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스토리텔링은 이야기를 담아 파는 상품
Ⅱ. 소비자가 만들어가는 디지털 스토리텔링
Ⅲ. 할리우드는 스토리 자원전쟁의 본부
Ⅳ. 스토리텔링이 있는 기업 마케팅
Ⅴ. 이야기와 꿈을 파는 드림케팅
* 참고문헌
Ⅱ. 소비자가 만들어가는 디지털 스토리텔링
Ⅲ. 할리우드는 스토리 자원전쟁의 본부
Ⅳ. 스토리텔링이 있는 기업 마케팅
Ⅴ. 이야기와 꿈을 파는 드림케팅
* 참고문헌
본문내용
제품에 대한 호감과 꿈을 심어주기 위한 드림케
팅 전략의 하나다. LG전자는 자사의 휴대폰 광고에 국민배우 안성기를
모델로 발탁해 '와인'이란 첫 네임을 만들어 퍼뜨렸다. 증년 소비자들
은 와인 스토리에 바탕한 광고를 통해 격조 있고 여유로운 삶의 이미지
를 구매하고픈 욕구를 느꼈을 것이다.
LG의 감성적 펫 네임과는 달리 삼성은 기술적 측면을 강조한 펫 네
임을 선호한다. 촉각을 이용한 컴퓨터 입력기술을 의미하는 '햅틱', 능
동형 유기발광 다이오드 '아몰레드', 모든 기능을 갖췄다는 뜻의 라떤
어에서 따온 '옴니아'등이 대표적 사례다. 'SCH-M715'등의 복잡한
모델명보다는 '김태희가 쓰는 아이스크림폰', '아몰레드폰을 든자체
발광 손담비' 등과 같이 휴대폰 애칭과, 거기에 연결된 제품 이미지가
소비자 머렷속에 더 강하게 남는다는 사실을 기업들은 적극 마케팅 전
략에 활용하고 있는 것이다.
이 밖에도 생수업체 에비앙Evian의 미네랄 이야기, 루스벨트 대통령
과 테디베어에 읽힌 일화, 지포라이터와 전쟁터의 사연들, 정주영 회장
과 현대중공업 조선소 건설이야기 등이 세간에 깊은 주목을 받았다. 에
비앙은 세계 최초로 물을 상품화한 회사로서, '에비앙은 곧 신비스러
운 약수'라는 이미지를 소비자들에게 각인시키기 위해 성공적 스토리
를 활용했다. 1789년 프랑스의 한 귀족이 알프스 자락의 작은 마을 에
비앙에서 요양을 하면서 병을 고친 일이 있는데, 에비앙 지역의 물속에
다량 함유되어 있는 미네랄과 같은 몸에 좋은 성분이 존재했기 때문이
다. 에비앙은 이 스토리를 자사의 광고에 적극 활용함으로써 세계 최고
의 생수회사로 성장했다.
'설화수'는 외국 유명 화장품들을 제치고 백화점 매출 1위를 기록한
국산화장품이다. 설화수는 한류 열풍과 중국인 특유의 한방에 대한 관
심과 맞물려 중국인들 사이에서 명품화장품으로 통한다. 설화수에는
1930년대 개성에서 동백기름을 팔아 자식을 교육시킨 어머니의 이야
기와 개성 인삼상인들의 이야기가 제품의 혼(刻)으로 녹아들어 있다.
성공한 스토리텔링에는 공통점이 있다. 바로 실화에 바탕한 독특한
이야기인 동시에 모두에게 재미와 공감을 제공한다는 것이다.
'밤을 굶는 아이가 없게 해주세요.' 이는 CJ제일제당의 캠페인이다.
