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 전자상거래와 소비자
Ⅰ. 전자상거래의 개념
Ⅱ. 전자상거래의 범주
Ⅲ. 전자상거래의 3가지 차원
Ⅳ. 전자상거래와 소비자
1. One Stop Shopping 기능
2. 저렴한 가격의 제품구입
3. 시간제약의 무
4. 소비자욕구 충족
5. 전자결제로 소비자 안전성
6. 불친절 및 강매에서 해방
7. 사전조사로 계획구매
Ⅴ. 전자상거래의 기업전략
1. 소비자 신뢰구축전략
2. 기업의 주요전략
1) 온라인 광고 최대화
2) 잠재고객의 데이터 베이스화
3) 디지털 자산의 재활용
3. 소비자 행동변화의 전략
Ⅰ. 전자상거래의 개념
Ⅱ. 전자상거래의 범주
Ⅲ. 전자상거래의 3가지 차원
Ⅳ. 전자상거래와 소비자
1. One Stop Shopping 기능
2. 저렴한 가격의 제품구입
3. 시간제약의 무
4. 소비자욕구 충족
5. 전자결제로 소비자 안전성
6. 불친절 및 강매에서 해방
7. 사전조사로 계획구매
Ⅴ. 전자상거래의 기업전략
1. 소비자 신뢰구축전략
2. 기업의 주요전략
1) 온라인 광고 최대화
2) 잠재고객의 데이터 베이스화
3) 디지털 자산의 재활용
3. 소비자 행동변화의 전략
본문내용
과 기업의(Business-to-Business) 상거래보다
는 기업과 재인소비자 사이(Business-to-Customer)에서 이루어지는 상거
래가 대부분이므로 소비자와 공급자에게는 기존 상거래와 다른 정보위험
이 발생할 수 있다. 소비자의 경우 공급자와 상품에 대한 정보위험문제,
즉 상품을 실질적으로 받아볼 수 있는가에 대한 여부와 상품이 선정된 사
항과 일치하는지에 대한 정보위험이 존재한다. 이러한 정보위험의 정도와
상품분류방법, 그리고 유통비용의 관계를 중요시해야 한다.
2) 기업의 주요전략
(1) 온라인 광고 최대화
PC통신, Mailing Lists, 이용자 접속이 높은 사이트에서는 온라인 광고
를 최대한 활용할 필요가 있다. 그러나 소비자가 능동적으로 탐색을 하므
로 공급자 입장에서는 비용의 절감효과가 있으나 소비자의 주의를 끌기가
어렵다. 왜냐하면 소비자는 자신이 필요한 정보만 탐색하기 때문이다.
(2) 잠재고객의 데이터 베이스화
고객과의 관계를 긴밀하게 유지해야 한다. 즉 잠재고객을 최대한 데이
터 베이스화해야 하는 것을 의미한다. 자사의 고객DB에 특정 소비자의
데이터가 입력이 되어 있다면 그 소비자와 계속적이면서 1:1의 방식을 지
속적으로 유지해야 한다. 특히 자사의 제품을 구매한 소비자의 경우 지속
적인 제품을 구매하거나, 구매량을 늘리거나, 신제품 출하시 우선 구매가
망고객으로 유인이 가능하며, 그 소비자를 통한 구전효과(word of mouth
effect)를 가질 수 있다.
(3) 디지털 자산의 재활용
만약 디지털화된 제품을 판매하려고 하면 디지털 제품의 속성을 이해해
야 할 것이다. 디지털 자산은 물리적인 자산과 달리, 사용은 되지만 소비
는 되지 않는다. 달리 말해, 디지털 자산은 계속 사용이 가능하다는 것이
다. 그래서 매우 큰 규모로, 많은 빈도의 거래를 통해 디지털 자산을 재활
용하여 사업의 가치를 높일 수 있다.
3) 소비자 행동변화의 전락
소비자의 소비추세는 계속 변화하는 과정 중에 있다. 따라서 어느 한
시점의 소비자욕구를 파악하는 것보다는, 장기적으로 변화하는 추세에 대
응하는 방법을 찾아내는 것이 더 큰 의미를 지닌다.
기업의 경제행위상 소비자의 니즈(needs) 변화에 대응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으나 (1) 소비자의 니즈 선도, (2) 소비자의 니즈 예측 및 대응,
(3) 니즈 해결에 따른 피드백 등으로 구분할 수 있다.
