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문학교육은 왜 필요할까?
1)문학 교육의 필요성
2.문학교육은 어떤 방향으로 나아가야 할까?
1)문학교육의 관점 : 실체 중심·속성 중심·활동 중심
2)문학교육의 과제
3. 문학교육의 내용은 무엇인가?
1) 문학교육에서의 지식
2) 문학 작품의 이해와 감상
3) 문학의 창작 및 표현
4) 문학교육의 어제와 오늘
4.문학 교육은 어떻게 해야 할까?
1) 내면화를 고려한 교수학습 방법
2) 반응 중심 교수학습 방법
3) 대화 중심 교수학습 방법
4)문학 교육에서의 평가
1)문학 교육의 필요성
2.문학교육은 어떤 방향으로 나아가야 할까?
1)문학교육의 관점 : 실체 중심·속성 중심·활동 중심
2)문학교육의 과제
3. 문학교육의 내용은 무엇인가?
1) 문학교육에서의 지식
2) 문학 작품의 이해와 감상
3) 문학의 창작 및 표현
4) 문학교육의 어제와 오늘
4.문학 교육은 어떻게 해야 할까?
1) 내면화를 고려한 교수학습 방법
2) 반응 중심 교수학습 방법
3) 대화 중심 교수학습 방법
4)문학 교육에서의 평가
본문내용
제안
1단계 : 반응의 형성(텍스트와 학생의 거래)
-학생들이 심미적 독서를 하도록 격려하는 것
-텍스트에 대한 학생들의 부정적 선입견을 제거
-어려운 어휘나 표현 등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해야 함
-방해 요인 제거하여 독자와 텍스트의 일차적인 거래가 이루어지도록 해야 함
2단계 : 반응의 명료화(학생과 학생 사이의 거래)
-자신의 문화적 반응이 무엇인지 알고 작품에 대한 첫 반응을 확장하기 위한 넓고 다양한 방식을 경험하도록 한다.
-학생과 학생 사이의 거래를 활성화시켜야 한다.
-주요 학습 활동 : 반응에 대한 질문이나 토의, 반응의 쓰기
3단계 : 반응의 심화(텍스트와 텍스트의 상호 관련)
-자신이 읽은 작품과 다른 작품을 비교하며 읽는 것은 학생들의 반응을 풍부하게 하고 문학적인 사유를 촉진시킬 수 있다.
3) 대화 중심 교수학습 방법
: 문학 작품을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다양한 형태의 ‘대화’를 중시
대화 : 다른 사고, 다른 관점 혹은 타인과의 의견 교류를 통해 자신의 문학적 사유 방식을 성찰 할 수 있으며, 새로운 문학적 사유를 추동시킬 수 있는 상호 소통 형태의 의견 교환
-관점의 차이, 목소리의 차이를 인정하면서 좀더 타당한 사진의 목소리를 찾아가는 ‘과정’을 중시
대화 중심 문학 교수학습을 위한 절차(P.344)
-<대화1>의 단계 : ‘내적 대화’란 문학 텍스트를 읽는 과정에서 독자 개인의 내면에서 이루어지는 다양한 문학적 사고들 간의 대화이다.
-<대화2>의 단계 : 학생과 학생 사이에 이루어지는 대화는 현실적 독자들 사이에서 이루어지는 횡적 대화의 형태를 띤다. (이것은 내적 대화를 통한 독자 개인의 문학 텍스트 읽기가 얼마나 타당한 것인지 표현하면서 다른 사람들을 설득하는 것이며, 자신의 문학적 사유를 공개하고 타인의 사유와 동등하게 나누는 대화를 통해 문학적 사유의 폭을 넓히고 조정하는 과정이다.)
-<대화3>의 단계 : 이상적 독자와 현실적 독자 사이에 이루어지는 종적 대화라는 특성을 지닌다. (종적 대화 : 교사가 교육적 관점을 견지하면서 통제하는 성격을 지닌다는 것, 이상적 독자로서의 교사와 현실적 독자로서의 학생이라는 차이에 근거를 둔 대화)
-교사의 역할 : 새로운 관점을 제시하거나 의도를 가진 질문을 던짐으로 새로운 문학적 사유를 가동시키는 것.
