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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음악과(음악교육) 창작중심학습(창작지도)과 가창중심학습(가창지도), 음악과(음악교육) 기악중심학습과 감상중심학습, 음악과(음악교육) 오르프음악교육과 달크로즈유리드믹스음악교육, 음악과교육 코다이음악교육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음악과(음악교육) 창작중심학습(창작지도)
1. 즉흥 연주 지도
1) 신체 표현하기
2) 즉흥 연주
2. 작곡 지도
1) 가락 만들기
2) 변주곡 만들기
3. 전통음악 지도
1) 즉흥 연주
2) 가사 바꾸어 부르기
3) 전통가락 만들기
4) 신체표현 만들기
5) 창작영역의 창의성 지도 방법

Ⅱ. 음악과(음악교육) 가창중심학습(가창지도)
1. 가창학습의 의의
2. 가창학습의 기저
1) 음악적 발달특성
2) 코다이의 가창지도

Ⅲ. 음악과(음악교육) 기악중심학습(기악지도)
1. 학습지도에 사용되는 악기들의 선택 방법
2. 리듬 악기 지도
1) 목재 리듬 악기
2) 금속 리듬 악기
3) 가죽 리듬 악기
3. 가락 악기 지도
1) 교실에서 사용하는 주요 가락 악기
2) 기악중심 학습에 도움이 되는 오르프 악기

Ⅳ. 음악과(음악교육) 감상중심학습
1. 음악 감상의 기본 태도
2. 감상 교재의 유형
3. 감상 학습의 유형
1) 종합적인 감상
2) 분석적인 감상
4. 감상 중심 학습의 기본 과정
1) 도입 - 전체적 접근
2) 전개 - 부분적 접근(분석적 감상)
3) 정리 - 전체적 접근(종합적 감상)

Ⅴ. 음악과(음악교육) 오르프음악교육
1. 말하기(speech)
2. 노래부르기
3. 신체동작
4. 즉흥표현
5. 오르프 악기

Ⅵ. 음악과(음악교육) 달크로즈유리드믹스음악교육
1. 달크로즈 유리드믹스 음악교육의 의의와 목적
2. 달크로즈 유리드믹스 음악교육내용
1) 유리드믹스(Eurhythmics)
2) 솔페지(Solfege)
3) 즉흥(Improvisation)
3. 달크로즈 유리드믹스 음악교육방법
1) 음표와 쉼표
2) 계이름 익히기
3) 노래 지도
4) 동작지도
5) 음악감상
6) 악기탐구
7) 음악게임
4. 유리드믹스 교사의 역할

