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I. 서론
II. 본론
1. 조지 오웰(George Orwell: 1903-1950)
2. 줄거리
(1) 등장 인물
(2) 줄거리
3. 작품 해설
(1) 주제에 대한 논의
(2) 인물유형 분석
III. 결론 : 나의 소감
* 참고자료
II. 본론
1. 조지 오웰(George Orwell: 1903-1950)
2. 줄거리
(1) 등장 인물
(2) 줄거리
3. 작품 해설
(1) 주제에 대한 논의
(2) 인물유형 분석
III. 결론 : 나의 소감
* 참고자료
본문내용
러면에서 동물농장은 인간의 본성이 송두리째 변하지 않는한 지속적으로 튼튼한 핍진성을 확보할 것이다.
(2) 인물유형 분석
소설에서 등장인물은 평면적 인물과 입체적 인물이 있다. 평면적 인물은 그 성격이 시종일관 변하지 않는 반면 입체적 인물은 소설이 전개됨에 따라 성격이 발전된다. [동물농장]에서 평면적 인물의 전형은 "복서"라는 말이다. 그는 혁명의 초창기 멤버로서 동물농장의 이상을 우직하게 몸으로 실천한다. 동물농장의 발전을 위해 자발적으로 어려운 노동을 떠맡고 남보다 더 일찍 일어나고 더 늦게까지 일한다. 날이 갈수록 처음에 꿈꾸던 동물농장과 다른 모습으로 변해 가는데도 불구하고 우직하게 자신의 노동을 통하여 상황을 변화시킬 수 있다고 믿는다. 그러나 그는 늙고 병들자 나폴레온에게 도살장으로 팔려가는 신세가 된다. 그 외에도 초기 같은 꿈을 가지고 혁명에 가담했던 대부분의 동물들의 평면적인 인물로 설정된다. 반면 나폴레온이라는 돼지는 입체적 인물의 전형이다. 처음에 그 역시 농장주 매너의 착취와 억압에 진저리를 치면서 모두가 평등하고 행복하게 사는 동물농장을 꿈꾸며 혁명에 앞장섰다. 그렇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나폴레온은 특권을 누리게 되고 점차 성격자체가 변화된다. 성격만 변한 것이 아니라 그의 삶의 스타일과 존재방식 자체가 변해간다. 인간과 같이 두발로 걷고 교육을 받으며 이웃 농장의 인간들과 거래하고 인간들의 옷을 입는다. 그들처럼 행동하고 테이블에 앉아서 식사한다. 결국 그는 그가 그처럼 싫어했던 농장주 매너와 똑같이 되었던 것이다. 아니 그보다 더 포악한 독재자의 모습으로 둔갑한 것이다. 이처럼 작가는 두 종류 인물을 선명하게 대비시킴으로써 주제를 강렬하게 부각시킨다.
III. 결론 : 나의 소감
조지 오엘은 동물농장을 통해서 완전히 평등한 사회는 꿈에 불과하다고 진단한다. 인간은 그 능력에 있어서 본질적으로 평등하지 않기 때문이다. 뿐만 아니라 인간은 본성이 이기적이다. 절대권력은 절대 부패하는 속성을 지니고 있다. 작품에서 절대 권력을 휘두루는 독재자를 돼지라는 동물로 형상화 시킨 것은 작가의 치밀한 서사전략이다. 동물농장에서 나폴레온(돼지)과 스노우볼(돼지)은 매우 탁월한 지성과 지도력을 갖춘 인물들로 묘사된다. 그들은 주인 아들이 쓰다 버린 교과서와 노트를 독학하여 글을 깨친다. 독서를 통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학습 능력을 지니고 있으며 하나의 철학을 정치적 이념과 실천으로 옮길 수 있는 능력이 있다. 이들의 그러한 지성과 돼지라는 동물의 이미지는 영 어울리지 않는다. 차라리 영리하고 교활한 여우가 낫지 않을까 싶다. 그러나 이야기가 계속 전개되면서 왜 돼지를 지도자로 내세우는지 고개를 끄덕이게 된다. 돼지는 다름 아닌 권력에 대한 인간의 끝없은 욕망의 화신으로 등장시킨 캐택터라는 점이다. 지성은 단지 그러한 욕망을 위한 수단에 불과한 것이다. 욕망이 지성위에 있다. 이러한 내용에서 보면 인간의 본질을 꿰뚫어본 조지 오웰의 탁월성이 있다.
