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개요
Ⅱ. 유아교육사상가(교육철학) 코메니우스
1. 교수방법의 원리
1) 합자연의 원리
2) 직관주의 원리
2. 교육목적
3. 교육내용
4. 교육방법
5. 학교제도
1) 유아기(1~6세)
2) 아동기(7~12세)
3) 소년기(13~18세)
4) 청년기(19~24세)
Ⅲ. 유아교육사상가(교육철학) 로크
1. 인식론
2. 정치이론
3. 도덕철학
4. 교육이론
5. 영향
Ⅳ. 유아교육사상가(교육철학) 루소
1. 교육론의 기본 원리
1) 합자연의 교육
2) 발달 단계설
3) 조기 교육의 부정
4) 소극적 교육
5) 교육의 단계 구분
2. 유아관
1) 아동 연구의 중요성
2) 성인 중심에서 아동 중심으로
3) 발달 단계에서의 아동의 발견
4) 학습의 주체로서의 아동의 발견
5) 교사와 서적 중심에서 아동 중심으로
6) 아동의 권리
3. 가정 교육론
1) 모친의 역할
2) 부친의 역할
4. 신체 교육론
1) 양호
2) 단련
3) 신체 활동에 의한 지육
5. 감각 교육론
Ⅴ. 유아교육사상가(교육철학) 바제도
Ⅵ. 유아교육사상가(교육철학) 페스탈로치
1. 생애
1) 노이호프시대(Neuhof)
2) 집필시대
3) 슈탄츠(Stanz)시대
4) 부르크도르프(Burgdorf)시대
5) 아페르텐(Iferten)시대
2. 교육사상
1) 조화로운 인간상 모색
2) 집단 학습 강조
3) 교육의 의미
4) 교육의 목표
5) 지식 위주의 교육 비판
6) 전인 교육
Ⅶ. 유아교육사상가(교육철학) 피히테
1. 교육사상
2. 지식학의 원리
1) 피히테의 지식학 첫 번째 원리
2) 지식학의 두 번째 원리 비아(非我, Nicht-Ich)
3) 지식학의 세 번째 원리 분할 가능한 비아
3. 교육론의 전개
Ⅷ. 유아교육사상가(교육철학) 프뢰벨
1. 생애와 저서
2. 교육사상
3. 통일의 원리
4. 자기발달의 원리
5. 놀이(play) 및 작업(occupations)의 원리
6. 연속적 발달의 원리
Ⅸ. 유아교육사상가(교육철학) 듀이
1. 교육의 사상
1) 삶의 필연으로서의 교육
2) 사회적 기능으로서의 교육
3) 지도 및 성장으로서의 교육
2. 교육의 방법
1) 아동중심의 교육
2) 민주주의 교육
Ⅹ. 유아교육사상가(교육철학) 몬테소리
1. 교육목적
2. 교육내용
3. 교육방법
1) 교육환경의 구성
2) 수업분위기
3) 발달과정에 따르는 교육
4) 교사의 역할
참고문헌
Ⅱ. 유아교육사상가(교육철학) 코메니우스
1. 교수방법의 원리
1) 합자연의 원리
2) 직관주의 원리
2. 교육목적
3. 교육내용
4. 교육방법
5. 학교제도
1) 유아기(1~6세)
2) 아동기(7~12세)
3) 소년기(13~18세)
4) 청년기(19~24세)
Ⅲ. 유아교육사상가(교육철학) 로크
1. 인식론
2. 정치이론
3. 도덕철학
4. 교육이론
5. 영향
Ⅳ. 유아교육사상가(교육철학) 루소
1. 교육론의 기본 원리
1) 합자연의 교육
2) 발달 단계설
3) 조기 교육의 부정
4) 소극적 교육
5) 교육의 단계 구분
2. 유아관
1) 아동 연구의 중요성
2) 성인 중심에서 아동 중심으로
3) 발달 단계에서의 아동의 발견
4) 학습의 주체로서의 아동의 발견
5) 교사와 서적 중심에서 아동 중심으로
6) 아동의 권리
3. 가정 교육론
1) 모친의 역할
2) 부친의 역할
4. 신체 교육론
1) 양호
2) 단련
