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개요
Ⅱ. 국악기(한국전통악기) 북의 의의
Ⅲ. 국악기(한국전통악기) 북의 역사와 재료
Ⅳ. 국악기(한국전통악기) 북의 종류
1. 소고(小鼓)
2. 장구(杖鼓)
3. 좌고(座鼓)
4. 건고(建鼓)
5. 용고(龍鼓)
6. 노고(路鼓)
7. 영고(靈鼓)
8. 진고(晋鼓)
9. 삭고(朔鼓)
10. 영고(靈鼓)
11. 교방고(敎坊鼓)
12. 중고(中鼓)
13. 노도(路)
14. 절고(節鼓)
15. 응고(應鼓)
16. 무고(舞鼓)
17. 뇌도(雷)
Ⅴ. 국악기(한국전통악기) 북의 타법
참고문헌
Ⅱ. 국악기(한국전통악기) 북의 의의
Ⅲ. 국악기(한국전통악기) 북의 역사와 재료
Ⅳ. 국악기(한국전통악기) 북의 종류
1. 소고(小鼓)
2. 장구(杖鼓)
3. 좌고(座鼓)
4. 건고(建鼓)
5. 용고(龍鼓)
6. 노고(路鼓)
7. 영고(靈鼓)
8. 진고(晋鼓)
9. 삭고(朔鼓)
10. 영고(靈鼓)
11. 교방고(敎坊鼓)
12. 중고(中鼓)
13. 노도(路)
14. 절고(節鼓)
15. 응고(應鼓)
16. 무고(舞鼓)
17. 뇌도(雷)
Ⅴ. 국악기(한국전통악기) 북의 타법
참고문헌
본문내용
이 북면을 쳐서 소리를 내게 되어 있다.
14. 절고(節鼓)
궁중 제례에 쓰인다. 방대 위에 얹어 놓고 친다.
15. 응고(應鼓)
삭고와 같다. 음악이 시작될 때 삭고가 먼저 울린 다음에 이에 응하여 받아 친다.
16. 무고(舞鼓)
교방고보다 약간 작은 북이다. 2개의 북채로 무고춤을 추면서 사이사이에 친다.
17. 뇌도(雷)
뇌고와 용도가 같다. 3개의 북을 엇갈리게 겹쳐서 매달고 흔들어서 소리를 내는 흔들 북이다.
Ⅴ. 국악기(한국전통악기) 북의 타법
궁 북 복판을 편안하고 힘 있게 친다.
특별히 세게 칠 때는 쿵으로 적는다.
구 궁을 부드럽고 여리게 친다.
구궁 구와 궁을 이어 친다. 구궁처럼 감아 치지 않고
정확히 두 박자로 나누어 친다.
국 여리게 찍듯이 쳐 붙이는데 반대편 손으로
북면을 잡아 울음을 닫는다.
구르르르르 부드럽고 빠르게 여러 번 굴려 친다.
따 테를 친다.
구궁 감아 친다.
원박인 궁을 치기 전에 부드러운 손목 힘을 이용해 여리게 구를 친다.
장구의 구궁 타법과 같다.
▼따의 타점
▽
궁, 구의 타점
북
참고문헌
국립국악원(1990), 초등학교 국악교육의 이론과 실제, 서울 : 국악연구실
김영래(1996), 바람직한 전통음악교육을 위한 연구, 서울대학교 교육대학원
김정수·고춘선·허화병(1991), 전통음악 학습 지도법, 서울 : 세광음악출판사
성경린(1959), 국악의과거와 장래, 예술원보
한국음악학연구회(1992), 국악교육의 이론과 실기, 서울 : 국립국악원
한상돈(1995), 초등학교 음악과 교육과정에 따른 전통음악지도방법 연구, 공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4. 절고(節鼓)
궁중 제례에 쓰인다. 방대 위에 얹어 놓고 친다.
15. 응고(應鼓)
삭고와 같다. 음악이 시작될 때 삭고가 먼저 울린 다음에 이에 응하여 받아 친다.
16. 무고(舞鼓)
교방고보다 약간 작은 북이다. 2개의 북채로 무고춤을 추면서 사이사이에 친다.
17. 뇌도(雷)
뇌고와 용도가 같다. 3개의 북을 엇갈리게 겹쳐서 매달고 흔들어서 소리를 내는 흔들 북이다.
Ⅴ. 국악기(한국전통악기) 북의 타법
궁 북 복판을 편안하고 힘 있게 친다.
특별히 세게 칠 때는 쿵으로 적는다.
구 궁을 부드럽고 여리게 친다.
구궁 구와 궁을 이어 친다. 구궁처럼 감아 치지 않고
정확히 두 박자로 나누어 친다.
국 여리게 찍듯이 쳐 붙이는데 반대편 손으로
북면을 잡아 울음을 닫는다.
구르르르르 부드럽고 빠르게 여러 번 굴려 친다.
따 테를 친다.
구궁 감아 친다.
원박인 궁을 치기 전에 부드러운 손목 힘을 이용해 여리게 구를 친다.
장구의 구궁 타법과 같다.
▼따의 타점
▽
궁, 구의 타점
북
참고문헌
국립국악원(1990), 초등학교 국악교육의 이론과 실제, 서울 : 국악연구실
김영래(1996), 바람직한 전통음악교육을 위한 연구, 서울대학교 교육대학원
김정수·고춘선·허화병(1991), 전통음악 학습 지도법, 서울 : 세광음악출판사
성경린(1959), 국악의과거와 장래, 예술원보
한국음악학연구회(1992), 국악교육의 이론과 실기, 서울 : 국립국악원
한상돈(1995), 초등학교 음악과 교육과정에 따른 전통음악지도방법 연구, 공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