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국어과(국어교육)의 지역화학습
1. 국어 교육으로 아이들을 떳떳하고 참되게 키우자는 것이다
2. 국어 교육 목표를 삶의 뿌리 쪽으로 돌리자는 것이다
3. 국어 교육 내용에다 지역의 언어 문화를 들여앉히자는 것이다
4. 국어 교육 방법에다 지역의 언어 문화 체험을 끌어들이자는 것이다
Ⅱ. 과학과(과학교육)의 지역화학습
Ⅲ. 사회과(사회교육)의 지역화학습
Ⅳ. 역사과(역사교육)의 지역화학습
Ⅴ. 지리과(지리교육)의 지역화학습
Ⅵ. 음악과(음악교육)의 지역화학습
참고문헌
1. 국어 교육으로 아이들을 떳떳하고 참되게 키우자는 것이다
2. 국어 교육 목표를 삶의 뿌리 쪽으로 돌리자는 것이다
3. 국어 교육 내용에다 지역의 언어 문화를 들여앉히자는 것이다
4. 국어 교육 방법에다 지역의 언어 문화 체험을 끌어들이자는 것이다
Ⅱ. 과학과(과학교육)의 지역화학습
Ⅲ. 사회과(사회교육)의 지역화학습
Ⅳ. 역사과(역사교육)의 지역화학습
Ⅴ. 지리과(지리교육)의 지역화학습
Ⅵ. 음악과(음악교육)의 지역화학습
참고문헌
본문내용
)은 이러한 지역의 학습에 대해 \'주변지역학습\' 용어로의 대안을 제시하기도 하였다. \'지역\'에 대한 개념 정의도 각 학문의 입장에 따라 접근방법이 다르다. 이는 학습대상으로서의 \'지역\'을 바라보는 관점이 다양하다는 것을 의미하며, 이에 따라 각각 교수원리가 달라질 수 있음을 의미한다. 이와 같은 지역학습의 다양한 전통은 특히 소규모지역 학습의 본질과 성격을 규명하는데 어려움을 줄 뿐만 아니라 실천과정상의 혼란을 예고한다. 자칫 상호 배타적인 관점이 공존할 경우 지역학습을 통한 인간형성은 기대할 수 없다.
Ⅵ. 음악과(음악교육)의 지역화학습
‘음악교육의 지역화’란 지역의 독특한 사회문화적 특성, 교육적 요구에 부합하기 위한 교육과정의 적합성 측면과 국가수준의 교육과정을 보다 효율적효과적으로 운영하기 위한 것이라고 본다.
우리 나라는 우리의 정서가 가득 담긴 독창적인 고유의 특색을 지닌 음악문화가 전승되고 있는데, 예컨대 선율적(旋律的)인 음악의 특징과 음계의 구성장단빠르기악기구조 등은 다른 나라와 구별되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한 나라를 대표하는 고유한 문화는 지방 곳곳에 녹아있는 정서에서 비롯되기 때문에, 지역의 정서와 특성을 지닌 지역문화 또한 중요할 수밖에 없다. 우리 나라와 같이 경제적으로 열악한 지방이 살아남으려면 지역적으로 차별화된 문화를 발굴하고 개발해야 한다. 그런 점에서 그 지방만이 갖고 있는 독특한 문화를 연구하고 발굴하는 작업은 지방문화의 창달과 더불어 지방문화의 균형적 발전이라는 측면으로서도 중요한 작업이 아닐 수 없다.
경상남도는 다른 어느 지역보다도 개발이 빨리 진척된 곳으로, 농어촌의 공동체적 삶의 양식이 일찍 허물어져 지역 특색을 담은 민요도 그만큼 급속도로 소멸되고 있는 지역으로 알려져 있다. 이러한 민요들의 발굴과 보존은 향토문화의 발전과 더불어 지역 음악교육의 특성을 살리는데 중요한 가치를 두지 않을 수 없으며 음악교육의 지역화를 위한 연구의 중요성이 바로 여기에 있는 것이다.
