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개요
Ⅱ. 에피쿠로스(에피쿠로스학파)의 배경
Ⅲ. 에피쿠로스(에피쿠로스학파) 쾌락론의 요체
Ⅳ. 에피쿠로스(에피쿠로스학파)의 감각론적 인식론과 유물론 사상
Ⅴ. 에피쿠로스(에피쿠로스학파)의 쾌락에 대한 부정적 정의
참고문헌
Ⅱ. 에피쿠로스(에피쿠로스학파)의 배경
Ⅲ. 에피쿠로스(에피쿠로스학파) 쾌락론의 요체
Ⅳ. 에피쿠로스(에피쿠로스학파)의 감각론적 인식론과 유물론 사상
Ⅴ. 에피쿠로스(에피쿠로스학파)의 쾌락에 대한 부정적 정의
참고문헌
본문내용
지 않은 욕망이라면, 충족되지 않은 욕망이 없다면 고통도 발생할 수 없을 것이다. 쾌락이 고통의 부재라면, 고통이 없는 상태, 즉 어떠한 욕망도 없는 상태가 최상의 쾌락일 것이다. 이러한 상태를 에피쿠로스학파는 \'번뇌없는 평정(ataraxia)\'이라고 부른다. 그러나 인간은 생존을 위해 욕망을 가질 수밖에 없다. 따라서 어떠한 욕망도 없는 상태가 아닌 최소한의 욕망만을 가진 상태만이 인간에게 가능하고, 최상의 쾌락이 아닌 최대한의 쾌락이 인간이 달성할 수 있는 목표일 것이다. 쾌락의 최대화는 고통의 최소화에 의해 가능하면, 고통의 최소화는 욕망의 최소화에 의해 달성된다. 즉 욕망을 줄일수록 인간은 행복해 진다는 것이다.
에피쿠로스학파는 쾌락주의를 표방했다는 이유로 \'술 취한 돼지\'라는 비난을 듣고 있다. 그러나 그들의 생활은 향락과는 거리가 멀었다. 그들의 생활 자체는 매우 검소하였으며, 고기와 술을 먹지 않고 빵과 물과 야채 등만을 먹었다. 그리고 육체적 쾌락을 추구하지 않았으며, 지혜로운 사람들과의 대화를 통한 정신적 쾌락을 추구했다.
참고문헌
◎ 로버트 L·애링턴(2003), 서양 윤리학사, 서광사
◎ 서용순(2006), 청소년을 위한 서양철학사, 두리미디어
◎ 스털링 P·렘프레히트(1998), 서양철학사, 을유문화사
◎ 이원복(2003), 신의 나라 인간 나라, 철학의 세계 편, 두산동아
◎ 정진우(2005), 철학자들과의 만남, 문경출판사
◎ 한석환(2001), 에피쿠로스와 진리의 기준, 한국서양고전학회
◎ K. Marx, 고병권 역(2001), 데모크리토스와 에피쿠로스 자연철학의 차이, 그린비
에피쿠로스학파는 쾌락주의를 표방했다는 이유로 \'술 취한 돼지\'라는 비난을 듣고 있다. 그러나 그들의 생활은 향락과는 거리가 멀었다. 그들의 생활 자체는 매우 검소하였으며, 고기와 술을 먹지 않고 빵과 물과 야채 등만을 먹었다. 그리고 육체적 쾌락을 추구하지 않았으며, 지혜로운 사람들과의 대화를 통한 정신적 쾌락을 추구했다.
참고문헌
◎ 로버트 L·애링턴(2003), 서양 윤리학사, 서광사
◎ 서용순(2006), 청소년을 위한 서양철학사, 두리미디어
◎ 스털링 P·렘프레히트(1998), 서양철학사, 을유문화사
◎ 이원복(2003), 신의 나라 인간 나라, 철학의 세계 편, 두산동아
◎ 정진우(2005), 철학자들과의 만남, 문경출판사
◎ 한석환(2001), 에피쿠로스와 진리의 기준, 한국서양고전학회
◎ K. Marx, 고병권 역(2001), 데모크리토스와 에피쿠로스 자연철학의 차이, 그린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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