3) 신체 활동에 의한 지육
5. 감각 교육론
Ⅴ. 유아교육사상가(교육철학) 바제도
Ⅵ. 유아교육사상가(교육철학) 페스탈로치
1. 생애
1) 노이호프시대(Neuhof)
2) 집필시대
3) 슈탄츠(Stanz)시대
4) 부르크도르프(Burgdorf)시대
5) 아페르텐(Iferten)시대
2. 교육사상
1) 조화로운 인간상 모색
2) 집단 학습 강조
3) 교육의 의미
4) 교육의 목표
5) 지식 위주의 교육 비판
6) 전인 교육
Ⅶ. 유아교육사상가(교육철학) 피히테
1. 교육사상
2. 지식학의 원리
1) 피히테의 지식학 첫 번째 원리
2) 지식학의 두 번째 원리 비아(非我, Nicht-Ich)
3) 지식학의 세 번째 원리 분할 가능한 비아
3. 교육론의 전개
Ⅷ. 유아교육사상가(교육철학) 프뢰벨
1. 생애와 저서
2. 교육사상
3. 통일의 원리
4. 자기발달의 원리
5. 놀이(play) 및 작업(occupations)의 원리
6. 연속적 발달의 원리
Ⅸ. 유아교육사상가(교육철학) 듀이
1. 교육의 사상
1) 삶의 필연으로서의 교육
2) 사회적 기능으로서의 교육
3) 지도 및 성장으로서의 교육
2. 교육의 방법
1) 아동중심의 교육
2) 민주주의 교육
Ⅹ. 유아교육사상가(교육철학) 몬테소리
1. 교육목적
2. 교육내용
3. 교육방법
1) 교육환경의 구성
2) 수업분위기
3) 발달과정에 따르는 교육
4) 교사의 역할
참고문헌
본문내용
인으로 성숙되지 않았다는 소극적 의미보다는 이제부터 성숙할 수 있다는 적극적 의미를 갖고 있다.
따라서 아동의 미성숙이란 아동 자신의 표준에 의하여 평가되어야 한다. 아동을 중심으로 생각할 때 미성숙은 적극적인 능력이다. 스스로 신장하겠다는 성장의 힘이다. 성장이 미성숙에서 이루어지는 이상, 교육은 외부에서 훈련을 가하는 것이 아니라 아동 내부에 이미 잠재 해 있는 능력을 끌어내는 동시에 이 잠재적 능력이 얼마든지 성장하도록 북돋아 주는 것이다. 즉 의존성과 가소성의 두 가지 요소를 성장은 가지고 있다. 이 두 가지 요소는 아동기와 청년기에 가장 완벽하게 갖추어져 있다. \"가소성\"이란 미숙한 생물이 성장하기 위하여 자기 자신을 적응하게 하는 힘을 말한다. 이것은 본질적으로 경험에 의하여 얻어지는데, 경험을 바탕으로 행동을 개변하게 하는 힘, 즉 성향을 발전시키는 힘을 뜻한다. 이 힘이 습관을 획득한다.
습관은 환경을 통제하여 그것을 인간의 목적에 맞게 활용하는 힘을 준다. 즉 신체적 활동과 주위와의 사이에 일반적, 계속적 균형을 보전하는 힘과 새로운 환경에 당면하여 활동을 재적응해 나가는 적극적 능력을 뜻한다. 능동적 습관에는 능력을 새로운 목적에 적용하는 사고, 창의성, 자발성 등이 수반된다. 능동적 습관은 고정된 반복 행동과 반대되며 이 후자는 성장의 정체를 의미한다.
실제로 성장에는 더 성장한다는 것 이외의 다른 목적은 없으며, 따라서 교육에도 더 교육 받는 것 이외의 다른 고려 사항이 없다. 교육이 졸업과 동시에 끝나서는 안된다고 하는 말은 누구나 하고 있다. 이 말의 의미는 곧 학교교육의 목적은 성장하는 힘을 조직적으로 길러줌으로써 교육을 계속해 나아갈 수 있도록 하는 데에 있다는 것이다. 삶, 그 자체에서 학습하려는 성향, 모든 사람으로 하여금 삶의 과정에서 학습할 수 있도록 삶의 조건을 만들어 나가는 성향은 학교교육이 가져올 수 있는 최상의 결과이다. 그러므로 교육은 교육 자체가 목적이며 본질은 성장인 것이다.