첫째, 소비자의 욕구를 선도하는 것으로, 욕구가 없거나 욕구가 자사의
영향력 밖에 있는 소비자들을 자극하거나 전환시키는 것이다.
둘째, 소비자의 욕구를 미리 예측하여 그 욕구에 대응하는 것이다. 보편
적으로 기업들이 사용하는 전략으로 욕구의 정확한 예측이 제시된다면 대
응 또한 소비자의 니즈에 부합하여 수행이 될 것이다.
셋째, 소비자의 욕구가 실현된 후 그에 파론 계속적인 피드백 및 관리
기능이다. 소비자의 욕구가 최적으로 충족되었는가, 욕구실현 후 불만속하
지 않는가 등에 대한 문제를 추후에 기업들은 자사의 제품을 통해 욕구를
충족하도록 노력하는 것이다.
는 기업과 재인소비자 사이(Business-to-Customer)에서 이루어지는 상거
래가 대부분이므로 소비자와 공급자에게는 기존 상거래와 다른 정보위험
이 발생할 수 있다. 소비자의 경우 공급자와 상품에 대한 정보위험문제,
즉 상품을 실질적으로 받아볼 수 있는가에 대한 여부와 상품이 선정된 사
항과 일치하는지에 대한 정보위험이 존재한다. 이러한 정보위험의 정도와
상품분류방법, 그리고 유통비용의 관계를 중요시해야 한다.
2) 기업의 주요전략
(1) 온라인 광고 최대화
PC통신, Mailing Lists, 이용자 접속이 높은 사이트에서는 온라인 광고
를 최대한 활용할 필요가 있다. 그러나 소비자가 능동적으로 탐색을 하므
로 공급자 입장에서는 비용의 절감효과가 있으나 소비자의 주의를 끌기가
어렵다. 왜냐하면 소비자는 자신이 필요한 정보만 탐색하기 때문이다.
(2) 잠재고객의 데이터 베이스화
고객과의 관계를 긴밀하게 유지해야 한다. 즉 잠재고객을 최대한 데이
터 베이스화해야 하는 것을 의미한다. 자사의 고객DB에 특정 소비자의
데이터가 입력이 되어 있다면 그 소비자와 계속적이면서 1:1의 방식을 지
속적으로 유지해야 한다. 특히 자사의 제품을 구매한 소비자의 경우 지속
적인 제품을 구매하거나, 구매량을 늘리거나, 신제품 출하시 우선 구매가
망고객으로 유인이 가능하며, 그 소비자를 통한 구전효과(word of mouth
effect)를 가질 수 있다.
(3) 디지털 자산의 재활용
만약 디지털화된 제품을 판매하려고 하면 디지털 제품의 속성을 이해해
야 할 것이다. 디지털 자산은 물리적인 자산과 달리, 사용은 되지만 소비
는 되지 않는다. 달리 말해, 디지털 자산은 계속 사용이 가능하다는 것이
다. 그래서 매우 큰 규모로, 많은 빈도의 거래를 통해 디지털 자산을 재활
용하여 사업의 가치를 높일 수 있다.
3) 소비자 행동변화의 전락
소비자의 소비추세는 계속 변화하는 과정 중에 있다. 따라서 어느 한
시점의 소비자욕구를 파악하는 것보다는, 장기적으로 변화하는 추세에 대
응하는 방법을 찾아내는 것이 더 큰 의미를 지닌다.
기업의 경제행위상 소비자의 니즈(needs) 변화에 대응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으나 (1) 소비자의 니즈 선도, (2) 소비자의 니즈 예측 및 대응,
(3) 니즈 해결에 따른 피드백 등으로 구분할 수 있다.
첫째, 소비자의 욕구를 선도하는 것으로, 욕구가 없거나 욕구가 자사의
영향력 밖에 있는 소비자들을 자극하거나 전환시키는 것이다.
둘째, 소비자의 욕구를 미리 예측하여 그 욕구에 대응하는 것이다. 보편
적으로 기업들이 사용하는 전략으로 욕구의 정확한 예측이 제시된다면 대
응 또한 소비자의 니즈에 부합하여 수행이 될 것이다.
셋째, 소비자의 욕구가 실현된 후 그에 파론 계속적인 피드백 및 관리
기능이다. 소비자의 욕구가 최적으로 충족되었는가, 욕구실현 후 불만속하
지 않는가 등에 대한 문제를 추후에 기업들은 자사의 제품을 통해 욕구를
충족하도록 노력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