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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악기의 의미, 악기 실로폰과 마림바, 악기 트라이앵글과 탬버린, 악기 오카리나, 악기 멜로디언, 악기 오보에, 악기 피아노, 악기 바이올린, 악기 하모니카, 악기 메탈로폰(철금), 악기 수루바하르, 악기 사랑기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악기의 의미

Ⅲ. 악기 실로폰과 마림바
1. 실로폰(Xylophone)
2. 마림바

Ⅳ. 악기 트라이앵글과 탬버린
1. 트라이앵글
1) 자세
2) 연주법
2. 탬버린
1) 자세
2) 연주법

Ⅴ. 악기 오카리나

Ⅵ. 악기 멜로디언
1. 자세
2. 연주하기
3. 유의할 점

Ⅶ. 악기 오보에

Ⅷ. 악기 피아노

Ⅸ. 악기 바이올린

Ⅹ. 악기 하모니카
1. 자세
2. 연주하기
3. 유의할 점

Ⅺ. 악기 메탈로폰(철금)

Ⅻ. 악기 수루바하르

ⅩⅢ. 악기 사랑기

참고문헌

본문내용

이 모양은 나무를 휘어서 만든 것이 아니고 그렇게 가는 것이다.
나뭇결에 따라 공명도가 다르기 때문에 좋은 공명을 얻기 위해 앞판은 세로로, 뒤판은 가로로 자른 널판지를 잘 건조시켜 쓴다. 앞판과 옆판은 소나무나 전나무, 뒤판은 단풍나무를 주로 쓴다. 현의 진동이 브리지를 타고 앞판에 도달하여 공명하면 앞판, 옆판, 뒤판으로 만든 빈 공간이 공명통의 구실을 하여 음을 증폭시킨다.
공명통 속에 있는 버팀목은 버티는 역할을 할 뿐만 아니라 앞판과 뒤판의 진동을 전달하여 몸통 전체가 공명하게 해주는 역할도 맡는다. 앞판의 좌우에 있는 f자 울림구멍은 몸통의 공명에 의한 공기 진동을 밖으로 통하게 한다.
바이올린의 음향에 거의 절대적인 영향을 주는 요소는 버팀목의 위치, 브리지의 모양과 위치, 등이다. 브리지는 단풍나무로 만드는데, 중앙에 하트 모양의 구멍을 뚫어 두 개의 날개를 만들고, 아래에는 두 개의 다리가 있어 현의 장력을 견디어 균형을 이루며 현의 진동을 앞판에 전달한다. 하트 모양의 양 날개는 음색과 밀접한 관계를 갖는다.
바이올린 제작의 마지막 단계인 칠은 음색에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치며, 습기 등의 기후로부터 악기를 보호하는 기능을 한다. 보통 여러 겹의 칠을 하는데, 스트라디바리우스 바이올린의 신비스러운 음색의 비밀이 바로 이 칠에 있다는 설도 있다.
바이올린의 활은 가볍고 강하며 탄력이 있을수록 상품으로 친다. 문지르는 줄은 말총을 사용하는데, 보통 활 하나에 150~250개의 말총이 들어간다. 이 말총에 송진을 발라 연주할 때 활이 미끄러지는 것을 막는다. 바이올린의 줄은 양이나 어린 양의 내장으로 만든 거트현이나 강선을 쓴다.
거트현은 음질이 부드럽고 음색이 아름답지만 온도변화에 약하고 음량이 적으며, 강선은 음량은 크지만 음질이 떨어진다. 그 때문에 보통 높은 음인 E선은 강선을 사용하고 나머지 3개의 현은 거트 또는 강선에 가느다란 동이나 은 또는 알루미늄을 감아서 사용하기도 한다.
어린이를 위해 여러 가지의 축소형 바이올린을 제작하기도 하는데, 풀 사이즈 바이올린의 몸통의 길이를 35,6cm로 쳤을 때 1/4은 29.7cm, 1/2은 32cm, 3/4은 33.5cm가 된다. 어린이들이 처음 바이올린을 시작할 때는 축소형을 쓰지만 곧 풀 사이즈를 사용하기 때문에 축소형바이올린으로는 명기를 만들기를 꺼리게 되고, 따라서 축소형 중에는 이름 있는 올드 바이올린이 매우 드물다.
Ⅹ. 악기 하모니카
1. 자세
-악기는 낮은 소리를 왼쪽으로 하여 엄지와 집게손가락으로 가볍게 잡는다.
-다른 손가락은 뒤쪽에 가볍게 붙인다.
-팔꿈치는 보통 때의 자세로 하여 옆으로 벌리지 않는다.
-양손만 자연스럽게 올려서 악기를 입에 댄다.
2. 연주하기
-숨을 바르게 쉬어야 한다.