잔잔한 감동을 제공하는 실화에 바탕한 스토리텔링의 좋은 사례다-CJ
제일제당에서 근무하는 어떤 부장에게 다섯 살 난 딸이 있었다. 그런데
그의 딸은 음식 속의 단백질을 섭취하면 몸에 심각한 손상을 일으키는
선천성대사질환을 않고 있었다. 딸의 건강을 위해 늘 노력하던 그는 회
사에 자신의 딸과 같은 환자들이 먹을 수 있는 '저단백 햇반'의 출시를
건의했다. 그러자 회사는 단백질 섭취의 제한이 필요한 국내 환자 200
여 명을 위해 기꺼이 저단백 got반을 만들었다. 2009년에 출시된 이 제
품은 개발비용으로 8억 원이 소요됐다. 하지만 연간 매출액은 고작
5,000만 원에 불과하다. 따라서 영원히 수익을 맞출 수 없는 제품이다.
그렇지만 저단백 햇반의 출시로 많은 사람들에게 훈훈한 감동을 제공
하면서 CJ제일제당은 자사의 이미지를 제고할 수 있었다.
기업이 성공 스토리텔링을 창출하려면 먼저 '스토리 비전'을 찾아내
야 한다. 스토리 비전은 고객의 니즈를 정확히 파악해 그에 적합한 상
품과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고객을 감동시키는 것을 목표로 한다.
남이섬의 스토리 비전은 '자연이 숨 쉬는 동화 같은 섬'이고 민들레
영토는 '젊은이들이 즐길 수 있는 색다른 문화공간'이다. 앞에서 살펴
본긴체일제당의 경우 '소외된 단200명만을 위한 아름다운 햇반'이
스토리 비전이다. 고객의 니즈 속에 태어난 기업의 스토리텔링은 고객
들로 하여금 브랜드 충성도를 높일 수 있도록 해주며, 내부직원들에게
는 기업의 비전을 공유할 수 있게 이끈다.
벨기에를 대표하는 수제 초콜릿 고디바(Godiva)는 드림케팅의 원조로
평가받는다. 고디바는 매년 밸런타인데이의 최고 선물로 소비자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그렇다면 고디바 라는 제품 이름은 어떻게 탄생되었
을까? 그 네이aldnaming의 배경이 된 스토리텔링은 정녕 흥미롭다.
11세기 잉글랜드의 코번트리 지방을 다스리던 영주에게는 교세의
어리고 아름다운 '고다이바(고디바)'라는 아내가 있었다. 그녀는 농노
(農奴) 신분의 주민들이 과중한 세금에 시달리는 것을 불쌍히 여겨 남
편에게 세금 감면을 요청했다. 하지만 가혹한 영주는 아내의 청을 거절
하기 위해 실천할 수 없는 조건을 내세웠다. 그 조건이란 다름 아닌 그
녀가 벌거벗은 알몸으로 말을 타고 마을을 한 바퀴 돌아야 한다는 것이
었다. 어떻게든 주민들의 무거운 고통을 줄여주고 싶었던 그녀는 선뜻
그 조건을 받아들였다. 영주의 아내가 자신들을 위해 알몸으로 길거리
를 나선다는 소문을 접한 주민들은 그녀의 따뜻한 마음에 깊이 감동했
다. 그래서 그들은 그녀의 알몸을 절대 보지 않기로 약속하고는 집집마
다 문과 창을 걸어 잠그고 커튼을 내려 그녀의 희생에 깊은 경의를 표
했다.
18세기에 들어서 코번트리 마을은 고다이바 부인의 전설을 관광상
품화했다. 오늘날에도 그 지역에는 말을 탄 고다이바의 동상이 상징적
으로 세워져 있다고 한다. 한편 벨기에 초콜릿의 창시자인 조셉 드랍
부인은 고다이바의 높은 뜻과 전설을 담아 세상에서 가장 우아하고 고
귀한 초콜릿을 만들겠다는 의미로 자신이 만든 초콜릿을 '고디바'라고
명명했다. 고디바는 오늘날 최고급 초콜릿으로 그 명성을 유지해 오고
있다.
