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제 1 장. 서 설
제 2 장. 광고의 역사
1. 광고의 시작
2. 근대광고
제 3 장. 광고산업의 구조
1. 광고산업의 구조
1) 광고주
2) 조성기관
3) 통제기관
4) 수용자
2. 광고산업의 수익구조
3. 우리나라 광고산업 구조의 특이성
제 4 장. 광고대행사의 역할
1. 광고대행사의 효시
2. 광고대행사의 역할
3. 광고대행사의 조직구조
제 5 장. 결 언
제 2 장. 광고의 역사
1. 광고의 시작
2. 근대광고
제 3 장. 광고산업의 구조
1. 광고산업의 구조
1) 광고주
2) 조성기관
3) 통제기관
4) 수용자
2. 광고산업의 수익구조
3. 우리나라 광고산업 구조의 특이성
제 4 장. 광고대행사의 역할
1. 광고대행사의 효시
2. 광고대행사의 역할
3. 광고대행사의 조직구조
제 5 장. 결 언
본문내용
는데, 한국광고사도 오늘날의 광고대행사와는 달리 매체·지면 중개인에 가까웠다.
1967년에는 민간 통신사인 '합동통신' 내에 광고기획실이 생겼는데, 뒤에 '합동광고'로 발전하였다. 광고대행업이 본격화된 것은 1970년대에 들어와 삼성 계열의 제일기획, 문화방송 계열의 MBC 애드컴, 합동광고와 만보사의 합병으로 된 오리콤이 생긴 뒤부터였다.
1981년 1월 언론통폐합에 따른 지원책으로 한국방송광고공사가 설립되면서, 공공성을 띤 광고를 주관하도록 만듦으로써 한국광고계에 큰 변혁을 가져왔다. 한국의 광고대행사는 매체 또는 광고주와의 관계 및 외적제약 등으로 아직도 엄정한 중립성이 부족하다.
2. 광고대행사의 역할
광고대행사란 광고주를 대신하여 효과적인 광고물을 기획하고 이에 따라 효과적인 광고물을 제작하며, 제작된 광고물을 전달할 적절한 매체와 접촉하여 집행하는 전문적인 기업 조직체를 말한다. 미국광고업협회가 제시한 광고대행사의 서비스 관련 기준을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광고주의 상품이나 서비스를 검토하여 그 이점, 결점, 경쟁상황을 파악한다.
광고주의 상품이나 서비스의 시장현황 및 잠재시장을 분석한다.
상품이나 서비스의 배급과 판매를 위한 방법을 강구한다.
광고매체의 성격, 영향력, 판매 부수 또는 시청률, 물리적 조건이나 비용에 관한 지식을 갖춘다.
광고기획안을 작성하여 광고주에게 제공한다.
광고 캠페인을 실시한다.
광고를 효과적으로 만들기 위해 광고주의 판매계획에 협조한다.
이밖에도 마케팅과 관련된 상품계획, 판매촉진 등에 관한 조언이나 서비스까지 포괄하고 있다. 우리가 일반적으로 알고있는 종합 광고대행사는 시장조사부터 광고기획, 광고 표현 계획의 개발 및 원고제작, 매체계획 및 집행, 광고료 지불 등 광고업무 전반에 관한 모든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다.
3. 광고대행사의 조직구조
주요한 조직부문은 ① 광고주와 연락을 유지하는 어카운트 서비스(account service), ② 창작을 주로 하는 크리에이티브(creative), ③ 갖가지 조사를 하는 조사부문, ④ 매체 및 그 밖에 경리·인사 등을 다루는 부문으로 나누어진다. 그리고 이러한 광고대행사에는 기획, 영업인, 광고문장가, 그래픽 디자이너, CF 아이디어 기획자, 예산수립자, 제작감독자, 오디오 프로듀서, 마케팅 담당자, PR 담당자등의 인력을 요한다.
광고대행사의 대행절차는 우선 클라이언트의 니즈(Needs)에 맞는 광고를 제작 할 수 있도록 광고 전반에 관한 사항을 조사하고 그에 맞는 계획의 수립, 광고를 내보낼 매체를 선정하여 광고 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담아 광고를 제작, 광고를 시행하는 순으로 진행된다.
광고대행사의 수입은 일반적으로 광고주로부터 대행 업무를 수행 한 댓가로 받는 비용이 있지만, 광고주를 유치하여 매체에 소개한 댓가로 받는 미디어 커미션(Media commission)도 있다.
