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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음양(음양론, 음양설)의 기원, 음양(음양론, 음양설)의 특징, 음양(음양론, 음양설)의 구조, 음양(음양론, 음양설)의 속성, 문헌에서 보는 음양(음양론, 음양설)의 변천, 음양(음양론, 음양설)과 인체 심층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음양(음양론, 음양설)의 기원

Ⅲ. 음양(음양론, 음양설)의 특징

Ⅳ. 음양(음양론, 음양설)의 구조

Ⅴ. 음양(음양론, 음양설)의 속성
1. 음과 양은 서로 대립하고 제약하며 또 서로 의존하고 필요로 한다
2. 음과 양은 서로 소멸하고 생장하고 부단히 운동변화하며 일정한 조건하에서 서로 전화한다
3. 음양은 상대적인 평형을 유지하고 있다

Ⅵ. 문헌에서 보는 음양(음양론, 음양설)의 변천

Ⅶ. 음양(음양론, 음양설)과 인체

참고문헌

본문내용

장하고 있다.
위에서 보면 음양의 개념이 점차 구체적인 사물이나 현상을 지칭하게 되는 것을 보게 된다. 한열. 수화가 그것으로 천지 자연에서만 구하던 음양의 구별이 차츰 일상 생활에서 볼 수 있는 사물로 대체되는 이런 현상은 음양의 개념이 보편화되어 가는 과정으로 이해하여야 할 것이다.
Ⅶ. 음양(음양론, 음양설)과 인체
내경에서 말하기를 하늘의 음양이 있고 사람의 음양이 있다라고 말하면서 오장이 사시와 조응함에 각기 상응하는 것이 있다고 지적한다. 이러한 지적은 인간도 사시의 변화에 따라 자신의 몸에 소생, 성장, 수확, 저장에 알맞은 조치를 취해야 하며 이러한 태도가 병을 물리치고 장수할 수 있다고 파악한 것이다. 또한 음이 극에 이르면 양으로 전화되고 양이 극에 이르면 음으로 전화된다는 음양의 성질은 질병의 양태에서 확인을 할 수 있다고 한다. 가령 중독성 폐렴환자의 경우 처음에는 고열이 나고 얼굴이 붉어지며 맥이 빠르고 힘있게 뛰다가병이 발전하여 위중한 단계에 이르면 손발이 차고 안색이 창백해지며 맥이 가늘고 약해지는 것을 확인 할 수 있다는 것이다. 결국 이러한 음양론은 인체에서도 음양의 평형은 건강의 지표이며 음양의 실조는 발병의 근본으로 보는 것이다.
참고문헌
김홍경·신하령, 음양오행이란 무엇인가, 연암출, 1995
설영상, 사상체질건강법, 태웅출판사, 1998
유승국, 동양철연구, 근역서재, 1983
앤거스 그레이엄, 이창일 역, 음양과 상관적 사유, 청계
양계초·풍우란 외, 김홍경 역, 음양오행설의 연구, 신지서원, 1993
A.C.그레이엄, 음양과 상관적 사유, 청계출판사, 2001

키워드

음양,   음양론,   음양설,   역경,   태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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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9.04.05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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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5281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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