Ⅶ. 음악과(음악교육) 코다이음악교육
1. 음악교육 철학
2. 음악교육의 목적 및 목표

참고문헌

본문내용

악절을 느끼게 한다.
5) 음악감상
음악의 앞부분, 악장의 첫 번째 주제 정도를 반복하여 동작 또는 미술작업과 함께 감상한다거나 움직임을 통해서 익힌다. 클래식 음악의 형식 등을 자연스러운 흐름을 통해서 이해한다.
6) 악기탐구
피아노를 비롯하여 핸드벨 등 여러 타악기들을 이용하여 다양한 악기의 소리를 경험, 연주하게 하며 창작이야기와 함께 하여 상상력을 키우게 하고 창작 연주로 발전시킨다. 악기의 소리에 집중하여 들을 수 있도록 한다.
7) 음악게임
음악의 모든 부분을 음악게임을 통하여 접한다.
4. 유리드믹스 교사의 역할
어느 교육에서든 가장 중요한 것은 아이들을 지도하는 교사의 질(quality)로 유리드믹스의 가장 중요한 초점도 교사에게 맞춰진다.
준비된 교사, 기다릴 줄 알고 지켜볼 줄 아는 교사, 틀 안에 아이들을 가두지 않고 교사와 유아 상호간의 규칙 안에서 자유로운 상상과 창의적 생각을 펼칠 수 있도록 도와주기 위해서 끊임없이 노력하는 것이 유리드믹스 교사로서의 역할이라 할 수 있다.
달크로즈 유리드믹스 교육을 실천하는 미국 줄리아드 달크로즈 인스티튜터의 닥터 아브람슨은 이러한 교사가 되기 위해서 교사의 역할을 아래와 같이 말한다.
♥ 유리드믹스 교사는 시인이자 문학가이어야 한다.
♥ 유리드믹스 교사는 작곡가이어야 한다.
♥ 유리드믹스 교사는 연주자이어야 한다.
♥ 유리드믹스 교사는 성악가이어야 한다.
♥ 유리드믹스 교사는 무용가이어야 한다.
♥ 유리드믹스 교사는 지휘자이어야 한다.
♥ 유리드믹스 교사는 마임과 제스처를 잘 하는 연극인이어야 한다.
♥ 유리드믹스 교사는 훌륭한 정신과 육체가 갖추어진 교사이어야 한다.
Ⅶ. 음악과(음악교육) 코다이음악교육
졸탄 코다이(Zoltn Kodly, 1882~1967)는 헝가리 국민 음악 문화를 대표하는 전형적인 작곡가이자 음악교육자이다. 코다이의 음악 교육의 주목표는 헝가리 국민 전체가 음악적으로 읽고 쓸 수 있는 기술을 획득하도록 하는 것이었다. 코다이가 음악교육에 관심을 갖기 시작한 것은 독일음악 문화적 성격이 헝가리 민족 음악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고 있다는 것과 학교에서의 음악교육이 대단히 부실하고 수준 낮은 상태라는 것을 인식하면서부터였다. 부다페스트 음악학교에서 음악 이론과 작곡을 교수하던 코다이는 이를 보고 청소년들을 위한 음악교육에로 관심을 전환하는 계기가 되었다. 이들을 통해 민족음악교육을 전수코자 노력하였고 또한 효과적인 학습을 위해 새롭고 효율적인 음악교육방법을 제시함으로 음악교육방법론에 큰 족적을 남겼다.
1. 음악교육 철학
Magaret L. Stone은 코다이 음악 교육 철학을 다음 10가지 항목으로 정리하였다.
(1) 음악은 모든 어린이의 것이다.
(2) 음악은 적극적인 참여에 의하여 경험되어야 한다.
(3) 음악은 조기에 교육하여야 한다.
(4) 음악은 모국어를 배우듯이 익혀야 한다.
(5) 목소리는 모든 사람에게 주어진 자연적인 악기이며, 합창은 조기교육을 하여야 한다.
(6) 한 국가의 민족 음악과 가곡의 문화적 유산은 음악을 훈련하는데 기본 교재가 되어야 한다.
(7) 음악은 어린이들에게 생활화되어야 한다.
(8) 예술적으로 가장 가치 있는 악곡만이 음악학습의 교재가 되어야 한다.
(9) 훌륭한 음악교사는 어릴 때부터 바르게 교육받은 사람이어야 한다.
(10) 개인이나 국가가 어린이들을 이용해서는 안 된다. 가능한 한 존중하고 관심을 가지고 대해야 하며 그들의 능력을 최대한 발전시켜 주어야 한다.
위에서 알 수 있듯 코다이는 음악은 특정한 소수인의 것이 아니라 모든 어린이를 위한 것이며, 누구나 다 음악성의 신장이 가능하다고 보았다. 동시에 어린이의 음악교육의 시작은 출생하기 9개월 전이라고 하여 가정음악문화의 중요성을 강조하였고 조기교육을 주장하였다.
그는 악기는 소수의 어린이만의 소유물이지만, 목소리는 누구나 다 가지고 있는 것으로 언제나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는 가장 좋은 악기이며 모든 음악 학습의 기본이 된다고 하여 모든 악기 연주에 앞서 어린이들 나름대로 노래를 하도록 하여 자유로운 자신의 음을 제한 없이 상상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도록 권하였다.
그는 모든 음악교육을 민속음악의 음악적 모국어를 통하여 배우도록 하였는데, 수세기 동안의 민족의 지혜를 담고 내려오는 음악과 언어 사이의 가장 완전한 관계인 민요를 사용함으로써 모든 어린이들이 전인적이고 조화로운 인간으로 자라길 희망했다.
2. 음악교육의 목적 및 목표
코다이는 모든 음악 교육의 궁극적 목적은 심미적인 민감성의 발달이라고 믿었다. 따라서 그의 체제에서 나타난 음악 교육의 목적은 전문적인 음악가를 양성할 뿐 아니라 훌륭한 청중을 길러서 인류 공통의 행복을 위하여 음악의 가치를 세상에 널리 알리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코다이는 자신의 교수방법을 통해 자신의 목표를 다음과 같이 구체화하였다.
(1) 말, 동작, 노래게임을 통한 리듬 감각을 길러준다.
(2) 암송창과 시창을 통한 리듬감각을 길러준다.
(3) 멜로디와 리듬의 동시 활동을 통한 다음(多音) 감각을 길러준다.
(4) 민요와 가곡을 통해 음악양식과 음색에 대한 인식력을 길러준다.
(5) 손기호의 사용을 통해 음해 음악적 기술인 청음력을 길러준다.
(6) 모든 조와 음자리표의 이동에 대한 음악적 기술을 길러준다.
(7) 배운 멜로디와 리듬의 인식을 바탕으로 즉흥연주의 기술을 습득한다.
(8) 계명창법의 노래기술을 바탕으로 한 기악적 기술을 습득한다.
참고문헌
◈ 김춘애, 달크로즈 유리드믹스를 활용한 유아기의 음악개념 지도에 관한 연구 -만 5-6세를 중심으로,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1
◈ 김주경, 신나는 음악 감상 ①, 서울 : 세광음악출판사, 1999
◈ 원희, 코다이와 유아음악교육, 서울 : 창지사, 1994
◈ 조효임 외, 오르프 음악교육의 이론과 실제, 학문사 : 서울, 1999
◈ 장동수, 음악의 개념 형성을 위한 초등학교 저학년 가창학습 지도방안연구,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1996
◈ 최원석, 기의 이해에 어떻게 접근할 것인가, 민족음악의 이해 3, 서울 : 민족음악연구회, 19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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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04.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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