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맞벌이가족의 출현배경
2. 맞벌이가족의 형성 과정
3. 맞벌이가족의 실태와 특성
4. 여성의 취업 효과
5. 맞벌이에 대한 국민 인식
6. 맞벌이 가족에서의 문제점
7. 맞벌이 가족 실제 사례
8. 맞벌이부부를 위한 가족정책
Ⅲ. 결론
<참고문헌>
Ⅱ. 본론
1. 맞벌이가족의 출현배경
2. 맞벌이가족의 형성 과정
3. 맞벌이가족의 실태와 특성
4. 여성의 취업 효과
5. 맞벌이에 대한 국민 인식
6. 맞벌이 가족에서의 문제점
7. 맞벌이 가족 실제 사례
8. 맞벌이부부를 위한 가족정책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직업 활동이 전업적 성격이라고 규정하는 비중이 높았고 오히려 자영업자나 고용주가 부업적 성격으로 간주하는 비중이 높아 독특한 대조를 보였다. 달리 말하면 기혼 여성들이 취업과 가사 일을 비교적 안전하게 병행할 수 있는 자기 사업을 추구하는 경향이 있다는 것이다.
5) 앞으로 계획하는 취업 예상 기간은 주로 경제적 여건이 좋아질 때까지로 설정하고 있고 이는 정년 때까지나 늙어 일할 수 없을 때까지의 비중보다 훨씬 높게 나타나서 여성 자신의 취업이 가계 경제를 보조하는 의미가 강함을 알 수 있다. 앞으로 단지 가정 경제에 대한 보조자로서가 아니라 여성 자신이 전문 직업인으로서의 의식을 갖추는 것이 경제 활동 확대와 더불어 사회의 요구 부응과 자신의 개발을 위해 매우 유익할 것으로 보인다.
6) 가사 노동의 가정 내 수행과 여성 중심 수행이 분명히 나타났다. 가사 노동 분담은 의식과 실제 수행에 있어 동일하게 아내:남편이 약 7:3으로 나타나 부인의 가사 노동 수행이 높으며 남편의 가사 노동 참여가 낮지만 그 참여에 대한 부인들의 만족 수준은 비교적 높으며 가사 노동의 사회화는 부분적으로 이행되고 있으며 특히 직업과 생활 수준에 따라 가사 노동 수행 시간은 유의적인 차이가 나타났다.
7) 자녀 양육은 가정내 의존 특히 어머니에게 의존되어 있으며, 모순된 모성관을 나타냈다. 즉 조사대상부인들의 어머니로서의 책임감과 실제 수행력은 높으며 동시에 양육의 분담 요구(남편과 시설에의)도 강하다.
8) 맞벌이 가족의 여성부부자녀 문제는 가정만의 해결로 맡겨둘 수는 없다. 그러나 우선 건강한 가족을 꾸려나가야 된다는 필연성에 맞추어 가족구성원 각자의 우호적인 삶의 연대가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특히 배우자의 부인 취업에 대한 심리적실제적 지원이 더 요구되며 배우자의 성역할 이데올로기의 변화 즉, 여성의 삶에 있어서 여성이 한 인간으로 추구하고자 하는 것과 가족 생활에의 참여 등이 조화롭게 이루어져야 된다는 사고의 변화가 필요하다. 동시에 여성들에게는 직업 생활과 함께 가정 생활을 보다 능동적으로 조화시키려는 의지가 필요하며, 이 의지는 보다 발전적 성역할 교육을 통해 꾸준히 단련될 필요가 있다.
9) 사회는 더욱 가사 노동의 사회화 기능을 촉진시키고 있으며, 자녀 양육의 집단화도 강화되는 경향이 있다. 이러한 사회 변화에 국가가 보다 적극적으로 개입하여 특히 자녀 양육의 전문가 교육의 수준과 기회를 확대시켜야 할 것이며 이에 맞는 정책의 완비-저소득층 무료탁아, 유아원 확대, 유아원 교육의 질적 향상, 타인의 양육이 수용될 수 있는 양질의 보모 교육, 출산 휴가의 확대-등이 시급히 갖추어져야 한다.
