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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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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재즈(Jazz, 재즈음악)의 특성

Ⅱ. 재즈(Jazz, 재즈음악)의 역사

Ⅲ. 재즈(Jazz, 재즈음악)의 종류
1. 스윙(Swing)
2. 비밥(Bob, Bebob)
1) 비밥재즈의 발생
2) 비밥재즈의 음악적 특징
3. 쿨재즈(COOL JAZZ)
1) 쿨재즈의 발생
2) 쿨재즈의 음악적 특징
4. 프리재즈(FREE JAZZ)
1) 프리재즈의 발생
2) 프리재즈의 음악적 특징
5. 모던재즈(Modern JAZZ)
6. 록재즈(ROCK JAZZ)
1) 록재즈의 발생
2) 록재즈의 음악적 특징

Ⅳ. 재즈(Jazz, 재즈음악)의 시대별 정리
1. 초기재즈(1900 ~ 1925 - 뉴올리언즈 재즈)
2. Big Band(1925 ~ 1930 - 시카고 재즈)
3. Swing Jazz(1930 ~ 1945)
4. Be-Bop(1945 ~ 1955)
5. Cool Jazz(1950 ~ 1960)
6. Hard Bop(1950 ~ 50년대 말)
7. Free Jazz(1960년대 이후 ~ )
8. Fusion Jazz(1970년대 초 ~ )

Ⅴ. 재즈(Jazz, 재즈음악)와 클래식(Classic, 클래식음악)

