입장(1529-1546)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11일 루터는 터키인들에 대항하는 기도에의 권면(Vermahnung zum Gebet wider den Turken)을 출판하였다. 루터가 여기에서 강조하는 것은 이미 이전에 자주 등장하였던 회개의 모티브였다. 종교개혁이 가져왔던 하나님의 말씀을 드러내는 일이 많은 박해 속에 처하게 되었다. 하나님께서 이것을 가만히 두지 않으신다. 심지어 개신교도들 가운데도 뮌처(Thomas Muntzer), 쯔빙글리(Huldrich Zwingli), 재세례파(Wiedertaufer) 등과 같은 배은망덕한 무리들이 있으며, 고리대금업자뿐만 아니라 모든 신분계층에 돈에 대한 탐욕이 있고, 게다가 목사에 대한 조롱과 임금미지급이 있다. 제국은 노아홍수 심판전의 상황과 마찬가지이다.
루터는 터키전쟁을 위한 기도의 예식을 제안하였다. 물론 그 기도가 응답되지 않을 수도 있다. 왜냐하면 터키의 위험은 이미 종말의 때에 묵시적인 사건에 속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터키의 종말은 교황의 그것과 같이 멀지 않았다. 우리가 하나님의 비밀스런 경륜을 다 알 수는 없지만 그를 믿어야 한다. 루터는 터키와의 싸움을 근본적으로 혈과 육에 대한 싸움이 아니라 사탄과의 싸움으로 인식했으며, 여기에서 중요한 것은 예수 그리스도를 부인하는 이슬람교도들에 대항해 하나님의 말씀과 교회를 지키는 것이다. 1542년 2월 슈파이어(Speyer) 제국회의에서 특별세금을 통해 터키와의 전쟁을 지원하는 안이 통과되었다. 선제후 브란덴부르크의 요아힘2세(Joachim II)가 총사령관이 되었다. 그는 중도적인 사람으로서 개신교측이나 카톨릭 측의 제후들이 모두 합의 할 수 있다. 1542년 5월 출정하기 전 그는 루터와 멜랑히톤에게 기도를 부탁하였다. 루터는 기독교인들의 죄악 때문에 꺼림직 했지만 선제후를 기도로 돕는 것이 자신의 임무로 여겼다. 그러나 그 해 말부터 루터는 단지 루터교도만을 터키인들과의 투쟁에 내 보내는 것이 아닌가, 하는 의심을 품게 된다. 왜냐하면 페르디난트 왕과 황제가 적극적으로 요아힘을 돕지 않고 미적거렸기 때문이었다. 루터는 이러한 상황에 직면하여 외부의 적인 육신적인 터키인들과의 싸움을 위해 기도해야 하지만, 내부에 있는 영적인 터키인들과의 싸움을 위해 더욱 기도해야 한다고 보았다. 1543년 중엽 루터는 회개치 않는 기독교세계는 터키인들에 의해 심판 받게 될 것이라는 절망적인 확신에 빠져들었다. 그는 불가피한 심판의 형벌이 자비롭게 가해지기를 빌 뿐이었다. 그러나 루터는 1529/1530년 당시처럼 종말이 곧 오리라고 본 것 같지는 않다. 그는 터키의 위협 앞에서 후 세대들을 위해 기도하는 것이 현재 기독교인들의 의무라고 생각하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말년에도 루터는, 1600년에 터키인들은 다시 침공할 것이고 그 때 독일은 완전히 황폐하게 될 것이라는 비관적인 예측을 버리지 않았다.