10) 성차별을 온존시키고 기혼 여성의 경제적 자립을 막는 법이나 제도, 직장 관행 등을 철폐시켜야 한다. 대개의 여성은 채용, 입직, 직업 교육과 훈련, 급여와 보상, 업무의 배치와 승진, 퇴직 등에서 차별을 받고 있고 특히 기혼 여성에게 더욱 불리하도록 되어 있다. 이를 법적인 측면에서 개선하기 위해서는 근로 기준법과 남녀 고용 평등법을 통합하되 모성 보호의 조항, 탁아시설 등의 복지 조항, 교육 및 훈련에 관한 조항을 강화하는 것이 필요하고 벌칙도 강화해야 한다. 사회적으로도 기혼 여성의 취업을 여성 고용 할당제와 각종 입직 제한 규정 철폐를 유도함으로써 확대시켜야 한다. 기혼 여성에게 출산과 육아로 인한 퇴직과 휴직을 강요하는 사회적 관행을 제한하고 퇴직과 휴직이 이루어지더라도 재고용 장려제도를 두어 취업의 연속성을 보장하는 것이 필요하다.
오늘날 우리 사회은 여성인력을 필요로 하는 분야가 점차 증대되어 가고 있다. 이 결과 여성들의 사회참여는 피할 수 없는 현실이 되고 있다. 따라서 남편은 권위의식에 집착하기 보다는 애정과 이해를 바탕으로 아내의 독립된 생활영역을 인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리고 아내 또한 전통적인 부부관계에 맹목적으로 순응하거나 진보적인 것으로 오해하고 있는 이기적인 부부관계를 내세우기 보다는 보다 더 인간적인 측면에서 남편의 이해와 협조를 구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아내의 취업으로 인한 복잡한 갈등은 부부간의 대화와 애정관계로서 해결해야 할 것이다. 취업주부도 자신도 수퍼우먼이 될 수 없는 것을 현실로 받아 들이고 힘들고 어려운 일은 가족들에게 알리고 함께 해결하는 자세가 바람직할 것이다. 많은 갈등들을 대화로 풀어나가는 것이 좋을 것이다. 자녀가 자신을 소홀히 대한다고 투정을 할 때도 남편이 여성의 취업에 대해 전통적인 성역할을 말할 때도 대화로써 이해를 시키고 애정과 이해를 바래야 한다. 기혼여성도 가사노동과 양육으로 인한 만족감보다는 ‘자아실현’을 위한 권리가 있다고 생각을 한다. 가사노동을 제대로 하지 못한다는 미안한 마음을 갖기보다는 역할분담에 대해 이해를 구하고 함께 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그리고 미안한 마음을 가질 필요는 없지 않은가? 스스로 기혼여성이 취업을 하였다는 그런 미안한 마음과 양육과 가사에 대해 소홀하다는 죄책감을 갖기 않고 당당히 직업활동을 하는 것도 중요하다고 본다.
<참고문헌>
김익균외 3인, 2001 아동복지론, 대학출판사,
이영숙 외 2인 (1999) ‘가족문제론’ , 학지사
김정옥 외 공저 (1999) ‘새로보는 결혼과 가족’
박병호 공저(1996). ‘한국 가족정책의 이해’, 학지사.
차은영. ‘21c 경제주체로서의 여성지위 확보방안’, 95 남녀고용 평등의달 행사결과보고서.
김재원. ‘여성 취업활성화를 위한 영유아 보육비용의 보조방안’, 95남녀고용 평 등의 달 행사결과보고서.
신용하장경섭(1996). 21c 한국의 가족과 공동체문화, 지식산업사.