-입은 제자리에 두고 악기를 움직여서 분다.
-리듬 불기는 노래에 맞추어 내부는 소리만으로 리듬을 분다.
-음계 불기는 내어불기와 들이불기를 교대로 하여 분다.
3. 유의할 점
-다른 소리가 섞이지 않고 아름다운 소리가 나도록 입모양을 바르게 한다.
-다장조의 가락을 더듬어 불기의 형태로 불면서 숨쉬기 즉, 내어불기와 들이불기에 대한 훈련을 정확하게 한다.
-하모니카의 연주 기능을 높이는데 있어서는 악보 위에 내어불기와 들이불기의 표시를 붙여 보게 하는 것도 효과적이다.
-악기를 보관할 때는 침을 빼고, 깨끗하게 닦는다.
-C형 하모니커는 음의 배열이 건반 악기나 실로폰과 같으므로 이해하기 쉽다.
. 악기 메탈로폰(철금)
Metallophones은 B-flat과 F-sharp의 반음을 포함하는 온음계의 큰 악기이다. 소리막대는 알루미늄이고 완벽한 소리와 화음을 낸다. 이것은 앙상블에 꽉 차고 울리는 소리를 제공한다. 소프라노와 알토 메탈로폰은 깊은 베이스 소리를 갖는 큰 메탈로폰보다 작다.
. 악기 수루바하르
수루바하르는 일반적으로 베이스 시타르로 보면 될 것이다. 연주 방법 또한 매우 비슷하며 공명판 역시 호리병박으로 구성되어 있다. 악기 목은 시타르보다는 더 넓고 더 길지만 프랫은 동일하다. 따라서 악기가 더 크고 더 길기 때문에 소리가 더 길며 음질 또한 프랫을 따라 현을 잡아당김으로서 음질을 한층 더하게 된다. 더욱이 금속으로 된 6현과(4줄은 멜로디를 연주하는 것이며 2줄은 윙윙 소리를 내는데 사용한다.) 그 아래에 13줄의 공감현을 가지고 있다. 수루바하르는 다른 악기에 비하여 추가의 저음부를 만들어 내기 위해 보조 베이스 현을 가지고 있다. 수루바하르는 깊고 품위있는 소리를 만들어내기 때문에 라가의 알랍, 조르, 잘라로 불려진다. 수루바하르는 봄의 멜로디라는 의미이며 악기는 빌라야트와 임라트 칸의 대단한 조부인 사힙다드 칸에 의해 개발 되었다.
ⅩⅢ. 악기 사랑기
사랑기는 프랫이 없는 현악기로서 활로 연주되는 것이다. 악기 전체 몸통 즉 악기의 배와 운집판은 나무 하나로 조각된 것이고 그 속은 양피지로 씌워져 있다. 공명부분은 악기의 윗부분에 오목하게 들어가는 부분에 있으며 운집판은 매우 넓게 형성되어 있다. 사랑기는 3줄 혹은 4줄은 메인현을 가지고 있으며 최대 40줄의 공감현을 가지고 있기도 하다. 이러한 제작으로 인해 사랑기는 매우 정교한 연주가 가능하며 폭 넓은 음역을 만들어 낼 수 있다. 대개의 많은 북인도 악기들 가운데 사랑기는 인간의 소리를 가장 가깝게 재현해 낼 수 있어서 보컬 리사이틀에 가장 적절한 악기이기도 하다. 본래 사랑기는 그러한 목적으로 널리 사용되어 졌지만 오늘날에는 사랑기의 독주회도 열리고 있는 추세이다. 사랑기 연주의 기법은 독특하며 오른손이 활을 사용하는 동안 왼손의 손톱이 메인현을 따라서 슬라이드 하거나 눌러서 소리를 내는 것이다.
참고문헌
김달성·박관우 공저, 악기론, 세광음악출판사, 1988
성경희, 음악과교육론, 서울 : 갑을출판사
악기사전편찬위원회 편, 세계악기사전, KDR한국사전연구사, 2000
장창환·조효임·이동남, 초등음악과 지도법, 서울 : 삼호출판사, 1997
찰스 R.호퍼, 음악교육론,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1993
함희주, 음악 교육 교재와 연구 강의 자료, 대학원 교과 교육학 강좌, 19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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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0.10.12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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