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서론
사형제도에 관한 전반적 기술
2. 본론
1) 사형의 정의
2) 우리나라의 사형제도
3) 사형의 집행
4) 한국의 사형집행 현황
3. 사형의 존치론과 존폐론 비교
4. 결론
사형제도에 관한 전반적 기술
2. 본론
1) 사형의 정의
2) 우리나라의 사형제도
3) 사형의 집행
4) 한국의 사형집행 현황
3. 사형의 존치론과 존폐론 비교
4. 결론
본문내용
아니라, 사형이 합헌인가 하는 문제가 헌법상의 문제임에도 불구하고, 시류에 영합해서 다음과 같이 국민의식 내지 국민여론에 내맡기고 있기 때문이다. 즉 "위헌·합헌의 논의를 떠나 사형을 형벌로서 계속 존치시키는 것이 필요하고 바람직한가에 대하여 진지한 찬반논의가 계속되어야 할 것이고, 시대상황이 바뀌어 사형이 가진 위하의 범죄예방필요성이 없게 되거나 국민의 법감정이 그렇다고 인식하는 시기에 이르게 되면 사형은 폐지되어야 한다. 그럼에도 사형이 그대로 남아 있다면 헌법에도 위반되는 것으로 보아야 한다"고 고백하고 있다. 이는 사형이 헌법상 위헌인가의 여부문제를 헌법정신과 전혀 관계없는 국민의 시류에 편승해서 헌법을 해석한 데서 비롯된 것이다.
헌법해석은 국민의 일시적 여론에 따른 해석이 아니라, 우리의 헌법정신에 따른 해석이라는 것은 누구라도 알 수 있는 사실이다. 더구나 국가에 의한 제도적 살인은 인간의 생명의 존엄을 최고이념으로 하고 있는 오늘날 한국의 자유 민주적 헌법정신에 비추어 볼 때도 역시 그 정당성에 의문이 있음을 그리고 생명이 인격의 최후 보류라는 것도 우리 모두가 인식하고 있다면, 국가에 의한 제도적 살인인 사형제도는 폐지되어야 한다.
헌법해석은 국민의 일시적 여론에 따른 해석이 아니라, 우리의 헌법정신에 따른 해석이라는 것은 누구라도 알 수 있는 사실이다. 더구나 국가에 의한 제도적 살인은 인간의 생명의 존엄을 최고이념으로 하고 있는 오늘날 한국의 자유 민주적 헌법정신에 비추어 볼 때도 역시 그 정당성에 의문이 있음을 그리고 생명이 인격의 최후 보류라는 것도 우리 모두가 인식하고 있다면, 국가에 의한 제도적 살인인 사형제도는 폐지되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