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신인상주의(신인상파)의 경향
Ⅱ. 신인상주의(신인상파)의 특징
1. 형태적인 특징
2. 색채적 특징
Ⅲ. 입체주의와 추상주의의 모태로서 신인상주의(신인상파)
Ⅳ. 신인상주의(신인상파) 화가와 작품
1. 쇠라 (Georges Seurat 1859-1891)
1) 미역감는 사람들
2) 일요일오후의 그랑자트섬
3) 퍼레이드
2. 시냑 (Paul Signac 1863-1935)
참고문헌
Ⅱ. 신인상주의(신인상파)의 특징
1. 형태적인 특징
2. 색채적 특징
Ⅲ. 입체주의와 추상주의의 모태로서 신인상주의(신인상파)
Ⅳ. 신인상주의(신인상파) 화가와 작품
1. 쇠라 (Georges Seurat 1859-1891)
1) 미역감는 사람들
2) 일요일오후의 그랑자트섬
3) 퍼레이드
2. 시냑 (Paul Signac 1863-1935)
참고문헌
본문내용
필레, 뤼스 , 크로스와 같은 화가들과 반데벨레(건축가)를 비롯, 뤼셀베그그에 의해 받아들여 빛과 색채의 조화를 최대한 나타내려고 했으나 그들의 체계적인 방법과 이념은 각자 개인의 감수성을 희생시켜야 만 했기에 신인상주의에 잠시 머무르다 떠나가 버렸다. 신인상주의는 1904년을 전후로 관심의 대상이 되었는데 마티스를 비롯한 야수주의 대부분의 화가들과 피카소, 들로네, 칸딘스키, 그리고 미래주의 작가들의 초기작품에 많은 영향을 주었다.
2. 시냑 (Paul Signac 1863-1935)
라와 같은 미술 이념을 함께 탐구한 화가로 그는 쇠라의 세밀한 점묘를 모자이크와 같은 네모의 색체로 확대시켜 색채대조를 강화시키고 엄격한 구성 체계를 가졌다. 1884년 제 1차 <엥테팡당>전에서 쇠라를 만난 시냑은 과묵했던 쇠라보다 신인상주의를 설명하고 널리 알리는데 훌륭한 전파자의 역할을 해내었다. 인상주의경향에서 광선과 색채를 체계적으로 구사하는 미술을 \'신인상주의\'라고 부르는데 시냑은 이 신인상주의의 이론가로서 신인상주의를 설명하고 널리 알리는데 훌륭한 전파자의 역할을 해내었다. 시냑은 신인상주의의 목적은 빛과 색채의 조화를 최대한 나타내려는 것이라고 말했다. 시냑은 1899년 [들라크로아에서 신인상주의까지]란 글 속에서 들라크로아가 인상파에 미친 색채론의 영향을 서술하고 있다. 특히 들라크로아의 색채론에 대한 설명을 보색관계의 의식적인 적용과 색채를 직접 화면에서 대치시킴으로써 생생한 빛의 효과를 얻으려고 했던 수법이야말로 인상파 회화의 출발점이라고 기술해 주고 있다. 화가의 개인적인 감수성을 극히 제한하고 지나치게 체계적이고 교리적인 방법과 이념으로 신인상주의는 오래 지속하지 못하였다. 그래도 신인상주의에 끝까지 남았던 화가가 폴 시냑으로 그는 쇠라의 점묘범을 모자이크처럼 네모의 색채로 확대시켜 색채 대조를 강화시키고 엄격한 구성 체계를 고집하였다. 시냑의 그림은 색채 자체의 추상적 패턴이 강조되어 화면은 매우 장식적이 되었다.
참고문헌
김영나, 서양 현대미술의 기원-1880~1914, 시공사, 1996
모리스 세륄라즈, 인상주의, 열화당, 1993
오광수, 이야기 서양미술, 정우사, 1996
정찬옥, 쇠라와 신인상주의의 고찰, 세종대 대학원, 1984
콜린 위긴스, 박주혜 역, 후기인상주의, 디자인하우스, 2002
황경신, 그림같은 세상, 아트북스, 2002
SEURAT, 세계미술문고, 금성출판사, 1976
2. 시냑 (Paul Signac 1863-1935)
라와 같은 미술 이념을 함께 탐구한 화가로 그는 쇠라의 세밀한 점묘를 모자이크와 같은 네모의 색체로 확대시켜 색채대조를 강화시키고 엄격한 구성 체계를 가졌다. 1884년 제 1차 <엥테팡당>전에서 쇠라를 만난 시냑은 과묵했던 쇠라보다 신인상주의를 설명하고 널리 알리는데 훌륭한 전파자의 역할을 해내었다. 인상주의경향에서 광선과 색채를 체계적으로 구사하는 미술을 \'신인상주의\'라고 부르는데 시냑은 이 신인상주의의 이론가로서 신인상주의를 설명하고 널리 알리는데 훌륭한 전파자의 역할을 해내었다. 시냑은 신인상주의의 목적은 빛과 색채의 조화를 최대한 나타내려는 것이라고 말했다. 시냑은 1899년 [들라크로아에서 신인상주의까지]란 글 속에서 들라크로아가 인상파에 미친 색채론의 영향을 서술하고 있다. 특히 들라크로아의 색채론에 대한 설명을 보색관계의 의식적인 적용과 색채를 직접 화면에서 대치시킴으로써 생생한 빛의 효과를 얻으려고 했던 수법이야말로 인상파 회화의 출발점이라고 기술해 주고 있다. 화가의 개인적인 감수성을 극히 제한하고 지나치게 체계적이고 교리적인 방법과 이념으로 신인상주의는 오래 지속하지 못하였다. 그래도 신인상주의에 끝까지 남았던 화가가 폴 시냑으로 그는 쇠라의 점묘범을 모자이크처럼 네모의 색채로 확대시켜 색채 대조를 강화시키고 엄격한 구성 체계를 고집하였다. 시냑의 그림은 색채 자체의 추상적 패턴이 강조되어 화면은 매우 장식적이 되었다.
참고문헌
김영나, 서양 현대미술의 기원-1880~1914, 시공사, 1996
모리스 세륄라즈, 인상주의, 열화당, 1993
오광수, 이야기 서양미술, 정우사, 1996
정찬옥, 쇠라와 신인상주의의 고찰, 세종대 대학원, 1984
콜린 위긴스, 박주혜 역, 후기인상주의, 디자인하우스, 2002
황경신, 그림같은 세상, 아트북스, 2002
SEURAT, 세계미술문고, 금성출판사, 19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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