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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문학교육][문학교육 내용][언어교육][문학교육 모형]문학교육의 개념, 문학교육의 가능성, 문학교육의 연구, 문학교육의 내용, 문학교육과 언어교육, 문학교육의 문제점, 문학교육의 모형, 문학교육 관련 과제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문학교육의 개념

Ⅲ. 문학교육의 가능성

Ⅳ. 문학교육의 연구

Ⅴ. 문학교육의 내용
1. 문학의 본질
1) 문학의 특성
2) 문학의 기능
3) 문학의 갈래
4) 문학의 가치
2. 문학의 수용과 창작
1) 문학의 수용과 창작 원리
2) 문학의 수용
3) 문학의 창조적 재구성
4) 문학의 창작
3. 문학과 문화
1) 문학 문화의 특성
2) 한국 문학의 특질과 흐름
3) 세계 문학의 양상과 흐름
4) 문학의 인접 영역
4. 문학의 가치화와 태도
1) 문학의 가치 인식
2) 문학 활동에서의 능동적인 참여
3) 문학에 대한 태도

Ⅵ. 문학교육과 언어교육

Ⅶ. 문학교육의 문제점

Ⅷ. 문학교육의 모형

Ⅸ. 결론 및 과제

참고문헌

본문내용

과목에 배분할 수 있는 시간은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다. 한 가지 예를 들어 보기로 하자. 자율학습을 하기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글을 읽어 그 내용을 파악해야 하는 바, 그 과정에서 새로운 단어의 뜻을 익히는 것은 기본적인 일이다. 하나의 단어를 사전에서 찾아 노트에 정리하는데 대략 3 분 정도 소요된다고 할 때, 30개 정도의 단어 정리하는 데만 1 시간 반이 걸리는 셈이다. 거기다가 분석하고 추리하며 본문을 읽는데 걸리는 시간, 학습활동의 내용을 준비하는데 소요되는 시간 등을 생각하면 예습에 투여되어야 할 시간은 더 늘어나게 된다. 국어만 공부하는 게 아니라, 다른 과목의 공부도 예습, 복습을 해야 하는 상황에서 이는 매우 과중한 부담이 아닐 수 없다. 혹, 좋은 취지로 도입된 국어 공부 방법의 획기적 변환이 오히려 국어 과목에 대한 부담으로 인해 더욱 악화될는지도 알 수 없는 노릇이다.
이밖에도 이번 교과서가 안고 있는 문제점은 그 체제의 산만함이라든지, 매 단원마다 나오는 한자 공부 같은 것을 들 수 있으며,또한 말하기와 쓰기의 실천에 관한 상세한 정보와 전략의 빈약 등이 아쉬운 점이라고 할 수 있겠다.
Ⅷ. 문학교육의 모형
일반적으로 문학 수업에 적합하다는 반응중심 수업 모형은 학생 중심의 수업으로 방향을 전환하기 위하여 제안된 것으로 로젠블랫은 환기(evocation)와 반응(responce)의 구별을 강조했는데 ‘텍스트와 독자가 거래를 하는 과정에서 아이디어나 이미지가 환기되고 환기된 아이디어나 이미지를 통해 독자들이 대응하는 방식’을 반응으로 보았다.
반응에는 여러 가지의 형태가 있는데 이러한 반응을 어떻게 형성화시킬 것인가가 문제이다. 습관적인 반응이나 뛰어난 비평가에 의한 반응을 그대로 받아드리는 것이 아니고 독자가 텍스트와 심미적 거래를 하는 동안 자신의 언어적, 문화적 삶의 과거 경험에서 끌어온 아이디어감각느낌이미지를 선택하여 새로운 경험이 환기된 시나 소설로 종합하도록 유도하여야 하는데 그 원리로는 반응의 촉진, 공유, 조정 등의 세 원리가 있다.
반응의 촉진은 전통적인 가치를 지닌 작품에 학생들이 좋아하는 성향을 추가하여 교재를 선정하고 일정한 형식을 요구하지 않으며 허용적인 분위기 속에서 반응하도록 유도함을 의미한다.
반응의 공유는 교사와 학생, 학생과 학생 사이의 토의를 통해 반응을 조절하는 것을 의미한다. 반응의 조정은 반응의 명백한 오류를 텍스트로 돌아가 토의나 잘된 반응 선정하기와 같은 활동을 통하여 학생들의 반응을 자연스럽게 조정하는 것을 의미한다.
Ⅸ. 결론 및 과제