우리 나라 서양음악교육은 개화사상이 시작되면서 기독교의 국내 유입과 더불어 선교사들이 설립한 배재학당(1885)과 이화학당(1886)에서 창가 및 찬송가가 불려지면서 시작되었다고 볼 수 있다. 물론 개화기이전에도 전수형태의 음악교육이 없었던 것은 아니지만 현대 학교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음악교육은 을사보호조약(1905)을 전후하여 일제의 식민지 정책의 일환이었으며, 그 첫 걸음으로 1906년에 공포된 ‘보통 학교령 시행규칙’ 내에 비로소 ‘창가’라는 과목이 교육과정에 포함되기 시작하였다. 이러한 서양음악교육의 영향으로 경남에도 서양기법에 의한 창작 곡들이 등장하기 시작하여 오늘에 이르고 있다.
‘음악교육의 지역화 연구’의 궁극적 목적은 첫째, 경상남도 일대에 산재해 있는 음악(향토민요무형문화재음악인)의 전반적인 종류와 구성체계를 지역별로 발굴 조사하고, 둘째, 발굴된 향토음악 가운데 음악의 보존을 위한 채보작업과 동시에 어떠한 특징을 담고 있는지를 분석할 것이다. 그리고 셋째, 서양음악기법을 바탕으로 작곡된 경남의 정서와 교육적 활용 가치가 높은 음악을 선별하여 지방음악의 교육적 활용 가능성을 모색하는데 있다.
오늘날의 음악과 교육과정은 정부가 수립된 후 1954. 4. 20일 문교부령 제35호로 시작한 제1차 교육과정으로부터 현재 개정 교육과정에 이르고 있다. 이 중 제3차 교육과정 개정에 처음으로 ‘지역화’의 용어가 등장하면서 제5차와 7차에도 ‘교육의 지역화’에 대한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관련부분과 내용을 간추려 아래에 제시하였다.
제3차 교육과정(문교부령 제310호, 1973년 2월 14일)
제2차 교육과정의 내용 면에 자주성, 생산성, 유용성 및 지역성을 강조하는 등 생활 중심 혹은 경험 중심의 교육과정이 우리 나라 교육에 받아들여지던 진보주의 교육사상이 크게 비판받고 수정되기 시작하던 시기에 개정되었다. 특히 문제되기 시작한 것은 당시의 미국 교육을 휩쓸고 있었던 경험 중심 혹은 생활 중심 교육이론이 교육의 질적 수준을 높이는데 무력하다는 비판이 미국에서 일어났으며 학자들에 의한 새로운 학문중심의 교육과정 편성을 주장하는 경향이 뚜렷해 졌던 것이다. 즉 종래의 교육이 단편적인 지식의 암기나 이해에 치중하고 실생활과의 관련을 도외시한 데 대한 비판과 그 개선의 방법으로 채택된 것이다.
제5차 교육과정(문교부 고시 제87-7호, 1987년 3월 31일)
교육과정의 질을 관리하기 위한 주기적 교육과정 개정의 필요성과 시대적 상황의 변화에 대처하기 위한 필요성에 의해 개정하게 되었다. 또 문교부는 기본적으로 현행 교육과정을 개선이 필요한 부분만 개정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였으며, 교육과정의 적정화, 교육과정의 내실화, 교육과정의 지역화를 기본방침으로 정하였다.
음악과에서는 음악성 계발을 위한 내용 구성, 개념적인 지도를 지향하고 활동 중심의 음악교육을 강조하고, 통합적 학습 방법을 지향하는 입장에서 전통 음악 영역을 구분하여 제시하지 않고 전 영역에서 포괄적으로 학습되도록 하는 것을 기본 입장으로 정하였다.
