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음악치료의 정의
Ⅲ. 음악치료의 형태
Ⅳ. 음악치료의 목표
Ⅴ. 음악치료의 대상
Ⅵ. 음악치료의 원리
1. 음악이 갖는 특성과 치료에의 적용
2. 동질의 원리
Ⅶ. 음악치료의 역할
1. Alward와 Rule는 음악치료의 결과로서
2. Harbert와 Heimlich는 음악치료의 결과로서
Ⅷ. 음악치료의 방법
1. 즉흥연주의 경험
1) Nordoff-Robbins Model의 창조적 음악치료
2) Priestly Model의 분석적 음악치료
3) Riodan-Bruscia Model의 경험적 즉흥연주
4) Orff 또는 Bitcon이 모델 된 임상적 올프 즉흥음악 치료
2. 재창조 연주의 경험
3. 감상적 음악경험
4. 감상적 음악경험
Ⅸ. 음악치료의 전략
Ⅹ.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Ⅱ. 음악치료의 정의
Ⅲ. 음악치료의 형태
Ⅳ. 음악치료의 목표
Ⅴ. 음악치료의 대상
Ⅵ. 음악치료의 원리
1. 음악이 갖는 특성과 치료에의 적용
2. 동질의 원리
Ⅶ. 음악치료의 역할
1. Alward와 Rule는 음악치료의 결과로서
2. Harbert와 Heimlich는 음악치료의 결과로서
Ⅷ. 음악치료의 방법
1. 즉흥연주의 경험
1) Nordoff-Robbins Model의 창조적 음악치료
2) Priestly Model의 분석적 음악치료
3) Riodan-Bruscia Model의 경험적 즉흥연주
4) Orff 또는 Bitcon이 모델 된 임상적 올프 즉흥음악 치료
2. 재창조 연주의 경험
3. 감상적 음악경험
4. 감상적 음악경험
Ⅸ. 음악치료의 전략
Ⅹ.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표현하는 방법으로 단어나 상징적인 즉흥연주 음악을 사용하는 기회를 제공한다. 프로이드와 융의 이론에 입각하여 다음의 네 가지 진행과정이 있다.
a.감정적인 조사가 필요한 이슈를 확인하고 즉흥연주를 위한 타이틀을 만든다.
b.즉흥적 역할을 치료사와 클라이언트가 정한다.
c.타이틀을 맞추어 즉흥연주를 해간다.
d.연주 후 토의한다.
3) Riodan-Bruscia Model의 경험적 즉흥연주
기악, 소리, 몸 동작 등 개인의 음악적 경험과 표현을 그룹의 사람들과 함께 나누어 가도록 하는 그룹 즉흥연주 모델이다. 치료자의 역할을 그룹의 일원으로서 혹은 그룹의 밖에 서 돕는 사람으로 두기도 한다. 자유로운 연주의 과정을 가지기도 하며 혹은 치료사가 어떤 제시를 하면 그룹이 그 주제적 생각이 형성될 때까지 즉흥연주를 해 가기도 한다. 몇 가지 주제가 분명해지고 또 서로 연결 될 때까지 그룹은 매 번의 경험을 이야기하고 또 반응한다.
4) Orff 또는 Bitcon이 모델 된 임상적 올프 즉흥음악 치료
동작이나 말에 사용되는 기본적인 리듬 위에 치료사는 창의적인 음악적 활동을 한다. 올프즉흥 연주에서는 형식을 과정을 돕는 수단으로 이용하는데 대개 론도형식을 중요하게 생각한다. 기본적 형식(일반적으로 치료사가 요구하기보다는 그룹에서 나타내어지는) 치료사에 의해 제시되는 어떤 조그만 아이디어로 시작되는 즉흥연주는 과정을 거치며 발전하는데 대개 결과는 대단한 진전으로 나타나게 된다. 어떠한 경우에라도 성공적인 음악적 경험과 개인의 긍정적인 경험에 중요성을 갖는다. 클라이언트들이 언제 어떻게 반응하는 가를 조절하며 즉흥연주를 형성시킨다.
