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고대 그리스의 사회와 문화
2. 고대 그리스의 교육
3. 그리스의 교육사상가
4. 로마의 교육
2. 고대 그리스의 교육
3. 그리스의 교육사상가
4. 로마의 교육
본문내용
있는 상류계층 청년들은 유능항 웅변가가 되기 위한 수사학 이론과 웅변기법을 공부하게 된다.
- 원래 이 학교들은 모두 사립이었으나, 학교교육의 중요성을 인식한 황제들이 문법학교와 수사학교에 정부 보조금을 지급하고 수사학교 교사와 학생들에게 급여와 장학금을 지급하는 등 적극적으로 장려했다.
- 로마 교육의 한계성과 의의 : 로마의 학교교육은 그리스의 그것보다 폭이 매우 좁았다. 체육, 무용, 음악, 과학, 철학 등은 가르쳐지지 않았거나 소홀히 취급되는 경우가 많았다. 이러한 경향은 자유로운 학문의 추구와 발전을 가로막는 요인이 되었다. 하지만 로마인들은 학교급별 성격을 명확히 규정하고 운영체제를 제도화 했으며, 문법과 문학 등 언어교과를 가르치는 방법을 고도로 발전시켰다. 그리하여 로마의 학교제도와 분석적 방법에 의한 언어교육은 유럽의 교육적 전통 속에 깊은 영향을 끼쳤다.
4-③. 로마의 교육사상
▲ 로마의 교육사상가로는 당시 로마에 밀려들던 그리스 학문의 영향을 물리치기 위하여 아동교육에 대한 책을 저술한 카토, 실용적 목적에 맞지 않는 학문에는 관심이 없었던 로마 사람들에게 [신자유학문]이라는 책으로 그리스에서 발달했던 여러 학문들에 대한 관심을 불러 일으켰던 바로, 교육의 목적이 교양 있는 웅변가를 기르는 것이며, 당시 철학을 멀리했던 로마인들의 생각과는 달리 웅변과 철학이 모두 갖추어졌을 때, 교육받은 사람이 된다고 주장한 키케로, 로마시대를 통틀어 가장 훌륭한 교육자 퀸틸리아누스가 대표적이다.
- 퀸틸리아누스는 교육의 목적은 훌륭한 웅변가를 양성하는 데 있으며, 훌륭한 웅변가란 변론술에 능할 뿐만 아니라 교양 있고 도덕적으로도 뛰어나야 한다고 생각했다. 따라서 이러한 교육목적을 성취하기 위하여 아이가 태어나서 완전한 웅변가가 될 때까지 거쳐야 할 교육의 과정을 자세히 설명하였다.
- 첫째는 조기교육론이다. 그는 아이가 어느 정도 자랄 때까지 기다릴 것이 아니라 가능한 한 일찍 교육을 시작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 둘째는 개인차를 고려해야 한다는 것이다. 교사는 학생 개개인이 가지고 있는 특이한 재능을 인식하고 각각에 알맞은 교과를 선택해야 하며, 그들의 능력에 맞게 수업을 조절하여 그들의 천성이 나아가려는 방향으로 훈련시켜야 한다고 했다.
- 셋째는 외국어교육론이다. 그는 모국어인 라틴어보다 그리스어를 먼저 가르치는 것이 좋다고 주장했다. 그 이유는 로마의 학문과 문화가 그리스에서 온 것이므로 그리스의 언어와 교양을 습득할 필요가 충분히 있었기 때문이다.
- 넷째는 학교교육 우위론이다. 학교교육이 학생들의 경쟁심을 자극할 수 있고, 학우들과 영원히 변치않은 우정을 기를 수 있고 다양한 경험을 쌓을 수 있다고 가정교육보다 학교교육이 더 우수하다고 주장했다.
- 다섯째는 체벌금지론이다. 당시의 학교는 체벌이 질서유지의 수단으로 널리 사용되었는데 그는 어린이를 노예처럼 다루게 되면 그 당시 상류계층의 자유민을 모욕하는 것이고, 회초리에만 의존하면 체벌의 고통과 공포가 학생에게 열등감과 정신적 불안을 심어줄 것이라고 지적했다.