공미혜 외 7인 (1994),<여성연구논집 제 5권> 부산여자대학교 여성문제 연구소.,61-121
한국노동조합 총연맹 중앙연수원 어수봉원장 연구진.(1995) <여성잠재인력 고용확대와 평등제고방안>,서울,정무장관실 정책자료
한국사회사 연구회 (1990) ,<한국사회의 여성과 가족>,문학과 지성
김양희 (1993) <맞벌이 가족을 위한 정책>, 한국가족 연구회 <현대사회와 가족문제> 심포지움자료 131-169
여성한국사회연구회 (편)(1992.). <한국가족론> 서울:까치
5) 앞으로 계획하는 취업 예상 기간은 주로 경제적 여건이 좋아질 때까지로 설정하고 있고 이는 정년 때까지나 늙어 일할 수 없을 때까지의 비중보다 훨씬 높게 나타나서 여성 자신의 취업이 가계 경제를 보조하는 의미가 강함을 알 수 있다. 앞으로 단지 가정 경제에 대한 보조자로서가 아니라 여성 자신이 전문 직업인으로서의 의식을 갖추는 것이 경제 활동 확대와 더불어 사회의 요구 부응과 자신의 개발을 위해 매우 유익할 것으로 보인다.
6) 가사 노동의 가정 내 수행과 여성 중심 수행이 분명히 나타났다. 가사 노동 분담은 의식과 실제 수행에 있어 동일하게 아내:남편이 약 7:3으로 나타나 부인의 가사 노동 수행이 높으며 남편의 가사 노동 참여가 낮지만 그 참여에 대한 부인들의 만족 수준은 비교적 높으며 가사 노동의 사회화는 부분적으로 이행되고 있으며 특히 직업과 생활 수준에 따라 가사 노동 수행 시간은 유의적인 차이가 나타났다.
7) 자녀 양육은 가정내 의존 특히 어머니에게 의존되어 있으며, 모순된 모성관을 나타냈다. 즉 조사대상부인들의 어머니로서의 책임감과 실제 수행력은 높으며 동시에 양육의 분담 요구(남편과 시설에의)도 강하다.
8) 맞벌이 가족의 여성부부자녀 문제는 가정만의 해결로 맡겨둘 수는 없다. 그러나 우선 건강한 가족을 꾸려나가야 된다는 필연성에 맞추어 가족구성원 각자의 우호적인 삶의 연대가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특히 배우자의 부인 취업에 대한 심리적실제적 지원이 더 요구되며 배우자의 성역할 이데올로기의 변화 즉, 여성의 삶에 있어서 여성이 한 인간으로 추구하고자 하는 것과 가족 생활에의 참여 등이 조화롭게 이루어져야 된다는 사고의 변화가 필요하다. 동시에 여성들에게는 직업 생활과 함께 가정 생활을 보다 능동적으로 조화시키려는 의지가 필요하며, 이 의지는 보다 발전적 성역할 교육을 통해 꾸준히 단련될 필요가 있다.
9) 사회는 더욱 가사 노동의 사회화 기능을 촉진시키고 있으며, 자녀 양육의 집단화도 강화되는 경향이 있다. 이러한 사회 변화에 국가가 보다 적극적으로 개입하여 특히 자녀 양육의 전문가 교육의 수준과 기회를 확대시켜야 할 것이며 이에 맞는 정책의 완비-저소득층 무료탁아, 유아원 확대, 유아원 교육의 질적 향상, 타인의 양육이 수용될 수 있는 양질의 보모 교육, 출산 휴가의 확대-등이 시급히 갖추어져야 한다.
