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Bean Pole
1. Brand
2. STP 전략
(1) Segmentation
(2) Target
(3) Positioning
3. Marketing Mix ; 4P
(1) Product
(2) Price
(3) Place
(4) Promotion
① 광고전략
② 고객 감동 전략
HAZZYS
1. BRAND
2. SWOT 분석
3. STP
(1) Segmentation
(2) Target
(3) Positioning
4. 마케팅 믹스 전략
(1) Product
(2) Price
(3) Place
(4) Promotion
① 광고 전략
② 문화 감성 마케팅
③ 고객과의 커뮤니티
Ⅲ. 양사 비교ㆍ분석
1. Brand
2. STP 전략
(1) Segmentation
(2) Target
(3) Positioning
3. Marketing Mix ; 4P
(1) Product
(2) Price
(3) Place
(4) Promotion
① 광고전략
② 고객 감동 전략
HAZZYS
1. BRAND
2. SWOT 분석
3. STP
(1) Segmentation
(2) Target
(3) Positioning
4. 마케팅 믹스 전략
(1) Product
(2) Price
(3) Place
(4) Promotion
① 광고 전략
② 문화 감성 마케팅
③ 고객과의 커뮤니티
Ⅲ. 양사 비교ㆍ분석
본문내용
D 캐주얼 제품군에서는 최초로 2002년에 ‘인터넷 생중계 사이버 패션쇼’를 통해 런칭쇼를 하였다. 그리고 이어서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기 위해 4, 5호선 지하철 각 1편성을 빌려 ‘헤지스 테마열차’를 운영하는 등 신선한 문화 마케팅을 펼쳤다. 2003년에는 헤지스 우수 고객들을 대상으로 여의도에서 잠원 둔치까지 인라인을 함께 타는 ‘헤지스 로드 런 이벤트’를 실시하는 등 고객들과 헤지스의 고유한 브랜드 컨셉트를 공유하기 위한 다양한 노력들을 펼치고 있다
③ 고객과의 커뮤니티
헤지스는 문화 공간인 ‘매니아 클럽’을 홈페이지 내에서 운영하여 헤지스의 단골 고객 확보 뿐만 아니라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여 고객들의 상표충성도를 높이고 있다. 그리고 고객들의 다양한 커뮤니티 활동을 지원하고 있으며, 고객들의 의견을 적극 반영하는 등 고객 중심의 온라인 마케팅을 적극 펴 나가고 있다.
헤지스는 2001년 홈페이지 오픈 후, 온라인 회원들을 대상으로 매월 영화 시사회를 실시하고 있으며, 2004년에는 헤지스 포인트를 사용해 헤지스 제품을 구입할 수 있는 ‘포인트샵 클럽’, ‘시네마 클럽’, ‘로또 클럽’ 등을 열어 헤지스 매니아 클럽 회원들에 대한 서비스를 강화해 나가고 있다.
Ⅲ. 양사 비교ㆍ분석
헤지스의 강점은 Life Style에 맞춰 제품을 구성하고 있다는 점이다. 직장 근무시간(On-Time)은 물론 퇴근 후나 여가시간(Off-Time)에도 아이템 간 크로스 코디를 통해 옷을 입을 수 있도록 제품을 구성하여 신세대 소비자들에게 어필하고 있다. 또한 단기간에 강력한 브랜드 파워를 구축하였다. 출시 이후, 지금까지 노세일 정책을 고수하여 고급스런 이미지를 쌓은 헤지스는 지난 해 ‘굿바이 폴’ 광고 캠페인 등 톡톡 튀면서도 공격적인 마케팅을 통해 단기간에 브랜드 인지도를 급상승시켰다. 헤지스의 성공적인 시장 조기 정착은 2002년 LG패션이 LG상사 전체 영업 이익의 80%를 점유하는데 큰 기여를 하였다. 그리고 같은 해, LG상사는 누적 이익 634억원으로 사상 최대의 실적을 거두었다.