*참고문헌
- 정보통신정책연구원, ‘디지털 컨버전스 기반 미래연구’, 2010
- 장석권, ‘개방형 IPTV 생태계를 위한 원칙과 상생방안’, KT 경제경영연구소, 2010
- 이시훈, 성열홍, 손영화. ‘미디어, 소비자, 광고의 변화’, 한경사, 2008
- 최혜실, ‘디지털, 스토리텔링, 산업’, 계간문예, 2006
- 신지은, 박정훈 등, ‘세계의 미래학자 10인이 말하는 미래혁명;, 일송북, 2007
- 이정호, ‘블로그 시대의 기업경영’, 삼성경제연구소, 2005
- 김지희, ‘커런트 TV가 보여주는 양방향 미디어의 진수’, 미디액트 미디어운동연구저널, 2009
팅 전략의 하나다. LG전자는 자사의 휴대폰 광고에 국민배우 안성기를
모델로 발탁해 '와인'이란 첫 네임을 만들어 퍼뜨렸다. 증년 소비자들
은 와인 스토리에 바탕한 광고를 통해 격조 있고 여유로운 삶의 이미지
를 구매하고픈 욕구를 느꼈을 것이다.
LG의 감성적 펫 네임과는 달리 삼성은 기술적 측면을 강조한 펫 네
임을 선호한다. 촉각을 이용한 컴퓨터 입력기술을 의미하는 '햅틱', 능
동형 유기발광 다이오드 '아몰레드', 모든 기능을 갖췄다는 뜻의 라떤
어에서 따온 '옴니아'등이 대표적 사례다. 'SCH-M715'등의 복잡한
모델명보다는 '김태희가 쓰는 아이스크림폰', '아몰레드폰을 든자체
발광 손담비' 등과 같이 휴대폰 애칭과, 거기에 연결된 제품 이미지가
소비자 머렷속에 더 강하게 남는다는 사실을 기업들은 적극 마케팅 전
략에 활용하고 있는 것이다.
이 밖에도 생수업체 에비앙Evian의 미네랄 이야기, 루스벨트 대통령
과 테디베어에 읽힌 일화, 지포라이터와 전쟁터의 사연들, 정주영 회장
과 현대중공업 조선소 건설이야기 등이 세간에 깊은 주목을 받았다. 에
비앙은 세계 최초로 물을 상품화한 회사로서, '에비앙은 곧 신비스러
운 약수'라는 이미지를 소비자들에게 각인시키기 위해 성공적 스토리
를 활용했다. 1789년 프랑스의 한 귀족이 알프스 자락의 작은 마을 에
비앙에서 요양을 하면서 병을 고친 일이 있는데, 에비앙 지역의 물속에
다량 함유되어 있는 미네랄과 같은 몸에 좋은 성분이 존재했기 때문이
다. 에비앙은 이 스토리를 자사의 광고에 적극 활용함으로써 세계 최고
의 생수회사로 성장했다.
'설화수'는 외국 유명 화장품들을 제치고 백화점 매출 1위를 기록한
국산화장품이다. 설화수는 한류 열풍과 중국인 특유의 한방에 대한 관
심과 맞물려 중국인들 사이에서 명품화장품으로 통한다. 설화수에는
1930년대 개성에서 동백기름을 팔아 자식을 교육시킨 어머니의 이야
기와 개성 인삼상인들의 이야기가 제품의 혼(刻)으로 녹아들어 있다.
성공한 스토리텔링에는 공통점이 있다. 바로 실화에 바탕한 독특한
이야기인 동시에 모두에게 재미와 공감을 제공한다는 것이다.
'밤을 굶는 아이가 없게 해주세요.' 이는 CJ제일제당의 캠페인이다.
잔잔한 감동을 제공하는 실화에 바탕한 스토리텔링의 좋은 사례다-CJ
제일제당에서 근무하는 어떤 부장에게 다섯 살 난 딸이 있었다. 그런데
그의 딸은 음식 속의 단백질을 섭취하면 몸에 심각한 손상을 일으키는
선천성대사질환을 않고 있었다. 딸의 건강을 위해 늘 노력하던 그는 회
사에 자신의 딸과 같은 환자들이 먹을 수 있는 '저단백 햇반'의 출시를
건의했다. 그러자 회사는 단백질 섭취의 제한이 필요한 국내 환자 200
여 명을 위해 기꺼이 저단백 got반을 만들었다. 2009년에 출시된 이 제
품은 개발비용으로 8억 원이 소요됐다. 하지만 연간 매출액은 고작
5,000만 원에 불과하다. 따라서 영원히 수익을 맞출 수 없는 제품이다.
