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
32
-
33
-
34
-
35
-
36
-
37
목차
I. 서론
1. 연구 목적
2. 연구 내용
3. 연구 범위 및 전개 방향
II. 마르셀 뒤샹의 예술관 형성배경
1. 다다이즘(Dadaism) 형성의 배경
2. 다다이즘의 반 예술성과 우연성 및 의의
3. 반 예술성 다다의 분류
III. 마르셀 뒤샹의 반 예술적 세계 연구
1. 마르셀 뒤샹의 반 예술정신(Anti-Art Spirit)
2. 반 예술로서의 레디메이드(Ready-made)
3. 로즈 셀라비(Rrose selavy) - ‘에로즈 , 그것이 인생이다 ’
IV. 마르셀 뒤샹의 작품 분석
1. 뒤샹의 생애
2. 뒤샹의 작품 세계
V. 현대미술에 끼친 영향
1. 초현실주의에 끼친 영향
2. 추상표현주의에 끼친 영향
3. 누보레알리슴에 끼친 영향
4. 개념미술과 미니멀리즘에 끼친 영향
5. 팝아트에 끼친 영향
6. 팝아트 이후 현대 미술에 끼친 영향
VI. 결 론
1. 연구 목적
2. 연구 내용
3. 연구 범위 및 전개 방향
II. 마르셀 뒤샹의 예술관 형성배경
1. 다다이즘(Dadaism) 형성의 배경
2. 다다이즘의 반 예술성과 우연성 및 의의
3. 반 예술성 다다의 분류
III. 마르셀 뒤샹의 반 예술적 세계 연구
1. 마르셀 뒤샹의 반 예술정신(Anti-Art Spirit)
2. 반 예술로서의 레디메이드(Ready-made)
3. 로즈 셀라비(Rrose selavy) - ‘에로즈 , 그것이 인생이다 ’
IV. 마르셀 뒤샹의 작품 분석
1. 뒤샹의 생애
2. 뒤샹의 작품 세계
V. 현대미술에 끼친 영향
1. 초현실주의에 끼친 영향
2. 추상표현주의에 끼친 영향
3. 누보레알리슴에 끼친 영향
4. 개념미술과 미니멀리즘에 끼친 영향
5. 팝아트에 끼친 영향
6. 팝아트 이후 현대 미술에 끼친 영향
VI. 결 론
본문내용
역), 「초현실주의 미술」 , 열화당 1984.
에드워드 루시 스미스, 이열모(역),「현대 미술의 동향」,낙원출판사
헤롤드 로젠버그, 「미니멀 아트에 대한 정의, 현대미술비평 30선 」
중앙일보사 , 1987.
김광우, 「워홀과 친구들」, 미술과 문화,1997
폴 우드 ,박신의(역) 「개념미술」, 열화당
◆ 국외 문헌 ◆
Edward, Lucie-Smith, 「Visual Arts in the 20th-Century」, Laurence king, 1996
H. H Anarson, “현대미술의 역사 History of Modern Art“,
-Painting, Sculpture,Photograpy, #26postmodernism. p.697
________, Geographical Review , 2002.10.
Lucy R.Lippard, “Dada on Art“ , New Tersey, Preutice Hall, 1971.
John Golding , “Duchamp” (Lond, Allen Lane the Penguin Pre-ss),
1973.
Tomkins, 「The Bride and the Bachelors」
Katherine Kuh, “Marcel Duchamp, interviw in Artist's voice:Talk with
seventeen Artist”.
Paz, 「The Ready- Made 」
Maskeck, 「Marcel Duchamp in Perspective」
William C . Seitz, “The art of Assemblage” (N.Y:MoMA,1961)
Arturo Schwarz, The Complete Work of Marcel Duchamp,London;
Thames and Hunson ,1969.
Hebert Read, 「The Pilosophy of Modern Art」, 1952.
Sarane Alexandrian, “Surrearlist Art .Praeger Publisher”,
New York Was-hington, 1970.
________,「Theory Culture & Society : Sage Publications」, 2003. 2.
Clement Greenberg, “Modern Painting“, Art and Literature No.4 spr. 1965,p.6
Nelson Aguilar, “Profile of the 22nd International Biennial of the SAO PAULO”, 1994.