2. 교육의 방법
1) 아동중심의 교육
듀이는 교육과 교육과정에 대한 아동중심적인 견해를 발전시켰으며, 그의 사상이 현대 교육과정에 끼친 영향은 주목할 만하다. 아동이 출발점이며; 아동이 중심이고; 아동이 마지막이다. 듀이는 우리는 “교과목들”이라고 부르고 있는 진리의 조직된 집합체에 아동을 등장시키기 전에 아동의 현재의 경험과 더불어 학습이 시작되어야 한다고 했다. 아동의 현재 세계는 아동에게 전체적이고 통합된 세계이다. 그리고 이렇게 아동중심적 접근에서 교과는 항상 아동 개인의 경험과 관계를 가지기 때문에, 그것은 궁극적으로 교과 그 자체의 풍부성을 더해주게 된다. 이러한 관점에서 교사의 과제는 학습의 상황과 경험의 전후 맥락을 조직하는 일이다.
그는 “아동의 현재의 능력과 흥미를 그 자체로서 최종적으로 중요한 것으로 여기는 것은 ‘새교육’에 있어서 하나의 위험이다”라고 이야기 했는데 이것은 아동의 경험은 전후 맥락이 성립될 때만 유효하고 중요하며 만족스럽고 “진리”가 된다는 것을 말해준다. 어떠한 절대적인 것도 없으며, 즉시적이든 멀리 떨어진 것이든 간에 어떠한 목적도 없다. 교육의 과정은 그 자체가 목적이며, 그것은 “계속적인 재조직, 재구성, 변형”의 과정이다. 교육은 성장이며, 교육의 목적은 정신적, 도덕적, 육체적 성장을 조장하는 것이다. 그리하여 이론적으로 그리고 철학적으로 듀이는 궁극적이며 영구적인 가치의 존재를 부인하였다.
2) 민주주의 교육
㉠ 민주적 교육의 개념
듀이는 민주주의의 개념을 매우 포괄적으로 사용하기 때문에 민주주의를 가르친다는 것이 단순한 정치교육일 수가 없다. 그에게 있어 민주주의를 가르친다는 것은 정치제도 이상의 것을 의미하기 때문에 사회에서 살아가는 사람들에게 하나의 생활양식을 가르치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성격을 가진 교육은 또한 민주적이라고 하지 않을 수 없을 것이다. 민주주의가 가치있는 생활양식으로 인정된다면 사람들에게 이것이 존중되고 전달되도록 해야 한다. 사회구성원들로 하여금 민주주의가 가치 있는 생활양식으로 인정된다면 사람들에게 이것이 존중되고 전달되도록 해야 한다. 그리하여 듀이는 사회구성원들로 하여금 민주주의의 의무와 책임을 다 할 수 있도록 준비해야 한다고 말했다.
㉡ 민주적 교육의 목적
첫째 : 교육목적은 교육을 받을 특정한 개인의 내재적 활동과 필요성(생득적인 본능과 후천적인 습관을 포함하여)에 기초를 두어야 한다.
둘째 : 교육목적은 수업을 받는 학생들의 활동과 협동하는 방법을 직접 시사할 수 있는 것이어야 된다.
셋째 : 교육자는 이른바 일반적이고 궁극적이다 라고 하는 목적에 대하여 경계를 하여야 한다.
Ⅹ. 유아교육사상가(교육철학) 몬테소리
1. 교육목적
- 어린이의 발달 수준에 적절한 교재와 교구를 사용
- 어린이가 스스로 독립적으로 성장해 나가도록 하는 것
2. 교육내용
- 몬테소리의 교구는 어린이의 내적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활동을 위해 상호 관련되어 있어야 함
3. 교육방법
1) 교육환경의 구성
어린이의 발달적 욕구에 적절한 교육환경으로 어린이의 관심을 끌고 주의를 집중, 욕구를 충족, 시킬 수 있는 교구로 구성된, 교육환경 의미
2) 수업분위기
- 어린이들이 자신의 내적 욕구를 충족시킬 과제를 발견하기만 하면, 몰두하게 된다.
- 교실은 조용한 수업분위기가 유지되어야 한다.