제6차 교육과정(교육부 고시 제1992-11호, 1992년 9월 30일)
제5차 교육과정을 분석한 결과 지나치게 중앙 집중적인 것, 교육과정의 구조가 경직되고 획일적인 것, 교육과정의 내용 중에서 시대적학문적개인적 측면에서 부적합 한 점이 많은 것, 교육과정의 목표 달성에 있어서 비효율성이 있는 것,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폐쇄성, 경직성 등이 문제점으로 제시되었다. 이러한 제5차 교육과정에 대한 평가 결과 등을 토대로 하여 교육과정 결정의 분권화, 다양화, 내용의 적정화, 운영의 효율화 등을 제6차 교육과정 개정의 중점방향으로 삼았다.
참고문헌
- 교육인적자원부(1998), 과학과 교육과정, 대한교과서 주식회사
- 김정자(2005), 국어수업의 계획과 운영에 대한 조사, 국어교육학연구24, 국어교육학회
- 남상준(1999), 지리 교육의 탐구, 서울 : 교육과학사
- 손준종(2001), 교육사회학, 서울 : 문음사
- 양호환(1997), 역사교육의 이론과 방법, 삼지원
- 이홍수(1992), 느낌과 통찰의 음악교육, 서울 : 세광음악출판사
Ⅵ. 음악과(음악교육)의 지역화학습
‘음악교육의 지역화’란 지역의 독특한 사회문화적 특성, 교육적 요구에 부합하기 위한 교육과정의 적합성 측면과 국가수준의 교육과정을 보다 효율적효과적으로 운영하기 위한 것이라고 본다.
우리 나라는 우리의 정서가 가득 담긴 독창적인 고유의 특색을 지닌 음악문화가 전승되고 있는데, 예컨대 선율적(旋律的)인 음악의 특징과 음계의 구성장단빠르기악기구조 등은 다른 나라와 구별되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한 나라를 대표하는 고유한 문화는 지방 곳곳에 녹아있는 정서에서 비롯되기 때문에, 지역의 정서와 특성을 지닌 지역문화 또한 중요할 수밖에 없다. 우리 나라와 같이 경제적으로 열악한 지방이 살아남으려면 지역적으로 차별화된 문화를 발굴하고 개발해야 한다. 그런 점에서 그 지방만이 갖고 있는 독특한 문화를 연구하고 발굴하는 작업은 지방문화의 창달과 더불어 지방문화의 균형적 발전이라는 측면으로서도 중요한 작업이 아닐 수 없다.
경상남도는 다른 어느 지역보다도 개발이 빨리 진척된 곳으로, 농어촌의 공동체적 삶의 양식이 일찍 허물어져 지역 특색을 담은 민요도 그만큼 급속도로 소멸되고 있는 지역으로 알려져 있다. 이러한 민요들의 발굴과 보존은 향토문화의 발전과 더불어 지역 음악교육의 특성을 살리는데 중요한 가치를 두지 않을 수 없으며 음악교육의 지역화를 위한 연구의 중요성이 바로 여기에 있는 것이다.
우리 나라 서양음악교육은 개화사상이 시작되면서 기독교의 국내 유입과 더불어 선교사들이 설립한 배재학당(1885)과 이화학당(1886)에서 창가 및 찬송가가 불려지면서 시작되었다고 볼 수 있다. 물론 개화기이전에도 전수형태의 음악교육이 없었던 것은 아니지만 현대 학교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음악교육은 을사보호조약(1905)을 전후하여 일제의 식민지 정책의 일환이었으며, 그 첫 걸음으로 1906년에 공포된 ‘보통 학교령 시행규칙’ 내에 비로소 ‘창가’라는 과목이 교육과정에 포함되기 시작하였다. 이러한 서양음악교육의 영향으로 경남에도 서양기법에 의한 창작 곡들이 등장하기 시작하여 오늘에 이르고 있다.
