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빨간색(빨강)의 상징
Ⅱ. 파란색(파랑)의 상징
Ⅲ. 노란색(노랑)의 상징
1. 노랑은 힘을 상징한다
2. 노랑을 상징하는 형용사는 무한하다
3. `옐로=선정적` 고정관념 파괴
Ⅳ. 검은색(검정)의 상징
Ⅴ. 주황색의 상징
Ⅵ. 회색의 상징
Ⅶ. 보라색의 상징
참고문헌
Ⅱ. 파란색(파랑)의 상징
Ⅲ. 노란색(노랑)의 상징
1. 노랑은 힘을 상징한다
2. 노랑을 상징하는 형용사는 무한하다
3. `옐로=선정적` 고정관념 파괴
Ⅳ. 검은색(검정)의 상징
Ⅴ. 주황색의 상징
Ⅵ. 회색의 상징
Ⅶ. 보라색의 상징
참고문헌
본문내용
색깔을 선택하는 그 자체가 건전한 정신상태라고 할 수는 없다. 최근 이 색깔을 선택하는 사람이 늘고 있는 추세다. 사소한 것으로 남을 신용할 수 없게 된 세상이 왔다는 느낌이다.
Ⅴ. 주황색의 상징
주위 환경에 잘 적응하고, 명랑한 성격으로 겁이 많거나, 소심한 성격으로 내적인 불안의 표출이기도 하다. 극도의 애정 결핍과 관계가 있는 경향이다.
유아적 상태에 머무르고 싶어 하는 욕구, 의존심이 강하고 어리광이 심한 어린이, 소심하고
겁이 많은 어린이들이 주로 사용할 수도 있다.
성격이 소극적이고 내성적인 어린이가 이 색을 많이 사용하면 원기 왕성한 생동의 충동을 느끼고 적응력이 생겨난다. 지나치게 많이 사용하면 이기적이고 경박하다.
Ⅵ. 회색의 상징
사물을 대할 때 신중하고 항상 성실하며 균형을 유지하고 분별력이 있어 세련된 성격이다. 늘 남들에게 도움이 되어 주고 싶어 한다.
희색의 특징은 때가 가장 안타는 색이고 차분하게 느껴지는 색이다. 더욱이 옛날에는 빨간색은 물감 가격이 엄청 비쌌으므로 아무나 입을 수 있는 것도 아니고 빨간색은 수도자에게는 어울리지 않다. 스님들께서 희색을 입는 이유는 활동적이고 경제적인 면이 강하다.
Ⅶ. 보라색의 상징
보래색의 연상이미지는 불안, 질투, 예술, 광기 등이다. 보라색은 명상과 신비로움을 상징한다. 보라색은 고귀함을 상징해서 고대부터 국왕이나 교황만이 의복으로 입을 수 있는 색이었다. 자연에서 안료를 얻었던 때, 보라색의 원료는 달팽이였다. 이 안료는 매우 비쌌기 때문에 보라색은 귀하고 화려하며 기품 있는 색으로 상류층에서 인기를 얻었다. 보석 같은 액세서리에도 보라색의 귀하고 신비로운 이미지를 접할 수 있으며 메이크업을 할 때도 보라는 인기 있는 색이다. 서로 반대의 느낌을 가진 파랑색과 빨강색의 혼합으로 탄생한 보라색의 이미지는 고귀한 반면 광기어린 색으로, 화려한 반면 불행한 색으로 여겨진다. 또한 파랑색의 남성성과 빨강색의 여성성이 합쳐진 보라색은 동성연애자들을 상징하기도 한다.
참고문헌
* 김영애, 색채학, 성안당, 2004
* 모던 워커, 김은경 번역, 파워 오브 컬러, 교보문고, 1996
* 박도양, 실용색채학, 반도출판사, 1995
* 서정섭, 색채어의 상징의미 연구, 빨갛다·파랗다·노랗다, 추상과 의미의 실재, 박이정, 1998
* 최영훈, 색채학개론, 미진사, 1999
* 파버 비렌 저, 김진한 역, 색채의 영향, 서울 : 시공사, 1996
Ⅴ. 주황색의 상징
주위 환경에 잘 적응하고, 명랑한 성격으로 겁이 많거나, 소심한 성격으로 내적인 불안의 표출이기도 하다. 극도의 애정 결핍과 관계가 있는 경향이다.
유아적 상태에 머무르고 싶어 하는 욕구, 의존심이 강하고 어리광이 심한 어린이, 소심하고
겁이 많은 어린이들이 주로 사용할 수도 있다.
성격이 소극적이고 내성적인 어린이가 이 색을 많이 사용하면 원기 왕성한 생동의 충동을 느끼고 적응력이 생겨난다. 지나치게 많이 사용하면 이기적이고 경박하다.
Ⅵ. 회색의 상징
사물을 대할 때 신중하고 항상 성실하며 균형을 유지하고 분별력이 있어 세련된 성격이다. 늘 남들에게 도움이 되어 주고 싶어 한다.
희색의 특징은 때가 가장 안타는 색이고 차분하게 느껴지는 색이다. 더욱이 옛날에는 빨간색은 물감 가격이 엄청 비쌌으므로 아무나 입을 수 있는 것도 아니고 빨간색은 수도자에게는 어울리지 않다. 스님들께서 희색을 입는 이유는 활동적이고 경제적인 면이 강하다.
Ⅶ. 보라색의 상징
보래색의 연상이미지는 불안, 질투, 예술, 광기 등이다. 보라색은 명상과 신비로움을 상징한다. 보라색은 고귀함을 상징해서 고대부터 국왕이나 교황만이 의복으로 입을 수 있는 색이었다. 자연에서 안료를 얻었던 때, 보라색의 원료는 달팽이였다. 이 안료는 매우 비쌌기 때문에 보라색은 귀하고 화려하며 기품 있는 색으로 상류층에서 인기를 얻었다. 보석 같은 액세서리에도 보라색의 귀하고 신비로운 이미지를 접할 수 있으며 메이크업을 할 때도 보라는 인기 있는 색이다. 서로 반대의 느낌을 가진 파랑색과 빨강색의 혼합으로 탄생한 보라색의 이미지는 고귀한 반면 광기어린 색으로, 화려한 반면 불행한 색으로 여겨진다. 또한 파랑색의 남성성과 빨강색의 여성성이 합쳐진 보라색은 동성연애자들을 상징하기도 한다.
참고문헌
* 김영애, 색채학, 성안당, 2004
* 모던 워커, 김은경 번역, 파워 오브 컬러, 교보문고, 1996
* 박도양, 실용색채학, 반도출판사, 1995
* 서정섭, 색채어의 상징의미 연구, 빨갛다·파랗다·노랗다, 추상과 의미의 실재, 박이정, 1998
* 최영훈, 색채학개론, 미진사, 1999
* 파버 비렌 저, 김진한 역, 색채의 영향, 서울 : 시공사, 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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