문학교육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는 것은 역사적 필연성을 띤다고 할 수 있다. 문학교육에 대한 관심은 문학과 사회의 연관성에 대한 인식이 확대된 결과이며 문학의 수용 방식에 대한 이론화가 진전된 결과이다. 그러나 무엇보다도 자본주의적 사회체제의 폐단으로 나타나는 물질중심적 문명의 일방적 진전과 논리중심의 세계 파악 방식을 반성하도록 하는 문학의 기능에 대한 인식이 제고된 결과 문학교육을 촉구한 것이라 할 수 있다. 이는 이른바 과학적 문화의 缺落部分을 보완하여 삶의 전체성을 회복하여야 한다는 시대적 요구와 맞물려 있는 점이다.
문학교육을 조작적으로 정의하는 방식은 이제 벗어나야 할 때가 되었다. 조작적으로 \'文學의 敎育\'으로 규정되는 문학교육은 지나치게 정태적인 방식이다. 문학교육을 어떻게 규정하더라도, 한 가지 분명한 것은 문학교육이 문학의 본질에 입각한 교육이라야 한다는 점이다. 문학의 본질이 문학교육으로 전이되었을 때, 문학과 더불어 즐기며 깨달음에 이르는 자기교육이 된다. 문학을 향수하는 과정이 주체를 형성하는 과정과 일치하는 것이다.
문학교육과 연관지어 문학의 예술적 속성에 대한 이해야 전제되어야 한다. 문학은 가치 있는 체험을 언어를 통해 형상화하는 과정과 결과이다. 다른 예술과 달리 언어가 문학의 매재라는 점은 정확히 고려되어야 한다. 문학의 언어적인 속성 즉 의미적인 속성 때문에 문학교육은 예술교육과 동일 차원에서 설명되기 어렵다. 문학교육은 그만큼 理念指向性을 지닌다. 이러한 이념지향성은 문학이 문화의 한 양태라는 점과 연관된다.
문학의 본질에 입각한 문학교육을 위해서는 문학의 본질이 먼저 규정되어야 한다. 문학의 본질은 문학이 언어행위의 일종이라는 점을 승인하는 데서 검토되어야 한다. 이는 문학을 \'文學現象\'으로 보는 관점을 뜻한다. 또한 문학을 記號論的인 實踐의 양상으로 규정하는 입장이기도 하다. 작자와 독자가 작품을 사이에 두고 서로 간에 의미의 동질성과 이질성을 확인하고 의미를 조정하며 재구조화를 수행하는 절차와 결과를 함께 아우르는 작용태가 \'문학현상\'인 것이다. 이는 문학의 인간화를 지향하는 관점이기도 한데 바흐찐의 對話主義에 뿌리를 두고 있는 사고의 양상이다. 문학교육은 국어교육의 한 하위범주로 수행되는 것이 현실이다. 국어과의 교과영역은 크게 표현·이해의 영역과 언어의 영역, 그리고 문학의 영역으로 나뉜다. 문학의 영역은 시, 소설, 수필, 희곡, 문학이론, 문학비평, 문학사 등을 포함한다. 이들은 모두 언어문화의 한 현상이다. 국어과의 영역을 보다 폭넓게 고려하는 경우 \'國語文化\'일반으로까지 영역을 확대하지 않을 수 없다. 이는 언어와 문학을 대립적으로 파악할 것이 아니라 언어기능의 다양성과 언어와 사상의 관계를 고려하는 입장이라야 한다는 뜻이다. 문학은 국어과 안에서 고도로 精緻化된 언어 활용의 한 영역으로 자리 잡는 것이다. 그렇다고 국어교육과 문학교육이 동일시되지는 않는다. 학문적인 자기한정과 교육과정 운용의 통합성이 동시에 고려되어야 한다.
참고문헌
김중신(1996), 문학교육의 패러다임 점검과 전망, 제1차 연구발표회 발표요지, 한국문학교육학회
김대행 외(1997), 21세기 국어과 교육의 지향과 수준별 교육 과정, 한국 교육 개발원
구인환 외(1998), 문학교육론, 삼지원
박대호(1990), 소설의 세계관 이해와 그 문학교육적 적용 연구, 서울대 대학원
정재찬(1994), 문학교육의 담론 분석 시고-담론과 지식의 관계를 중심으로, 국어국문학 제111집, 국어국문학회
한국문학교육학회(1997), 문학교육학, 태학사, 창간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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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04.14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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