3) 발달과정에 따르는 교육
어린이의 주된 교육목적은 잠재력 계발에 있는데 그것을 위해서는 신체, 정서, 사회, 능력이 함께 계발되어야한다. 출생초기는 잠재력 발달, 출생 후 3년 이내는 세부인지, 양손 사용, 걷기, 언어획득에 민감한 시기이다.
4) 교사의 역할
관찰자로서의 태도를 지닌다.
참고문헌
1. 고후순·김동일·조옥희, 유아교육사상사, 양서원
2. 막스리스케 지음·이온화 옮김(1997), 페스탈로치, 한길사
3. 손인수(1996), 교육사·교육철학의 이론과 실제, 문음사
4. 이병수·우기동(1991), 철학의 철학사적 이해, 돌배개
5. 요한네스 힐쉬베르거(1987), 서양 철학사下, 이문출판사
6. 이수윤(2000), 서양지성사, 법문사
7. 페스탈로치의 사회교육론(1982), 세영사
따라서 아동의 미성숙이란 아동 자신의 표준에 의하여 평가되어야 한다. 아동을 중심으로 생각할 때 미성숙은 적극적인 능력이다. 스스로 신장하겠다는 성장의 힘이다. 성장이 미성숙에서 이루어지는 이상, 교육은 외부에서 훈련을 가하는 것이 아니라 아동 내부에 이미 잠재 해 있는 능력을 끌어내는 동시에 이 잠재적 능력이 얼마든지 성장하도록 북돋아 주는 것이다. 즉 의존성과 가소성의 두 가지 요소를 성장은 가지고 있다. 이 두 가지 요소는 아동기와 청년기에 가장 완벽하게 갖추어져 있다. \"가소성\"이란 미숙한 생물이 성장하기 위하여 자기 자신을 적응하게 하는 힘을 말한다. 이것은 본질적으로 경험에 의하여 얻어지는데, 경험을 바탕으로 행동을 개변하게 하는 힘, 즉 성향을 발전시키는 힘을 뜻한다. 이 힘이 습관을 획득한다.
습관은 환경을 통제하여 그것을 인간의 목적에 맞게 활용하는 힘을 준다. 즉 신체적 활동과 주위와의 사이에 일반적, 계속적 균형을 보전하는 힘과 새로운 환경에 당면하여 활동을 재적응해 나가는 적극적 능력을 뜻한다. 능동적 습관에는 능력을 새로운 목적에 적용하는 사고, 창의성, 자발성 등이 수반된다. 능동적 습관은 고정된 반복 행동과 반대되며 이 후자는 성장의 정체를 의미한다.
실제로 성장에는 더 성장한다는 것 이외의 다른 목적은 없으며, 따라서 교육에도 더 교육 받는 것 이외의 다른 고려 사항이 없다. 교육이 졸업과 동시에 끝나서는 안된다고 하는 말은 누구나 하고 있다. 이 말의 의미는 곧 학교교육의 목적은 성장하는 힘을 조직적으로 길러줌으로써 교육을 계속해 나아갈 수 있도록 하는 데에 있다는 것이다. 삶, 그 자체에서 학습하려는 성향, 모든 사람으로 하여금 삶의 과정에서 학습할 수 있도록 삶의 조건을 만들어 나가는 성향은 학교교육이 가져올 수 있는 최상의 결과이다. 그러므로 교육은 교육 자체가 목적이며 본질은 성장인 것이다.
2. 교육의 방법
1) 아동중심의 교육
듀이는 교육과 교육과정에 대한 아동중심적인 견해를 발전시켰으며, 그의 사상이 현대 교육과정에 끼친 영향은 주목할 만하다. 아동이 출발점이며; 아동이 중심이고; 아동이 마지막이다. 듀이는 우리는 “교과목들”이라고 부르고 있는 진리의 조직된 집합체에 아동을 등장시키기 전에 아동의 현재의 경험과 더불어 학습이 시작되어야 한다고 했다. 아동의 현재 세계는 아동에게 전체적이고 통합된 세계이다. 그리고 이렇게 아동중심적 접근에서 교과는 항상 아동 개인의 경험과 관계를 가지기 때문에, 그것은 궁극적으로 교과 그 자체의 풍부성을 더해주게 된다. 이러한 관점에서 교사의 과제는 학습의 상황과 경험의 전후 맥락을 조직하는 일이다.