2. 재창조 연주의 경험
재창조 연주의 형태는 악기를 배우고 가르치는 활동과 핸드벨이나 그 외 그룹악기 연주 활동, 성악활동을 포함한다. 의에도 발했듯 음악치료사가 악기를 가르치거나 합주그룹을 인도하지만 그것이 일반 음악활동과 다른 점은 음악 활동이라는 도구를 통해 치료사가 목표로 하는 것이 음악외적인 행동의 변화라는 점이다.
재창조 연주의 경험이 가지는 치료적 목적으로는
① 감각운동기술을 발달
② 시간에 입각한 행동과 적응적 행동을 발달
③ 집중력과 현실감각을 향상
④ 기억기술을 발달
⑤ 다른 사람과 감정이입, 정체성 등의 기술을 발달
⑥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다른 사람과 커뮤니케이션 하도록 하며 다른 사람의 것을 받아들이도록 함 등이다.
3. 감상적 음악경험
감상적 음악경험이 치료의 목적을 달성시키는 주요한 원인이 되는 것으로서 이를 통한 음악경험의 목적으로는
① 계획과 조직력의 발달
② 창의적 문제해결기술 발달
③ 책임감을 증진
④ 기억기술을 발달
⑤ 내면 경험으로부터 커뮤니케이션을 발달
⑥ 노래가사를 통한 치료적 주제를 탐구
⑦ 부분을 전체로 연합시키고 통합하는 능력을 발달하도록 한다.
4. 감상적 음악경험
감상적 음악경험이 치료의 목적을 달성시키는 주요한 원인이 되는 것으로서 이를 통한 음악경험의 목적들은
① 수용력을 향상
② 특정한 몸의 반응을 유발
③ 개인을 활성화 시키거나 진정시킴
④ 청각/운동기술을 발달
⑤ 정서적 상태나 경험을 일깨움
⑥ 기억, 회상, 회귀를 유발
⑦ 심상을 유발
⑧ 절정의 경험, 영적인 경험으로 자극시키도록 한다.
Ⅸ. 음악치료의 전략
시간 안에서의 소리 조직인 음악은 그 자체가 고도로 구조화된 예술 형태로 개개인의 해석과 창조력 등에 의해 조절된다. 음악치료 과정 안에서 치료사는 그 상황에 적절한 독특한 창조적 진행, 내담자의 상호 작용, 그리고 조직화, 예술적 재료의 접근 방법에 계획을 가짐으로써 구조화를 갖추어야 한다. 음악치료는 치료 과정에 현존하는 실체(치료사와 내담자 등)를 포함하는 내부구조와 치료 과정에 변화되는 것으로서 음악과 음악 이외의 7가지 환경(시간, 공간, 선택/결정, 지침, 활동, 도구, 강화제의 사용 등)의 외부구조로 구분된다.
음악치료는 음악에 음악치료사가 창출해내는 독특한 전략이 합쳐져 경합된 분야로 다양한 전략은 치료의 무한한 가능성을 설명한다. 경험적 연구자료에 의해 입증된 음악치료 전략의 접근 중에는 대표적인 것으로 행동 결과로서의 음악(music as a behavioral consequence), 행동의 제시로서의 음악(music as a behavioral antecedent), 타 기술 교육을 위한 음악교육(teaching music to teach other skills), 통찰 치료 내에서의 음악(music in insight therapy)을 포함한다(Hanser, 1987). 이 중 ‘행동 제시로서의 음악’은 ‘암시(자극)로의 음악(music as a cue)’으로 설명된다. 즉 음악은 특별한 반응을 일으키기 위한 근거로 준비되는 암시로서 또한 효과적인 행동의 전제가 되는 것이다. 음악 안에는 행동을 암시하는데 효과적임을 보여주는 많은 과정이 있는데 이는 음악 안에 내재되어 있는 요소인 멜로디, 리듬, 화성, 음의 높낮이, 빠르기, 강약, 음색, 가사 등으로 음악치료사는 내담자의 요구와 관찰된 음악적 효과에 적절하게 이를 능란히 다루어야 한다(Boxill, 1984/1994).
