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 인간주의 심리학과 교육적 시사점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교육심리] 인간주의 심리학과 교육적 시사점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인간주의 심리학의 기본 원칙
1) 실존주의적 접근
2) 통합된 존재로서의 개임
3) 동물연구의 부적절성
4) 인간의 내적 본성
5) 인간의 잠재적 창조성
2. 아브라함 매슬로우
1) 생애
2) 주요개념
3) 성격이론의 적용
3. 칼 로저스
1) 생애
2) 주요개념
3) 성격발달
4) 성격이론
4. 교육적 시사점
1) 인간적 접근 방법
2) 인간교육 = 자아실현인 양성교육
3) 상담 분야

※ 참고문헌

본문내용

는 것은 자신의 감정을 민감하게 인식하고 이를 억압하지 않으며 그에 반응하지 않은 경우에는 그를 의식 속에 받아들인다.
② 실존적 삶
충분히 기능하는 사람은 어느 순간에서나 충실히 삶을 영위한다. 모든 경험을 할 때마다 흥분이 따르고 경직성, 완벽한 조직, 경험에 대한 의도적인 구조가 없고 오히려 자아와 인성의 유동적인 조직, 경험 속에서 구조의 발견, 최대한의 적응력을 의미한다.
③ 유기체적 신뢰
충분히 기능하는 사람은 자신의 유기체를 신뢰한다. 어떤 상황에서 취해야할 조치의 과정을 선택하는데 대부분 사람들은 사회적 규범의 부호에 의존하며 다른 사람의 판단이나 유사한 상황에서 자기가 행동했던 방법에 의존한다. 그러나 완전히 기능하는 사람은 그들의 유기체적 경험을 해야할 것과 하지 말아야할 것을 결정하는 정보의 타당한 출처로 간주한다.
④ 자유감
충분히 기능하는 사람은 제약 혹은 억제 없이 선택의 자유를 가진다. 자기 자신의 행동과 결과에 책임을 지는 것은 자기 자신이라는 생각으로 내적 감정에 충실하며, 자기의 인생에서 많은 선택이 있음을 보며 자기가 원하는 것을 무엇이든지 실제적으로 행할 수 있다. 또한 삶에 대한 개인적인 지배감을 즐긴다.
⑤ 창조성
마지막 특징으로 창조성이다. 충분히 기능하는 사람은 모든 경험에 대해 완전히 개방적이고 자신의 유기체에 대해 신뢰하며 자신의 결정과 행동에 융통성이 있기 때문에 자신이 존재하는 모든 상황 속에서 창의적인 소산과 삶으로 스스로를 표현한다. 이런 사람은 행동이 자발적이며 주변 환경의 자극에 대응하여 변화하고 성공하며 발달한다. 또한 자신의 문화 내에서 건설적으로 살아가는 경향이 있으며, 자신의 행동에 대하여 남으로부터의 인정에 대해서 관심을 두지 않는다.
3) 성격 발달
기본적으로 로저스는 성장의 힘은 모든 개인들 안에 존재한다고 믿었다. 자아가 출현할 때 개인은 긍정적 존중에 대한 욕구를 발달시킨다. 만약 타인에 의한 긍정적 존중에 대한 욕구가 자신의 감정에 맞추어지는 것보다 더 중요하게되면 개인은 다양한 경험들을 의식 밖으로 내보내게 되고 부조화의 상태에 빠지게 된다.
근본적으로 로저스에 대한 주요 발달적 관심은 아이가 자아실현을 위한 조화의 상태에서 자유스럽게 성장했느냐 아니면 아이가 방어적이 되거나 부조화의 상태에서 기능하느냐이다. 자아의 건강한 발달은 부모들이 아이의 특정 행동을 용납하지 않을 때에도 아이가 충분히 경험하고 그 자체를 수용할 때 이루어진다. 또한 부모도 아이의 특정 행동을 용납하지 않을 뿐이지 아이의 전부를 거부하지 않는 분위기에서 아이는 건강하게 발달한다.
4) 성격이론
