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가사문학의 이해
<속미인곡>의 이해
<속미인곡>의 콘텐츠화
<속미인곡>의 이해
<속미인곡>의 콘텐츠화
본문내용
가사의 시대적 변천
1. 발생기 : 고려 말 ~ 조선초기
- 가사의 창작이 답보 상태.
- 일부 사대부 관료들에 가사 수용.
- 나옹화상의 <서왕가>와 정극인의 <상춘곡>이 대표적.
2. 전성기 : 성종 대 ~ 임진왜란
- 가사문학이 본격적으로 성장, 발전한 시기.
- 사대부 가사의 절정기.
- 사대부의 유교적 세계관 중심의 가사가 주.
- 사람의 등장으로 강한 정치적 대립
→ 정계에서 밀려난 이들이 유배를 가게 되면서
연군 유배가사를 많이 볼 수 있다.
3. 전환기 : 임진왜란 ~ 숙종 조
- 국토 황폐화, 불안정한 대외적 정세, 신분제의 붕괴.
- 사대부의 태도 변화 : 현실적인 무제에 관심.
- 양반들의 허위 폭로. 피폐한 사회상과 생활고 토로.
사회현실을 비판하는 가사들을 창작.
- 박인로의 <누항사>나 정훈의 <우활가>에서는
안빈낙도를 표방하는 것과 동시에 전쟁의 참혹함과
그로 인한 생활고를 사실적으로 표현.
- 강호가사, 유배가사, 기행가사 등은 계속 창작.
- 형태 면에서도 변화를 가져오는데 2음보를
기저율격으로 하는 6음보 1행 형식이 등장하기도.
1. 발생기 : 고려 말 ~ 조선초기
- 가사의 창작이 답보 상태.
- 일부 사대부 관료들에 가사 수용.
- 나옹화상의 <서왕가>와 정극인의 <상춘곡>이 대표적.
2. 전성기 : 성종 대 ~ 임진왜란
- 가사문학이 본격적으로 성장, 발전한 시기.
- 사대부 가사의 절정기.
- 사대부의 유교적 세계관 중심의 가사가 주.
- 사람의 등장으로 강한 정치적 대립
→ 정계에서 밀려난 이들이 유배를 가게 되면서
연군 유배가사를 많이 볼 수 있다.
3. 전환기 : 임진왜란 ~ 숙종 조
- 국토 황폐화, 불안정한 대외적 정세, 신분제의 붕괴.
- 사대부의 태도 변화 : 현실적인 무제에 관심.
- 양반들의 허위 폭로. 피폐한 사회상과 생활고 토로.
사회현실을 비판하는 가사들을 창작.
- 박인로의 <누항사>나 정훈의 <우활가>에서는
안빈낙도를 표방하는 것과 동시에 전쟁의 참혹함과
그로 인한 생활고를 사실적으로 표현.
- 강호가사, 유배가사, 기행가사 등은 계속 창작.
- 형태 면에서도 변화를 가져오는데 2음보를
기저율격으로 하는 6음보 1행 형식이 등장하기도.
키워드
추천자료
- [고전문학사상론] 구운몽에 나타난 유. 불. 도 사상
- [고전문학] 창선감의록 <倡善感義錄>
- [고전문학] 가전체 문학 분석
- 풍자 해학에 대한 고전문학
- [국문학] 고전문학의 종류별 정의와 설명(향가,속요,시조,가사..)
- [고전문학]국순전 - 문학사적 위상, 연구사, 작품분석
- [고전문학]최척전 - 작품분석 및 문학사적 위상
- [구비문학개론]민요나, 설화, 무가 등의 구비문학 작품에 대한 현장조사 보고서
- 청대(청나라)의 고전문학연구
- [구비문학개론]구전문학 현장방문 보고서 - 손돌목 설화
- 구비문학개론-처용문화제를 통해 본 <처용가>
- [정읍사][춘향전][완월회맹연][구운몽][제망매가][도솔가][고전문학][고전][문학]고전문학 - ...
- 고전문학 - 우리나라의 고전작가들과 그 작품
- [고전문학 교육론] 문학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소설 교육을 중심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