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용어의 정의
Ⅱ. 이론적 배경
1. 수학학습장애아의 특성
2. 수학학습장애아의 지도
3. 놀이중심학습과 교육적 효과
Ⅲ. 연구방법 및 절차
1. 연구대상
2. 실험설계
3. 검사도구
4. 실험절차
<회기별 놀이 활동 주제>
5. 자료처리
Ⅳ. 연구결과
<대상 아동의 곱셈 문제 해결 수준>
Ⅴ. 논의
Ⅵ. 결론 및 제언
1. 결론
2. 제언
Ⅶ. 요약자의 평가
놀이중심학습안(예)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용어의 정의
Ⅱ. 이론적 배경
1. 수학학습장애아의 특성
2. 수학학습장애아의 지도
3. 놀이중심학습과 교육적 효과
Ⅲ. 연구방법 및 절차
1. 연구대상
2. 실험설계
3. 검사도구
4. 실험절차
<회기별 놀이 활동 주제>
5. 자료처리
Ⅳ. 연구결과
<대상 아동의 곱셈 문제 해결 수준>
Ⅴ. 논의
Ⅵ. 결론 및 제언
1. 결론
2. 제언
Ⅶ. 요약자의 평가
놀이중심학습안(예)
본문내용
해결하는데 걸리는 시간은 빨랐다. 놀이중심학습에 의한 중재가 계속 진행될수록 평가지를 주면 싫어하는 경향이 사라지고 평가지를 춘 후, 그 결과를 아동에게 알려주었는데 계속 점점 향상되는 결과를 시각적으로 본 아동들은 오히려 평가지를 더 풀고 싶고, 문제 푸는 것을 좋아한다고 말하는 등 형성평가에 대한 부적절한 반응이 없어졌으며 놀이 활동을 상기시키며 진지하게 평가지를 해결하고 풀어야겠다는 성취의욕을 보여 중재 전반기 때에는 평가지 해결하는 시간이 기초선 단계 때보다는 길어졌으나 중재 후반기에 들어서는 반복, 연습을 통한 곱셈능력이 많이 향상되어 평가지를 해결하는 데 걸리는 시간이 줄어들었다.
이상의 여러 연구 결과에서와 같이 놀이중심학습은 아동의 침체된 학습의욕을 불러일으키기에 효과적이며 아동들이 적극적이고 활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어 수학학습장애아의 곱셈 능력을 향상시키는데 효과가 있다고 할 수 있다.
Ⅵ. 결론 및 제언
1. 결론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 얻어진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놀이중심학습은 수학학습장애아의 한 자리수 곱하기 한 자리수의 곱셈 능력을 향상시키는데 효과적이었다.
둘째, 놀이중심학습으로 정착되어진 한 자리 수 곱하기 한 자리수의 곱셈능력은 놀이 활동을 실시하지 않더라도 곱셈능력이 유지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수학 학습에서의 누적된 실패감으로 낮은 자부심과 정서적 수동성, 수학 불안을 지니고 있으며 한 자리 수 곱하기 한 자리 수의 곱셈문제를 해결하지 못하고 있는 아동에게 신체적 활동과 구체물을 이용한 놀이중심학습은 한 자리 수 곱하기 한 자리 수의 곱셈 능력 향상에 효과적이다 라고 할 수 있다.
한 자리 수끼리의 곱셈은 대부분 수학적 또는 실제적 문제 상황에서 사용되므로 일상생활을 영위하기 위해서는 꼭 익혀야 한다. 구체물과 신체적인 움직임을 통해 직접 조작해 보고 생각해 볼 수 있는 놀이 활동이야말로 아동들이 수학적 개념과 기능을 자연스럽게 습득하고 효과적인 학습활동이 될 수 있을 것이다.
2. 제언
첫째, 본 연구의 효과는 수학학습장애아에게 놀이 활동을 통해 얻어진 효과인데, 곱셈 뿐 만 아니라 다른 영역에도 놀이를 통한 효과를 알아 볼 필요가 있다.
