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프로이드
ⅰ) 생애
ⅱ) 주요 이론
Ⅱ. 프로이드 이론에 따른 구체적 유아기 경험
Ⅲ. 아들러
ⅰ) 생애
ⅱ) 주요이론
Ⅳ. 아들러 이론에 따른 구체적 유아기 경험
Ⅴ. 프로이드와 아들러 비교
Ⅵ. 결론
Ⅶ. 참고문헌
ⅰ) 생애
ⅱ) 주요 이론
Ⅱ. 프로이드 이론에 따른 구체적 유아기 경험
Ⅲ. 아들러
ⅰ) 생애
ⅱ) 주요이론
Ⅳ. 아들러 이론에 따른 구체적 유아기 경험
Ⅴ. 프로이드와 아들러 비교
Ⅵ. 결론
Ⅶ. 참고문헌
본문내용
내지 않아요? 나는 이럴때 ~하게 했잖아요” 부모님의 답은 항상 같았다. “너를 키울때는 열정이 많았어. 큰딸을 더 믿고 의지하고 너에게 더 애착이 강하기 때문이야.”
동생이 보고 배운다는 말을 항상 듣고 자라와서 그런지 맏이에 대한 책임의식이 부담이 되곤 한다.
동생이 태어나기 전에는 혼자사랑을 독차지 하다가 동생이 태어난 후 아들러 이론에 의한 ‘폐위된 왕’이 되어버렸다.
나만을 바라봐 주었던 모든 가족들의 사랑이 동생으로 가면서 동생에 대한 열등감을 보였다. 사랑을 빼앗겼다고 생각하여 사랑을 되찾으려는 행동을 많이 했다.
소위 말하는 ‘착한 딸’이 되기 위한 노력이었던 거 같다. 방을 깨끗이 정리하기, 동생한테 양보하고 동화책 읽어주기, 피아노 쳐주기 등등.. 부모님의 칭찬을 받으려고 부단히 노력을 하였다. 이러한 열등감을 동기로 내가 성장하는 성숙한 모습을 보였다.
아들러에 의하면 첫째아이는 윗사람들에게 동조하는 생활양식을 발달시키면서 성장한다. 이러한 성장을 배경으로 나도 권위를 행사하고 싶어하고 어떠한 집단에 소속되어 있으면 리더의 역할을 수행하고자 하는 경향이 있다. 이에 따라 학생회라든지, 성당이라는 집단에서 교리교사 연합회장 등 지도자의 역할을 수행하는 경향을 보이게 된다.
Ⅴ. 프로이드와 아들러 비교
Freud
Adler
객관적
주관적
이론의 생리학적 토대
사회 심리학
인과론 강조
목적론 강조
환원주의
개인은 원초아-자아-초자아, 성본능 대 죽음의 본능, 의식 대 무의식과 같이 서로 상반되는 부분들로 나뉘어진다.
총체주의
개인은 나눌 수 없다. 개인은 통일된 존재이며 모든 부분들(기억, 정서, 행동)은 전체 개인을 위해서 활용된다
개인의 연구는 개인내적, 정신내적인 것에 집중되어 있다.
인간은 단지 대인관계를 통해서만 이해될 수 있다. 인간은 사회적인 존재로 그의 환경을 통해 움직이며 환경과 상호작용한다.
정신내적 조화를 이루는 것이 심리치료의 이상적인 목표이다. "원초아가 있던 자리에 자아가 있게 된다"
개인의 확장, 자기 실현 및 사회적 관심의 고양이 개인의 이상적인 목표이다
인간은 기본적으로 악하다. 문명화란 인간을 길들이는 것인데, 인간은 그것을 위해 매우 많은 대가를 치르고 있다. 치료를 통해 본능적인 욕구는 승화될 수 있지만 제거될 수 없다.