10) 성차별을 온존시키고 기혼 여성의 경제적 자립을 막는 법이나 제도, 직장 관행 등을 철폐시켜야 한다. 대개의 여성은 채용, 입직, 직업 교육과 훈련, 급여와 보상, 업무의 배치와 승진, 퇴직 등에서 차별을 받고 있고 특히 기혼 여성에게 더욱 불리하도록 되어 있다. 이를 법적인 측면에서 개선하기 위해서는 근로 기준법과 남녀 고용 평등법을 통합하되 모성 보호의 조항, 탁아시설 등의 복지 조항, 교육 및 훈련에 관한 조항을 강화하는 것이 필요하고 벌칙도 강화해야 한다. 사회적으로도 기혼 여성의 취업을 여성 고용 할당제와 각종 입직 제한 규정 철폐를 유도함으로써 확대시켜야 한다. 기혼 여성에게 출산과 육아로 인한 퇴직과 휴직을 강요하는 사회적 관행을 제한하고 퇴직과 휴직이 이루어지더라도 재고용 장려제도를 두어 취업의 연속성을 보장하는 것이 필요하다.
오늘날 우리 사회은 여성인력을 필요로 하는 분야가 점차 증대되어 가고 있다. 이 결과 여성들의 사회참여는 피할 수 없는 현실이 되고 있다. 따라서 남편은 권위의식에 집착하기 보다는 애정과 이해를 바탕으로 아내의 독립된 생활영역을 인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리고 아내 또한 전통적인 부부관계에 맹목적으로 순응하거나 진보적인 것으로 오해하고 있는 이기적인 부부관계를 내세우기 보다는 보다 더 인간적인 측면에서 남편의 이해와 협조를 구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아내의 취업으로 인한 복잡한 갈등은 부부간의 대화와 애정관계로서 해결해야 할 것이다. 취업주부도 자신도 수퍼우먼이 될 수 없는 것을 현실로 받아 들이고 힘들고 어려운 일은 가족들에게 알리고 함께 해결하는 자세가 바람직할 것이다. 많은 갈등들을 대화로 풀어나가는 것이 좋을 것이다. 자녀가 자신을 소홀히 대한다고 투정을 할 때도 남편이 여성의 취업에 대해 전통적인 성역할을 말할 때도 대화로써 이해를 시키고 애정과 이해를 바래야 한다. 기혼여성도 가사노동과 양육으로 인한 만족감보다는 ‘자아실현’을 위한 권리가 있다고 생각을 한다. 가사노동을 제대로 하지 못한다는 미안한 마음을 갖기보다는 역할분담에 대해 이해를 구하고 함께 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그리고 미안한 마음을 가질 필요는 없지 않은가? 스스로 기혼여성이 취업을 하였다는 그런 미안한 마음과 양육과 가사에 대해 소홀하다는 죄책감을 갖기 않고 당당히 직업활동을 하는 것도 중요하다고 본다.
<참고문헌>
김익균외 3인, 2001 아동복지론, 대학출판사,
이영숙 외 2인 (1999) ‘가족문제론’ , 학지사
김정옥 외 공저 (1999) ‘새로보는 결혼과 가족’
박병호 공저(1996). ‘한국 가족정책의 이해’, 학지사.
차은영. ‘21c 경제주체로서의 여성지위 확보방안’, 95 남녀고용 평등의달 행사결과보고서.
김재원. ‘여성 취업활성화를 위한 영유아 보육비용의 보조방안’, 95남녀고용 평 등의 달 행사결과보고서.
신용하장경섭(1996). 21c 한국의 가족과 공동체문화, 지식산업사.
공미혜 외 7인 (1994),<여성연구논집 제 5권> 부산여자대학교 여성문제 연구소.,61-121
한국노동조합 총연맹 중앙연수원 어수봉원장 연구진.(1995) <여성잠재인력 고용확대와 평등제고방안>,서울,정무장관실 정책자료
한국사회사 연구회 (1990) ,<한국사회의 여성과 가족>,문학과 지성
김양희 (1993) <맞벌이 가족을 위한 정책>, 한국가족 연구회 <현대사회와 가족문제> 심포지움자료 131-169
여성한국사회연구회 (편)(1992.). <한국가족론> 서울:까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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