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개화파의 형성
Ⅲ. 개화파의 개화사상 형성
Ⅳ. 개화파의 개화사상 형성요인
Ⅴ. 개화파의 개화사상 고조
1. 개화사상의 형성의 이유와 계기
2. 개화사상의 주도층
3. 민씨정권의 긍정적인 개화론
Ⅵ. 개화파의 개화운동 전개
1. 초기의 개화 운동의 전개
2. 후에 여러 개화운동
Ⅶ. 결론
참고문헌
Ⅱ. 개화파의 형성
Ⅲ. 개화파의 개화사상 형성
Ⅳ. 개화파의 개화사상 형성요인
Ⅴ. 개화파의 개화사상 고조
1. 개화사상의 형성의 이유와 계기
2. 개화사상의 주도층
3. 민씨정권의 긍정적인 개화론
Ⅵ. 개화파의 개화운동 전개
1. 초기의 개화 운동의 전개
2. 후에 여러 개화운동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0여명이었다.
Ⅶ. 결론
19세기 조선사회는 서구 자본주의 세력의 침략, 서구문물의 도입이라는 외부적 충격과 조선후기이래 심화된 사회내부의 봉건적 모순이 이중적으로 영향력을 미치는 상황이었다. 이러한 대내외적인 위기에 대한 대응책의 모색을 둘러싸고 당시 지배세력은 개화사상, 위정척사 사상, 동도서기 사상 등으로 분화하였다.
18세기 후반이래 북학사상을 수용, 발전시켜오던 중앙의 경화거족적 관료학자들은 청의 양무운동의 영향과 대외 위기의식, 내부의 봉건모순 해결을 위해 동도서기론적 자강책을 형성하였다. 그리하여 민씨정권 하에서 일련의 초기 개화정책들을 시행해 나갔다. 그러나 동도서기론적 자강책의 한계를 지적하고 일본의 문명개화론을 적극적으로 수용한 김옥균 등의 소장지식인 관료층은 급진개화파로 분화되어 나간다.
이러한 분화의 배경으로는 그동안 많은 연구들이 동아시아 근대사에서의 외적 조건 즉 외부로 부터의 충격을 강조하여왔다. 따라서 분화를 서구문물의 수용을 둘러싼 입장의 차이,혹은 사상수입의 통로가 청이냐 일본이냐는 식으로 해석해왔다.
그러나 외적 충격이라는 요소만으로 해석하기에는 몇 가지 문제점이 있다.
그리하여 조선사회 내부의 사상의 전개과정 선상에서 파악하려는 주체적 입장이 등장하였다. 이러한 입장은 실학(북학) - 동도서기론 - 개화사상이라는 연속선상에서 봉건사회 내부에서 발생한 개혁론이 차츰 스스로를 부정하며 근대로 나아가는 과정으로 파악하였다.
이에 따르면 동도서기론은 봉건사회의 정신적인 요소와 근대적 물질적 요소를 결합하여 대응하려는 입장이었다. 이는 조선사회 내부의 모순들을 해결하려한 실학사상의 개혁적 요소를 계승한 봉건사회 내수론적인 입장이었다. 그러나 이러한 입장은 곧 스스로를 부정하여야만 하는 역사적 조건앞에서 그 사상적 한계를 드러내고 만다.
그리고 봉건사회의 해체와 단절, 그리고 근대사회로의 전환, 이행을 추구하는 새로운 정치사상을 필요로 하게된다. 이러한 전환의 계기는 일국의 자주권이 위태로워지는 위기상황에서 더욱 촉발된다. 중국의 경우 청불전쟁, 청일전쟁에서의 패배가 가져다 준 충격으로 양무운동에서 변법운동으로의 전환이 이루어졌듯이, 조선에서는 임오군란이후 청의 종속정책 심화로 인한 자주성의 침해와 이에따른 위기의식이 동도서기론적 자강책의 한계를 노정시키고 급진개화파의 분화를 가져온다. 그리고 이러한 모순의 심화는 급기야 1884년의 갑신정변으로 폭발적으로 표출되는 것이다. 그런데 이렇게 파악할 때 개화사상이 근대적 사상이기 위한 질적 규정성을 확보하는 문제가 생긴다. 흔히 봉건사회에서 자본주의 사회로의 이행을 이야기할 때 한 사회가 자본주의 사회로 이행하였다는 경제적 지표로 \'원시적 축적\' 여부를 든다. 그렇다면 사상의 측면에서 봉건사회에서 자본주의 사회로의 이행, 혹은 전근대 사회에서 근대사회로의 이행의 기준은 무엇일까 하는 문제가 제기된다.
