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림의경제학 독후감(긍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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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살림의경제학 독후감(긍정)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제 1부 자본주의의 끝에서 외치는 ‘살림의 경제학’
1. 모든 인간이 ‘노동력’으로 평가되는 사회
2. 인류 공멸과 자본주의의 치명적 오류
3. 인간을 위한 경제논리와 살림의 경제학

제 2부 과도한 경쟁과 죽음을 부르는 시장 논리
4. 죽음을 부르는 경쟁과 이윤의 법칙
5. 병든 사회를 부르는 부자강박증
6. 한국의 집단적 일중독증과 성장중독증

제 3부 허울 좋은 세계화와 신자유주의
7. 초국적 자본이 지배하는 인간성 상실의 세계화
8. 생존경쟁을 가속화하는 한미 FTA
9. 국민의 99%가 바라는 ‘복지사회’?

제 4부 죽임의 현실을 바꾸는 행복 경제학
10. 돈벌이 패러다임과 살림살이 패러다임
11. 희망을 만드는 ‘나부터’ 실천과 연대

본문내용

시하지만, 삶의 패러다임은 과정을 중시한다.
돈벌이를 최고로 여기는 사고 체계와 삶의 방식 안에서 사람들은 자신의 내면에 귀를 기울이기보다 외부의 경쟁자와 자신을 비교하는데 열중한다. 그래서 내면의 평화나 내적인 만족을 얻기 어려우며 늘 남보다 뒤쳐질까봐 불안하고 남에게 빼앗길까봐 불안해한다.
근본요법이라 할 ‘삶의 패러다임’은 ‘너도 살고 나도 살자’는 것이다. 나는 너를 살리고, 너는 나를 살리는 것이다. 너와 내가 모두 독립적이고 자율적인 주체이되, 더불어 건강하고 행복하게 살자는 것이다. 한마디로, ‘자율적 생태공동체’ 또는 ‘대안 공동체’라 할 수 있다. 대안 공동체 운동이란 ‘현 자본주의 질서 속에서의 단순한 적응’이라는 생존 논리를 단호히 거부하고 사람과 사람, 사람과 자연 사이에 새로운 관계를 형성하여 인간다운 삶의 질서를 창조하려는 운동이다.
삶의 패러다임 위에서 구현하고자 하는 대안 공동체와 살림의 경제학과는 무슨 관련이 있는 것인가? 살림의 경제학에서는 효율성, 공정성, 생태성 사이의 조화와 균형을 강조한다. 건강한 파이를 적절한 크기로 만들어 사이좋게 나눔으로써 행복한 삶을 사는 것이 살림의 경제학이 지닌 새로운 패러다임인 것이다.
11. 희망을 만드는 ‘나부터’ 실천과 연대
돈벌이를 추구하는 자본주의 시스템이 우리 삶을 파괴할수록, 그리고 신자유주의 세계화 물결이 범지구적으로 거칠게 다가올수록, 역설적이게도 삶의 근거지 내지 운동의 근거지로서 ‘지역 또는 마을공동체’ 가 대안으로 부각된다. 기존의 노동자운동, 농민운동, 여성운동, 환경운동, 학생운동 등 여러 운동 단위들은 지역과 마을을 새로운 구심점으로 정치경제적 민주화, 사회문화적 민주화운동을 새롭게 시작해야 한다. 마을이나 지역으로부터 시작하는 운동은 그 자체가 풀뿌리 민주주의의 활성화 과정이자 삶의 희망을 만드는 운동이 될 것이기 때문이다.
나부터 실천하는 밥상혁명 - 우리가 참으로 건강하게 살려 한다면 ‘소박하지만 건강한 밥상’을 차려야 한다. 비록 많은 반찬이 아니고 고급 반찬이 아니라 해도 가족이나 친구, 이웃과 함께 건강하면서도 소박한 밥을 나눌 수 있다면 그것이 바로 행복이라 할 수 있다.
나부터 실천하는 교육혁명 - 올바른 시험이란 자신의 내면이 성숙하는지, 주어진 문제가 있다면 그것을 어떻게 하면 제대로 풀어낼 수 있을지를 고민하고 그를 통해 문제해결력을 키우는 것이다. 그러나 한국의 시험은 결국 대학입시를 위한 것이요, 기득권 대열에 끼기 위한 수단에 불과하다. 따라서 친구들 사이에, 서로 모르는 사람들 사이에 치열한 경쟁이 유발된다. 이제부터라도 부모들은 아이들의 마음을 읽고 아이들의 내면에서 꿈틀거리는 것이 무엇인지 함께 찾는 일에 신경을 써야 한다. 다양한 체험이 핵심이다. 아이들을 공부 노예로 만드는 이 풍토를 없애기까지 수많은 개인들이 ‘나부터 교육혁명’을 시작해야 한다.