‘음악교육의 지역화 연구’의 궁극적 목적은 첫째, 경상남도 일대에 산재해 있는 음악(향토민요무형문화재음악인)의 전반적인 종류와 구성체계를 지역별로 발굴 조사하고, 둘째, 발굴된 향토음악 가운데 음악의 보존을 위한 채보작업과 동시에 어떠한 특징을 담고 있는지를 분석할 것이다. 그리고 셋째, 서양음악기법을 바탕으로 작곡된 경남의 정서와 교육적 활용 가치가 높은 음악을 선별하여 지방음악의 교육적 활용 가능성을 모색하는데 있다.
오늘날의 음악과 교육과정은 정부가 수립된 후 1954. 4. 20일 문교부령 제35호로 시작한 제1차 교육과정으로부터 현재 개정 교육과정에 이르고 있다. 이 중 제3차 교육과정 개정에 처음으로 ‘지역화’의 용어가 등장하면서 제5차와 7차에도 ‘교육의 지역화’에 대한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관련부분과 내용을 간추려 아래에 제시하였다.
제3차 교육과정(문교부령 제310호, 1973년 2월 14일)
제2차 교육과정의 내용 면에 자주성, 생산성, 유용성 및 지역성을 강조하는 등 생활 중심 혹은 경험 중심의 교육과정이 우리 나라 교육에 받아들여지던 진보주의 교육사상이 크게 비판받고 수정되기 시작하던 시기에 개정되었다. 특히 문제되기 시작한 것은 당시의 미국 교육을 휩쓸고 있었던 경험 중심 혹은 생활 중심 교육이론이 교육의 질적 수준을 높이는데 무력하다는 비판이 미국에서 일어났으며 학자들에 의한 새로운 학문중심의 교육과정 편성을 주장하는 경향이 뚜렷해 졌던 것이다. 즉 종래의 교육이 단편적인 지식의 암기나 이해에 치중하고 실생활과의 관련을 도외시한 데 대한 비판과 그 개선의 방법으로 채택된 것이다.
제5차 교육과정(문교부 고시 제87-7호, 1987년 3월 31일)
교육과정의 질을 관리하기 위한 주기적 교육과정 개정의 필요성과 시대적 상황의 변화에 대처하기 위한 필요성에 의해 개정하게 되었다. 또 문교부는 기본적으로 현행 교육과정을 개선이 필요한 부분만 개정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였으며, 교육과정의 적정화, 교육과정의 내실화, 교육과정의 지역화를 기본방침으로 정하였다.
음악과에서는 음악성 계발을 위한 내용 구성, 개념적인 지도를 지향하고 활동 중심의 음악교육을 강조하고, 통합적 학습 방법을 지향하는 입장에서 전통 음악 영역을 구분하여 제시하지 않고 전 영역에서 포괄적으로 학습되도록 하는 것을 기본 입장으로 정하였다.
제6차 교육과정(교육부 고시 제1992-11호, 1992년 9월 30일)
제5차 교육과정을 분석한 결과 지나치게 중앙 집중적인 것, 교육과정의 구조가 경직되고 획일적인 것, 교육과정의 내용 중에서 시대적학문적개인적 측면에서 부적합 한 점이 많은 것, 교육과정의 목표 달성에 있어서 비효율성이 있는 것,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폐쇄성, 경직성 등이 문제점으로 제시되었다. 이러한 제5차 교육과정에 대한 평가 결과 등을 토대로 하여 교육과정 결정의 분권화, 다양화, 내용의 적정화, 운영의 효율화 등을 제6차 교육과정 개정의 중점방향으로 삼았다.
참고문헌
- 교육인적자원부(1998), 과학과 교육과정, 대한교과서 주식회사
- 김정자(2005), 국어수업의 계획과 운영에 대한 조사, 국어교육학연구24, 국어교육학회
- 남상준(1999), 지리 교육의 탐구, 서울 : 교육과학사
- 손준종(2001), 교육사회학, 서울 : 문음사
- 양호환(1997), 역사교육의 이론과 방법, 삼지원
- 이홍수(1992), 느낌과 통찰의 음악교육, 서울 : 세광음악출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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