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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실과(실과교육) 홈프로젝트학습, 실과(실과교육) ICT(정보통신기술)활용학습, 실과(실과교육) 모듈학습, 실과(실과교육) 작업중심학습(작업중심수업), 실과(실과교육) 기능학습, 실과(실과교육) 협동학습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실과(실과교육) 홈프로젝트학습
1. 의미
2. 홈 프로젝트 학습의 단계
3. 적용상의 유의점

Ⅱ. 실과(실과교육) ICT(정보통신기술)활용학습
1. 수업의 개요
2. 수업 전 교사의 활동
3. 수업 중 교사의 역할

Ⅲ. 실과(실과교육) 모듈학습
1. 개요
1) 정의
2) 종류 및 특징
3) 장․단점
4) 모듈의 구성
2. 실과 교육과의 관련성
3. 실과 수업에서 사용법

Ⅳ. 실과(실과교육) 작업중심학습(작업중심수업)
1. 작업 중심 교수․학습 지도
2. 작업 중심 학습의 적용
3. 적용상의 유의점

Ⅴ. 실과(실과교육) 기능학습
1. 기능 학습의 개념
2. 기능의 특징
3. 기능 학습의 원리

Ⅵ. 실과(실과교육) 협동학습
1. 실과교육에서 협동학습의 필요성
2. 실과교육을 위한 협동 학습의 전제
1) 효율적인 집단의 구성
2) 협동기술 개발
3) 문제해결기술 개발