- 원래 이 학교들은 모두 사립이었으나, 학교교육의 중요성을 인식한 황제들이 문법학교와 수사학교에 정부 보조금을 지급하고 수사학교 교사와 학생들에게 급여와 장학금을 지급하는 등 적극적으로 장려했다.
- 로마 교육의 한계성과 의의 : 로마의 학교교육은 그리스의 그것보다 폭이 매우 좁았다. 체육, 무용, 음악, 과학, 철학 등은 가르쳐지지 않았거나 소홀히 취급되는 경우가 많았다. 이러한 경향은 자유로운 학문의 추구와 발전을 가로막는 요인이 되었다. 하지만 로마인들은 학교급별 성격을 명확히 규정하고 운영체제를 제도화 했으며, 문법과 문학 등 언어교과를 가르치는 방법을 고도로 발전시켰다. 그리하여 로마의 학교제도와 분석적 방법에 의한 언어교육은 유럽의 교육적 전통 속에 깊은 영향을 끼쳤다.
4-③. 로마의 교육사상
▲ 로마의 교육사상가로는 당시 로마에 밀려들던 그리스 학문의 영향을 물리치기 위하여 아동교육에 대한 책을 저술한 카토, 실용적 목적에 맞지 않는 학문에는 관심이 없었던 로마 사람들에게 [신자유학문]이라는 책으로 그리스에서 발달했던 여러 학문들에 대한 관심을 불러 일으켰던 바로, 교육의 목적이 교양 있는 웅변가를 기르는 것이며, 당시 철학을 멀리했던 로마인들의 생각과는 달리 웅변과 철학이 모두 갖추어졌을 때, 교육받은 사람이 된다고 주장한 키케로, 로마시대를 통틀어 가장 훌륭한 교육자 퀸틸리아누스가 대표적이다.
- 퀸틸리아누스는 교육의 목적은 훌륭한 웅변가를 양성하는 데 있으며, 훌륭한 웅변가란 변론술에 능할 뿐만 아니라 교양 있고 도덕적으로도 뛰어나야 한다고 생각했다. 따라서 이러한 교육목적을 성취하기 위하여 아이가 태어나서 완전한 웅변가가 될 때까지 거쳐야 할 교육의 과정을 자세히 설명하였다.
- 첫째는 조기교육론이다. 그는 아이가 어느 정도 자랄 때까지 기다릴 것이 아니라 가능한 한 일찍 교육을 시작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 둘째는 개인차를 고려해야 한다는 것이다. 교사는 학생 개개인이 가지고 있는 특이한 재능을 인식하고 각각에 알맞은 교과를 선택해야 하며, 그들의 능력에 맞게 수업을 조절하여 그들의 천성이 나아가려는 방향으로 훈련시켜야 한다고 했다.
- 셋째는 외국어교육론이다. 그는 모국어인 라틴어보다 그리스어를 먼저 가르치는 것이 좋다고 주장했다. 그 이유는 로마의 학문과 문화가 그리스에서 온 것이므로 그리스의 언어와 교양을 습득할 필요가 충분히 있었기 때문이다.
- 넷째는 학교교육 우위론이다. 학교교육이 학생들의 경쟁심을 자극할 수 있고, 학우들과 영원히 변치않은 우정을 기를 수 있고 다양한 경험을 쌓을 수 있다고 가정교육보다 학교교육이 더 우수하다고 주장했다.
- 다섯째는 체벌금지론이다. 당시의 학교는 체벌이 질서유지의 수단으로 널리 사용되었는데 그는 어린이를 노예처럼 다루게 되면 그 당시 상류계층의 자유민을 모욕하는 것이고, 회초리에만 의존하면 체벌의 고통과 공포가 학생에게 열등감과 정신적 불안을 심어줄 것이라고 지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