둘째, 본 연구는 한 자리 수 곱하기 한 자리 수의 기초 곱셈 능력에 적용한 결과이지만 난이도가 높은 곱셈에도 적용하고 그 효과를 알아 볼 필요가 있다.
셋째, 다양한 놀이 자료의 개발이 필요하다.
넷째, 놀이중심학습을 통한 수학학습장애아의 학습태도에 대한 질적인 연구가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Ⅶ. 요약자의 평가
위의 논문을 통하여 놀이중심학습이 수학학습장애의 한 자리 수 곱하기 한 자리 수의 곱셈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놀이중심학습이 학습의 실패경험이 많은 수학학습장애아동에게 구체적인 사물을 조작하고 일상생활과 관련된 것을 이용하여 학습함으로써 아동들이 자기효능감이 증진시킨 것으로 진단되고 학습에 긍정적인 태도로 참여하고 자신감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참여하게 되었으며 활발한 자기성장을 위하여 노력하는 태도를 기를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지난 학기에 임상실습 수업에서 기관실습을 나가게 되었는데 그때 한국육영학교 방과 후 수업으로 치료놀이 그룹에 참여하였었다. 그때 놀이를 통해서 아동을 구조화 시키고, 아동이 개입, 도전을 할 수 있도록 하였었다. 그때를 생각하며 논문을 읽으니깐 이해가 훨씬 쉬웠다. 하지만 그때 역시 아동의 문제행동이나 치료 후에 치료놀이 시간만이 아니라 다른 수업시간에도 일반화가 되는지에 관하여 시원한 답을 얻을 수 없었는데, 이 논문을 읽으면서도 유지 검사를 통해 한 자리 수 곱하기 한 자리 수의 곱셈 능력이 향상 되었다는 것은 볼 수 있지만 이것이 다른 영역에서도 놀이를 통하여 학습을 하게 되면 향상되는지에 관한 연구가 이루어졌으면 좋지 않을까하는 생각이 든다.
또한 놀이중심 학습안이 회기별로 실려져 있었다면 어떤 활동으로 하였는지를 쉽게 알 수 있고 또한 적용해 볼 수 있지 않을까하는 생각이 든다. 전 회기를 기록 할 수는 없지만 한 회기를 정확히 어떻게 운영하였는지도 기록하였다면 좋지 않았을까하는 생각을 들게 하였다.
아동과 놀이중심학습을 하면서 유의사항도 함께 적어주었으면 한다. 논문을 떠나서 아동에게 직접 적용하면서 어려웠던 점이나 개선 방안도 함께 첨부하였다면 이 논문을 직접 시행해 보는 교사들에게는 많이 도움이 될 거라는 생각을 들게 하였다. 연구를 하여서 놀이중심학습이 효율적이다 라는 것을 밝히게 되었다면 이것이 다른 교사로 하여금 사용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어떤가 하는 생각을 갖게 되었다.
마지막으로 아쉬운 점을 이야기하자면 연구대상자의 수가 적어서 아쉬웠다. 연구를 통해 놀이중심학습이 유익하다라는 것을 일반화시키려면 연구대상자가 더 많아야 한다고 생각한다.
논문을 읽으면서 이론들은 전공수업시간에 많이 들었던 내용이라 어렵지 않았지만 이것을 직접 적용해 본다면 하는 생각을 하면서 읽으니깐 어렵게 다가 왔다. 또한 이 논문을 다른 학우들에게 설명하고 이 논문을 평가해야 한다는 생각을 하니 정말 어려운 과제였지만 과제를 하면서 앞으로 내가 논문을 쓸 때 자아도취 되지 않고 다른 사람이 나의 논문을 읽고 비평한다는 생각을 하면서 열심히 쓸 나를 생각하니 너무나 유익한 시간이었다.