참고문헌

본문내용

를 해결하기 위하여 협동하는 방법,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 다른 학생과 의사를 교환하는 방법 등의 집단 상호 작용을 통하여 실과에서 요구하는 능력을 개발할 수 있다.
둘째, 인지적 영역의 학업 성취에 효과적이다. 실과는 다른 교과에 비하여 기능 성격을 많이 가지고 있으나 초등학교에서의 기능 습득은 인지 능력에 많이 의존하기 때문에 인지적 영역의 학업 성취에 매우 효과적인 협동학습을 통하여 이를 성취할 수 있다.
셋째, 협동심을 기를 수 있다. 실과의 성격은 협동성을 강조하고 있으며, 소집단 편성에 의한 협동 학습은 학생들의 협동심을 효율적으로 기를 수 있다.
넷째, 실습 기자재의 부족으로 인한 교수-학습을 정상화할 수 있다. 실과교육의 어려움은 실습 기자재의 부족에서도 찾을 수 있다. 그러나 협동 학습을 통하여 실습의 효율성을 기한다면 어느 정도 이러한 부족 현상을 극복할 수 있을 것이다.
이 외에도 최유현은 실과에서 강조하고 있는 문제 해결 학습을 성공적으로 하기 위해서는 경쟁적 학습 구조보다는 협동적 학습 구조가 매우 효과적이라는 것을 강조하고 있다.
2. 실과교육을 위한 협동 학습의 전제
1) 효율적인 집단의 구성
① 집단의 크기 결정
집단을 효율적으로 구성하기 위해서는 먼저 집단의 크기가 중요하다. 집단의 구성 인원은 보통 2-6명으로 하나 협동학습이 처음인 집단에서는 2-3명으로 하며 경험이 많아지면 6명까지도 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가장 적절한 집단의 구성 인원은 4명으로서 학습 능력이 높은 학생 1명, 학습 능력이 중간인 학생 2명, 학습 능력이 낮은 학생 1명으로 구성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② 집단의 구성 방법
협동 학습을 위한 집단의 구성은 이질적이기를 강조하나 상황에 따라서 다양한 구성 방법을 고려할 수 있다.
첫째, 활동 상황이 학생들에게 매우 새롭거나 학생들이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다면 서로에게 정신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동질적인 집단으로 구성하는 것도 바람직하다.
둘째, 학생들의 자신감이 결여되어 있거나 남여학생들의 성비가 매우 불균형하면 동성으로 집단을 구성함으로써 이를 극복할 수 있다. 그러나 실과교과의 실습에서는 가급적 서로간의 작업이 다른 구성원들에게 도움이 되어야 하므로 성별의 균형을 맞추어 집단을 구성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셋째, 능력이나 성취도에 따라서 집단을 구성하는 방법이 있다. 이러한 방법은 본질적으로 협동학습의 집단 구성 원리에 어긋난다. 능력이나 성취도가 낮은 집단에서는 협동 학습의 효과를 기대하기가 어렵다는 것이다. 그러나 초등학생들에게서 수준 차이가 매우 높게 나타나는 컴퓨터 실습에서는 능력별로 집단을 구성함으로써 수준별로 학습 목표를 도달시키는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넷째, 특수한 상황이 아니면 능력의 차가 나는 학생들로 집단을 구성하는 것이 매우 바람직하다. 협동 학습의 효과는 학업 성취 능력이 높은 소수의 학생과 학업 성취 능력이 낮은 다수의 학생들로 구성되었을 때 가장 높게 나타나기 때문이다(Tina, 1993 : 131).
2) 협동기술 개발
실제적으로 집단에서의 학생 참여 활동을 보면, 과제 부담이 불균형을 이룰 때 다른 구성원의 과제를 그대로 베껴내는 무임승차자(free riders), 과제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지 않는 의욕상실자(suckers), 그리고 활동의 목표에 동의하지 않거나 불만이 생겼을 때 발생하는 방해자(gangers) 들이 발생한다. 이러한 문제점은 집단 보상 방법으로 해결할 수도 있으나 학습 과정에서 학생들이 협동하는 기술을 습득하게 함으로써 문제점을 해결하는 것이 더욱 바람직하다고 할 수 있다.
협동 기술 방법은 매우 다양하나 대표적인 몇 가지를 김광휘는 다음과 같이 제시하고 있다.
첫째, 토론 막대를 이용한 협동 기술 훈련이다. 집단의 구성원들은 각자 토론 막대 역할을 할 수 있는 주변 물품을 같은 수로 몇 개 가지고 자기 의견을 말할 때마다 책상 가운데에 막대를 놓는다. 집단 구성원의 토론 막대가 책상 가운데에 모두 모일 때까지 토론을 계속해야 한다. 이를 통하여 무임승차나 방해 현상들을 방지할 수 있다.
둘째, 인정 막대를 이용한 협동 기술 훈련이다. 교사가 학생들에게 몇 개의 인정 막대를 주고 집단 토론을 하는 동안 다른 구성원의 말이 타당하다고 인정되면 인정막대를 주도록 하는 것이다. 이렇게 함으로써 상대방의 말을 경청하고 인정하는 기술을 습득하게 된다.
셋째, 라운드 테이블이나 라운드 로빈 훈련이다. 라운드 테이블은 주제에 대하여 집단 구성원들이 하나의 종이에 하나의 펜으로 차례로 글을 쓰는 것이며, 라운드 로빈은 글로 쓰는 대신 집단 구성원이 번갈아 가며 말로 자신의 생각을 설명하는 방식이다. 이 방법은 긍정적인 집단 정체성과 집단 내 협동 의지가 생겨나도록 하는데 매우 효과적이다.
3) 문제해결기술 개발
협동학습은 소집단에 주어진 주제를 협동하면서 주제 해결을 위해 노력하는 것이다. 따라서 집단 구성원들은 개인적으로 문제 해결 능력을 가지고 있어야 효율적인 협동학습이 될 수 있다.
따라서 문제 해결을 효율적으로 하기 위해서는 문제를 정확히 이해하기, 도움이 될 수 있는 지식과 과거에 자신들이나 다른 사람에 의해 비슷한 문제를 해결하였던 방법 살펴보기, 여러 가지 해결책을 모으기, 수집된 해결책들을 분류한 후 접근법을 선택하기, 다른 과제들을 설명하고 활동에 대한 순서를 결정하기, 계획안대로 만들기, 점검하고 평가하기 등의 기술 능력을 습득할 필요가 있다.
참고문헌
강성태, 실과 교과의 멀티미디어 교수-학습 자료 개발과 적용에 관한 연구-5학년 닭 기르기에 관하여, 진주교대 교육대학원 학위논문, 1999
교육부, 실과(기술·가정) 교육 과정, 교육부고시 제 1997-15호 별책 10호, 1997
김영희 외, 실과교육탐구, 형설출판사, 1999
변영계·김광휘, 협동학습의 이론과 실제, 서울 : 학지사, 1999
배상완, 클럽활동을 통한 실과교육의 내용과 방법 탐색, 제 7차 교육과정에 따른 초등 실과교육의 활성화 방안, 한국실과교육학회, 1998
허향자, 초등학교 실과 교육과정 운영의 지역화에 관한 연구, 한국교원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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