로저스의 주요관심은 성격의 변화가 일어나는 방법이다. 초기에 로저스는 치료시에 감정 반영의 기술을 매우 중요하게 생각하였다. 이러한 비지시적 접근에서는 내담자가 종종 수동적이고 흥미가 없는 사람처럼 지각되기 때문에 로저스는 자신의 관심을 내담자 중심으로 바꾸었다. 궁극적으로 로저스는 치료에서의 중요한 변인이 치료적 환경이라고 믿었다.
상담자가 내담자를 조력하기 위해 상담자가 갖추어야 할 세가지 태도 혹은 특성은 일치성 그리고 공감적 이해이다.
(1) 일치성 또는 진실성
진정한 상담자는 있는 그대로의 자신이 되려고 한다. 그렇게 할 때에 상담자는 내담자와 인간대 인간으로 만날 수 있다. 진실성은 상담자가 내담자와의 관계에서 나타내는 반응이 그가 내적으로 경험하고 느끼는 바와 합치되는 상태를 의미한다. 이러한 진실성이 상담관계에서 중요한 이유는 세 가지로 설명이 가능하다. 첫째, 진실성은 내담자로 하여금 상담자와 상담과정을 쉽게 신뢰할 수 있게 되기 때문이다. 둘째, 상담자가 진실되게 자신의 약점까지 모두 나타낼 때 내담자도 자신의 약점을 나타내면서 자기를 수용할 수 있는 가능성이 커지기 때문이다. 셋째, 진실성의 반응으로 내담자는 자신도 진실성이 있는 사람이 되고자 노력하게 되고 자신의 감정에 좀 더 솔직하고 정확하게 나타낼 수 있게 되기 때문이다.
(2) 무조건적 긍정적 존중
상담자는 내담자를 한 인간으로 깊고 진실하게 돌봐 준다는 것을 의미한다. 상담자가 내담자에게 무조건적 긍정적 존중 혹은 수용을 제공할 때 내담자가 스스로 자아 탐색을 할 수 있게 된다.
(3) 공감적 이해
상담자가 마치 내담자인 것처럼이란 가정을 결코 잃지 않으면서 내담자의 내적 참조 틀에 의해서 파악한 내담자의 주관적 가치나 감정을 되돌려 주는 것을 의미한다. 공감적 이해의 조건은 경험을 지각하는 상담자의 능력과 그 순간의 내담자의 의미가 된다. 내담자의 경험이나 내담자가 하는 말에 대한 기계적 반응이 아니라 내담자 그 자체를 하나의 존재로 보고 내담자와 함께 하는 것이다. 경청은 내담자에 의해 경험된 감정 그리고 개인적인 의미를 이해하는 활동이며 공감의 필수적인 요소이다.
4. 교육적 시사점
1) 인간적 접근 방법
㉠ 인간이란 누구나 평등한 존재라고 가정하였다. 따라서 학교에서 여러 가지 이유로 부당하게 소외당할 필요가 없다.
㉡ 학교의 역할은 인간은 저마다 소중한 자아를 가지고 있고 이를 실현시킬 권리가 있으며, 자신의 자유 의지에 따라 주체적으로 행동하고 잠재력을 개발할 수 있는데 학교는 이를 도와주어야 한다. 행동적으로 성숙한 전인 또는 자아 실현으로 학생들이 자라도록 교육한다.
2) 인간 교육=자아 실현인 양성 교육 : 학생의 지적 호기심을 최대한 존중하는 학생 중심의 교육이다.
3) 상담 분야
㉠ 인간적 접근 방법은 상담 분야에 대해서도 많은 시사를 하고 있다
㉡ 정신분석학이나 행동 수정과는 달리 인간을 환자나 문제아로 취급하지 않는다.
㉢ 인간이면 누구나 문제를 가질 수 있으며, 자신의 문제에 대해서는 자신만큼 뛰어난 전문가가 없다.
㉣ 상담가의 역할 : 상담가는 내담자와의 대화를 통해 그 자신의 문제를 스스로 발견하도록 하며, 내담자가 자신의 주체적 의사 결정에 의해 행동을 하고 책임지도록 도와준다.
㉤ 인간주의에서는 내담자 중심 또는 비지시적 상담을 강조한다.
※참고문헌
1. L.A.젤리,D.J.지글러 저, 성격심리학 이훈구 역, 법문사 2005.
2. 노안영, 강영신 저, 성격심리학 학지사, 2003.
  • 가격2,000
  • 페이지수11페이지
  • 등록일2009.05.06
  • 저작시기2009.4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33889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