Jean-francois Lotard, “Introduction to the The Postmodern Condition”, p.999
◆ 학위 논문 ◆
권은용, 「마르셀 뒤샹의 레디메이드에 나타나는 언어유희와 연금술적 세계관」, 홍익대학교, 2007
유미숙, 「부정과 실험정신으로 본 마르셀 뒤샹의 예술세계」, 홍익대학교, 2007
이길환, 「Marcel Duchamp의 ‘반 술’에 관한 연구 : 다다와 레디메이드를 중심으로」,
강원대학교, 2007
오상욱, 「Marcel Duchamp 작품의 Ready-made 연구 : 반 예술 정신을 중심으로」, 경기대, 2006
류태임. 「마르셀 뒤샹의 반예술정신 및 레디메이드에 관한 연구-현대미술에 끼친 영향을 중심으로」
단국대학교, 2005
김용수, 「마르셀 뒤샹 작품의 반 예술 특성 연구」, 강원대학교, 2004
이현숙, 「마르셀 뒤샹의 반예술적 작품세계」, 강원대학교, 2004
허정은, 「기하학적 형태의 기호적 표현연구」,홍익대학교 , 허정은, 2003
한정무, 「마르셀뒤샹의 반예술 정신에 관한 연구 - 레이디메이드를 중심으로」, 전북대학교, 2002
김범열, 「Marcel Duchamp미술에서 레디메이드의 위치」, 서울대학교 , 2002
최정은, 「M. 뒤샹 재해석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2002
김진희, 「레디메이드로서의 작가: 마르셀 뒤샹과 로즈 셀라비 연구」, 홍익대학교, 1999
박기웅,「20세기 후기회화에 있어서 해체적 방법」,홍익대학교 박사논문, 1999.
김정희,「현대회화에 있어서 문자와 이미지의 관계에 대한 연구」,동국대학교,1997
하인순, 「현대미술 속에 나타난 오브제에 대한 연구-다다이즘과 초현실주의를 중심으로-」,
서울시립대학교, 1994.
신용덕, 「마르셀 뒤샹의 「Large Glass」에 관한 연구」, 홍익대학교, 1991
박기웅,「1960년대 이후 예술 오브제」, 홍익대학교 석사논문,1988.
◆ 학술 잡지 ◆
최병길, 「뒤샹의 레디메이드의 재해석」,한국 미학 예술학회,2004
유진상, 「마르셀 뒤샹 : 독신자의 역사」,현대미술관연구 8(‘97.12)
김찬동, 「마르셀 뒤샹과 현대 미술1: 마르셀 뒤샹-세기의 마술사」, 월간 미술세계111(‘94.2)
김 정, 「시각세계를 발전시키는 토론 중심의 미술,」 미술세계,1985.4
◆ 인터넷 사이트 ◆
마르셀 뒤샹 - http://myhome.naver.com/mhchun21/
현대미술의 이해 - http://my.dreamwiz.com/mijk/dada.htm
마르셀 뒤샹 네이버 까페 - http://cafe.naver.com/roseselavy
서양미술사 - http://iartedu.com/history/west/h1-25.htm
(주)위스텀하우스까페-
http://cafe.naver.com/wisdomhouse.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1319
서양 미술사 (마르셀 뒤샹) - http://namgane.cafe24.com/detail187_1.html
마르셀 뒤샹 (미술이야기) - http://blog.naver.com/afx1979
벽없는 미술관 - http://blog.naver.com/kcd5707
학술연구정보 서비스 Riss4u - http://www.riss4u.net/index.jsp
국회 도서관 - http://www.nanet.go.kr/main/index.jsp
국립중앙 도서관 - http://www.nl.go.kr/
에드워드 루시 스미스, 이열모(역),「현대 미술의 동향」,낙원출판사
헤롤드 로젠버그, 「미니멀 아트에 대한 정의, 현대미술비평 30선 」
중앙일보사 , 1987.
김광우, 「워홀과 친구들」, 미술과 문화,1997
폴 우드 ,박신의(역) 「개념미술」, 열화당
◆ 국외 문헌 ◆
Edward, Lucie-Smith, 「Visual Arts in the 20th-Century」, Laurence king, 1996
H. H Anarson, “현대미술의 역사 History of Modern Art“,
-Painting, Sculpture,Photograpy, #26postmodernism. p.697
________, Geographical Review , 2002.10.
Lucy R.Lippard, “Dada on Art“ , New Tersey, Preutice Hall, 1971.
John Golding , “Duchamp” (Lond, Allen Lane the Penguin Pre-ss),
1973.
Tomkins, 「The Bride and the Bachelors」
Katherine Kuh, “Marcel Duchamp, interviw in Artist's voice:Talk with
seventeen Artist”.
Paz, 「The Ready- Made 」
Maskeck, 「Marcel Duchamp in Perspective」
William C . Seitz, “The art of Assemblage” (N.Y:MoMA,1961)
Arturo Schwarz, The Complete Work of Marcel Duchamp,London;
Thames and Hunson ,1969.
Hebert Read, 「The Pilosophy of Modern Art」, 1952.
Sarane Alexandrian, “Surrearlist Art .Praeger Publisher”,
New York Was-hington, 1970.
________,「Theory Culture & Society : Sage Publications」, 2003. 2.
Clement Greenberg, “Modern Painting“, Art and Literature No.4 spr. 1965,p.6
Nelson Aguilar, “Profile of the 22nd International Biennial of the SAO PAULO”, 1994.
