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1. 서론
2. 선정이유
Ⅱ. 본론1: ‘내 이름은 칸’에 대한 이해
1. 영화의 핵심 메시지
2. 등장인물
3. 줄거리
Ⅲ. 본론2: 영화에 투영된 실제의 삶
1. 힌두와 이슬람은 왜 그렇게 대립해야 했나?
2. 9.11 테러이후 실제 무슬림의 삶
3. 오바마 그리고 변화
Ⅳ. 본론3: 다국적기업에의 적용
1. 사례분석: 스타벅스와 이슬람의 갈등
2. 다문화 조직의 경영: 상황설정
Ⅴ. 결론
Ⅵ. 참고자료
1. 서론
2. 선정이유
Ⅱ. 본론1: ‘내 이름은 칸’에 대한 이해
1. 영화의 핵심 메시지
2. 등장인물
3. 줄거리
Ⅲ. 본론2: 영화에 투영된 실제의 삶
1. 힌두와 이슬람은 왜 그렇게 대립해야 했나?
2. 9.11 테러이후 실제 무슬림의 삶
3. 오바마 그리고 변화
Ⅳ. 본론3: 다국적기업에의 적용
1. 사례분석: 스타벅스와 이슬람의 갈등
2. 다문화 조직의 경영: 상황설정
Ⅴ. 결론
Ⅵ. 참고자료
본문내용
람들을 채용해야 할 것이다. 둘째, 구성된 조직은 문화차이, 다양성을 등한시하거나 무시하면 안 되며 차이와 다양성을 존중하기 위해 그것을 인지하고 이해해야 하는 과정이 선행되어야 한다. 인지하고 이해하는 과정 속에서 그들의 문화적 배경의 옳고 그름을 평가해서는 안 되며 순수하게 묘사하는 작업을 진행해야 할 것이다. 셋째, 앞의 과정을 거치면 리더는 구성원들이 문화다양성을 초월하여 기업에 이익을 이끌어 낼 수 있도록 하게끔 목표지향적인 마인드와 태도를 심어줘야 한다. 이를 위하여 리더는 공정성을 유지하여 본국에 소속된 구성원들에게 치우친 권한을 부여해서는 안 될 것이다. 이러한 과정들을 무사히 완수한다면 상호간 존중하는 마인드가 생길 것이며 그것은 긍정적인 결과를 낳을 것이다. 물론 그 결과를 feedback하는 작업을 거쳐 기업 발전에 기여 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
Ⅴ. 결론
미국의 정치학자 새뮤얼 헌팅턴은 1992년 Foreign Affairs에 「문명의 충돌?」이라는 논문을 게재하며 수없는 논란의 중심에 서게 된다. 논문의 요지는 냉전 이후의 세계는 이념이 아닌 각각의 서로 다른 문명에 의해 갈라질 것이며 각 문명의 서로 ‘다름’ 때문에 갈등은 더욱 심해질 것이다. 특히, 십자군전쟁, 오스만투르크 및 식민지전쟁에서 끊임없이 갈등을 겪은 기독교 중심의 서양문명과 이슬람 문명의 갈등은 더욱 심해질 것이라는 내용도 담겨 있었다. 비록 서구 중심의 세계관과 일부 반례로 인해 비판을 받았지만, 그의 견해가 모두 틀린 것은 아니었다.
냉전 종식 이후, 이스라엘의 건국과 걸프전 등 서양문명의 미국과 이슬람의 중동국가들은 끊임없이 갈등을 겪었고, 갈등의 최고조에 이르렀을 때 2001년 9.11 테러가 발생한 것이다. 이슬람계 테러리스트에 의해 자행된 9.11 테러는 많은 미국인들에게 충격과 공포를 안겨주었고, 미국은 이슬람과의 전쟁을 선포하기에 이른다. 이 과정에서 미국 내 무슬림들의 삶은 테러리스트가 아님에도 이슬람을 믿는다는 이유로 악화일로를 거듭하였고, 나아가서는 이유 없는 증오에 의한 폭행이나 차별을 묵묵히 참아야 되는 존재가 된 것이다.
영화 ‘내 이름은 칸’은 이러한 무슬림들의 삶을 세밀하게 잘 묘사해주고 있다. 국가와 국가, 문명과 문명 간의 갈등으로 인해 자신의 교리를 지키며 이웃을 돕고 즐겁게 살아가던 한 남자 칸의 삶을 아내의 헤어살롱 파산과 아들의 죽음을 통해 경제적으로 그리고 심리적으로 얼마나 파괴되는 지를 보여주는 것이다. 하지만 영화는 이러한 갈등에 대한 답 또한 제시하고 있다.