폴로를 철저하게 벤치마킹하여 시장 진입에 성공하고, 국내 TD 캐주얼 시장 점유 1위를 차지하고 있는 빈폴과 후발 주자로서 자주적인 계획을 세워 시장에 진입한 헤지스는 모두 소비자에게 고급 이미지로 포지셔닝 하였다. 그리고 꾸준히 고품질과 차별화된 디자인을 강조해왔으며, 고가격과 No-sale 정책을 전개하였다.
또한 유통 측면에서도 기존의 고급 이미지를 유지하기 위한 백화점 중심의 입점에서 벗어나 벗어나 단독으로 가두점을 오픈하였다. 이는 장기화된 경제 침체로 인해 의류 시장에서의 주요 유통 채널별 시장 점유율도 변화하고 있기 때문이다. 의류시장의 위축을 고려한 것으로, 가두점 유통 확대의 경우, 가두점이 브랜드 이미지를 소비자들에게 효과적으로 인식시킬 수 있으며, 수익률이 백화점 매장보다 상대적으로 높기 때문이다. 백화점의 경우, 매장 임대료와 중간관리비로 각각 매출의 30%, 15%정도가 빠져나가지만 가두점의 경우, 대리점 주 마진으로 30%안팎만 부담하면 되기 때문이다.
가두점 오픈 후, 빈폴과 헤지스는 모두 자사 브랜드의 이미지를 효과적으로 표현하기 위해 인테리어에 많은 역량을 쏟아 부었다. 이는 가두점의 특성상 소비자들에게 브랜드을 더 많이 가까이서 접하게 할 수 있게함과 동시에 고급화ㆍ대형화된 매장 인테리어를 통해 자신들의 이미지를 더욱 부각시키고 있다.
반면 헤지스는 후발 주자로써 빈폴과의 차별화를 위해 빈폴이 폴로의 컨셉을 모방한 것과는 달리 비용은 많이 들어도 정말 차별화될 수 있는 제품의 질을 선택하였다. 이미 성공한 폴로와 빈폴의 브랜드 컨셉을 모방한다는 것은 그만큼 위험성을 줄일 수 있는 것을 의미하지만 세컨드 브랜드로서의 약점을 갖고 있다는 것을 말해주기도 하기 때문이다.
빈폴이 이미 TD 캐주얼 제품군 시장을 대부분 장악하고 있는 상황에서 헤지스가 신규 브랜드로써 고품질, 고가격 전략을 구사하고 있는 빈폴에 대해 시장 성장 가능성이 높은 중저가 브랜드로 런칭 하지 않고, 빈폴과 유사하게 고가격 고품질로 시장 진입을 시도할 수 있었던 것은 헤지스가 그만큼 제품의 질에 대한 자신감이 있었기 때문이다. 빈폴과 폴로보다 좀더 높은 가격과 품질로 시장에 진입한 헤지스는 ‘굿바이 폴’ 비교광고에서 모델들이 빈폴과 폴로 의상에서 헤지스 의상으로 갈아입음으로써 소비자들에게 헤지스의 제품이 더 좋다라는 것을 암묵적으로 인식시켰다. 뿐만 아니라, ‘굿바이 폴’ 비교광고로 인해 생긴 사회적 파장은 소비자들에게 헤지스라는 브랜드를 더욱 강하게 인지시키는 효과를 가져왔다.
또한 헤지스는 고객들에 대한 서비스 마케팅측면에서 빈폴보다는 더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헤지스 런칭 후, 빈폴과 헤지스의 마케팅을 살펴보면 빈폴이 사회활동 중심의 이벤트를 서비스 마케팅으로 제공한 반면, 헤지스는 온라인 서비스 마케팅을 통해 고객과의 커뮤니티를 적극 활용하여 자사 제품에 대한 고객들의 관여도를 충분히 끌어올렸다. 이는 고객들에게 헤지스라는 브랜드에 관여하게 함으로써 마치 자신의 브랜드처럼 인식되게 하는 효과를 가져오게 함으로써 헤지스라는 브랜드에 기존 고객들의 충성도를 높이고, 이를 신규 고객들에게 홍보함으로써 잠재 고객층의 충성도까지 이끌어 내고 있다.