제 5 장. 결 언
서설에서 언급했던 바와 같이 현대에 있어서의 광고란 매우 중요하다. 발견된 것 중 가장 오래된 ‘로제타석’부터 시작한 광고의 역사는 현대에 이르러서는 하나의 문화가 되고, 문화가 되어 우리의 생활속에 녹아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경영학 측면에서 생각해 본다면, 기업은 자사상품, 이미지등을 광고를 통해 홍보 함으로써 인지도 및 호감도를 높이는 효과를 얻게되고 수용자들은 구매결정에 있어 좀더 고차원적인 선택이 가능하게되었다. 또한 규모경제의 효과로 인해 광고대행사, 광고매체 등이 생성되고 운영 될 수 있는 수익구조가 창출되었다. 이러한 복합요인들로 인해 광고라는 것이 기업이 운영되고 사회가 운영되는데 있어서 윤활유의 역할을 한다고 생각한다.
1967년에는 민간 통신사인 '합동통신' 내에 광고기획실이 생겼는데, 뒤에 '합동광고'로 발전하였다. 광고대행업이 본격화된 것은 1970년대에 들어와 삼성 계열의 제일기획, 문화방송 계열의 MBC 애드컴, 합동광고와 만보사의 합병으로 된 오리콤이 생긴 뒤부터였다.
1981년 1월 언론통폐합에 따른 지원책으로 한국방송광고공사가 설립되면서, 공공성을 띤 광고를 주관하도록 만듦으로써 한국광고계에 큰 변혁을 가져왔다. 한국의 광고대행사는 매체 또는 광고주와의 관계 및 외적제약 등으로 아직도 엄정한 중립성이 부족하다.
2. 광고대행사의 역할
광고대행사란 광고주를 대신하여 효과적인 광고물을 기획하고 이에 따라 효과적인 광고물을 제작하며, 제작된 광고물을 전달할 적절한 매체와 접촉하여 집행하는 전문적인 기업 조직체를 말한다. 미국광고업협회가 제시한 광고대행사의 서비스 관련 기준을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광고주의 상품이나 서비스를 검토하여 그 이점, 결점, 경쟁상황을 파악한다.
광고주의 상품이나 서비스의 시장현황 및 잠재시장을 분석한다.
상품이나 서비스의 배급과 판매를 위한 방법을 강구한다.
광고매체의 성격, 영향력, 판매 부수 또는 시청률, 물리적 조건이나 비용에 관한 지식을 갖춘다.
광고기획안을 작성하여 광고주에게 제공한다.
광고 캠페인을 실시한다.
광고를 효과적으로 만들기 위해 광고주의 판매계획에 협조한다.
이밖에도 마케팅과 관련된 상품계획, 판매촉진 등에 관한 조언이나 서비스까지 포괄하고 있다. 우리가 일반적으로 알고있는 종합 광고대행사는 시장조사부터 광고기획, 광고 표현 계획의 개발 및 원고제작, 매체계획 및 집행, 광고료 지불 등 광고업무 전반에 관한 모든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다.
3. 광고대행사의 조직구조
주요한 조직부문은 ① 광고주와 연락을 유지하는 어카운트 서비스(account service), ② 창작을 주로 하는 크리에이티브(creative), ③ 갖가지 조사를 하는 조사부문, ④ 매체 및 그 밖에 경리·인사 등을 다루는 부문으로 나누어진다. 그리고 이러한 광고대행사에는 기획, 영업인, 광고문장가, 그래픽 디자이너, CF 아이디어 기획자, 예산수립자, 제작감독자, 오디오 프로듀서, 마케팅 담당자, PR 담당자등의 인력을 요한다.
광고대행사의 대행절차는 우선 클라이언트의 니즈(Needs)에 맞는 광고를 제작 할 수 있도록 광고 전반에 관한 사항을 조사하고 그에 맞는 계획의 수립, 광고를 내보낼 매체를 선정하여 광고 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담아 광고를 제작, 광고를 시행하는 순으로 진행된다.
광고대행사의 수입은 일반적으로 광고주로부터 대행 업무를 수행 한 댓가로 받는 비용이 있지만, 광고주를 유치하여 매체에 소개한 댓가로 받는 미디어 커미션(Media commission)도 있다.
제 5 장. 결 언
서설에서 언급했던 바와 같이 현대에 있어서의 광고란 매우 중요하다. 발견된 것 중 가장 오래된 ‘로제타석’부터 시작한 광고의 역사는 현대에 이르러서는 하나의 문화가 되고, 문화가 되어 우리의 생활속에 녹아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경영학 측면에서 생각해 본다면, 기업은 자사상품, 이미지등을 광고를 통해 홍보 함으로써 인지도 및 호감도를 높이는 효과를 얻게되고 수용자들은 구매결정에 있어 좀더 고차원적인 선택이 가능하게되었다. 또한 규모경제의 효과로 인해 광고대행사, 광고매체 등이 생성되고 운영 될 수 있는 수익구조가 창출되었다. 이러한 복합요인들로 인해 광고라는 것이 기업이 운영되고 사회가 운영되는데 있어서 윤활유의 역할을 한다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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