참고문헌

본문내용

선 라(Sun Ra/ 피아노)
8. Fusion Jazz(1970년대 초 ~ )
재즈와 다른 장르의 혼합을 통해 생겨난 음악이다. 록과의 융합을 시도한 마일즈 데이비스의 음악이 선구자적인 역할. 이어서 라틴 리듬의 도입 등 활발한 활동이 펼쳐졌다. 록-재즈의 경우 음악적 기법의 기초를 프리 재즈에 두고 있어 매우 지적이고 전문적인 형태를 띠고 있으나, 리듬에 있어서는 모던 재즈(비밥, 쿨, 프리 재즈)에 비하여 단순한 형태를 보인다. 음향에 있어서는 전위적인 불협화음보다는 특정한 음계를 바탕으로 한 선법을 중심으로 연주하므로 전통적인 협화음쪽으로 흐른다. 록-재즈(Rock-Jazz), 일렉트릭 재즈(Electric Jazz), 크로스오버 뮤직(Crossover Music) 등으로도 불린다.
Player: 마일즈 데이비스(Miles Davis/ 트럼펫), 존 맥클러플린(John McLaughlin/ 기타), 칙 코리아(Chick Corea/ 피아노), 웨인 쇼터(색소폰), 허비 행콕(Herbie Hancock/ 피아노), 조 자비눌(Joe Zawinul/ 키보드), 펫 메스니(Pat Metheny/기타), 자코 파스토리우스(베이스), 데이빗 샌본(색소폰) Group: 웨더 리포트(Weather Report), 크루세이더스(Crusaders) 등
Ⅴ. 재즈(Jazz, 재즈음악)와 클래식(Classic, 클래식음악)
음악학자들은 70년대부터 음악사, 음악교육책 등에 암스트롱과 바흐의 이름을 나란히 올리고 있으며, 교회에서는 재즈 스타일로 예배를 드리는 것이 세계 도처에서 흔히 보여 지는 광경이다. 재즈는 이렇듯 발생한 지 백년도 되기 전에 세계적으로 벌써 그 독창성과 예술성을 인정받는 한 계통으로 자리 잡게 되었다. 재즈가 초기의 단순한 가창 형태에서부터 이렇듯 발전하게 된 데에는 정식 음악교육을 받은 재즈 음악가들이 스윙시대 이후 대거 참여하여(0930년대 이후) 재즈와 클래식의 접목을 시도하고, 또 이에 자극받아 재즈의 본질을 잃지 않고 살려 보려는 강한 노력들이 모여 이룩된 것이라고 보여 진다. 즉 재즈의 발전상에는 클래식 음악의 영향이 음으로 양으로 큰 몫을 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이에 반하여 20세기 클래식 음악에서도 재즈의 발자취는 강하게 느낄 수 있다. 클래식계에서 재즈에 관심을 가진 시기는 재즈가 아직 단순한 영가나 블루스의 형태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던 1920년대 이전부터 드뷔시(C.Debussy, 1862-1918)와 스트라빈스키(I.Strainsky, 1882-1971)등의 작품에 나타난다. 드뷔시는\'괴물의 케이크 워크\'(The Gollwog, s Cakewalk, 1908)의 몇 작품에, 스트라빈스키는 \'어느 병사의 이야기\'(L\'Historire, 1918)중에서 악마의 춤에 그리고 11개의 악기를 위한 랙타임(Ragtime,1918) 및 피아노 랙 뮤직(Rag Music,1919)에서 재즈적 착상을 도입한 것을 볼 수 있다. 이 당시는 유럽에 블루스와 랙 타임이 크게 유행할 때였다고 하는데, 새로운 음향과 새로운 리듬을 찾아서 고심하던 현대 작곡자들에게 재즈의 신선하고 진기한 리듬과 끈끈한 호소력은 대단한 영감을 불러 일으켰을 듯 하다. 그 후 1920년대부터 1930년대 초기까지 힌데미트(P.H imdemith, 1895-1963)가 피아노 조곡 랙타임(Ragtime, 1922)을 라벨(M.Ravel, 1875-1937)이 피아노 콘체르토 G장조(1931)에서 재즈의 요소를 보여주고 있다.
히틀러가 1933년 1월에 정권을 잡게 되자 유태인 박해 및 독재로 인하여 유럽의 많은 중요한 음악가들이 미국으로 망명하게 되었다. 이때 미국에서는 대중 음악가 출신인 거쉬인(George Gershwin, 1893-1937)이 클래식을 습득하여 랩소디 인블루(Rhapsody in Blue, 1924), 피아노 콘체르토 F 장조(1925), 오페라 포기와 베스(Porgy & Bess, 1935)등으로 크게 성공하고 있을 때였다. 그의 작품은 재즈다운 싱싱한 선율과 적당한 스윙감 그리고 세련된 화성 등으로 재즈를 예술적 수준으로 높였다. 그의 통속 적인 듯 하면서도 예술적인 음악은 그가 미국 최고의 민족 음악가란 칭호를 받게 했으며, 미국인들에게는 미국의 민속음악이 재즈라고 확신하게 되는 기틀이 마련되었다. 미국으로 정치적 망명을 한 작곡가들은 재즈에 더욱 매료되어 그들 중에는 순수재즈작품을 작곡하여 재즈악단에 주기까지 하였는데 바르톡(Bela Bartok, 1881-1945)은 바이올린과 클라리넷을 위한 랩소디를 시게티와 베니굿맨에게, 그리고 스트라빈스키는 에보니 콘체르토(Ebony Concerto, 1945)를 우디 허먼 악단(Woody Herman)에게 선사하였다. 그리고 그밖에 12음기법의 창조자인 쇤베르그(A.Schonberg, 1874-1951)는 그의 에세이에서 재즈의 예술성과 형태, 그리고 느낌에 대하여 극찬한 바 있으며(1924), 미요(Darius Milhaud, 1872-1955)도 그의 작품에 재즈의 형식을 도입한 좋은 작품들이 있으니, 이와 같은 예는 일일이 하나하나 헤아릴 수가 없을 정도이다.
재즈의 발달에 클래식 음악이 상당한 역할을 했던 바와 마찬가지로, 재즈 또한 20세기 클래식 음악 작곡가들에게 수많은 형태의 조리되지 않은 영감을 불어넣어 주었다. 그러나 재즈에 있어서 클래식 음악의 역할은 단지 재즈의 독창성을 발휘시키기 위한 자극을 주는 정도의 역할 밖에 하지 않았으나, 클래식에 있어서는 재즈의 본질적인 즉흥성 등이 빠져있는 상태로 재즈의 리듬이나 약간의 착상을 빌려와 작품에 이용하는 소극적인 형태였다고 수 있다.
참고문헌
◇ 성기완(1998), 재즈를 찾아서, 문학과지성사
◇ 아르노 메를렝 외(1996), 재즈 원초적 열망의 서사시, 서울 시공사
◇ 이종학, 재즈 속으로
◇ 전진희(2002), 재즈, 투영미디어
◇ Gridley, Mark C(1995), 재즈총론, 삼호출판사
◇ James Lincoln Collier(1995), 재즈음악의 역사, 세광음악출판사
◇ Toni Morrison(2001), 재즈, 들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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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9.10.11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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