Jean-francois Lotard, “Introduction to the The Postmodern Condition”, p.999
◆ 학위 논문 ◆
권은용, 「마르셀 뒤샹의 레디메이드에 나타나는 언어유희와 연금술적 세계관」, 홍익대학교, 2007
유미숙, 「부정과 실험정신으로 본 마르셀 뒤샹의 예술세계」, 홍익대학교, 2007
이길환, 「Marcel Duchamp의 ‘반 술’에 관한 연구 : 다다와 레디메이드를 중심으로」,
강원대학교, 2007
오상욱, 「Marcel Duchamp 작품의 Ready-made 연구 : 반 예술 정신을 중심으로」, 경기대, 2006
류태임. 「마르셀 뒤샹의 반예술정신 및 레디메이드에 관한 연구-현대미술에 끼친 영향을 중심으로」
단국대학교, 2005
김용수, 「마르셀 뒤샹 작품의 반 예술 특성 연구」, 강원대학교, 2004
이현숙, 「마르셀 뒤샹의 반예술적 작품세계」, 강원대학교, 2004
허정은, 「기하학적 형태의 기호적 표현연구」,홍익대학교 , 허정은, 2003
한정무, 「마르셀뒤샹의 반예술 정신에 관한 연구 - 레이디메이드를 중심으로」, 전북대학교, 2002
김범열, 「Marcel Duchamp미술에서 레디메이드의 위치」, 서울대학교 , 2002
최정은, 「M. 뒤샹 재해석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2002
김진희, 「레디메이드로서의 작가: 마르셀 뒤샹과 로즈 셀라비 연구」, 홍익대학교, 1999
박기웅,「20세기 후기회화에 있어서 해체적 방법」,홍익대학교 박사논문, 1999.
김정희,「현대회화에 있어서 문자와 이미지의 관계에 대한 연구」,동국대학교,1997
하인순, 「현대미술 속에 나타난 오브제에 대한 연구-다다이즘과 초현실주의를 중심으로-」,
서울시립대학교, 1994.
신용덕, 「마르셀 뒤샹의 「Large Glass」에 관한 연구」, 홍익대학교, 1991
박기웅,「1960년대 이후 예술 오브제」, 홍익대학교 석사논문,1988.
◆ 학술 잡지 ◆
최병길, 「뒤샹의 레디메이드의 재해석」,한국 미학 예술학회,2004
유진상, 「마르셀 뒤샹 : 독신자의 역사」,현대미술관연구 8(‘97.12)
김찬동, 「마르셀 뒤샹과 현대 미술1: 마르셀 뒤샹-세기의 마술사」, 월간 미술세계111(‘94.2)
김 정, 「시각세계를 발전시키는 토론 중심의 미술,」 미술세계,1985.4
◆ 인터넷 사이트 ◆
마르셀 뒤샹 - http://myhome.naver.com/mhchun21/
현대미술의 이해 - http://my.dreamwiz.com/mijk/dada.htm
마르셀 뒤샹 네이버 까페 - http://cafe.naver.com/roseselavy
서양미술사 - http://iartedu.com/history/west/h1-25.htm
(주)위스텀하우스까페-
http://cafe.naver.com/wisdomhouse.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1319
서양 미술사 (마르셀 뒤샹) - http://namgane.cafe24.com/detail187_1.html
마르셀 뒤샹 (미술이야기) - http://blog.naver.com/afx1979
벽없는 미술관 - http://blog.naver.com/kcd5707
학술연구정보 서비스 Riss4u - http://www.riss4u.net/index.jsp
국회 도서관 - http://www.nanet.go.kr/main/index.jsp
국립중앙 도서관 - http://www.nl.go.kr/
추천자료
- 예술은 잠든다. 새로운 예술의 탄생을 위해
- (예술론) 예술과 재현 (Art and Representation)
- 예술 감상과 공학 - 어느 공학도가 바라본 예술
- 대중예술과 고급예술, 과연 그 경계는 분명한가?
- [대중문화][대중문화의 정의][대중문화의 발전과정][대중문화와 예술][대중문화 평가][대중매...
- <예술> 예술의정의
- [예술의 본질] 인간의 본질과 예술 및 가치표현으로서의 예술
- [음악][미니멀음악][광고음악][구체음악][예술음악][표제음악][교회음악]미니멀음악, 광고음...
- 지표로서의 예술, 모든 예술은 수신기호이다 (이경률 인터뷰)
- 문화교양학과=예술경영과 예술행정=예술경영에 있어서 재원조성은 매우 중요한 활동 중에 하...
- [예술경영과 예술행정] 예술경영에 있어서 재원조성은 매우 중요한 활동 중에 하나이다 재원...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