인간은 선하거나 악한 존재가 아니라, 창조적이고 선택할 수 있는 존재로서 그의 생활 양식 및 직접적인 상황과 그 결말에 대한 그의 평가에 따라 '선하게'되거나 '악하게'되는 것을 선택할 수 있다. 치료적 중재를 통해서 인간은 자기 실현을 선택할 수 있다.
인간은 본능적인 생활과 문명화 양자의 희생물이다
인간은 선택하는 사람으로서 내적 환경과 외적 환경 모두를 조성할 수 있다. 비록 인간은 자기의 운명을 완전히 극복하지 못하고 자기에게 일어나는 일을 항상 선택할 수는 없다 할지라도, 그는 언제나 생활의 자극에 대해서 자기가 취할 입장을 선택할 수 있다.
아동발달에 대한 프로이드의 기술은 사후 진술적인 것으로써 아동에 대한 직접적인 관찰을 근거로 하지 않고 성인의 자유연상을 근거로 하였다.
아동은 가정과 학교에서 그리고 가족교육센터에서 직접적으로 연구되었다.
외디푸스 상황과 그 해결을 강조한다.
가족구도를 강조한다
인간은 적이다. 그들은 우리의 경쟁자이므로 우리는 그들로부터 우리를 보호해야 한다
다른 사람들은 동료이다. 그들은 우리와 동등한 사람이며 우리의 협동자이며 인생에서 도움을 주는 사람이다.
여성은 남성의 성기를 선망하기 때문에 열등감을 느낀다.
여성은 우리의 문화 환경에서 과소평가되기 때문에 열등감을 느낀다. 현재의 문화적인 추세에서 볼 때, 이러한 역할들이 재평가되고 있기는 하지만 남성은 특권, 권리 및 선호된 지위를 아직도 갖고 있다
신경증은 성적인 원인을 갖는다
신경증은 학습의 실패이며, 왜곡된 지각의 산물이다.
Ⅵ. 결론
프로이드, 아들러 모두 정신역동이론자로써 많은 발전에 공헌을 했다.
유아기초기경험을 두 이론에 비추어 지금의 성격이나 행동을 이끌어 내면 두 이론 모두를 활용할 수 있으나 아들러의 이론이 좀 더 적합하다고 생각하여 나의 주관적인 견해로는 아들러의 개인심리이론을 지지한다.
아들러의 중심이론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아들러는 프로이드의 생물학적, 결정론적 관점을 취하지 않고 사회심리적, 목적론적 인간관을 가졌다.
아들러는 성격의 통일성을 강조했다. 이는 사람을 통합된 완전한 존재로서 이해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 관점은 행동의 목표지향성을 지지하며, 이는 우리가 애써 가려고 하는 길이 지나온 길보다 더 중요하다는 것을 강조하는 것이다. 아들러는 인간을 자신만의 고유한 삶의 창조자이면서 피조물로 보았다. 즉, 사람은 자신이 선택한 목표를 향해 나아가고 이를 실현하는 고유한 방식의 삶을 영위한다. 이런 의미에서, 아동기의 경험이 우리를 만들기 보다는 우리 스스로가 우리 자신을 만들어 간다.
아들러 관점에서, 인간 행동은 유전형질이나 환경만으로 결정되지 않는다. 그것보다는 우리는 사상을 해석하여, 사상에 영향을 미치고 사상을 창조할 능력을 가지고 있다. 아들러는“무엇을 가지고 태어났나?”라는 것 보다는 “가지고 있는 능력으로 무엇을 하는가?”가 더욱 중요하다고 했다. 생물학적 조건과 환경 조건이 우리의 능력을 제한한다고 인식하기 때문이다.
프로이드와는 달리, 아들러는 선택과 책임, 삶의 의미, 성공과 완벽함, 완전에 대한 추구를 강조한다. 이러한 이론으로써 개인과 집단 심리상담/치료, 부부 및 가족 심리상담/치료, 사회적 문제의 해결 등을 포함하는 광범위한 인간관계에 적용될 수 있다.
