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윤리][생활윤리의 배경][가정생활윤리][직장생활윤리][시민생활윤리][문화예술생활윤리][종교생활윤리]생활윤리의 배경, 가정생활윤리, 직장생활윤리, 시민생활윤리, 문화예술생활윤리, 종교생활윤리 분석
본 자료는 4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해당 자료는 4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4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생활윤리][생활윤리의 배경][가정생활윤리][직장생활윤리][시민생활윤리][문화예술생활윤리][종교생활윤리]생활윤리의 배경, 가정생활윤리, 직장생활윤리, 시민생활윤리, 문화예술생활윤리, 종교생활윤리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생활윤리의 배경

Ⅱ. 가정생활윤리
1. 가정의 본질과 기능
1) 생물학적 기본 욕구의 충족
2) 정신적·도덕적 가치의 보존과 교육
3) 전통적 가정의 공존 원리
2. 핵가족화의 특징
1) 핵가족화의 원인
2) 핵가족화의 긍정적인 면
3) 핵가족화의 부정적 측면
3. 전통적 가정 윤리
1) 부부 윤리
2) 부자 윤리
3) 경로 효친(敬老孝親)

Ⅲ. 직장생활윤리

Ⅳ. 시민생활윤리
1. 시민 사회의 특성
1) 인간의 사회성
2) 전근대 사회의 특성
3) 현대 시민 사회의 특성
2. 시민 생활 윤리의 기본 방향
1) 민주적 삶의 실천
2) 개인의 이익과 공동체 이익의 조화
3) 근검 절약의 생활화
4) 자연 환경 보존
3. 민주 시민의 윤리
1) 정직하고 공정한 규칙 준수 자세
2) 합리적, 비판적 사고 신장
3) 공익을 위한 사익의 규제 - 책임감을 신장하고 사익보다 공익에 우선함
4) 법 규정 준수와 공직자의 본분을 다함

Ⅴ. 문화예술생활윤리
1. 문화생활 윤리
1) 문화의 의미
2) 문화의 본질
3) 문화 비평의 원리
2. 예술과 윤리
1) 예술의 의미와 본질
2) 예술적 미(美)와 도덕적 선(善)
3) 윤리성 회복과 예술의 역할
4) 우리나라의 도덕성의 위기

Ⅵ. 종교생활윤리
1. 인간과 종교
1) 인간의 종교적 속성
2) 종교의 의미
3) 종교의 기능
2. 종교의 윤리적 기능
1) 삶의 본질적 물음(제사적 기능)
2) 삶의 실천적 물음(예언자적 기능)
3) 각 종교의 이상적, 도덕적 인간상
3. 종교인의 사명과 올바른 종교 생활
1) 종교인의 윤리적 사명
2) 올바른 종교적 삶