Ⅹ. 결론 및 제언
음악치료는 음악활동을 체계적으로 사용하여 현재 신체와 정신에 이상상태를 가지고 있는 환자의 기능적 향상을 가져오게 하여 삶의 질을 추구할 수 있도록 하는 체계적인 음악적인 일체의 활동을 말한다. 즉, 음악이 경험적이고 기능적인 관계를 통해 건강한 삶을 가질 수 있게 한다는 사실들은 음악을 통한 과학적 경험의 임상형태를 새로이 만들었다고 볼 수 있을 것이다. 음악을 통한 치료는 더 이상 생소하고 어려운 것이 아닌 일상적이고도 효과적인 치료법 중의 하나가 되었다. 이러한 음악치료에 대한 꾸준한 관심과 연구로 생활 속에 예방치료의 차원에서 이를 활용할 수도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김군자(1998), 음악치료의 이론과 실제, 양서원
국립특수교육원(1998), 장애학생을 위한 음악치료
이유진(2001), 음악치료의 이해, 음악치료에 대한 이해, 충남대학교
임은희(1999), 아시아미디어리서치, 음악치료학 입문
최병철(2003), 음악치료학, 서울 : 학지사
a.감정적인 조사가 필요한 이슈를 확인하고 즉흥연주를 위한 타이틀을 만든다.
b.즉흥적 역할을 치료사와 클라이언트가 정한다.
c.타이틀을 맞추어 즉흥연주를 해간다.
d.연주 후 토의한다.
3) Riodan-Bruscia Model의 경험적 즉흥연주
기악, 소리, 몸 동작 등 개인의 음악적 경험과 표현을 그룹의 사람들과 함께 나누어 가도록 하는 그룹 즉흥연주 모델이다. 치료자의 역할을 그룹의 일원으로서 혹은 그룹의 밖에 서 돕는 사람으로 두기도 한다. 자유로운 연주의 과정을 가지기도 하며 혹은 치료사가 어떤 제시를 하면 그룹이 그 주제적 생각이 형성될 때까지 즉흥연주를 해 가기도 한다. 몇 가지 주제가 분명해지고 또 서로 연결 될 때까지 그룹은 매 번의 경험을 이야기하고 또 반응한다.
4) Orff 또는 Bitcon이 모델 된 임상적 올프 즉흥음악 치료
동작이나 말에 사용되는 기본적인 리듬 위에 치료사는 창의적인 음악적 활동을 한다. 올프즉흥 연주에서는 형식을 과정을 돕는 수단으로 이용하는데 대개 론도형식을 중요하게 생각한다. 기본적 형식(일반적으로 치료사가 요구하기보다는 그룹에서 나타내어지는) 치료사에 의해 제시되는 어떤 조그만 아이디어로 시작되는 즉흥연주는 과정을 거치며 발전하는데 대개 결과는 대단한 진전으로 나타나게 된다. 어떠한 경우에라도 성공적인 음악적 경험과 개인의 긍정적인 경험에 중요성을 갖는다. 클라이언트들이 언제 어떻게 반응하는 가를 조절하며 즉흥연주를 형성시킨다.
2. 재창조 연주의 경험
재창조 연주의 형태는 악기를 배우고 가르치는 활동과 핸드벨이나 그 외 그룹악기 연주 활동, 성악활동을 포함한다. 의에도 발했듯 음악치료사가 악기를 가르치거나 합주그룹을 인도하지만 그것이 일반 음악활동과 다른 점은 음악 활동이라는 도구를 통해 치료사가 목표로 하는 것이 음악외적인 행동의 변화라는 점이다.
재창조 연주의 경험이 가지는 치료적 목적으로는
① 감각운동기술을 발달
② 시간에 입각한 행동과 적응적 행동을 발달
③ 집중력과 현실감각을 향상
④ 기억기술을 발달
⑤ 다른 사람과 감정이입, 정체성 등의 기술을 발달
⑥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다른 사람과 커뮤니케이션 하도록 하며 다른 사람의 것을 받아들이도록 함 등이다.
