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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수학교육][수학과교육][수학][수개념학습][수개념]수학과 수개념학습의 이론적 기초, 수학과 수개념학습의 전개, 수학과 수개념학습의 실제, 수학과 수개념학습의 모형, 수학과 수개념학습 관련 제언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수학과 수개념학습의 이론적 기초

Ⅲ. 수학과 수개념학습의 전개
1. 문제 파악
2. 개념의 추구(유별․추상)
3. 개념화(일반화)
4. 적용․발전

Ⅳ. 수학과 수개념학습의 실제
1. 숫자 도입 이전의 지도
2. 자연수 개념형성 지도
1) 자연수의 의미
2) 100까지의 수 지도의 순서
3) 기본수의 지도
4) 수 10의 지도
5) 50 이하의 두 자리 수의 지도
3. 분수 개념 형성 지도
1) 분수 도입 이전의 기초 지도
2) 분수의 의미
3) 분수의 지도 순서

Ⅴ. 수학과 수개념학습의 모형

Ⅵ.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몇’
- 분모와 분자를 분리하여 보는 입장
· 쓰기
- 가로 선분
- 전체를 등분할 한 수
- 색칠한 부분의 수
(나) 양의 분수
· 분수를 하나의 양으로 나타낸 수
· 분수를 하나의 수로 보는 입장 : 추상적인 수를 나타내는 유리수의 의미
· m, ℓ에 있어서 단위량에 미치지 못하는 양의 크기
(다) 비율의 분수
· 지도 순서
- 등분할된 연속량의 두 양을 비교하여 비율 분수의 개념 도입
- 등분할된 분리량(이산량)의 전체와 부분의 비교로 비율 분수의 개념 심화
· 의미
- 전체를 기준으로 하고 부분을 비교하여 나타낸 수
- A의 길이는 3m이고, B의 길이는 4m 일 때, A의 길이는 B의 길이의 로 나타낼 때 비율을 나타내는 분수임.
- 분수의 곱셈 나눗셈의 의미를 설명하는데 이용됨.
(라) 몫의 분수 ( 수의 분수 )
· 2 ÷ 3 = 로 나타낸 수
☞ 빵 2개를 3사람에게 나누어 주어라.
☞ 이 2개 이면
· 나눗셈의 몫으로 분수를 지도하는 연산의 의미
3) 분수의 지도 순서
연속량에서의 등분할 분수 지도 → 이산량에서의 등분할 분수 지도 → 등분할된 양의 전체와 부분과의 비교로 비율을 나타낸 분수 지도 → 몫의 분수 지도
Ⅴ. 수학과 수개념학습의 모형
단 계
교수학습 활동
비고
과제
파악
*학습 동기 유발
*선수 학습 요소 해결
*학습 목표 확인
*선수 학습 상기
-전시 학습 내용을 회상하고 본시 학습 문제 해결에 필요한 기초 요소 파악하기
-제시 단계에 나타나 있는 여러 가지 범례들의 개념을 재생하기
*학습 목표 확인
-단서 제시
-추상화하는데 필요한 소재 제시
*위계가 비교적 뚜렷한 수학과에서는 전시학습의 내용을 확인하고 본시학습에 임하도록 한다.
탐색
*해결 계획 수립
*문제 해결 탐색
*기본 개념의 동원
-선수학습 경험을 토대로 한 예상과 계획의 수립
-새 문제를 추상화하는데 필요한 소재, 조건, 범례 자료 등의 제시
*문제 해결의 탐색
-해결 방법의 구체화, 성취 의욕의 강화
*조작, 관찰, 방법, 계획, 기록, 토의 등을 통해 문제 해결을 탐색하도록 한다.
해결
*개념 추구
*개념화
*문제 해결
*구제물의 조작 안내와 조작 활동
-공통적인 속성 발견(귀납적 추리)
-내포와 외연의 확정
*수학적인 용어와 기호화
-언어화, 기호화, 문자화
*문제의 해결
-해결 방법에 의한 해결 및 예상
-기초적인 기능 신장
-개인→소집단→전체→교사 지도 학습
*개념을 학습하기 위해서는 학생들이 그 개념을 구체화시킬 수 있는 다수의 경험을 접할 수 있게 한다.
일반화
*개념의 적용
*문제 해결이 적용되었던 학습 내용 재음미
*새 개념의 활용
*새 개념을 기존 개념과 결합시켜 정리하기(암기)
*개념을 언어화, 문자화, 기호화하기
*개념은 언어와 밀접한 관련을 통해 지도한다.
정착
*사실 문제의 적용
*유사한 문제에 적용시켜 확인시키기
*복습 문제
-목표 도달자→발전적 과제
-목표 미도달자 →기초적 과제
*예습 과제 : 노작 중심 학습 과제
*수행평가를 통해 학습 내용을 확인한다.
Ⅵ. 결론 및 제언
기초적인 수학의 용어나 기호 등의 학습 즉, 수학적인 기초, 기본적인 개념 형성에 적용되는 학습모형으로 새로운 개념을 형성하는 데 필요한 적절한 범례를 제시하고 추상화 과정을 통하여 수학적인 용어나 기초를 언어화문자화하도록 수준별 교수학습활동을 전개할 수 있다. 각각의 학생들이 새로운 개념 속에 포함되어 있는 필수적인 하위 수준의 개념을 이해하고 있는지를 확인하고 개념에 대한 많은 구체적인 예를 제공하여야 한다. 또한 각각의 학생들이 개념에 대한 많은 구체적인 본보기를 가지고 놀 수 있는 활동을 준비하여 여러 번의 반복을 통하여 점진적으로 개념에 대한 정확하고 수용적이고, 의미 있는, 유용한 정의(언어적 설명)로 발전 시켜야 한다. 즉, 개념에 대한 명확하고 구체적인 예에서 시작하여 점차 불명확하고 추상적인 표기 과정으로 진행시켜야 한다.
참고문헌
강영희(2001) - 초등학교 연산 능력 신장을 위한 Skemp 놀이활동과 그 효과
구광조 외(2000) - 수학 학습 심리학, 교우사
김민정(2000) - 기초계산 능력 향상을 위한 놀이학습자료
박재규(1984) - 수량놀이지도를 통한 수와 양의 개념형성에 관한 실천연구, 부산 : 부산교육대학논문 제21집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정태갑(2001) - 재미있는 놀이학습 모델개발과 적용을 통한 수와 연산 능력 신장
조은영(1993) - 유아의 수세기 훈련프로그램이 수 개념과 수학문제해결력에 미치는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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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0.10.12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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