놀이중심학습안(예)
주제
공놀이
차시
1/20
목표
탁구공, 테니스공을 이용한 놀이를 통해 한 자리 수 곱하기 한 자리 수의 곱셈을 할 수 있다.
준비물
테니스공, 탁구공, 곱셈식 카드
동기
유발
○ 탁구 라켓 위에 탁구공을 2개씩 올려놓아 보자.
5개의 라켓 위에 흔들리지 않게 탁구공을 빨리 올려놓아 보자.
모두 몇 개인지 세어보자.
놀이
활동
○ 공 묶음
공을 2개씩 묶는 놀이를 하며 개수를 알아본다.
○ 연습하기
공을 모아 놓고 2개씩 묶음을 하여 곱셈식으로 만들어 답을 맞 히는 반복놀이를 한다.
공을 2개씩 1, 2, 3, … 9 묶음 묶는 놀이를 하며 개수를 알아 본다.
○ 게임하기
주어진 곱셈식 카드를 제시하여 묶음을 만들고 곱셈식을 먼저 맞추는 사람이 이긴다.
유의점
○ 여러 가지 공으로 묶음을 만들어 본다.
이상의 여러 연구 결과에서와 같이 놀이중심학습은 아동의 침체된 학습의욕을 불러일으키기에 효과적이며 아동들이 적극적이고 활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어 수학학습장애아의 곱셈 능력을 향상시키는데 효과가 있다고 할 수 있다.
Ⅵ. 결론 및 제언
1. 결론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 얻어진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놀이중심학습은 수학학습장애아의 한 자리수 곱하기 한 자리수의 곱셈 능력을 향상시키는데 효과적이었다.
둘째, 놀이중심학습으로 정착되어진 한 자리 수 곱하기 한 자리수의 곱셈능력은 놀이 활동을 실시하지 않더라도 곱셈능력이 유지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수학 학습에서의 누적된 실패감으로 낮은 자부심과 정서적 수동성, 수학 불안을 지니고 있으며 한 자리 수 곱하기 한 자리 수의 곱셈문제를 해결하지 못하고 있는 아동에게 신체적 활동과 구체물을 이용한 놀이중심학습은 한 자리 수 곱하기 한 자리 수의 곱셈 능력 향상에 효과적이다 라고 할 수 있다.
한 자리 수끼리의 곱셈은 대부분 수학적 또는 실제적 문제 상황에서 사용되므로 일상생활을 영위하기 위해서는 꼭 익혀야 한다. 구체물과 신체적인 움직임을 통해 직접 조작해 보고 생각해 볼 수 있는 놀이 활동이야말로 아동들이 수학적 개념과 기능을 자연스럽게 습득하고 효과적인 학습활동이 될 수 있을 것이다.
2. 제언
첫째, 본 연구의 효과는 수학학습장애아에게 놀이 활동을 통해 얻어진 효과인데, 곱셈 뿐 만 아니라 다른 영역에도 놀이를 통한 효과를 알아 볼 필요가 있다.
둘째, 본 연구는 한 자리 수 곱하기 한 자리 수의 기초 곱셈 능력에 적용한 결과이지만 난이도가 높은 곱셈에도 적용하고 그 효과를 알아 볼 필요가 있다.
셋째, 다양한 놀이 자료의 개발이 필요하다.