3. 감상적 음악경험
감상적 음악경험이 치료의 목적을 달성시키는 주요한 원인이 되는 것으로서 이를 통한 음악경험의 목적으로는
① 계획과 조직력의 발달
② 창의적 문제해결기술 발달
③ 책임감을 증진
④ 기억기술을 발달
⑤ 내면 경험으로부터 커뮤니케이션을 발달
⑥ 노래가사를 통한 치료적 주제를 탐구
⑦ 부분을 전체로 연합시키고 통합하는 능력을 발달하도록 한다.
4. 감상적 음악경험
감상적 음악경험이 치료의 목적을 달성시키는 주요한 원인이 되는 것으로서 이를 통한 음악경험의 목적들은
① 수용력을 향상
② 특정한 몸의 반응을 유발
③ 개인을 활성화 시키거나 진정시킴
④ 청각/운동기술을 발달
⑤ 정서적 상태나 경험을 일깨움
⑥ 기억, 회상, 회귀를 유발
⑦ 심상을 유발
⑧ 절정의 경험, 영적인 경험으로 자극시키도록 한다.
Ⅸ. 음악치료의 전략
시간 안에서의 소리 조직인 음악은 그 자체가 고도로 구조화된 예술 형태로 개개인의 해석과 창조력 등에 의해 조절된다. 음악치료 과정 안에서 치료사는 그 상황에 적절한 독특한 창조적 진행, 내담자의 상호 작용, 그리고 조직화, 예술적 재료의 접근 방법에 계획을 가짐으로써 구조화를 갖추어야 한다. 음악치료는 치료 과정에 현존하는 실체(치료사와 내담자 등)를 포함하는 내부구조와 치료 과정에 변화되는 것으로서 음악과 음악 이외의 7가지 환경(시간, 공간, 선택/결정, 지침, 활동, 도구, 강화제의 사용 등)의 외부구조로 구분된다.
음악치료는 음악에 음악치료사가 창출해내는 독특한 전략이 합쳐져 경합된 분야로 다양한 전략은 치료의 무한한 가능성을 설명한다. 경험적 연구자료에 의해 입증된 음악치료 전략의 접근 중에는 대표적인 것으로 행동 결과로서의 음악(music as a behavioral consequence), 행동의 제시로서의 음악(music as a behavioral antecedent), 타 기술 교육을 위한 음악교육(teaching music to teach other skills), 통찰 치료 내에서의 음악(music in insight therapy)을 포함한다(Hanser, 1987). 이 중 ‘행동 제시로서의 음악’은 ‘암시(자극)로의 음악(music as a cue)’으로 설명된다. 즉 음악은 특별한 반응을 일으키기 위한 근거로 준비되는 암시로서 또한 효과적인 행동의 전제가 되는 것이다. 음악 안에는 행동을 암시하는데 효과적임을 보여주는 많은 과정이 있는데 이는 음악 안에 내재되어 있는 요소인 멜로디, 리듬, 화성, 음의 높낮이, 빠르기, 강약, 음색, 가사 등으로 음악치료사는 내담자의 요구와 관찰된 음악적 효과에 적절하게 이를 능란히 다루어야 한다(Boxill, 1984/1994).
Ⅹ. 결론 및 제언
음악치료는 음악활동을 체계적으로 사용하여 현재 신체와 정신에 이상상태를 가지고 있는 환자의 기능적 향상을 가져오게 하여 삶의 질을 추구할 수 있도록 하는 체계적인 음악적인 일체의 활동을 말한다. 즉, 음악이 경험적이고 기능적인 관계를 통해 건강한 삶을 가질 수 있게 한다는 사실들은 음악을 통한 과학적 경험의 임상형태를 새로이 만들었다고 볼 수 있을 것이다. 음악을 통한 치료는 더 이상 생소하고 어려운 것이 아닌 일상적이고도 효과적인 치료법 중의 하나가 되었다. 이러한 음악치료에 대한 꾸준한 관심과 연구로 생활 속에 예방치료의 차원에서 이를 활용할 수도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김군자(1998), 음악치료의 이론과 실제, 양서원
국립특수교육원(1998), 장애학생을 위한 음악치료
이유진(2001), 음악치료의 이해, 음악치료에 대한 이해, 충남대학교
임은희(1999), 아시아미디어리서치, 음악치료학 입문
최병철(2003), 음악치료학, 서울 : 학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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