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5. 스포츠 사회학
제1장 스포츠 사회학의 이해
1. 스포츠의 개념
2. 스포츠 사회학의 연구내용
제2장 스포츠와 사회화
1. 스포츠 사회화의 개념
2. 스포츠에로의 사회화 (어떻게 하면 스포츠에 참여시킬 것인가?)
3. 스포츠를 통한 사회화
4. 스포츠 탈사회화와 재사회화 (전 연령대에 걸쳐 일어나는 현상)
제3장 스포츠와 집단
1. 스포츠 집단의 특성
2. 스포츠 집단의 분류
3. 스포츠 집단과 지도력
제4장 스포츠와 불평등
1. 스포츠와 사회계층
2. 스포츠와 계층이동
3. 스포츠와 사회적 불평등
제5장 스포츠와 사회촉진
1. 스포츠와 사회적 촉진현상 (관중효과)
2. 대중매체와 스포츠
제1장 스포츠 사회학의 이해
1. 스포츠의 개념
2. 스포츠 사회학의 연구내용
제2장 스포츠와 사회화
1. 스포츠 사회화의 개념
2. 스포츠에로의 사회화 (어떻게 하면 스포츠에 참여시킬 것인가?)
3. 스포츠를 통한 사회화
4. 스포츠 탈사회화와 재사회화 (전 연령대에 걸쳐 일어나는 현상)
제3장 스포츠와 집단
1. 스포츠 집단의 특성
2. 스포츠 집단의 분류
3. 스포츠 집단과 지도력
제4장 스포츠와 불평등
1. 스포츠와 사회계층
2. 스포츠와 계층이동
3. 스포츠와 사회적 불평등
제5장 스포츠와 사회촉진
1. 스포츠와 사회적 촉진현상 (관중효과)
2. 대중매체와 스포츠
본문내용
가족과 사회의 건강에 영향을 미친다는 생각의 확산.
제5장 스포츠와 사회촉진
1. 스포츠와 사회적 촉진현상 (관중효과)
가. 사회적 촉진의 개념
타인의 존재로 학습초기에는 실수가 많으며 점차 익숙해지면 타인의 존재가 학습효과를 촉진한다.
나. 스포츠와 사회적 촉진
1) 초보자는 타인 앞에서 실수를 잘 하지만 숙련자는 타인 앞에서 오히려 더 잘 한다.
2) 근력발휘나 스피드 종목은 관중의 응원이 효과적이나 정교하고 집중이 필요한 종목에선 역효과가 발생.
3) 처음 배울 때는 개별연습이 효과적이나 숙련단계에서는 타인과의 경쟁이나 지도자의 평가가 효과적.
4) 나를 평가하는 사람이 있다는 의식만으로도 사회적 촉진현상이 발생한다. 그러므로 지도자는 활동참가자에 게 심리적 존재로서의 위치를 가져야 한다.
2. 대중매체와 스포츠
가. 대중매체의 특성
1) 우리의 경험을 구성하고 전달.
2) 사회에 대한 우리의 가치와 이념을 형성.
3) 세상사에 대한 해석과 논평.
4) 오락거리 제공
나. 스포츠와 대중매체의 관계
1) 대중매체가 스포츠에 미친 영향
경기규칙과 경기시간을 변화. (대중매체의 부정적인 측면으로 스포츠의 본질을 왜곡)
[대중매체가 스포츠에 요구하는 사례]
-인기경기의 황금시간대 편성
-경기순서, 경기시간의 조정
-중계를 위한 규칙의 개정
-선수의 상품화
-격렬한 경기의 유도.
2) 스포츠가 대중매체에 미친 영향
-스포츠 기사의 증가로 보도지면과 보도량 증가.
-스포츠 관련부서의 신설 및 강화.
-자체 수입확대를 위한 스포츠 이벤트 활성화 및 새로운 대회의 신설.
-스포츠중계 관련 기자재의 첨단화 촉진.
제5장 스포츠와 사회촉진
1. 스포츠와 사회적 촉진현상 (관중효과)
가. 사회적 촉진의 개념
타인의 존재로 학습초기에는 실수가 많으며 점차 익숙해지면 타인의 존재가 학습효과를 촉진한다.
나. 스포츠와 사회적 촉진
1) 초보자는 타인 앞에서 실수를 잘 하지만 숙련자는 타인 앞에서 오히려 더 잘 한다.
2) 근력발휘나 스피드 종목은 관중의 응원이 효과적이나 정교하고 집중이 필요한 종목에선 역효과가 발생.
3) 처음 배울 때는 개별연습이 효과적이나 숙련단계에서는 타인과의 경쟁이나 지도자의 평가가 효과적.
4) 나를 평가하는 사람이 있다는 의식만으로도 사회적 촉진현상이 발생한다. 그러므로 지도자는 활동참가자에 게 심리적 존재로서의 위치를 가져야 한다.
2. 대중매체와 스포츠
가. 대중매체의 특성
1) 우리의 경험을 구성하고 전달.
2) 사회에 대한 우리의 가치와 이념을 형성.
3) 세상사에 대한 해석과 논평.
4) 오락거리 제공
나. 스포츠와 대중매체의 관계
1) 대중매체가 스포츠에 미친 영향
경기규칙과 경기시간을 변화. (대중매체의 부정적인 측면으로 스포츠의 본질을 왜곡)
[대중매체가 스포츠에 요구하는 사례]
-인기경기의 황금시간대 편성
-경기순서, 경기시간의 조정
-중계를 위한 규칙의 개정
-선수의 상품화
-격렬한 경기의 유도.
2) 스포츠가 대중매체에 미친 영향
-스포츠 기사의 증가로 보도지면과 보도량 증가.
-스포츠 관련부서의 신설 및 강화.
-자체 수입확대를 위한 스포츠 이벤트 활성화 및 새로운 대회의 신설.
-스포츠중계 관련 기자재의 첨단화 촉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