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서 론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2. 장소성과 지역성의 이론적 고찰
2.1 장소성
2.2 지역성
3. 패러다임의 변화와 지역주의
3.1 기계화 시대의 합리성
3.2 새로운 사고의 전환
3.3 현대건축과 맥락주의(Contextualism)개념의 확대
4. 지역주의 전이(轉移) 및 사례분석
4.1 시각적 단서(visual cue)와 유추(analogy)적 측면
(1) 알도로시(Aldo Rossi)의 기억과 재현
(2) 웅거스(O.M.Ungers)의 형태학적 유추
4.2 추상적 연속성과 은유(metaphor)적 측면
(1) 쥬제페 테라니(Giuseppe Terragni)의 구성적 재해석
(2) 안톤 프레독 (Antoine Predock)의 풍토적 재해석
5. 결 론
참고문헌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2. 장소성과 지역성의 이론적 고찰
2.1 장소성
2.2 지역성
3. 패러다임의 변화와 지역주의
3.1 기계화 시대의 합리성
3.2 새로운 사고의 전환
3.3 현대건축과 맥락주의(Contextualism)개념의 확대
4. 지역주의 전이(轉移) 및 사례분석
4.1 시각적 단서(visual cue)와 유추(analogy)적 측면
(1) 알도로시(Aldo Rossi)의 기억과 재현
(2) 웅거스(O.M.Ungers)의 형태학적 유추
4.2 추상적 연속성과 은유(metaphor)적 측면
(1) 쥬제페 테라니(Giuseppe Terragni)의 구성적 재해석
(2) 안톤 프레독 (Antoine Predock)의 풍토적 재해석
5. 결 론
참고문헌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