Ⅶ. 결론
루터는 종교개혁가로서 뿐만 아니라 교육개혁가로서도 중요한 위치를 차지한다. 비록 당대에 있어서는 그의 사상이 전적으로 거의 완전히 수용되지는 않았지만, 교육에 진보적인 변화와 자극을 가져다 준 것만은 사실이다. 그의 사상을 현대적으로 이해함에 있어서 그의 교육이론이 차지한 교육사적 의의는 의무교육제도, 서민교육 기회의 균등, 공교육 제도의 중요성, 여자의 취학, 교육 방법 면에서의 공헌, 직업교육 및 도서관의 설립, 가정교육 및 조기교육, 영재교육 등의 강조 등에서 그 의의를 엿볼 수 있다. 또한 모든 교육기관은 소년, 소녀, 빈부, 귀천을 떠나 모든 사람에게 평등하게 교육을 베풀어야 한다는 신념과 여자의 취학의 필요성에도 적극적이어서 모든 계급과 성별에 구별됨이 없이 보편적인 의무교육이 실시되어야 하고, 이러한 교육은 모두 정부의 책임 하에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이 루터의 신념이었다. 이러한 루터의 공교육에 대한 주장은 고오타 교육령과 메사추세츠 교육령과 더불어 현대 공교육 제도의 성립에 큰 공헌을 했던 것이다. 루터는 또한 남의 자녀들을 정성껏 교육시키는 일이야말로 이 땅위에서 가장 고귀한 덕 가운데 하나라고 봄으로써 교사의 지위와 역할을 강조한 점은 주목할 만하다. 아울러 루터는 정서순화를 위한 음악과 신체의 단련을 위한 체육을 중시하고 고전어의 내용을 학습하는 일과 수학과 자연과학 그리고 역사 등을 교육내용으로 다루어야 하는 점을 강조하였는데 이러한 루터의 교육적 제안들은 너무나 진보적이었기 때문에 당대에는 적지 않은 오해를 받았다.고 진술한 만큼 그의 주장들은 근대적인 것이었다. 루터는 직업교육에도 관심을 가져 모든 소년, 소녀는 교육과정의 일부로서 직업, 또는 가정생활에 관한 실제적인 기술을 배워야 한다고 말하고 직업은 신에 의한 명령이므로 직업에 귀천이 없다는 직업 소명론은 현대직업관에 시사하는 바가 많다. 다른 한편으로 루터는 영재교육에도 관심을 가져 초등학교에서 충분히 교육받을 가장 적합한 학생만이 상급학교에 보내져야 한다.고 말한 점으로 미루어 우수한 학생들의 설교자, 교사 등이 될 수 있고, 전문적인 직업인이 되어야 할 유망하고 영리한 학생들은 더 높은 학문적인 과정을 계속해야 한다는 그의 견해는 교육의 수월성에 대한 가치를 잘 반영하고 있다. 또한 루터는 가정환경이 교육의 전체적인 과정에서 인격을 형성하는 중요한 요인이 된다고 보고 가정이 하나님의 말씀을 가르치는 기독교 훈련의 가장 중요한 터전으로 이해되어야 하며, 아동교육에 있어서는 시기상조란 있을 수 없으며, 빠르면 빠를수록 좋다고 하여 조기교육의 중요성도 강조하였다. 그리고 루터가 성경에 따라 언행을 하도록 강조한 것은 프로테스탄티즘의 현대적 인간상을 반영한 것이라 하겠다.
참고문헌
김태성 - 루터의 독일어 성서와 그의 언어, 인문논단 35, 부산대학교, 139-174, 1989
박의수 외 3명 - 교육의 역사와 철학, 동문사, 2001
올리비엥 크리스티 - 종교개혁
이희수·이원삼 외 - 이슬람, 청아출판사, 2001
전재옥 - 기독교와 이슬람-이슬람의 강점과 약점, 기독교 사상, 2002
파울 - 마르틴 루터의 신학, 알트하우스, 성광문화사, 1994
프리덴탈·리차드 - 마르틴 루터의 생애 상·하, 삼성문화재단, 1979
루터는 터키전쟁을 위한 기도의 예식을 제안하였다. 물론 그 기도가 응답되지 않을 수도 있다. 왜냐하면 터키의 위험은 이미 종말의 때에 묵시적인 사건에 속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터키의 종말은 교황의 그것과 같이 멀지 않았다. 우리가 하나님의 비밀스런 경륜을 다 알 수는 없지만 그를 믿어야 한다. 루터는 터키와의 싸움을 근본적으로 혈과 육에 대한 싸움이 아니라 사탄과의 싸움으로 인식했으며, 여기에서 중요한 것은 예수 그리스도를 부인하는 이슬람교도들에 대항해 하나님의 말씀과 교회를 지키는 것이다. 1542년 2월 슈파이어(Speyer) 제국회의에서 특별세금을 통해 터키와의 전쟁을 지원하는 안이 통과되었다. 선제후 브란덴부르크의 요아힘2세(Joachim II)가 총사령관이 되었다. 그는 중도적인 사람으로서 개신교측이나 카톨릭 측의 제후들이 모두 합의 할 수 있다. 1542년 5월 출정하기 전 그는 루터와 멜랑히톤에게 기도를 부탁하였다. 루터는 기독교인들의 죄악 때문에 꺼림직 했지만 선제후를 기도로 돕는 것이 자신의 임무로 여겼다. 그러나 그 해 말부터 루터는 단지 루터교도만을 터키인들과의 투쟁에 내 보내는 것이 아닌가, 하는 의심을 품게 된다. 왜냐하면 페르디난트 왕과 황제가 적극적으로 요아힘을 돕지 않고 미적거렸기 때문이었다. 루터는 이러한 상황에 직면하여 외부의 적인 육신적인 터키인들과의 싸움을 위해 기도해야 하지만, 내부에 있는 영적인 터키인들과의 싸움을 위해 더욱 기도해야 한다고 보았다. 1543년 중엽 루터는 회개치 않는 기독교세계는 터키인들에 의해 심판 받게 될 것이라는 절망적인 확신에 빠져들었다. 그는 불가피한 심판의 형벌이 자비롭게 가해지기를 빌 뿐이었다. 그러나 루터는 1529/1530년 당시처럼 종말이 곧 오리라고 본 것 같지는 않다. 그는 터키의 위협 앞에서 후 세대들을 위해 기도하는 것이 현재 기독교인들의 의무라고 생각하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말년에도 루터는, 1600년에 터키인들은 다시 침공할 것이고 그 때 독일은 완전히 황폐하게 될 것이라는 비관적인 예측을 버리지 않았다.