바로 인류는 ‘다르지 않다’라는 가치를 전하고 있는 것이다. 영화는 칸이라는 인물을 통해 인간은 본래 선하다는 성선설을 주장하고 있다. 특히, 극의 종반부에 칸이 잠시 머물렀던 조지아 마을이 물에 잠기는 모습을 보고 이를 구하기 위해 달려가는 장면과 TV를 통해 이를 지켜보던 수많은 무슬림이 이를 돕기 위해 자진해서 조지아 마을로 달려가는 장면을 보여주면서 과연 서로 다른 문명과 종교가 인류애를 앞설 수 있는가라는 의문을 던지게 하는 것이다. ‘인류애는 종교와 문명을 넘어선다.’ 칸이 영화를 통해 보여준 가치는 우월한 종교나 문명이 아닌 모든 종교가 하는 말이 결국에는 인류애의 구현에 있다는 데에 있다.
영화 초반부 힌두-무슬림 폭동이 일어나던 밤 칸의 어머니는 칸에게 막대기를 든 사람과 사탕을 든 사람을 보여주며 누가 좋은 사람인지 누가 나쁜 사람인지 물어본다. 물론 칸은 막대기를 든 사람이 나쁘고, 사탕을 든 사람이 착하다고 한다. 그리고 이어지는 어머니의 질문은 그렇다면 ‘누가 무슬림이고 누가 힌두인지 알겠니?’라는 것이다. 세상에 특정 종교이기 때문에, 특정 국가의 사람이기 때문에 나쁜 사람은 아무도 없는 것이다. 세계를 바라보는 편견과 선입관이 우리의 삶을 평화와 화합에서 갈등과 대립으로 바꾸어 놓는 것이다. 우리가 살아가는 세상을 긍정적으로 보자는 말은 하지 않겠다. 주어진 그대로만 보자. 9.11테러는 이슬람의 일부 근본주의자들이 행한 것이지 모든 무슬림의 의지는 아니었다. 반대로 모든 미국인이 무슬림이라는 이유로 사람을 공격하거나 차별하지는 않는다. 이러한 사실들을 왜곡하지 않고 바라보면서 갈등과 대립보다 화합과 공존을 향해 나아간다면 인류는 영화 ‘내 이름은 칸’에서 나타나듯이 인류애로 서로의 아픔을 만져줄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이러한 문화가 정착된다면 기업에서도 이문화관리나 해외 진출에 있어서 적은 부담을 가지고, 폭 넓은 이해로 다가갈 수 있을 것이다. 물론 해외 곳곳에 있는 글로벌 기업 또한 이러한 화합과 공존의 시대를 위한 노력을 게을리 하지 않아야 할 것이다.
Ⅵ. 참고자료
힌두·이슬람 충돌 … 뭄바이 ‘테러 도시’ 로, 중앙일보, 2011.07.15. 14면
9.11 이후 미국 내 무슬림 수입 10% 감소", 연합뉴스, 2006.08.25
美직장내 무슬림 차별행위 급증, 연합뉴스, 2010.09.25
9·11 10년, 미국인 70% "무슬림 싫다" 시사IN Live 2011.09.15
오바마 "美-무슬림 새 시대 도래" 뉴시스 세계 2009.06.04
화해노력 진정성 있는 것" 연합뉴스 세계 2010.11.10
오바마 "아프간 철군 방침 변화 없다" 뉴시스 세계 2011.10.01.
http://www.culturecom.co.kr/board/bbs/board.php?bo_table=column01&wr_id=1423 (글로벌 기업 활동과 종교)
http://barenakedislam.wordpress.com/2009/03/12/muslim-cleric-demands-starbucks-be-shut-down-in-the-islamic-world/(Bared Naked Islam)
http://naslee.blog.me/67191774 (그들의 사례를 주목하라! 글로벌 기업의 다문화 경영)
Nancy J.Adler with Allison Gundersen(2007), 『International Dimensions of Organizational Behavior Fifth Edition』, LightningSourceInc.
Ⅴ. 결론
미국의 정치학자 새뮤얼 헌팅턴은 1992년 Foreign Affairs에 「문명의 충돌?」이라는 논문을 게재하며 수없는 논란의 중심에 서게 된다. 논문의 요지는 냉전 이후의 세계는 이념이 아닌 각각의 서로 다른 문명에 의해 갈라질 것이며 각 문명의 서로 ‘다름’ 때문에 갈등은 더욱 심해질 것이다. 특히, 십자군전쟁, 오스만투르크 및 식민지전쟁에서 끊임없이 갈등을 겪은 기독교 중심의 서양문명과 이슬람 문명의 갈등은 더욱 심해질 것이라는 내용도 담겨 있었다. 비록 서구 중심의 세계관과 일부 반례로 인해 비판을 받았지만, 그의 견해가 모두 틀린 것은 아니었다.
