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나각
2. 나발
3. 단소
4. 대금
5. 생황
6.중금
7.지
8.퉁소
9.태평소
10.퉁소
11.피리(향피리, 당피리, 세피리)
12.훈
13.향비파
14.해금
15.와공후
16.양금
17.아쟁
18.슬
19.금
20.거문고
21.가야금
22.꽹과리
23.뇌고
24.박
25.방향
26.축
27.어
28.자바라(=바라, 발, 제금)
29. 징
30.편종
31.장구
2. 나발
3. 단소
4. 대금
5. 생황
6.중금
7.지
8.퉁소
9.태평소
10.퉁소
11.피리(향피리, 당피리, 세피리)
12.훈
13.향비파
14.해금
15.와공후
16.양금
17.아쟁
18.슬
19.금
20.거문고
21.가야금
22.꽹과리
23.뇌고
24.박
25.방향
26.축
27.어
28.자바라(=바라, 발, 제금)
29. 징
30.편종
31.장구
본문내용
)
분류
타악기
음악계통
아악기
제작재료
(금부)-철편
연주법
각퇴로 철편을 쳐서 소리를 낸다
소리나는 원리
(체명악기)철편의 크기는 비슷하나 두께에 따라 음정이 다르다
25.방향
분류
타악기
음악계통
아악기
제작재료
(목부)-속이 빈 나무상자, 방망이
연주법
속이 빈 나무 상자에 구멍을 뚫고 그 구멍 속에 방망이를 넣어 치는 악기(음악의 시작을 알림)
소리나는 원리
(체명악기)
26.축
27.어
분류
타악기
음악계통
아악기
제작재료
(목부)-채(둥근 대나무 끝을 세가닥 씩 셋으로 쪼갬),
나무(호랑이의 모습 깎아만듬)
연주법
둥근 대나무 끝을 세 가닥씩 셋으로 쪼갠 채로 호랑이의 머리를 세 번 치고는 나무톱을 꼬리 쪽으로 한번 훑어 내린다/ (음악의 끝을 알림)
소리나는 원리
(체명악기)
28.자바라(=바라, 발, 제금)
분류
타악기
음악계통
순조『진찬의궤』에 자바라가 <선유락>의 반주용으로 사용
제작재료
(금부)-둥근 놋쇠판
연주법
놋쇠판 중앙의 불룩하게 솟은 부분에 구멍을 뚫고 끈을 꿰어 그것을 양손에 하나씩 잡고 서로 부딪쳐서 소리를 낸다
소리나는 원리
(체명악기)
29. 징
분류
타악기
음악계통
아악기(중국상고시대)
제작재료
(금부)-둥근 놋쇠판, 헝겊에 감은 채
연주법
크고 둥근 놋쇠판에 끈을 달아 끝을 헝겊으로 감은 채로 쳐서 소리를 낸다
소리나는 원리
(체명악기)- 웅장하면서도 부드러운 음색을 가짐
30.편종
분류
타악기
음악계통
아악기
제작재료
(금부)-쇠붙이
연주법
종을 연주할 때는 각퇴로 종 아래 정면에 둥근 수를 치고 지금은 아악, 속악을 가리지 않고 바른손 한손으로 연주하나, 예전에는 아악은 황종부터 임종까지 아랫단은 바른손으로 치고, 이칙부터 청협종까지 윗단은 왼손으로 쳤으며, 속악의 경우는 두 손을 편한대로 쳤다
소리나는 원리
(체명악기)
분류
타악기
음악계통
당악기→향악기
제작재료
(혁부)-두 개의 오동나무 통, 가죽, 쇠
연주법
(관현합주·합악·취타)-장구의 채편 복판을 침
(관현합주·현악합주·세악·독주)-음향이 약한 채편의 변죽
(잡가 ·민요 ·산조)-채편의 변죽을 침
(농악무악)-채편 복판을 침
소리나는 원리
(피명악기)
31.장구
<참고문헌>
①국립국악원 홈페이지 : (http://www.ncktpa.go.kr/)→국악자료→국악사전→악기
②유니텔 풍류마을: (http://www.gokcm.com)→악기정보
③네이버 백과사전: (http://www.naver.com)
분류
타악기
음악계통
아악기
제작재료
(금부)-철편
연주법
각퇴로 철편을 쳐서 소리를 낸다
소리나는 원리
(체명악기)철편의 크기는 비슷하나 두께에 따라 음정이 다르다
25.방향
분류
타악기
음악계통
아악기
제작재료
(목부)-속이 빈 나무상자, 방망이
연주법
속이 빈 나무 상자에 구멍을 뚫고 그 구멍 속에 방망이를 넣어 치는 악기(음악의 시작을 알림)
소리나는 원리
(체명악기)
26.축
27.어
분류
타악기
음악계통
아악기
제작재료
(목부)-채(둥근 대나무 끝을 세가닥 씩 셋으로 쪼갬),
나무(호랑이의 모습 깎아만듬)
연주법
둥근 대나무 끝을 세 가닥씩 셋으로 쪼갠 채로 호랑이의 머리를 세 번 치고는 나무톱을 꼬리 쪽으로 한번 훑어 내린다/ (음악의 끝을 알림)
소리나는 원리
(체명악기)
28.자바라(=바라, 발, 제금)
분류
타악기
음악계통
순조『진찬의궤』에 자바라가 <선유락>의 반주용으로 사용
제작재료
(금부)-둥근 놋쇠판
연주법
놋쇠판 중앙의 불룩하게 솟은 부분에 구멍을 뚫고 끈을 꿰어 그것을 양손에 하나씩 잡고 서로 부딪쳐서 소리를 낸다
소리나는 원리
(체명악기)
29. 징
분류
타악기
음악계통
아악기(중국상고시대)
제작재료
(금부)-둥근 놋쇠판, 헝겊에 감은 채
연주법
크고 둥근 놋쇠판에 끈을 달아 끝을 헝겊으로 감은 채로 쳐서 소리를 낸다
소리나는 원리
(체명악기)- 웅장하면서도 부드러운 음색을 가짐
30.편종
분류
타악기
음악계통
아악기
제작재료
(금부)-쇠붙이
연주법
종을 연주할 때는 각퇴로 종 아래 정면에 둥근 수를 치고 지금은 아악, 속악을 가리지 않고 바른손 한손으로 연주하나, 예전에는 아악은 황종부터 임종까지 아랫단은 바른손으로 치고, 이칙부터 청협종까지 윗단은 왼손으로 쳤으며, 속악의 경우는 두 손을 편한대로 쳤다
소리나는 원리
(체명악기)
분류
타악기
음악계통
당악기→향악기
제작재료
(혁부)-두 개의 오동나무 통, 가죽, 쇠
연주법
(관현합주·합악·취타)-장구의 채편 복판을 침
(관현합주·현악합주·세악·독주)-음향이 약한 채편의 변죽
(잡가 ·민요 ·산조)-채편의 변죽을 침
(농악무악)-채편 복판을 침
소리나는 원리
(피명악기)
31.장구
<참고문헌>
①국립국악원 홈페이지 : (http://www.ncktpa.go.kr/)→국악자료→국악사전→악기
②유니텔 풍류마을: (http://www.gokcm.com)→악기정보
③네이버 백과사전: (http://www.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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