결국 우리가 진정으로 대안적인 세상을 원한다면 나부터 스스로, 그리고 이웃과 더불어 대안적 실천을 해야 한다. 그것은 우리가 보다 지혜로운 생산자, 보다 지혜로운 소비자, 보다 지혜로운 풀뿌리 민중, 보다 자율적인 삶의 주체, 보다 창조적인 세계 시민이 되는 것이다.
제 4부에서는 죽임의 현실을 바꾸는 행복 경제학에 대해서 서술되어 있다. 돈벌이 패러다임이 아닌 살림살이 패러다임, 그리고 희망을 만드는 ‘나부터’의 실천에 대해서 서술되어 있다.
비록 과거에 내가 살지는 않았지만 내각 지금껏 살아온 이십여 년을 보아도 우리나라는 꽤 잘 살고 있는 듯하다. 특히 컴퓨터의 진화는 정말 상상 그 이상이고 이제는 컴퓨터가 없으면 어떤 일을 하기가 어색하다. 그러한 컴퓨터가 이제는 넷북이라는 조그만 형태로 무선으로도 사용할 수가 있고, 더 나아가서 휴대폰으로도 이제는 정보를 검색할 수가 있다. 컴퓨터는 하나의 예시일 뿐 빙산의 일각이다. 세상은 정말 매일 변화하고 있고, 잠시라도 눈을 떼고 있으면 뒤처지고 만다.
이렇게 잘 살고 있는 듯 한데 여전히 우리는 더 잘 살기 위해 아등바등하는 삶을 살고 있다. 이명박 정부는 일인당 소득을 4만 불로 내세웠었다. 그렇다면 과연 4만 불에 도달하게 되면 정말 잘 산다고 할 수 있는 것일까? GDP, GNP 등의 지수로서 국가를 평가하고 있는 것이 합당한 것인지 의문이 든다.
여전히 사회는 돈벌이 패러다임 속에 있다. 최근에 케이블 TV에서 하는 프로그램을 보면 가관이다. 소위 잘 나간다는 여자들이 한 쪽에 서서 한사람의 남자를 평가하는 데 남자의 직업, 연봉, 취미, 외모 등 외적인 것만을 보고서 그 사람을 평가하는 것이다. 그러한 프로그램이 이러한 돈벌이 패러다임을 잘 나타내고 있는 듯하고, 사람들을 더 부추기는 것 같아서 화가 난다.
살림살이 패러다임을 위해서는 대단한 용기가 필요하다. 나 스스로도 당장에 바꾸기는 어려울 것 같은데 강수돌 교수는 ‘나부터’를 강조한다. 사실 현실적 실현 가능성에 의문이 들기도 한다. 단순히 ‘나 하나 쯤이야’ 라는 문제가 아니기 때문이다. 하지만 모든 사람들이 스스로 ‘나부터’ 의 혁명을 실현한다면 분명 불가능한 이야기는 아니다.
책을 읽는 내내 반성할 점이 많았다. 실제로 선생님으로부터 혼나고 있는 느낌이 들었지만 속이 시원해지는 것이 답답한 마음은 사라지는 듯했다. 반면에 현재의 사회, 세상의 실태에 대해서 안타까운 마음이 계속 들었다. 무엇보다도 당장이라도 지금의 삶 속에서 나와서 나부터의 혁명을 일으킬 자신과 용기가 없다는 것에 미안한 마음이 들고 부끄러운 마음이 든다.
사회는 갈수록 각박해지고 사람과 사람 사이의 인간정신은 사라져 가고 있는 듯하다. 이러한 신자유주의식의 삶은 더 이상 행복한 삶을 보장할 수 없다고 생각된다. 다른 사람을 밟고 위로 올라가려는 사고에서 벗어나서 다른 사람과 함께 하는 사고로 바뀌어야 한다. 모든 사람이 여유를 가지고 행복한 삶을 누리는 세상을 위해서 나부터 작은 것이나마 노력하고 인간정신을 잊지 않으려 노력해야 한다. 하루아침에 세상이 바뀌지는 않을 것이다. 하지만 지금도 늦지 않았다고 생각하고, 앞으로 부단히 노력하고 또 노력한다면 더 나아진 미래가 올 것이라 믿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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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0.07.14
  • 저작시기201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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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6237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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