반면, 헤지스는 빈폴과 달리 타겟 고객층이 제한되어 있다. 헤지스가 25~35세의 남성과 여성을 대상으로 하는 반면, 빈폴은 최초 런칭부터 기본적으로 Non Age Target 정책을 구사하고 있으며, Bean Pole Kids 브랜드의 출시로 이미 Family Brand로써 입지를 다지고 있기 때문에 고객의 범위가 거의 무제한적이다. 따라서 헤지스 역시 라인의 세분화를 통한 Family Brand 전략이 필요하다.
의류 시장에서의 대부분의 소비는 30대~40대가 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리고 향후 헤지스의 고객층이 될 현재의 20대 이하의 소비자의 경우, 인구의 절대적인 감소에도 불구하고, 베이베 붐 세대의 자녀들로서 경제적 풍요와 신체적 우위를 바탕으로 꾸준하게 시장 점유율을 확대시키고 있는 경향이 있다.
③ 고객과의 커뮤니티
헤지스는 문화 공간인 ‘매니아 클럽’을 홈페이지 내에서 운영하여 헤지스의 단골 고객 확보 뿐만 아니라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여 고객들의 상표충성도를 높이고 있다. 그리고 고객들의 다양한 커뮤니티 활동을 지원하고 있으며, 고객들의 의견을 적극 반영하는 등 고객 중심의 온라인 마케팅을 적극 펴 나가고 있다.
헤지스는 2001년 홈페이지 오픈 후, 온라인 회원들을 대상으로 매월 영화 시사회를 실시하고 있으며, 2004년에는 헤지스 포인트를 사용해 헤지스 제품을 구입할 수 있는 ‘포인트샵 클럽’, ‘시네마 클럽’, ‘로또 클럽’ 등을 열어 헤지스 매니아 클럽 회원들에 대한 서비스를 강화해 나가고 있다.
Ⅲ. 양사 비교ㆍ분석
헤지스의 강점은 Life Style에 맞춰 제품을 구성하고 있다는 점이다. 직장 근무시간(On-Time)은 물론 퇴근 후나 여가시간(Off-Time)에도 아이템 간 크로스 코디를 통해 옷을 입을 수 있도록 제품을 구성하여 신세대 소비자들에게 어필하고 있다. 또한 단기간에 강력한 브랜드 파워를 구축하였다. 출시 이후, 지금까지 노세일 정책을 고수하여 고급스런 이미지를 쌓은 헤지스는 지난 해 ‘굿바이 폴’ 광고 캠페인 등 톡톡 튀면서도 공격적인 마케팅을 통해 단기간에 브랜드 인지도를 급상승시켰다. 헤지스의 성공적인 시장 조기 정착은 2002년 LG패션이 LG상사 전체 영업 이익의 80%를 점유하는데 큰 기여를 하였다. 그리고 같은 해, LG상사는 누적 이익 634억원으로 사상 최대의 실적을 거두었다.
폴로를 철저하게 벤치마킹하여 시장 진입에 성공하고, 국내 TD 캐주얼 시장 점유 1위를 차지하고 있는 빈폴과 후발 주자로서 자주적인 계획을 세워 시장에 진입한 헤지스는 모두 소비자에게 고급 이미지로 포지셔닝 하였다. 그리고 꾸준히 고품질과 차별화된 디자인을 강조해왔으며, 고가격과 No-sale 정책을 전개하였다.
또한 유통 측면에서도 기존의 고급 이미지를 유지하기 위한 백화점 중심의 입점에서 벗어나 벗어나 단독으로 가두점을 오픈하였다. 이는 장기화된 경제 침체로 인해 의류 시장에서의 주요 유통 채널별 시장 점유율도 변화하고 있기 때문이다. 의류시장의 위축을 고려한 것으로, 가두점 유통 확대의 경우, 가두점이 브랜드 이미지를 소비자들에게 효과적으로 인식시킬 수 있으며, 수익률이 백화점 매장보다 상대적으로 높기 때문이다. 백화점의 경우, 매장 임대료와 중간관리비로 각각 매출의 30%, 15%정도가 빠져나가지만 가두점의 경우, 대리점 주 마진으로 30%안팎만 부담하면 되기 때문이다.
