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철학이란 무엇인가?
2.간호철학
3.經驗論이란 무엇인가?
4.경험론의 역사
2.간호철학
3.經驗論이란 무엇인가?
4.경험론의 역사
본문내용
자는 인상과 관념의 이중적인 관계에서 생기는 사랑, 미움, 자만, 겸손과 같은 것이다. 흄은 간접적 정념들을 불러일으키는 원인들을 1권에서와 마찬가지로 인상과 관념들의 연합의 원리에 근거하여 설명한다. 필연성과 자유의지 역시 1권에서 부재했던 것과 마찬가지로 여기서도 존재하지 않는 것들이다. 정념과 행위에 대해서만 특별하게 필연성이 부여될 이유가 전혀 없으며 따라서 최초의 원인으로서의 자유의 개념은 성립하지 않는다.
-인간에 대한 총체적인 이해를 통해 인간의 본성을 이해함으로써 대상자 중심의 전인간호를 수행할 수 있다고 생각된다.
《도덕에 관하여》는 도덕적 구별의 원천이 이성이 아니라 쾌나 불쾌에 대한 느낌에 있다는 것에 대한 논의로부터 시작한다. 정의의 기원도 이와 유사하다. 개인은 사욕을 위해 사회를 필요로 하고 그 사회를 존속시키기 위해 소유권과 규제하는 관습을 인식한다. 이것은 공통의 이익에 관한 일반적 인식이며 이를 통해 정의의 근본 법칙들이 나타난다. 흄은 정의가 사욕에 기초한 인간의 관습을 전제로 하기 때문에 인위적인 덕으로 분류한다. 그러면서도 자연법과 유사한 것으로 인정하기도 한다. 자연법에 대한 복종의 의무는 정부를 통해 개인에게 관철된다. 정부는 유용하다는 느낌에 기초한 동의의 결과이다. 그러므로 정부에 대한 충성의 의무도 유용성에서 기인한다.
- 전문 직업인으로서 직업관을 확립하고 간호윤리를 준수한다. 간호의 직업은 도덕성 중에서도 “양심”의 덕목에 크게 차치한다 생각된다.
《인간 본성에 관한 논고》의 3권은 방법론과 철학적 입장에서 일관성을 가지고 인간 본성에 대한 체계적 설명을 한다. 이 책은 인식론, 윤리학, 사회철학 등의 철학 분야에 큰 영향을 주었다. 근대 형이상학에 대한 비판은 칸트가 그의 비판철학을 계획하도록 그에게 강력한 영감을 불어넣었다. 또한 도덕적 정당화를 유용성에 결부시킴으로써 공리주의의 출현에 기여했다. 그의 철학은 그 영향력만큼 다양하게 해석되어 왔는데, 대표적인 것이 회의주의와 자연주의적 해석이다.
이렇게 경험론까지 알아보았다. 정말 텅빈 내머릿속에서 경험론과 간호와의 관계에 대해서 정리하자니 또 원점으로 돌아간다. 철학이 어렵다 어렵다해도 만만하게 생각했었는데 세계사 공부하는 기분이다. 신중심 중세시대가 끝나고 르네상스, 종교개혁으로 인해 간호는 암흑기를 맞이하였으나 이러한 과정을 거쳐 오히려 과학적으로 거듭날 수 있었다고 생각된다.
물론 나이팅게일이 나타남으로 혁신을 일으켰지만 이러한 사상들이 뒷받침 되지않았나싶다. 철학이든 간호든 간호철학이든 경험론이든 공통점은 하나였다. 인간의 주제로 연구한다는 점이다. 영국이 간호에서 발달될수 있었던 것은 중세의 신의 중심에서 인간중심사상철학이 발전함으로써 과학이 발전되고 좀 더 인간에 대한 관심이 커졌다고 생각된다. 엘리자베스 1세때 구민법이 개정되고 사회보장제도가 생겨남으로써 다른나라에 비해 빨리 간호발달 할 수 있었다고 생각된다. 인간에 대한 관심이 많아졌다라는 걸 알 수 있었다. 간호는 복잡하고 미묘한 인간을 다루기 때문에....
-인간에 대한 총체적인 이해를 통해 인간의 본성을 이해함으로써 대상자 중심의 전인간호를 수행할 수 있다고 생각된다.
《도덕에 관하여》는 도덕적 구별의 원천이 이성이 아니라 쾌나 불쾌에 대한 느낌에 있다는 것에 대한 논의로부터 시작한다. 정의의 기원도 이와 유사하다. 개인은 사욕을 위해 사회를 필요로 하고 그 사회를 존속시키기 위해 소유권과 규제하는 관습을 인식한다. 이것은 공통의 이익에 관한 일반적 인식이며 이를 통해 정의의 근본 법칙들이 나타난다. 흄은 정의가 사욕에 기초한 인간의 관습을 전제로 하기 때문에 인위적인 덕으로 분류한다. 그러면서도 자연법과 유사한 것으로 인정하기도 한다. 자연법에 대한 복종의 의무는 정부를 통해 개인에게 관철된다. 정부는 유용하다는 느낌에 기초한 동의의 결과이다. 그러므로 정부에 대한 충성의 의무도 유용성에서 기인한다.
- 전문 직업인으로서 직업관을 확립하고 간호윤리를 준수한다. 간호의 직업은 도덕성 중에서도 “양심”의 덕목에 크게 차치한다 생각된다.
《인간 본성에 관한 논고》의 3권은 방법론과 철학적 입장에서 일관성을 가지고 인간 본성에 대한 체계적 설명을 한다. 이 책은 인식론, 윤리학, 사회철학 등의 철학 분야에 큰 영향을 주었다. 근대 형이상학에 대한 비판은 칸트가 그의 비판철학을 계획하도록 그에게 강력한 영감을 불어넣었다. 또한 도덕적 정당화를 유용성에 결부시킴으로써 공리주의의 출현에 기여했다. 그의 철학은 그 영향력만큼 다양하게 해석되어 왔는데, 대표적인 것이 회의주의와 자연주의적 해석이다.
이렇게 경험론까지 알아보았다. 정말 텅빈 내머릿속에서 경험론과 간호와의 관계에 대해서 정리하자니 또 원점으로 돌아간다. 철학이 어렵다 어렵다해도 만만하게 생각했었는데 세계사 공부하는 기분이다. 신중심 중세시대가 끝나고 르네상스, 종교개혁으로 인해 간호는 암흑기를 맞이하였으나 이러한 과정을 거쳐 오히려 과학적으로 거듭날 수 있었다고 생각된다.
물론 나이팅게일이 나타남으로 혁신을 일으켰지만 이러한 사상들이 뒷받침 되지않았나싶다. 철학이든 간호든 간호철학이든 경험론이든 공통점은 하나였다. 인간의 주제로 연구한다는 점이다. 영국이 간호에서 발달될수 있었던 것은 중세의 신의 중심에서 인간중심사상철학이 발전함으로써 과학이 발전되고 좀 더 인간에 대한 관심이 커졌다고 생각된다. 엘리자베스 1세때 구민법이 개정되고 사회보장제도가 생겨남으로써 다른나라에 비해 빨리 간호발달 할 수 있었다고 생각된다. 인간에 대한 관심이 많아졌다라는 걸 알 수 있었다. 간호는 복잡하고 미묘한 인간을 다루기 때문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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