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사회와 교실수업의 변화 및 교과교육, 다문화교육을 위한 교수, 학습지원
본 자료는 4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해당 자료는 4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4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차

Ⅰ. 다문화사회와 교실수업의 변화

Ⅱ. 다문화교육을 위한 교수, 학습 지원

1. 다문화교육의 관점과 접근
2. 다문화교육을 위한 교수, 학습 지원 체계

Ⅲ. 다문화교육을 위한 교과교육

1. 다문화교육을 위한 교과교육의 방향
2. 교과교육과정과 교수, 학습

*참고문헌

본문내용

력 등을 다문화교육의 중요한 가치 내지는 목적으로 제시하였다.
오은순 외(2007)의 연구에서도 다문화가정 학생의 적응, 문화적 상대성과 다양성,문화적 편견 해소, 평등사회 도모, 미래 사회를 위한 새문화 창조를 다문화교육이 추구하는 궁극적 목적으로 상정한 바 있다. 그 밖에, 조오(Zaw, 1996)는차별, 부정의와 같은 사회악에 대한 대항을, 베넷(Bennett, 2007)은 문화 의식, 복합적인역사적 관점, 간문화적 능력, 사회적 행동 기술, 인종성 등의 편견과 차별 극복, 우주적 지구적으로 역동적인 상태에 대한 의식 등을 다문화교육의 중요한 가치로 제안하였다. 아동들을 위한 다문화교육에 초점을 맞춰 목적을 제시한 램시(Ramsey, 2004, 10-12)는 좀더 구체적인 교수 학습의 목적을 포함시키고 있다. 즉, 정체성, 연대감, 사고력, 문제해결력, 학문적 기능 발달과 희망적인 미래 창조 등이 그것이다. 최근 뱅크스(Banks, 2008)도 다문화사회 적응, 문화적 민족적 언어적 다양성, 소수민족집단의 고통과 차별감소, 자문화 이해와 존중, 자신이 속한 크고 작은 문화 공동체지역 문화, 국가적 시민 공동체)와 전지구적 공동체 생활을 위한 기초 능력 등을 다문화교육의 주요한 목적으로 제시하고 있다.
다문화교육의 중요한 가치(value) 혹은 궁극적 목적(goal)들은, 위의 연구들이 보여 주는 바와같이, 그 수준과 법위에 있어 매우 큰 차이가 있다.
하지만, 이상의 연구들이 제안하고 있는 다양한 수준의 가치들은 앞서 논의한 아동의 사회인지발달과 문화에 대한태도발달, 다문화교육에 대한 비판적 다문화주의 관점, 다문화교육 관련 선행 연구 등을 고려해 볼 때 다음과 같이 정리될 수 있다. 즉,학생 자신의 정체성, 학생이 속한 크고 작은 사회에서의 다양성, 평등 정의, 세계 시민성, 그리고 새로운 미래 사회를 위한 창조성이 그것이다. 이 글에서는 이러한 가치들을 우리나라 다문화교육의 교과 교수학습이 달성해야 할 목적으로 설정하고자 한다.
2. 교과교육과정과 교수, 학습
교수학습은 매우 많은 요인들이 복잡하게 읽혀 결정되지만, 이를 단순화하면 교육과정, 학생, 교사의 요인으로 대별할 수 있다. 물론, 앞서 제시한 교수학습 지원 체제모형에도 잘 나타나 있듯이, 무엇을 강조하여 설명하고자 하느냐에 따라 교수 학습은 좀더 구체화되고 세분화될 수 있다(Frazee & Rudnitski, 1995).
이와 같이, 교수 학습은 형식적이든 비형식적이든 교육과정이 있음을 전제로 한다. 다문화교육에 있어서도 이와 같은 교육과정과 교수학습의 관계가 예외일 수는 없다. 다문화 교수학습을 설명하기 위해, 베넷(Bennett, 2007)은 교육과정 설계가인 포즈너(Posner)와 러드니츠키(Rudnits)를 근거로 교육과정과 교수 학습의 관계를 구조화하였다. 즉, 학습자, 사회, 교과의 요구를 수렴하여 교육 목적을 설정하게 되는 구조 속에서, 교육목적 설정 이전에 다문화교육의 가치 혹은 목적이 결정되어 교육목적에 포함되는 것으로 설명하였다. 그리고 교육과정에 포함되어 있는 다문화교육의 목적이 학교 교육과정 설계와 교수 학습을 위한 의사결정에서 구현된다고 보았다.