그는 “아동의 현재의 능력과 흥미를 그 자체로서 최종적으로 중요한 것으로 여기는 것은 ‘새교육’에 있어서 하나의 위험이다”라고 이야기 했는데 이것은 아동의 경험은 전후 맥락이 성립될 때만 유효하고 중요하며 만족스럽고 “진리”가 된다는 것을 말해준다. 어떠한 절대적인 것도 없으며, 즉시적이든 멀리 떨어진 것이든 간에 어떠한 목적도 없다. 교육의 과정은 그 자체가 목적이며, 그것은 “계속적인 재조직, 재구성, 변형”의 과정이다. 교육은 성장이며, 교육의 목적은 정신적, 도덕적, 육체적 성장을 조장하는 것이다. 그리하여 이론적으로 그리고 철학적으로 듀이는 궁극적이며 영구적인 가치의 존재를 부인하였다.
2) 민주주의 교육
㉠ 민주적 교육의 개념
듀이는 민주주의의 개념을 매우 포괄적으로 사용하기 때문에 민주주의를 가르친다는 것이 단순한 정치교육일 수가 없다. 그에게 있어 민주주의를 가르친다는 것은 정치제도 이상의 것을 의미하기 때문에 사회에서 살아가는 사람들에게 하나의 생활양식을 가르치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성격을 가진 교육은 또한 민주적이라고 하지 않을 수 없을 것이다. 민주주의가 가치있는 생활양식으로 인정된다면 사람들에게 이것이 존중되고 전달되도록 해야 한다. 사회구성원들로 하여금 민주주의가 가치 있는 생활양식으로 인정된다면 사람들에게 이것이 존중되고 전달되도록 해야 한다. 그리하여 듀이는 사회구성원들로 하여금 민주주의의 의무와 책임을 다 할 수 있도록 준비해야 한다고 말했다.
㉡ 민주적 교육의 목적
첫째 : 교육목적은 교육을 받을 특정한 개인의 내재적 활동과 필요성(생득적인 본능과 후천적인 습관을 포함하여)에 기초를 두어야 한다.
둘째 : 교육목적은 수업을 받는 학생들의 활동과 협동하는 방법을 직접 시사할 수 있는 것이어야 된다.
셋째 : 교육자는 이른바 일반적이고 궁극적이다 라고 하는 목적에 대하여 경계를 하여야 한다.
Ⅹ. 유아교육사상가(교육철학) 몬테소리
1. 교육목적
- 어린이의 발달 수준에 적절한 교재와 교구를 사용
- 어린이가 스스로 독립적으로 성장해 나가도록 하는 것
2. 교육내용
- 몬테소리의 교구는 어린이의 내적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활동을 위해 상호 관련되어 있어야 함
3. 교육방법
1) 교육환경의 구성
어린이의 발달적 욕구에 적절한 교육환경으로 어린이의 관심을 끌고 주의를 집중, 욕구를 충족, 시킬 수 있는 교구로 구성된, 교육환경 의미
2) 수업분위기
- 어린이들이 자신의 내적 욕구를 충족시킬 과제를 발견하기만 하면, 몰두하게 된다.
- 교실은 조용한 수업분위기가 유지되어야 한다.
3) 발달과정에 따르는 교육
어린이의 주된 교육목적은 잠재력 계발에 있는데 그것을 위해서는 신체, 정서, 사회, 능력이 함께 계발되어야한다. 출생초기는 잠재력 발달, 출생 후 3년 이내는 세부인지, 양손 사용, 걷기, 언어획득에 민감한 시기이다.
4) 교사의 역할
관찰자로서의 태도를 지닌다.
참고문헌
1. 고후순·김동일·조옥희, 유아교육사상사, 양서원
2. 막스리스케 지음·이온화 옮김(1997), 페스탈로치, 한길사
3. 손인수(1996), 교육사·교육철학의 이론과 실제, 문음사
4. 이병수·우기동(1991), 철학의 철학사적 이해, 돌배개
5. 요한네스 힐쉬베르거(1987), 서양 철학사下, 이문출판사
6. 이수윤(2000), 서양지성사, 법문사
7. 페스탈로치의 사회교육론(1982), 세영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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