냉전 종식 이후, 이스라엘의 건국과 걸프전 등 서양문명의 미국과 이슬람의 중동국가들은 끊임없이 갈등을 겪었고, 갈등의 최고조에 이르렀을 때 2001년 9.11 테러가 발생한 것이다. 이슬람계 테러리스트에 의해 자행된 9.11 테러는 많은 미국인들에게 충격과 공포를 안겨주었고, 미국은 이슬람과의 전쟁을 선포하기에 이른다. 이 과정에서 미국 내 무슬림들의 삶은 테러리스트가 아님에도 이슬람을 믿는다는 이유로 악화일로를 거듭하였고, 나아가서는 이유 없는 증오에 의한 폭행이나 차별을 묵묵히 참아야 되는 존재가 된 것이다.
영화 ‘내 이름은 칸’은 이러한 무슬림들의 삶을 세밀하게 잘 묘사해주고 있다. 국가와 국가, 문명과 문명 간의 갈등으로 인해 자신의 교리를 지키며 이웃을 돕고 즐겁게 살아가던 한 남자 칸의 삶을 아내의 헤어살롱 파산과 아들의 죽음을 통해 경제적으로 그리고 심리적으로 얼마나 파괴되는 지를 보여주는 것이다. 하지만 영화는 이러한 갈등에 대한 답 또한 제시하고 있다.
바로 인류는 ‘다르지 않다’라는 가치를 전하고 있는 것이다. 영화는 칸이라는 인물을 통해 인간은 본래 선하다는 성선설을 주장하고 있다. 특히, 극의 종반부에 칸이 잠시 머물렀던 조지아 마을이 물에 잠기는 모습을 보고 이를 구하기 위해 달려가는 장면과 TV를 통해 이를 지켜보던 수많은 무슬림이 이를 돕기 위해 자진해서 조지아 마을로 달려가는 장면을 보여주면서 과연 서로 다른 문명과 종교가 인류애를 앞설 수 있는가라는 의문을 던지게 하는 것이다. ‘인류애는 종교와 문명을 넘어선다.’ 칸이 영화를 통해 보여준 가치는 우월한 종교나 문명이 아닌 모든 종교가 하는 말이 결국에는 인류애의 구현에 있다는 데에 있다.
영화 초반부 힌두-무슬림 폭동이 일어나던 밤 칸의 어머니는 칸에게 막대기를 든 사람과 사탕을 든 사람을 보여주며 누가 좋은 사람인지 누가 나쁜 사람인지 물어본다. 물론 칸은 막대기를 든 사람이 나쁘고, 사탕을 든 사람이 착하다고 한다. 그리고 이어지는 어머니의 질문은 그렇다면 ‘누가 무슬림이고 누가 힌두인지 알겠니?’라는 것이다. 세상에 특정 종교이기 때문에, 특정 국가의 사람이기 때문에 나쁜 사람은 아무도 없는 것이다. 세계를 바라보는 편견과 선입관이 우리의 삶을 평화와 화합에서 갈등과 대립으로 바꾸어 놓는 것이다. 우리가 살아가는 세상을 긍정적으로 보자는 말은 하지 않겠다. 주어진 그대로만 보자. 9.11테러는 이슬람의 일부 근본주의자들이 행한 것이지 모든 무슬림의 의지는 아니었다. 반대로 모든 미국인이 무슬림이라는 이유로 사람을 공격하거나 차별하지는 않는다. 이러한 사실들을 왜곡하지 않고 바라보면서 갈등과 대립보다 화합과 공존을 향해 나아간다면 인류는 영화 ‘내 이름은 칸’에서 나타나듯이 인류애로 서로의 아픔을 만져줄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이러한 문화가 정착된다면 기업에서도 이문화관리나 해외 진출에 있어서 적은 부담을 가지고, 폭 넓은 이해로 다가갈 수 있을 것이다. 물론 해외 곳곳에 있는 글로벌 기업 또한 이러한 화합과 공존의 시대를 위한 노력을 게을리 하지 않아야 할 것이다.
Ⅵ. 참고자료
힌두·이슬람 충돌 … 뭄바이 ‘테러 도시’ 로, 중앙일보, 2011.07.15. 14면
9.11 이후 미국 내 무슬림 수입 10% 감소", 연합뉴스, 2006.08.25
美직장내 무슬림 차별행위 급증, 연합뉴스, 2010.09.25
9·11 10년, 미국인 70% "무슬림 싫다" 시사IN Live 2011.09.15
오바마 "美-무슬림 새 시대 도래" 뉴시스 세계 2009.06.04
화해노력 진정성 있는 것" 연합뉴스 세계 2010.11.10
오바마 "아프간 철군 방침 변화 없다" 뉴시스 세계 2011.10.01.
http://www.culturecom.co.kr/board/bbs/board.php?bo_table=column01&wr_id=1423 (글로벌 기업 활동과 종교)
http://barenakedislam.wordpress.com/2009/03/12/muslim-cleric-demands-starbucks-be-shut-down-in-the-islamic-world/(Bared Naked Islam)
http://naslee.blog.me/67191774 (그들의 사례를 주목하라! 글로벌 기업의 다문화 경영)
Nancy J.Adler with Allison Gundersen(2007), 『International Dimensions of Organizational Behavior Fifth Edition』, LightningSourceIn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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