결론적으로 지나치게 인간의 정신 내적 현상을 강조함에 따라 기계적이고 결정론적인 인간관을 강조한 프로이드 이론보다는 사회심리적 목적론적 인간관을 가진 아들러 이론이 인간 발달 설명하는데 희망적이고 과학적인 것 같은 개인적인 견해가 있다.
Ⅶ. 참고문헌
심리상담과 치료의 이론과 실제 - 시그마 프레스 2003, 조현춘, 조현재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학현사, 2005, 김동훈
인강행동과 사회환경 - 나눔의집, 2008
사진, www.naver.com 백과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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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생이 보고 배운다는 말을 항상 듣고 자라와서 그런지 맏이에 대한 책임의식이 부담이 되곤 한다.
동생이 태어나기 전에는 혼자사랑을 독차지 하다가 동생이 태어난 후 아들러 이론에 의한 ‘폐위된 왕’이 되어버렸다.
나만을 바라봐 주었던 모든 가족들의 사랑이 동생으로 가면서 동생에 대한 열등감을 보였다. 사랑을 빼앗겼다고 생각하여 사랑을 되찾으려는 행동을 많이 했다.
소위 말하는 ‘착한 딸’이 되기 위한 노력이었던 거 같다. 방을 깨끗이 정리하기, 동생한테 양보하고 동화책 읽어주기, 피아노 쳐주기 등등.. 부모님의 칭찬을 받으려고 부단히 노력을 하였다. 이러한 열등감을 동기로 내가 성장하는 성숙한 모습을 보였다.
아들러에 의하면 첫째아이는 윗사람들에게 동조하는 생활양식을 발달시키면서 성장한다. 이러한 성장을 배경으로 나도 권위를 행사하고 싶어하고 어떠한 집단에 소속되어 있으면 리더의 역할을 수행하고자 하는 경향이 있다. 이에 따라 학생회라든지, 성당이라는 집단에서 교리교사 연합회장 등 지도자의 역할을 수행하는 경향을 보이게 된다.
Ⅴ. 프로이드와 아들러 비교
Freud
Adler
객관적
주관적
이론의 생리학적 토대
사회 심리학
인과론 강조
목적론 강조
환원주의
개인은 원초아-자아-초자아, 성본능 대 죽음의 본능, 의식 대 무의식과 같이 서로 상반되는 부분들로 나뉘어진다.
총체주의
개인은 나눌 수 없다. 개인은 통일된 존재이며 모든 부분들(기억, 정서, 행동)은 전체 개인을 위해서 활용된다
개인의 연구는 개인내적, 정신내적인 것에 집중되어 있다.
인간은 단지 대인관계를 통해서만 이해될 수 있다. 인간은 사회적인 존재로 그의 환경을 통해 움직이며 환경과 상호작용한다.
정신내적 조화를 이루는 것이 심리치료의 이상적인 목표이다. "원초아가 있던 자리에 자아가 있게 된다"
개인의 확장, 자기 실현 및 사회적 관심의 고양이 개인의 이상적인 목표이다
인간은 기본적으로 악하다. 문명화란 인간을 길들이는 것인데, 인간은 그것을 위해 매우 많은 대가를 치르고 있다. 치료를 통해 본능적인 욕구는 승화될 수 있지만 제거될 수 없다.
인간은 선하거나 악한 존재가 아니라, 창조적이고 선택할 수 있는 존재로서 그의 생활 양식 및 직접적인 상황과 그 결말에 대한 그의 평가에 따라 '선하게'되거나 '악하게'되는 것을 선택할 수 있다. 치료적 중재를 통해서 인간은 자기 실현을 선택할 수 있다.
인간은 본능적인 생활과 문명화 양자의 희생물이다
인간은 선택하는 사람으로서 내적 환경과 외적 환경 모두를 조성할 수 있다. 비록 인간은 자기의 운명을 완전히 극복하지 못하고 자기에게 일어나는 일을 항상 선택할 수는 없다 할지라도, 그는 언제나 생활의 자극에 대해서 자기가 취할 입장을 선택할 수 있다.