참고문헌

본문내용

의 향약(鄕約)
2) 합리적, 비판적 사고 신장
· 객관적 분석, 평가 자세로 개방적 태도 지님.
· 특정주의 가치관 배제
3) 공익을 위한 사익의 규제 - 책임감을 신장하고 사익보다 공익에 우선함
· 타인을 존중하는 자세 - 구사(九思)에 힘씀.
4) 법 규정 준수와 공직자의 본분을 다함
· 법 규정 - 사회 전체의 합의된 기준임.
· 공직자는 사회에 대한 의무가 최우선임.
- 맹자(孟子) - 항상(恒産)보다 항심(恒心)이 중요함.
- 공직의 덕목 - 청렴(淸), 삼가함(愼), 부지런함(勤)
- 소속 집단이나 정파에 이끌린 행동 삼가
Ⅴ. 문화예술생활윤리
1. 문화생활 윤리
1) 문화의 의미
· 어원 - 밭갈이 하다, 가꾸다, 보존하다
· 자연적인 것과 대조되며 인간의 의식적 노력의 정신적 작용(자연을 이용, 모방, 고안, 선택함)
2) 문화의 본질
· 목적의식과 가차 의식의 수반
· 기능적인 효과보다 미적 의식과 품위 의식의 표현
· 문화적 존재 - 인간은 문화 속에 자기의 본질을 표현
3) 문화 비평의 원리
· 문화의 효용성 중시로 윤리성이 간과됨.
· 문화 하강의 시대 - 자유방임, 상업주의 이용의 팽배
- 문화하강 : 문화의 윤리적 타락, 상업주의
- 문화지체 : 과거의 가치관의 현실적합성 상실
· 문화 비평 원리
- 인간의 존엄성
- 인류의 공존공영, 자연과의 공생(共生)
- 인간의 삶을 긍정, 보전하는가의 기준
※ 슈바이처 : “문화의 발전은 개개인이 전체의 진보를 목적으로 하는 이상적 이상을 생각하고, 그 이상을 가지고 현실과 관계하여 그 이상이 그 사회 상태에 가장 효과적인 영향을 줄 수 있는 형태를 취하도록 하는데 있다.”
2. 예술과 윤리
1) 예술의 의미와 본질
· 인간의 품위와 미적 감흥에 관련된 활동
· 가치 세계를 창조하려는 인간의 본질적 요구
· 사람답게 살고자 하는 정신 활동
2) 예술적 미(美)와 도덕적 선(善)
· 진·선·미·성(眞善美聖)은 궁극적으로 일치됨.
· 공자(孔子)
- 입어례 성어악(立於禮成於樂) : “예로서 다듬고 악으로서 완성된다.”
- 예(규범)와 악(예술)은 일치됨.
· 토마스 아퀴나스의 미(美)의 세 가지 조건
; 완전성, 균형 및 조화, 명료성 → 윤리적 가치의 조건
· 다산 정약용
- 인간은 자연히 선(善)한 것이 아니라 가르친 후에 선하게 된다.
- 7정(七情; 喜·怒·哀·懼·愛·惡·慾)을 음악으로 다스려 화평한 마음을 유지.
* 음악 : 금(琴), 슬(瑟), 종(鍾), 고(鼓), 경(磬), 관(管)
3) 윤리성 회복과 예술의 역할
· 예술과 도덕의 무관함의 주장
- 인간의 말초 신경 자극 - 충동적, 본능적 모습 유발
- 문화의 타락과 예술의 저속성 초래
- 예술의 타락은 곧 시대정신의 타락
· 예술적 체험과 공감 - 도덕적 공감대 형성에 기여
4) 우리나라의 도덕성의 위기
· 전통 예술의 냉대와 서구 문화의 맹목적 추종
· 전통 문화에 대한 계승과 발전 미흡
· 전통 문화와의 단절 → 도덕적 규범의 연결 고리 약화
· 맹목적 진보주의와 방임적 자유주의 → 전통 윤리 구속 → 도덕적 몰락
· 도덕성의 극복 방안
- 순수 이성적인 합리성, 효율성 추구 지양
- 전통 문화적인 인간의 존엄, 내면세계의 숭고, 사랑, 자비, 은혜의 가치 비중 중시
Ⅵ. 종교생활윤리
1. 인간과 종교
1) 인간의 종교적 속성
· 삶의 유한성을 자각하고 영생을 기원
· 불완전한 자로서 절대자에 대한 추종
· 역사적으로 동물 숭배나 정령 신앙 형태
· 종교적 인간 - 역사 속에 불변적으로 지속된 것은 종교뿐이다.
2) 종교의 의미
· 사물의 존재(‘있다’로 설명됨)와 신의 존재 설명 방식(인간의 인식 한계를 초월)이 다름.
· 절대자에 대한 인간의 자세가 중요(인식 여부는 중시되지 않음)
3) 종교의 기능
·개인적 기능
- 인간으로 하여금 좌절, 불안, 실망, 공포로부터 해방
- 고통스런 삶에 활력과 생기를 제공
· 사회적 기능
- 사회의 근본 질서의 기초 제공
- 사회 통합, 질서 유지 기능
· 사회적 기능 강화에 따른 문제점
- 사회 변화와 발전을 저해함.
- 종교의 보수성과 절대성은 종교 갈등, 사회의 연대성 파괴, 사이비 종교(시한부 종말론)의 문제점
· 타 종교 악평, 비판을 삼가고 열린 마음과 관용의 정신 자세를 지녀야 함.
2. 종교의 윤리적 기능
1) 삶의 본질적 물음(제사적 기능)
· 종교의 본래적 기능 - 종교적 삶
· 영원한 안식, 구원, 절대와의 관계
2) 삶의 실천적 물음(예언자적 기능)
· 종교의 부가적 기능 - 도덕적, 윤리적 삶
· 이웃과 나와의 관계에서 바르게 사는 도리
3) 각 종교의 이상적, 도덕적 인간상
· 불교 - 팔정도(八正道)·오계(五戒) → 해탈(解脫), 열반(涅槃)
· 크리스트교 - 윤리적 삶의 필요조건(사랑) → 영생(永生)
☞ 사랑, 자비, 선행을 실천하여 도덕적 삶 강조
· 행함이 없는 믿음은 참된 믿음이 아님.
3. 종교인의 사명과 올바른 종교 생활
1) 종교인의 윤리적 사명
· 소외되고 어려운 형편에 있는 사람들을 구제
· 사회 복지에 관심, 사회의 안녕과 질서를 위해 봉사
· 정의 사회 구현에 선도
· 개인과 인류의 행복에도 관심
2) 올바른 종교적 삶
· 종교의 다원성 인정
- 타 종교에 대해 관용 - 레싱(Lessing, T.E)의 ‘헨자 나탄’에서 화목하게 지낼 것을 강조
- 우리 민족의 종교 간의 융화의 모습 - 최치원의 ‘난랑비서문’에서의 유·불·도 3교의 조화롭게 공존하는 아름다운 전통
· 인간 존중의 원리 구현
- 사람을 아끼고 사랑
- 다른 종교 의식의 존중
- 타 종교 비방, 악평을 지양하고 관용의 자세 준수
참고문헌
◈ 곽병선(1994), 민주 시민윤리교육, 한국교육개발원
◈ 김병진(1998), 생활과 직업윤리, 서울 : 학문사
◈ 도성달 외(1992), 한국인의 윤리의식 연구, 성남 : 한국정신문화연구원
◈ 맹용길(1995), 가정과 윤리, 서울 : 쿰란 출판사
◈ 박종균(2000), 하우어와스(Stanley Hauerwas)의 윤리방법론 연구, 한국기독교신학논총, 서울 : 대한기독교서회
◈ 황우석(1997), 생명공학기술과 인간생활, 생명공학동향, 5(1)
  • 가격5,000
  • 페이지수14페이지
  • 등록일2011.05.27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80728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