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감성지수(감성지능, EQ)의 개념
Ⅲ. 감성지수(감성지능, EQ)의 기원
Ⅳ. 감성지수(감성지능, EQ)의 요소
1. 자기인식의 능력
2. 감성조절의 능력
3. 감정을 파악하고 이해하는 능력
4. 동기를 부여하는 능력
5. 대인관계에 있어서 능력
Ⅴ. 감성지수(감성지능, EQ)의 중요성
Ⅵ. 감성지수(감성지능, EQ)의 개발교육
1. 첫인상 전해 주기
1) 담임 선생님의 첫인상 전해 주기
2) 친구들의 첫인상 전해 주기
2. 박수치기
3. 노래 이어부르기
4. 3박자의 노래를 짝과 함께 리듬치기
5. 두사람 사이의 물건 빨리 집기
6. 박수 정확하게 치기
7. 상대방의 구부린 손가락 밀기
8. 엄지 손가락으로 힘겨루기
9. 검지 손가락으로 힘 겨루기
Ⅶ. 결론
참고문헌
Ⅱ. 감성지수(감성지능, EQ)의 개념
Ⅲ. 감성지수(감성지능, EQ)의 기원
Ⅳ. 감성지수(감성지능, EQ)의 요소
1. 자기인식의 능력
2. 감성조절의 능력
3. 감정을 파악하고 이해하는 능력
4. 동기를 부여하는 능력
5. 대인관계에 있어서 능력
Ⅴ. 감성지수(감성지능, EQ)의 중요성
Ⅵ. 감성지수(감성지능, EQ)의 개발교육
1. 첫인상 전해 주기
1) 담임 선생님의 첫인상 전해 주기
2) 친구들의 첫인상 전해 주기
2. 박수치기
3. 노래 이어부르기
4. 3박자의 노래를 짝과 함께 리듬치기
5. 두사람 사이의 물건 빨리 집기
6. 박수 정확하게 치기
7. 상대방의 구부린 손가락 밀기
8. 엄지 손가락으로 힘겨루기
9. 검지 손가락으로 힘 겨루기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후 교사의 신호에 따라 밀기를 한다. 이때 승부욕에 몰립하여 갑자기 밀게 되면 상당한 통증을 느끼게 된다. 이 모든 게임은 상대방과의 벽을 낮추는 데 그 목적이 있다. 그러므로 게임은 3단계로 나누어 점점 세게 밀도록 유도하는데 1단계, 2단계 까지만 가고 3단계는 가지 않으면서 서로의 접촉을 유도하게 한다.
8. 엄지 손가락으로 힘겨루기
서로 상대방의 손가락을 엄지만 남긴 채 맞걸어 잡고 엄지를 서로 교차해 대고 다른 방향으로 미는 경기로써 상대방 엄지 쪽으로 기울게 하면 승리하게 되는 게임이다. 아 역시 너무 승부를 내는 쪽으로 가지 않게 주의해야 한다.
9. 검지 손가락으로 힘 겨루기
검지를 낚시 모양으로 굽히고 나머지 손가락은 접어서 상대방의 검지와 서로 건 상태에서 교사의 신호에 따라 당기기를 한다. 이 게임도 과열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적당한 시간에 잠깐잠깐 끊어준다. 또 서로 당기는 도중에 갑자기 손가락을 펴서 우발적인 사고가 나는 것을 방지하여야 한다.(손톱이 날카로운지 사전에 조사하고 다듬게 할 것).