개화파 개화사상이 조선사회의 근대로의 이행과정에서 주어지는 역사적 과제를 해결할 주체였는지의 여부는 우선 위에서 제기한 문제가 풀리고 개화파 개화사상의 개념 및 범주가 과학적으로 정의된 이후에야 해결될 수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ⅰ. 개화사상의 정치이념적 구조(1996), 한국정치학회보, 30집 3호
ⅱ. 국사편찬위원회(2003), 한국사 38, 개화와 수구의 갈등, 탐구당
ⅲ. 신용하(2000), 초기 개화사상과 갑신정변연구, 지식산업사
ⅳ. 신복룡(1987), 한말개화사상연구, 평민사
ⅴ. 이광린(1993), 개화파와 개화사상 연구, 일조각
ⅵ. 이완재(1998), 초기개화사상의 연구, 한양대학교 출판원
ⅶ. 윤순갑(2001), 국제화전략으로서 한말 개화정책연구, 대한정치학회보 9집2호
Ⅶ. 결론
19세기 조선사회는 서구 자본주의 세력의 침략, 서구문물의 도입이라는 외부적 충격과 조선후기이래 심화된 사회내부의 봉건적 모순이 이중적으로 영향력을 미치는 상황이었다. 이러한 대내외적인 위기에 대한 대응책의 모색을 둘러싸고 당시 지배세력은 개화사상, 위정척사 사상, 동도서기 사상 등으로 분화하였다.
18세기 후반이래 북학사상을 수용, 발전시켜오던 중앙의 경화거족적 관료학자들은 청의 양무운동의 영향과 대외 위기의식, 내부의 봉건모순 해결을 위해 동도서기론적 자강책을 형성하였다. 그리하여 민씨정권 하에서 일련의 초기 개화정책들을 시행해 나갔다. 그러나 동도서기론적 자강책의 한계를 지적하고 일본의 문명개화론을 적극적으로 수용한 김옥균 등의 소장지식인 관료층은 급진개화파로 분화되어 나간다.
이러한 분화의 배경으로는 그동안 많은 연구들이 동아시아 근대사에서의 외적 조건 즉 외부로 부터의 충격을 강조하여왔다. 따라서 분화를 서구문물의 수용을 둘러싼 입장의 차이,혹은 사상수입의 통로가 청이냐 일본이냐는 식으로 해석해왔다.
그러나 외적 충격이라는 요소만으로 해석하기에는 몇 가지 문제점이 있다.
그리하여 조선사회 내부의 사상의 전개과정 선상에서 파악하려는 주체적 입장이 등장하였다. 이러한 입장은 실학(북학) - 동도서기론 - 개화사상이라는 연속선상에서 봉건사회 내부에서 발생한 개혁론이 차츰 스스로를 부정하며 근대로 나아가는 과정으로 파악하였다.
이에 따르면 동도서기론은 봉건사회의 정신적인 요소와 근대적 물질적 요소를 결합하여 대응하려는 입장이었다. 이는 조선사회 내부의 모순들을 해결하려한 실학사상의 개혁적 요소를 계승한 봉건사회 내수론적인 입장이었다. 그러나 이러한 입장은 곧 스스로를 부정하여야만 하는 역사적 조건앞에서 그 사상적 한계를 드러내고 만다.
그리고 봉건사회의 해체와 단절, 그리고 근대사회로의 전환, 이행을 추구하는 새로운 정치사상을 필요로 하게된다. 이러한 전환의 계기는 일국의 자주권이 위태로워지는 위기상황에서 더욱 촉발된다. 중국의 경우 청불전쟁, 청일전쟁에서의 패배가 가져다 준 충격으로 양무운동에서 변법운동으로의 전환이 이루어졌듯이, 조선에서는 임오군란이후 청의 종속정책 심화로 인한 자주성의 침해와 이에따른 위기의식이 동도서기론적 자강책의 한계를 노정시키고 급진개화파의 분화를 가져온다. 그리고 이러한 모순의 심화는 급기야 1884년의 갑신정변으로 폭발적으로 표출되는 것이다. 그런데 이렇게 파악할 때 개화사상이 근대적 사상이기 위한 질적 규정성을 확보하는 문제가 생긴다. 흔히 봉건사회에서 자본주의 사회로의 이행을 이야기할 때 한 사회가 자본주의 사회로 이행하였다는 경제적 지표로 \'원시적 축적\' 여부를 든다. 그렇다면 사상의 측면에서 봉건사회에서 자본주의 사회로의 이행, 혹은 전근대 사회에서 근대사회로의 이행의 기준은 무엇일까 하는 문제가 제기된다.
개화파 개화사상이 조선사회의 근대로의 이행과정에서 주어지는 역사적 과제를 해결할 주체였는지의 여부는 우선 위에서 제기한 문제가 풀리고 개화파 개화사상의 개념 및 범주가 과학적으로 정의된 이후에야 해결될 수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ⅰ. 개화사상의 정치이념적 구조(1996), 한국정치학회보, 30집 3호
ⅱ. 국사편찬위원회(2003), 한국사 38, 개화와 수구의 갈등, 탐구당
ⅲ. 신용하(2000), 초기 개화사상과 갑신정변연구, 지식산업사
ⅳ. 신복룡(1987), 한말개화사상연구, 평민사
ⅴ. 이광린(1993), 개화파와 개화사상 연구, 일조각
ⅵ. 이완재(1998), 초기개화사상의 연구, 한양대학교 출판원
ⅶ. 윤순갑(2001), 국제화전략으로서 한말 개화정책연구, 대한정치학회보 9집2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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