Ⅶ. 결론
루터는 종교개혁가로서 뿐만 아니라 교육개혁가로서도 중요한 위치를 차지한다. 비록 당대에 있어서는 그의 사상이 전적으로 거의 완전히 수용되지는 않았지만, 교육에 진보적인 변화와 자극을 가져다 준 것만은 사실이다. 그의 사상을 현대적으로 이해함에 있어서 그의 교육이론이 차지한 교육사적 의의는 의무교육제도, 서민교육 기회의 균등, 공교육 제도의 중요성, 여자의 취학, 교육 방법 면에서의 공헌, 직업교육 및 도서관의 설립, 가정교육 및 조기교육, 영재교육 등의 강조 등에서 그 의의를 엿볼 수 있다. 또한 모든 교육기관은 소년, 소녀, 빈부, 귀천을 떠나 모든 사람에게 평등하게 교육을 베풀어야 한다는 신념과 여자의 취학의 필요성에도 적극적이어서 모든 계급과 성별에 구별됨이 없이 보편적인 의무교육이 실시되어야 하고, 이러한 교육은 모두 정부의 책임 하에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이 루터의 신념이었다. 이러한 루터의 공교육에 대한 주장은 고오타 교육령과 메사추세츠 교육령과 더불어 현대 공교육 제도의 성립에 큰 공헌을 했던 것이다. 루터는 또한 남의 자녀들을 정성껏 교육시키는 일이야말로 이 땅위에서 가장 고귀한 덕 가운데 하나라고 봄으로써 교사의 지위와 역할을 강조한 점은 주목할 만하다. 아울러 루터는 정서순화를 위한 음악과 신체의 단련을 위한 체육을 중시하고 고전어의 내용을 학습하는 일과 수학과 자연과학 그리고 역사 등을 교육내용으로 다루어야 하는 점을 강조하였는데 이러한 루터의 교육적 제안들은 너무나 진보적이었기 때문에 당대에는 적지 않은 오해를 받았다.고 진술한 만큼 그의 주장들은 근대적인 것이었다. 루터는 직업교육에도 관심을 가져 모든 소년, 소녀는 교육과정의 일부로서 직업, 또는 가정생활에 관한 실제적인 기술을 배워야 한다고 말하고 직업은 신에 의한 명령이므로 직업에 귀천이 없다는 직업 소명론은 현대직업관에 시사하는 바가 많다. 다른 한편으로 루터는 영재교육에도 관심을 가져 초등학교에서 충분히 교육받을 가장 적합한 학생만이 상급학교에 보내져야 한다.고 말한 점으로 미루어 우수한 학생들의 설교자, 교사 등이 될 수 있고, 전문적인 직업인이 되어야 할 유망하고 영리한 학생들은 더 높은 학문적인 과정을 계속해야 한다는 그의 견해는 교육의 수월성에 대한 가치를 잘 반영하고 있다. 또한 루터는 가정환경이 교육의 전체적인 과정에서 인격을 형성하는 중요한 요인이 된다고 보고 가정이 하나님의 말씀을 가르치는 기독교 훈련의 가장 중요한 터전으로 이해되어야 하며, 아동교육에 있어서는 시기상조란 있을 수 없으며, 빠르면 빠를수록 좋다고 하여 조기교육의 중요성도 강조하였다. 그리고 루터가 성경에 따라 언행을 하도록 강조한 것은 프로테스탄티즘의 현대적 인간상을 반영한 것이라 하겠다.
참고문헌
김태성 - 루터의 독일어 성서와 그의 언어, 인문논단 35, 부산대학교, 139-174, 1989
박의수 외 3명 - 교육의 역사와 철학, 동문사, 2001
올리비엥 크리스티 - 종교개혁
이희수·이원삼 외 - 이슬람, 청아출판사, 2001
전재옥 - 기독교와 이슬람-이슬람의 강점과 약점, 기독교 사상, 2002
파울 - 마르틴 루터의 신학, 알트하우스, 성광문화사, 1994
프리덴탈·리차드 - 마르틴 루터의 생애 상·하, 삼성문화재단, 1979
추천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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