그렇지만 저단백 햇반의 출시로 많은 사람들에게 훈훈한 감동을 제공
하면서 CJ제일제당은 자사의 이미지를 제고할 수 있었다.
기업이 성공 스토리텔링을 창출하려면 먼저 '스토리 비전'을 찾아내
야 한다. 스토리 비전은 고객의 니즈를 정확히 파악해 그에 적합한 상
품과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고객을 감동시키는 것을 목표로 한다.
남이섬의 스토리 비전은 '자연이 숨 쉬는 동화 같은 섬'이고 민들레
영토는 '젊은이들이 즐길 수 있는 색다른 문화공간'이다. 앞에서 살펴
본긴체일제당의 경우 '소외된 단200명만을 위한 아름다운 햇반'이
스토리 비전이다. 고객의 니즈 속에 태어난 기업의 스토리텔링은 고객
들로 하여금 브랜드 충성도를 높일 수 있도록 해주며, 내부직원들에게
는 기업의 비전을 공유할 수 있게 이끈다.
벨기에를 대표하는 수제 초콜릿 고디바(Godiva)는 드림케팅의 원조로
평가받는다. 고디바는 매년 밸런타인데이의 최고 선물로 소비자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그렇다면 고디바 라는 제품 이름은 어떻게 탄생되었
을까? 그 네이aldnaming의 배경이 된 스토리텔링은 정녕 흥미롭다.
11세기 잉글랜드의 코번트리 지방을 다스리던 영주에게는 교세의
어리고 아름다운 '고다이바(고디바)'라는 아내가 있었다. 그녀는 농노
(農奴) 신분의 주민들이 과중한 세금에 시달리는 것을 불쌍히 여겨 남
편에게 세금 감면을 요청했다. 하지만 가혹한 영주는 아내의 청을 거절
하기 위해 실천할 수 없는 조건을 내세웠다. 그 조건이란 다름 아닌 그
녀가 벌거벗은 알몸으로 말을 타고 마을을 한 바퀴 돌아야 한다는 것이
었다. 어떻게든 주민들의 무거운 고통을 줄여주고 싶었던 그녀는 선뜻
그 조건을 받아들였다. 영주의 아내가 자신들을 위해 알몸으로 길거리
를 나선다는 소문을 접한 주민들은 그녀의 따뜻한 마음에 깊이 감동했
다. 그래서 그들은 그녀의 알몸을 절대 보지 않기로 약속하고는 집집마
다 문과 창을 걸어 잠그고 커튼을 내려 그녀의 희생에 깊은 경의를 표
했다.
18세기에 들어서 코번트리 마을은 고다이바 부인의 전설을 관광상
품화했다. 오늘날에도 그 지역에는 말을 탄 고다이바의 동상이 상징적
으로 세워져 있다고 한다. 한편 벨기에 초콜릿의 창시자인 조셉 드랍
부인은 고다이바의 높은 뜻과 전설을 담아 세상에서 가장 우아하고 고
귀한 초콜릿을 만들겠다는 의미로 자신이 만든 초콜릿을 '고디바'라고
명명했다. 고디바는 오늘날 최고급 초콜릿으로 그 명성을 유지해 오고
있다.
*참고문헌
- 정보통신정책연구원, ‘디지털 컨버전스 기반 미래연구’, 2010
- 장석권, ‘개방형 IPTV 생태계를 위한 원칙과 상생방안’, KT 경제경영연구소, 2010
- 이시훈, 성열홍, 손영화. ‘미디어, 소비자, 광고의 변화’, 한경사, 2008
- 최혜실, ‘디지털, 스토리텔링, 산업’, 계간문예, 2006
- 신지은, 박정훈 등, ‘세계의 미래학자 10인이 말하는 미래혁명;, 일송북, 2007
- 이정호, ‘블로그 시대의 기업경영’, 삼성경제연구소, 2005
- 김지희, ‘커런트 TV가 보여주는 양방향 미디어의 진수’, 미디액트 미디어운동연구저널,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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