아동발달에 대한 프로이드의 기술은 사후 진술적인 것으로써 아동에 대한 직접적인 관찰을 근거로 하지 않고 성인의 자유연상을 근거로 하였다.
아동은 가정과 학교에서 그리고 가족교육센터에서 직접적으로 연구되었다.
외디푸스 상황과 그 해결을 강조한다.
가족구도를 강조한다
인간은 적이다. 그들은 우리의 경쟁자이므로 우리는 그들로부터 우리를 보호해야 한다
다른 사람들은 동료이다. 그들은 우리와 동등한 사람이며 우리의 협동자이며 인생에서 도움을 주는 사람이다.
여성은 남성의 성기를 선망하기 때문에 열등감을 느낀다.
여성은 우리의 문화 환경에서 과소평가되기 때문에 열등감을 느낀다. 현재의 문화적인 추세에서 볼 때, 이러한 역할들이 재평가되고 있기는 하지만 남성은 특권, 권리 및 선호된 지위를 아직도 갖고 있다
신경증은 성적인 원인을 갖는다
신경증은 학습의 실패이며, 왜곡된 지각의 산물이다.
Ⅵ. 결론
프로이드, 아들러 모두 정신역동이론자로써 많은 발전에 공헌을 했다.
유아기초기경험을 두 이론에 비추어 지금의 성격이나 행동을 이끌어 내면 두 이론 모두를 활용할 수 있으나 아들러의 이론이 좀 더 적합하다고 생각하여 나의 주관적인 견해로는 아들러의 개인심리이론을 지지한다.
아들러의 중심이론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아들러는 프로이드의 생물학적, 결정론적 관점을 취하지 않고 사회심리적, 목적론적 인간관을 가졌다.
아들러는 성격의 통일성을 강조했다. 이는 사람을 통합된 완전한 존재로서 이해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 관점은 행동의 목표지향성을 지지하며, 이는 우리가 애써 가려고 하는 길이 지나온 길보다 더 중요하다는 것을 강조하는 것이다. 아들러는 인간을 자신만의 고유한 삶의 창조자이면서 피조물로 보았다. 즉, 사람은 자신이 선택한 목표를 향해 나아가고 이를 실현하는 고유한 방식의 삶을 영위한다. 이런 의미에서, 아동기의 경험이 우리를 만들기 보다는 우리 스스로가 우리 자신을 만들어 간다.
아들러 관점에서, 인간 행동은 유전형질이나 환경만으로 결정되지 않는다. 그것보다는 우리는 사상을 해석하여, 사상에 영향을 미치고 사상을 창조할 능력을 가지고 있다. 아들러는“무엇을 가지고 태어났나?”라는 것 보다는 “가지고 있는 능력으로 무엇을 하는가?”가 더욱 중요하다고 했다. 생물학적 조건과 환경 조건이 우리의 능력을 제한한다고 인식하기 때문이다.
프로이드와는 달리, 아들러는 선택과 책임, 삶의 의미, 성공과 완벽함, 완전에 대한 추구를 강조한다. 이러한 이론으로써 개인과 집단 심리상담/치료, 부부 및 가족 심리상담/치료, 사회적 문제의 해결 등을 포함하는 광범위한 인간관계에 적용될 수 있다.
결론적으로 지나치게 인간의 정신 내적 현상을 강조함에 따라 기계적이고 결정론적인 인간관을 강조한 프로이드 이론보다는 사회심리적 목적론적 인간관을 가진 아들러 이론이 인간 발달 설명하는데 희망적이고 과학적인 것 같은 개인적인 견해가 있다.
Ⅶ. 참고문헌
심리상담과 치료의 이론과 실제 - 시그마 프레스 2003, 조현춘, 조현재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학현사, 2005, 김동훈
인강행동과 사회환경 - 나눔의집, 2008
사진, www.naver.com 백과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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