넷째, 놀이중심학습을 통한 수학학습장애아의 학습태도에 대한 질적인 연구가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Ⅶ. 요약자의 평가
위의 논문을 통하여 놀이중심학습이 수학학습장애의 한 자리 수 곱하기 한 자리 수의 곱셈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놀이중심학습이 학습의 실패경험이 많은 수학학습장애아동에게 구체적인 사물을 조작하고 일상생활과 관련된 것을 이용하여 학습함으로써 아동들이 자기효능감이 증진시킨 것으로 진단되고 학습에 긍정적인 태도로 참여하고 자신감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참여하게 되었으며 활발한 자기성장을 위하여 노력하는 태도를 기를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지난 학기에 임상실습 수업에서 기관실습을 나가게 되었는데 그때 한국육영학교 방과 후 수업으로 치료놀이 그룹에 참여하였었다. 그때 놀이를 통해서 아동을 구조화 시키고, 아동이 개입, 도전을 할 수 있도록 하였었다. 그때를 생각하며 논문을 읽으니깐 이해가 훨씬 쉬웠다. 하지만 그때 역시 아동의 문제행동이나 치료 후에 치료놀이 시간만이 아니라 다른 수업시간에도 일반화가 되는지에 관하여 시원한 답을 얻을 수 없었는데, 이 논문을 읽으면서도 유지 검사를 통해 한 자리 수 곱하기 한 자리 수의 곱셈 능력이 향상 되었다는 것은 볼 수 있지만 이것이 다른 영역에서도 놀이를 통하여 학습을 하게 되면 향상되는지에 관한 연구가 이루어졌으면 좋지 않을까하는 생각이 든다.
또한 놀이중심 학습안이 회기별로 실려져 있었다면 어떤 활동으로 하였는지를 쉽게 알 수 있고 또한 적용해 볼 수 있지 않을까하는 생각이 든다. 전 회기를 기록 할 수는 없지만 한 회기를 정확히 어떻게 운영하였는지도 기록하였다면 좋지 않았을까하는 생각을 들게 하였다.
아동과 놀이중심학습을 하면서 유의사항도 함께 적어주었으면 한다. 논문을 떠나서 아동에게 직접 적용하면서 어려웠던 점이나 개선 방안도 함께 첨부하였다면 이 논문을 직접 시행해 보는 교사들에게는 많이 도움이 될 거라는 생각을 들게 하였다. 연구를 하여서 놀이중심학습이 효율적이다 라는 것을 밝히게 되었다면 이것이 다른 교사로 하여금 사용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어떤가 하는 생각을 갖게 되었다.
마지막으로 아쉬운 점을 이야기하자면 연구대상자의 수가 적어서 아쉬웠다. 연구를 통해 놀이중심학습이 유익하다라는 것을 일반화시키려면 연구대상자가 더 많아야 한다고 생각한다.
논문을 읽으면서 이론들은 전공수업시간에 많이 들었던 내용이라 어렵지 않았지만 이것을 직접 적용해 본다면 하는 생각을 하면서 읽으니깐 어렵게 다가 왔다. 또한 이 논문을 다른 학우들에게 설명하고 이 논문을 평가해야 한다는 생각을 하니 정말 어려운 과제였지만 과제를 하면서 앞으로 내가 논문을 쓸 때 자아도취 되지 않고 다른 사람이 나의 논문을 읽고 비평한다는 생각을 하면서 열심히 쓸 나를 생각하니 너무나 유익한 시간이었다.
놀이중심학습안(예)
주제
공놀이
차시
1/20
목표
탁구공, 테니스공을 이용한 놀이를 통해 한 자리 수 곱하기 한 자리 수의 곱셈을 할 수 있다.
준비물
테니스공, 탁구공, 곱셈식 카드
동기
유발
○ 탁구 라켓 위에 탁구공을 2개씩 올려놓아 보자.
5개의 라켓 위에 흔들리지 않게 탁구공을 빨리 올려놓아 보자.
모두 몇 개인지 세어보자.
놀이
활동
○ 공 묶음
공을 2개씩 묶는 놀이를 하며 개수를 알아본다.
○ 연습하기
공을 모아 놓고 2개씩 묶음을 하여 곱셈식으로 만들어 답을 맞 히는 반복놀이를 한다.
공을 2개씩 1, 2, 3, … 9 묶음 묶는 놀이를 하며 개수를 알아 본다.
○ 게임하기
주어진 곱셈식 카드를 제시하여 묶음을 만들고 곱셈식을 먼저 맞추는 사람이 이긴다.
유의점
○ 여러 가지 공으로 묶음을 만들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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