Ⅶ. 결론
인간의 신체는 본능, 직관, 리듬과 정열 등의 유도에 따라 내적 외적 신호의 계속적인 흐름을 해석하고 행위의 형태를 결정함으로써 무언의 욕구에 응답하게 된다. 근육수축, 신경자극, 감정접촉, 근육피로, 산소고갈 등은 우리에게 자동적인 제어와 중력, 압력, 호흡, 긴장과 수직의 민감성을 제공한다. 때때로 신체의 한계는 생각의 한계를 방해하기 때문에 인간성장을 좌절시키기도 하지만 그러한 신체적 한계를 넘어설 때 우리는 더 큰 성취감을 가져온다. 신체와 정신은 분리될 수 없다. 따라서 인간의 움직임은 개인의 감정과 정서를 동반하며, 그것은 의식 및 무의식을 수반한다. 즉 신체는 성격의 표현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이다. 신체를 통한 움직임은 억압된 정서와 본능적인 욕구가 인간의 의식 속에 묻어 버렸던 성취하지 못한 것들을 표면화시킨다. 즉흥적이고 상징적인 동작에 숨겨진 충동과 기억과 정서를 알아차리게 하고 개인의 움직임을 통해 그 사람의 심리적 상태와 감정의 변화를 찾아낼 수 있다. 표현에 필요한 움직임에는 근육과 정서가 상호작용하는데 자연스런 호흡과 움직임은 긴장된 근육을 이완시켜 내면의 심리상태를 조화있게 표출하도록 도움으로서 자아인식을 가능케 하고, 올바른 신체상을 이루어 자연스러운 행동구조를 만들어 준다.
에너지가 어떻게 운용되는지를 알게 되면 몸이 전해주는 메시지를 해독하는데 많은 도움이 된다. 질병이 생기는 이면에는 심리적 의미가 있으며, 몸의 위치마다 감정적인 패턴이 다르다. 성격과 체질에 따른 동작패턴이 형성되기도 한다. 생각과 감정과 행동은 뇌와 척수, 여러기관과 혈액, 면역조직 등 몸의 모든 부분을 에워싸고 스며드는 전자기장에서 동시에 반영되고 패턴화된다. 따라서 우리 몸에서 생성되고 활동하는 역동적인 에너지를 이해 할 때 긍정적, 부정적인 에너지가 우리 몸에서 어떻게 나타나는지를 알게 된다.
참고문헌
* 박휘락, 감상교재의 분석과 이에 따른 효과적인 지도방책, 대구교육대학과교수, 1997
* 이정희, 미술교육이 E·Q에 미치는 효과,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9
* 임선하, 창의성에의 초대, 교보, 2000
* 이영석·이정화·김미경, 유아를 위한 감성지능 척도 개발연구, 연구보고 RR2000-VI-5(교과교육 공동연구소), 747-769, 2001
* 장혁표, EQ 개발을 위한 집단 상담 프로그램, 부산교육학연구, 1998
* 하귀정, 음악적 환경과 어린이의 EQ, IQ와의 관계에 관 한 연구, 명지대학교 사회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2
* 현용수, IQ는 아버지, EQ는 어머니 몫이다 1-2
8. 엄지 손가락으로 힘겨루기
서로 상대방의 손가락을 엄지만 남긴 채 맞걸어 잡고 엄지를 서로 교차해 대고 다른 방향으로 미는 경기로써 상대방 엄지 쪽으로 기울게 하면 승리하게 되는 게임이다. 아 역시 너무 승부를 내는 쪽으로 가지 않게 주의해야 한다.
9. 검지 손가락으로 힘 겨루기
검지를 낚시 모양으로 굽히고 나머지 손가락은 접어서 상대방의 검지와 서로 건 상태에서 교사의 신호에 따라 당기기를 한다. 이 게임도 과열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적당한 시간에 잠깐잠깐 끊어준다. 또 서로 당기는 도중에 갑자기 손가락을 펴서 우발적인 사고가 나는 것을 방지하여야 한다.(손톱이 날카로운지 사전에 조사하고 다듬게 할 것).
