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 서론
II. 본론
1. 다문화 교육의 개념 및 필요성
1) 다문화교육의 개념
2) 다문화 가정 자녀를 위한 교육적 지원과 다문화교육의 필요성
2. 다문화 교육의 실태와 문제점
1) 다문화가정 자녀 현황
2) 우리나라 다문화 교육의 실태와 문제점
3. 다문화교육의 대안
1) 외국의 다문화교육정책의 전반적인 특징
2) 다문화교육을 위한 지원프로그램 및 교사의 역할
가. 다문화가정 학생을 위한 지원 방안
(1) 짝꿍ㆍ도우미 활용
(2) 멘토링 제도 활용
(3) 학습보충을 위한 전담교사 배치
(4) 상담교사 배치
(5) 교사 역량 강화
(6) 방과 후 학습지원 강화
나. 다문화교육의 방향
(1) 다문화가정 학생과 단일문화학생 모두 포함하는 다문화 교육의 방향
(2) 단일문화학생을 위한 다문화 교육의 방향
(3) 다문화가정 학생을 위한 다문화 교육 방향
다. 다문화 교육에 임하는 교사의 자세
III. 결론 및 제언
II. 본론
1. 다문화 교육의 개념 및 필요성
1) 다문화교육의 개념
2) 다문화 가정 자녀를 위한 교육적 지원과 다문화교육의 필요성
2. 다문화 교육의 실태와 문제점
1) 다문화가정 자녀 현황
2) 우리나라 다문화 교육의 실태와 문제점
3. 다문화교육의 대안
1) 외국의 다문화교육정책의 전반적인 특징
2) 다문화교육을 위한 지원프로그램 및 교사의 역할
가. 다문화가정 학생을 위한 지원 방안
(1) 짝꿍ㆍ도우미 활용
(2) 멘토링 제도 활용
(3) 학습보충을 위한 전담교사 배치
(4) 상담교사 배치
(5) 교사 역량 강화
(6) 방과 후 학습지원 강화
나. 다문화교육의 방향
(1) 다문화가정 학생과 단일문화학생 모두 포함하는 다문화 교육의 방향
(2) 단일문화학생을 위한 다문화 교육의 방향
(3) 다문화가정 학생을 위한 다문화 교육 방향
다. 다문화 교육에 임하는 교사의 자세
III. 결론 및 제언
본문내용
해 나가야 한다.
6. 수업에서 다문화가정의 학생들에 의해 만들어진 여러 가지 자료(수기, 책, 면담 자료, 영화, 비디오테이프 등)를 활용하고, 그들의 견해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
7. 다문화 수업을 진행할 때는 학생들의 발달 단계를 고려하여 개념, 내용, 활동 등을 적절히 적용해야 하며, 저학년에서는 보다 구체적 접근을, 고학년에서는 추상적인 개념이나 사례연구, 체험활동 등을 활용토록 한다.
8. 교사의 기대는 학생들의 성취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므로 다문화가정의 자녀들이 높은 학업 성취를 이루도록 교사는 그들의 가능성을 인정하고, 격려해주어야 한다.
9. 인종 간 교류와 통합에 매우 유용한 협동학습 방법을 사용하여 수업 시간에 다양한 인종적, 민족적 배경의 학생들이 어울려 학습할 수 있도록 장을 마련해야 한다.
10. 학급, 유치원의 행사나 활동에 있어서 다문화가정의 학부모와 학생들이 반드시 참여하도록 하고 초기에 능숙하지 않다는 이유로 배제시켜서는 안 된다.
III. 결론 및 제언
현재 학교에서 실시되고 있는 다문화가정교육 및 다문화교육은 교육의 목표와 방향을 분명하게 설정하지 못한 채, 내용도 빈약하고 단편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특히 다문화교육이 안 하느니만 못한 역효과를 낳을 것이라는 우려까지 제기되고 있는 실정이라, 관련 정책의 변화가 시급하다.
학교현장에서 이루어지는 다문화가정교육은 실상은 대부분 ‘언어학습’이거나 지식 위주로 편성된 단편적인 교육이거나 단발성의 보여주기식의 다문화가정 행사만 행해지고 있다. 정작 본래 취지인 다양성이나 다원성에 대한 태도, 긍정적 정체성, 사회정의 및 인권 등과 관련한 프로그램들은 비중이 작거나 거의 실시되지 않고 있다. 특히 학교 현장에서 다문화교육 프로그램의 대상이 다문화가정 아이들에게 제한되고 있다는 점이 문제이다. 이러한 교육은 초등학생 보다 중학생에서 역효과를 낼 수 있다. 청소년기에 자아정체성을 찾아가는 과정에서 ‘구별짓기’식의 교육은 오히려 학생 스스로 자괴감을 느낄 수 있으며 사회 구성원과 다르다는 인식이 다문화가정 청소년을 사회로 나오지 못하게 고립시킬 수도 있는 것이다.