* 참고자료
조지 오웰, 동물농장, 김욱동 역, 비채, 2010.12
(2) 인물유형 분석
소설에서 등장인물은 평면적 인물과 입체적 인물이 있다. 평면적 인물은 그 성격이 시종일관 변하지 않는 반면 입체적 인물은 소설이 전개됨에 따라 성격이 발전된다. [동물농장]에서 평면적 인물의 전형은 "복서"라는 말이다. 그는 혁명의 초창기 멤버로서 동물농장의 이상을 우직하게 몸으로 실천한다. 동물농장의 발전을 위해 자발적으로 어려운 노동을 떠맡고 남보다 더 일찍 일어나고 더 늦게까지 일한다. 날이 갈수록 처음에 꿈꾸던 동물농장과 다른 모습으로 변해 가는데도 불구하고 우직하게 자신의 노동을 통하여 상황을 변화시킬 수 있다고 믿는다. 그러나 그는 늙고 병들자 나폴레온에게 도살장으로 팔려가는 신세가 된다. 그 외에도 초기 같은 꿈을 가지고 혁명에 가담했던 대부분의 동물들의 평면적인 인물로 설정된다. 반면 나폴레온이라는 돼지는 입체적 인물의 전형이다. 처음에 그 역시 농장주 매너의 착취와 억압에 진저리를 치면서 모두가 평등하고 행복하게 사는 동물농장을 꿈꾸며 혁명에 앞장섰다. 그렇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나폴레온은 특권을 누리게 되고 점차 성격자체가 변화된다. 성격만 변한 것이 아니라 그의 삶의 스타일과 존재방식 자체가 변해간다. 인간과 같이 두발로 걷고 교육을 받으며 이웃 농장의 인간들과 거래하고 인간들의 옷을 입는다. 그들처럼 행동하고 테이블에 앉아서 식사한다. 결국 그는 그가 그처럼 싫어했던 농장주 매너와 똑같이 되었던 것이다. 아니 그보다 더 포악한 독재자의 모습으로 둔갑한 것이다. 이처럼 작가는 두 종류 인물을 선명하게 대비시킴으로써 주제를 강렬하게 부각시킨다.
III. 결론 : 나의 소감
조지 오엘은 동물농장을 통해서 완전히 평등한 사회는 꿈에 불과하다고 진단한다. 인간은 그 능력에 있어서 본질적으로 평등하지 않기 때문이다. 뿐만 아니라 인간은 본성이 이기적이다. 절대권력은 절대 부패하는 속성을 지니고 있다. 작품에서 절대 권력을 휘두루는 독재자를 돼지라는 동물로 형상화 시킨 것은 작가의 치밀한 서사전략이다. 동물농장에서 나폴레온(돼지)과 스노우볼(돼지)은 매우 탁월한 지성과 지도력을 갖춘 인물들로 묘사된다. 그들은 주인 아들이 쓰다 버린 교과서와 노트를 독학하여 글을 깨친다. 독서를 통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학습 능력을 지니고 있으며 하나의 철학을 정치적 이념과 실천으로 옮길 수 있는 능력이 있다. 이들의 그러한 지성과 돼지라는 동물의 이미지는 영 어울리지 않는다. 차라리 영리하고 교활한 여우가 낫지 않을까 싶다. 그러나 이야기가 계속 전개되면서 왜 돼지를 지도자로 내세우는지 고개를 끄덕이게 된다. 돼지는 다름 아닌 권력에 대한 인간의 끝없은 욕망의 화신으로 등장시킨 캐택터라는 점이다. 지성은 단지 그러한 욕망을 위한 수단에 불과한 것이다. 욕망이 지성위에 있다. 이러한 내용에서 보면 인간의 본질을 꿰뚫어본 조지 오웰의 탁월성이 있다.
* 참고자료
조지 오웰, 동물농장, 김욱동 역, 비채, 201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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