교육과정 이론가들의 관점을 반영한 베넷(Bermett, 2007)의 교육과정과 교수 학습의 관계는 미국의 교육과정과 교수학습의 관계를 잘 설명해 주고 있다. 즉, 교육과정의 목적 내지는 기준(standards)이 국가 수준에서 개발되어 학교에 주어지고, 학교가 구체적인 학교 교육과정을 개발하여 교수 학습을 실행하는 체제를 매우 적절하게 보여 주고 있는 것으로 이해될 수 있다.
하지만, 국가 교육과정이 구체적인 수준에 이르기까지 개발되고 보급되어 개별 학교에서는 약간의 재구성 과정을 거쳐 거의 국가 교육과정을 그대로 교과서라는 그릇에 담아 교수 학습의 실체로 사용하고 있는 우리나라의 경우에는 베넷(Bennett, 2007)의 구조를 달리할 필요가 있다. 이러한 맥락에서, 이 글에서는 우리나라의 교육과정 개발과 편성 및 운영 체제에 적합한 교육과정과 이를 교실에서 구현하게 되는 교수 학습의 관계를 다음과 같이 수식하여 이 글에서 설명하고자 하는 교수학습 프로그램에 적용하고자 한다.
한국사회도 다문화사회로의 이행이 가속화되면서 다문화 담론에 대한 학문적 연구와 함께, 학교 교육과정에 이러한 사회 환경의 변화를 반영하게 되었다.
즉, 2007년 개정교육과정에는 이러한 다문화교육의 국가 사회적 요구가 반영되었다. 교과별로는 다문화교육 내용을 개정 교육과정에 포함시키는 과정에서 다문화교육과 관련된 한국의 교육과정이나 교과서의 한계점들도 심도 있게 고려하였다. 예컨대, 다문화적 감수성의 결여(장원순, 2006), 문화적 우위를 기준으로 한 편향된 내용 선정과 왜곡된 서술(이희수, 2007;한건수, 2007), 유럽과 중국 중심의 차별적이고 배타적인 시각(이영효, 2000; 정재훈, 2005),한국사와 한국문화에 대한 자민족 중심주의적 접근(문동석, 2003; 박철희, 2007; 이존희,2000) 등이 그 것이다.
또한 2007년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초등학교의 재량활동을 '창의적 재량활동'으로 운영하도록 개정하였다. 창의적 재량활동은 학교의 독특한 교육적 필요나 학생의 요구 등에 따른 범교과학습과 자기 주도적 학습을 하도록 하고 있다.
범교과학습에서 제시한34개의 주제 중 하나가 다문화교육이다. 교과교육과정 중에는 국어, 도덕, 사회(역사 포함), 실과,체육,음악, 미술, 영어 등 8개 교과의 개정 교육과정이 다문화교육을 국가사회적 요구로 반영하였다(조난심, 2007)
*참고문헌
-김이선(2008). ‘다문화사회의 전개에 대한 한국사회의 수용현실과 교육적 함의’
-정영근(2006). ‘상호문화교육의 일반교육학적 고찰’. 교육철학
-오경석(2007). 한국에서의 다문화주의: 현실과 쟁점. 서울: 한울아카데미
-오은순 외(2007). 다문화교육을 위한 교수학습지원 방안 연구. 서울: 한국교육과정평가원
-김재우(2006). 다문화사회로의 전환: 국제결혼 가정자녀의 교육지원방안
-권창홍(2008). 올바른 자녀교육과 진로지도.

키워드

영향,   요인,   정의,   개념,   문제점,   배경,   방안,   현황
  • 가격3,500
  • 페이지수12페이지
  • 등록일2011.04.18
  • 저작시기2011.4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69067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