다문화교육은 ‘다문화가정’이라는 특수집단을 위한 특수한 성격의 교육이 아니다. 이는 민주적 교육원리에 상충될 뿐만 아니라 불필요하게 자원을 낭비하는 교육이다. 다문화사회는 ‘어떤 사람을 인종이나 민족, 국적 등을 이유로 구분 짓거나 차별하지 않고, 이 땅에 사는 누구나 평등하게 대접 받으며 사회활동을 할 수 있는 분위기를 만들어가는’ 것이다.
요컨대, 다문화교육의 목표와 방향은 문화적 편견이 없이 개방적이고, 국가를 뛰어넘어 세계시민으로서 정체성을 가질 수 있도록 다문화가정학생, 일반학생, 나아가 모든 사회구성원에 대한 교육으로서 자리잡아야 한다.
IV. 참고문헌
교육과학기술부, 다문화가정자녀현황자료(홈페이지탑재자료), 2009
전라북도교육청,〈2009 다문화교육계획〉, 전북교육 초등 2009-49호, 2009
전라북도교육청,〈다문화교육지도자료〉, 전북교육 초등 2009-164호, 2009
6. 수업에서 다문화가정의 학생들에 의해 만들어진 여러 가지 자료(수기, 책, 면담 자료, 영화, 비디오테이프 등)를 활용하고, 그들의 견해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
7. 다문화 수업을 진행할 때는 학생들의 발달 단계를 고려하여 개념, 내용, 활동 등을 적절히 적용해야 하며, 저학년에서는 보다 구체적 접근을, 고학년에서는 추상적인 개념이나 사례연구, 체험활동 등을 활용토록 한다.
8. 교사의 기대는 학생들의 성취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므로 다문화가정의 자녀들이 높은 학업 성취를 이루도록 교사는 그들의 가능성을 인정하고, 격려해주어야 한다.
9. 인종 간 교류와 통합에 매우 유용한 협동학습 방법을 사용하여 수업 시간에 다양한 인종적, 민족적 배경의 학생들이 어울려 학습할 수 있도록 장을 마련해야 한다.
10. 학급, 유치원의 행사나 활동에 있어서 다문화가정의 학부모와 학생들이 반드시 참여하도록 하고 초기에 능숙하지 않다는 이유로 배제시켜서는 안 된다.
III. 결론 및 제언
현재 학교에서 실시되고 있는 다문화가정교육 및 다문화교육은 교육의 목표와 방향을 분명하게 설정하지 못한 채, 내용도 빈약하고 단편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특히 다문화교육이 안 하느니만 못한 역효과를 낳을 것이라는 우려까지 제기되고 있는 실정이라, 관련 정책의 변화가 시급하다.
학교현장에서 이루어지는 다문화가정교육은 실상은 대부분 ‘언어학습’이거나 지식 위주로 편성된 단편적인 교육이거나 단발성의 보여주기식의 다문화가정 행사만 행해지고 있다. 정작 본래 취지인 다양성이나 다원성에 대한 태도, 긍정적 정체성, 사회정의 및 인권 등과 관련한 프로그램들은 비중이 작거나 거의 실시되지 않고 있다. 특히 학교 현장에서 다문화교육 프로그램의 대상이 다문화가정 아이들에게 제한되고 있다는 점이 문제이다. 이러한 교육은 초등학생 보다 중학생에서 역효과를 낼 수 있다. 청소년기에 자아정체성을 찾아가는 과정에서 ‘구별짓기’식의 교육은 오히려 학생 스스로 자괴감을 느낄 수 있으며 사회 구성원과 다르다는 인식이 다문화가정 청소년을 사회로 나오지 못하게 고립시킬 수도 있는 것이다.
다문화교육은 ‘다문화가정’이라는 특수집단을 위한 특수한 성격의 교육이 아니다. 이는 민주적 교육원리에 상충될 뿐만 아니라 불필요하게 자원을 낭비하는 교육이다. 다문화사회는 ‘어떤 사람을 인종이나 민족, 국적 등을 이유로 구분 짓거나 차별하지 않고, 이 땅에 사는 누구나 평등하게 대접 받으며 사회활동을 할 수 있는 분위기를 만들어가는’ 것이다.
요컨대, 다문화교육의 목표와 방향은 문화적 편견이 없이 개방적이고, 국가를 뛰어넘어 세계시민으로서 정체성을 가질 수 있도록 다문화가정학생, 일반학생, 나아가 모든 사회구성원에 대한 교육으로서 자리잡아야 한다.
IV. 참고문헌
교육과학기술부, 다문화가정자녀현황자료(홈페이지탑재자료), 2009
전라북도교육청,〈2009 다문화교육계획〉, 전북교육 초등 2009-49호, 2009
전라북도교육청,〈다문화교육지도자료〉, 전북교육 초등 2009-164호, 20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