가두점 오픈 후, 빈폴과 헤지스는 모두 자사 브랜드의 이미지를 효과적으로 표현하기 위해 인테리어에 많은 역량을 쏟아 부었다. 이는 가두점의 특성상 소비자들에게 브랜드을 더 많이 가까이서 접하게 할 수 있게함과 동시에 고급화ㆍ대형화된 매장 인테리어를 통해 자신들의 이미지를 더욱 부각시키고 있다.
반면 헤지스는 후발 주자로써 빈폴과의 차별화를 위해 빈폴이 폴로의 컨셉을 모방한 것과는 달리 비용은 많이 들어도 정말 차별화될 수 있는 제품의 질을 선택하였다. 이미 성공한 폴로와 빈폴의 브랜드 컨셉을 모방한다는 것은 그만큼 위험성을 줄일 수 있는 것을 의미하지만 세컨드 브랜드로서의 약점을 갖고 있다는 것을 말해주기도 하기 때문이다.
빈폴이 이미 TD 캐주얼 제품군 시장을 대부분 장악하고 있는 상황에서 헤지스가 신규 브랜드로써 고품질, 고가격 전략을 구사하고 있는 빈폴에 대해 시장 성장 가능성이 높은 중저가 브랜드로 런칭 하지 않고, 빈폴과 유사하게 고가격 고품질로 시장 진입을 시도할 수 있었던 것은 헤지스가 그만큼 제품의 질에 대한 자신감이 있었기 때문이다. 빈폴과 폴로보다 좀더 높은 가격과 품질로 시장에 진입한 헤지스는 ‘굿바이 폴’ 비교광고에서 모델들이 빈폴과 폴로 의상에서 헤지스 의상으로 갈아입음으로써 소비자들에게 헤지스의 제품이 더 좋다라는 것을 암묵적으로 인식시켰다. 뿐만 아니라, ‘굿바이 폴’ 비교광고로 인해 생긴 사회적 파장은 소비자들에게 헤지스라는 브랜드를 더욱 강하게 인지시키는 효과를 가져왔다.
또한 헤지스는 고객들에 대한 서비스 마케팅측면에서 빈폴보다는 더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헤지스 런칭 후, 빈폴과 헤지스의 마케팅을 살펴보면 빈폴이 사회활동 중심의 이벤트를 서비스 마케팅으로 제공한 반면, 헤지스는 온라인 서비스 마케팅을 통해 고객과의 커뮤니티를 적극 활용하여 자사 제품에 대한 고객들의 관여도를 충분히 끌어올렸다. 이는 고객들에게 헤지스라는 브랜드에 관여하게 함으로써 마치 자신의 브랜드처럼 인식되게 하는 효과를 가져오게 함으로써 헤지스라는 브랜드에 기존 고객들의 충성도를 높이고, 이를 신규 고객들에게 홍보함으로써 잠재 고객층의 충성도까지 이끌어 내고 있다.
반면, 헤지스는 빈폴과 달리 타겟 고객층이 제한되어 있다. 헤지스가 25~35세의 남성과 여성을 대상으로 하는 반면, 빈폴은 최초 런칭부터 기본적으로 Non Age Target 정책을 구사하고 있으며, Bean Pole Kids 브랜드의 출시로 이미 Family Brand로써 입지를 다지고 있기 때문에 고객의 범위가 거의 무제한적이다. 따라서 헤지스 역시 라인의 세분화를 통한 Family Brand 전략이 필요하다.
의류 시장에서의 대부분의 소비는 30대~40대가 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리고 향후 헤지스의 고객층이 될 현재의 20대 이하의 소비자의 경우, 인구의 절대적인 감소에도 불구하고, 베이베 붐 세대의 자녀들로서 경제적 풍요와 신체적 우위를 바탕으로 꾸준하게 시장 점유율을 확대시키고 있는 경향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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