‘경쟁적 읽기’를 추동시킬 수도 있다.
-<대화1>, <대화2>, <대화3>의 단계는 대화의 일반적인 절차이긴 하지만 선조적으로만 이루어지는 절차는 아니라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회귀적으로 돌아가 이전 단계의 대화도 수행할 수 있다.
최종 목표 : 내적 대화의 활성화
-<대화2>, <대화3>의 단계는 좀더 밀도 있는 내적 대화 능력을 신장시키기 위해 교육적으로 구성한 단계이다.
4)문학 교육에서의 평가
문학 교육에서 평가가 어려운 이유
특정 문학 작품에 대하여 학습자의 동일한 반응을 기대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독자 개개인의 조건에 따라 개별적으로 다양한 반응이 나올 수 있다.
-독자는 주어진 범주를 넘어 반응할 수 있으며 문항에서 요구한 것보다 한층 더 복잡하거나 섬세한 반응을 보일 수 있다.
⇒정해진 답이 없으며 동일한 반응을 기대하기도 어렵고, 특정 결론이나 문학적 반응에 도달하기 위한 과정도 표준화하기 어렵다.
독자들이 보이는 문학적 반응이나 표현을 위계화하기 어렵다.
-독자 개별적인 주체성에 근거한 정서적 반응을 평가하는 것이기 때문
문학 교육에서 평가를 하려면
문학 교육의 본질에 맞는 경가는 수행 평가이다. -토론, 글 쓰기, 문학으로 표현하기 등의 활동
-문학 교육에서 평가 방안
반응의 유형을 다양화위계화하여 평가하는 방안
특정한 종류의 반응을 유도한 후 평가하는 방안 (특정한 종류의 반응 : 교육적으로 유의미한 반응의 유형을 상정한 것)
유의미한 항목을 중심으로 문학적 반응을 시기적공간적으로 자유롭게 열어 놓는 방안
-문학 감상 기록장 같은 포트폴리오형 평가 도구를 활용하면 좋다. (감상 기록장 : 학생들이 평소에 읽은 문학 작품에 대한 감상이나 생각을 수시로 기록한 결과물의 모음집)
학생들이 감상한 내용을 자유롭게 쓰도록 하고 평가하는 방안
문학적 반응의 과정을 중심으로 채점 기준을 작성하는 방안
-학습한 문학 작품 감상 방법을 제대로 적용했느냐를 중심으로 평가하자는 의미한다.
시 감상에 대한 경가 : 감상 내용 자체는 다양성을 열어 두되 그 감상에 이르는 구체적인 경로를 쓰도록 문장을 구조화 하고, 그 경로를 중심으로 채점 기준을 작성하는 방안이 가능하다.
1단계 : 반응의 형성(텍스트와 학생의 거래)
-학생들이 심미적 독서를 하도록 격려하는 것
-텍스트에 대한 학생들의 부정적 선입견을 제거
-어려운 어휘나 표현 등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해야 함
-방해 요인 제거하여 독자와 텍스트의 일차적인 거래가 이루어지도록 해야 함
2단계 : 반응의 명료화(학생과 학생 사이의 거래)
-자신의 문화적 반응이 무엇인지 알고 작품에 대한 첫 반응을 확장하기 위한 넓고 다양한 방식을 경험하도록 한다.
-학생과 학생 사이의 거래를 활성화시켜야 한다.
-주요 학습 활동 : 반응에 대한 질문이나 토의, 반응의 쓰기
3단계 : 반응의 심화(텍스트와 텍스트의 상호 관련)
-자신이 읽은 작품과 다른 작품을 비교하며 읽는 것은 학생들의 반응을 풍부하게 하고 문학적인 사유를 촉진시킬 수 있다.
3) 대화 중심 교수학습 방법
: 문학 작품을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다양한 형태의 ‘대화’를 중시
대화 : 다른 사고, 다른 관점 혹은 타인과의 의견 교류를 통해 자신의 문학적 사유 방식을 성찰 할 수 있으며, 새로운 문학적 사유를 추동시킬 수 있는 상호 소통 형태의 의견 교환
-관점의 차이, 목소리의 차이를 인정하면서 좀더 타당한 사진의 목소리를 찾아가는 ‘과정’을 중시
대화 중심 문학 교수학습을 위한 절차(P.344)
-<대화1>의 단계 : ‘내적 대화’란 문학 텍스트를 읽는 과정에서 독자 개인의 내면에서 이루어지는 다양한 문학적 사고들 간의 대화이다.