Ⅶ. 결론
인간의 신체는 본능, 직관, 리듬과 정열 등의 유도에 따라 내적 외적 신호의 계속적인 흐름을 해석하고 행위의 형태를 결정함으로써 무언의 욕구에 응답하게 된다. 근육수축, 신경자극, 감정접촉, 근육피로, 산소고갈 등은 우리에게 자동적인 제어와 중력, 압력, 호흡, 긴장과 수직의 민감성을 제공한다. 때때로 신체의 한계는 생각의 한계를 방해하기 때문에 인간성장을 좌절시키기도 하지만 그러한 신체적 한계를 넘어설 때 우리는 더 큰 성취감을 가져온다. 신체와 정신은 분리될 수 없다. 따라서 인간의 움직임은 개인의 감정과 정서를 동반하며, 그것은 의식 및 무의식을 수반한다. 즉 신체는 성격의 표현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이다. 신체를 통한 움직임은 억압된 정서와 본능적인 욕구가 인간의 의식 속에 묻어 버렸던 성취하지 못한 것들을 표면화시킨다. 즉흥적이고 상징적인 동작에 숨겨진 충동과 기억과 정서를 알아차리게 하고 개인의 움직임을 통해 그 사람의 심리적 상태와 감정의 변화를 찾아낼 수 있다. 표현에 필요한 움직임에는 근육과 정서가 상호작용하는데 자연스런 호흡과 움직임은 긴장된 근육을 이완시켜 내면의 심리상태를 조화있게 표출하도록 도움으로서 자아인식을 가능케 하고, 올바른 신체상을 이루어 자연스러운 행동구조를 만들어 준다.
에너지가 어떻게 운용되는지를 알게 되면 몸이 전해주는 메시지를 해독하는데 많은 도움이 된다. 질병이 생기는 이면에는 심리적 의미가 있으며, 몸의 위치마다 감정적인 패턴이 다르다. 성격과 체질에 따른 동작패턴이 형성되기도 한다. 생각과 감정과 행동은 뇌와 척수, 여러기관과 혈액, 면역조직 등 몸의 모든 부분을 에워싸고 스며드는 전자기장에서 동시에 반영되고 패턴화된다. 따라서 우리 몸에서 생성되고 활동하는 역동적인 에너지를 이해 할 때 긍정적, 부정적인 에너지가 우리 몸에서 어떻게 나타나는지를 알게 된다.
참고문헌
* 박휘락, 감상교재의 분석과 이에 따른 효과적인 지도방책, 대구교육대학과교수, 1997
* 이정희, 미술교육이 E·Q에 미치는 효과,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9
* 임선하, 창의성에의 초대, 교보, 2000
* 이영석·이정화·김미경, 유아를 위한 감성지능 척도 개발연구, 연구보고 RR2000-VI-5(교과교육 공동연구소), 747-769, 2001
* 장혁표, EQ 개발을 위한 집단 상담 프로그램, 부산교육학연구, 1998
* 하귀정, 음악적 환경과 어린이의 EQ, IQ와의 관계에 관 한 연구, 명지대학교 사회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2
* 현용수, IQ는 아버지, EQ는 어머니 몫이다 1-2
추천자료
- 지능지수와 학업성취에 관해
- 감성마케팅
- 감성마케팅 성공사례 및 실폐사례
- 감성적 설계를 통한 혁신
- 감성의 리더쉽
- 감성마케팅
- 감성마케팅 성공사례 - 경동나비엔 보일러
- 감성마케팅,오리온초코파이,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
- 감성마케팅,컬러마케팅,마케팅사례,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
- 감성마케팅 뚜레쥬르(뚜레주르/Tous Les Jours)
- 감성마케팅,마케팅사례,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
- 인간의 지능에 대한 고찰 - 지능지수를 유지하거나 발달 시킬 수 있는 방법
- [국제마케팅] 현대자동차 마케팅 - 중국시장진출,미국시장진출,인도시장,글로벌마케팅,감성마...
- 조직組織몰입의 개념과 특성, 조직문화의 개념적 정의와 조직몰입과의 관계, 집단 감성적의 ...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