-<대화2>의 단계 : 학생과 학생 사이에 이루어지는 대화는 현실적 독자들 사이에서 이루어지는 횡적 대화의 형태를 띤다. (이것은 내적 대화를 통한 독자 개인의 문학 텍스트 읽기가 얼마나 타당한 것인지 표현하면서 다른 사람들을 설득하는 것이며, 자신의 문학적 사유를 공개하고 타인의 사유와 동등하게 나누는 대화를 통해 문학적 사유의 폭을 넓히고 조정하는 과정이다.)
-<대화3>의 단계 : 이상적 독자와 현실적 독자 사이에 이루어지는 종적 대화라는 특성을 지닌다. (종적 대화 : 교사가 교육적 관점을 견지하면서 통제하는 성격을 지닌다는 것, 이상적 독자로서의 교사와 현실적 독자로서의 학생이라는 차이에 근거를 둔 대화)
-교사의 역할 : 새로운 관점을 제시하거나 의도를 가진 질문을 던짐으로 새로운 문학적 사유를 가동시키는 것.
‘경쟁적 읽기’를 추동시킬 수도 있다.
-<대화1>, <대화2>, <대화3>의 단계는 대화의 일반적인 절차이긴 하지만 선조적으로만 이루어지는 절차는 아니라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회귀적으로 돌아가 이전 단계의 대화도 수행할 수 있다.
최종 목표 : 내적 대화의 활성화
-<대화2>, <대화3>의 단계는 좀더 밀도 있는 내적 대화 능력을 신장시키기 위해 교육적으로 구성한 단계이다.
4)문학 교육에서의 평가
문학 교육에서 평가가 어려운 이유
특정 문학 작품에 대하여 학습자의 동일한 반응을 기대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독자 개개인의 조건에 따라 개별적으로 다양한 반응이 나올 수 있다.
-독자는 주어진 범주를 넘어 반응할 수 있으며 문항에서 요구한 것보다 한층 더 복잡하거나 섬세한 반응을 보일 수 있다.
⇒정해진 답이 없으며 동일한 반응을 기대하기도 어렵고, 특정 결론이나 문학적 반응에 도달하기 위한 과정도 표준화하기 어렵다.
독자들이 보이는 문학적 반응이나 표현을 위계화하기 어렵다.
-독자 개별적인 주체성에 근거한 정서적 반응을 평가하는 것이기 때문
문학 교육에서 평가를 하려면
문학 교육의 본질에 맞는 경가는 수행 평가이다. -토론, 글 쓰기, 문학으로 표현하기 등의 활동
-문학 교육에서 평가 방안
반응의 유형을 다양화위계화하여 평가하는 방안
특정한 종류의 반응을 유도한 후 평가하는 방안 (특정한 종류의 반응 : 교육적으로 유의미한 반응의 유형을 상정한 것)
유의미한 항목을 중심으로 문학적 반응을 시기적공간적으로 자유롭게 열어 놓는 방안
-문학 감상 기록장 같은 포트폴리오형 평가 도구를 활용하면 좋다. (감상 기록장 : 학생들이 평소에 읽은 문학 작품에 대한 감상이나 생각을 수시로 기록한 결과물의 모음집)
학생들이 감상한 내용을 자유롭게 쓰도록 하고 평가하는 방안
문학적 반응의 과정을 중심으로 채점 기준을 작성하는 방안
-학습한 문학 작품 감상 방법을 제대로 적용했느냐를 중심으로 평가하자는 의미한다.
시 감상에 대한 경가 : 감상 내용 자체는 다양성을 열어 두되 그 감상에 이르는 구체적인 경로를 쓰도록 문장을 구조화 하고, 그 경로를 중심으로 채점 기준을 작성하는 방안이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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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교육 내용 상세화 (5학년 읽기 - ⑺ 비유적 표현을 이해하며 글을 읽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