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러시아 발레의 역사
1.발레의 소개
2.18세기의 발레
3.19세기 초반의 발레
1)이반 발베르츠(Ivan Walberch)
2)샤를르 루이 디드로(Charles Louis Diderot)
3)낭만주의 시대
4.19세기 후반의 발레
5.20세기의 발레
1)혁명이전
2)혁명 후
Ⅱ.대표적인 발레단
1.키로프(마린스키)발레단
2.볼쇼이 발레단
Ⅲ.대표적인 발레 작품들
1. 호두까기 인형(초연:1892년 12월 안무:레프 이바노프 음악:차이코프스키 대본:마리우스 프티파)
2. 백조의 호수(초연:1895년 1월 안무:마리우스 프티파(1,3막) 레프 이바노프(2,4막) 음악:차이코프스키)
3. 지젤(초연:1841년 6월 안무:줄 페로 음악:아돌프 아당)
4. 잠자는 숲 속의 미녀(초연:1890년 1월 안무:마리우스 프티파 음악:차이코프스키)
Ⅳ.마치면서
1.발레의 소개
2.18세기의 발레
3.19세기 초반의 발레
1)이반 발베르츠(Ivan Walberch)
2)샤를르 루이 디드로(Charles Louis Diderot)
3)낭만주의 시대
4.19세기 후반의 발레
5.20세기의 발레
1)혁명이전
2)혁명 후
Ⅱ.대표적인 발레단
1.키로프(마린스키)발레단
2.볼쇼이 발레단
Ⅲ.대표적인 발레 작품들
1. 호두까기 인형(초연:1892년 12월 안무:레프 이바노프 음악:차이코프스키 대본:마리우스 프티파)
2. 백조의 호수(초연:1895년 1월 안무:마리우스 프티파(1,3막) 레프 이바노프(2,4막) 음악:차이코프스키)
3. 지젤(초연:1841년 6월 안무:줄 페로 음악:아돌프 아당)
4. 잠자는 숲 속의 미녀(초연:1890년 1월 안무:마리우스 프티파 음악:차이코프스키)
Ⅳ.마치면서
본문내용
다. 젊은 처녀가 결혼하기 전에 죽게 되면 밤마다 묘에서 나와 춤을 추다가 지나가는 젊은 남자를 유혹해 그가 쓰러질 때까지 춤을 추게 한다는 전설을 바탕으로 하고 있다.
4. 잠자는 숲 속의 미녀(초연:1890년 1월 안무:마리우스 프티파 음악:차이코프스키)
페롤의 동화 <잠자는 숲 속의 미녀>에 매료된 프티파는 대본을 만들고 차이코프스키에게 음악을 부탁했다. 작품의 초연은 냉담한 반응을 얻는데 그쳤으나, 1921년 디아길레프가 재공연 했을 때에는 예술적으로 성공했다는 평을 들었다.
Ⅳ.마치면서
러시아 발레는 현재 세계 최고로 인정받고 있다. 러시아 출신의 발레 안무가들은 전 세계의 발레단에서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러시아 발레를 세계에 퍼뜨리고 있다.
발레는 애초에 정치적인 목적을 가지고 서유럽으로부터 러시아에 도입되었고, 그 역사가 시작되었다 할 수 있다. 그리고 그 발전은 왕실의 전폭적인 지원에서도 원인을 찾을 수 있지만, 무엇보다 러시아인들의 예술을 아끼고 사랑하는 마음을 바탕으로, 다른 곳에서 들여온 발레를 자신들만의 독특한 것으로 발전시켜 나갔으며, 더 나아가 세계 최고의 경지에까지 이르게 되지 않았나 생각한다.
국민들이 풍요로운 정신을 가졌을 때 나라가 더욱 발전할 수 있으며, 그것은 풍부한 예술적 자원을 바탕으로 이루어진다. 재정러시아 시절 그랬던 것처럼, 예술 분야에서의 국가의 전폭적인 지원이 있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물론 예술에 대한 국민적인 관심도 필요하다.
그리하여 우리나라의 국립 발레단과 유니버설 발레단도 러시아의 키로프, 볼쇼이처럼 세계 최고의 발레단이 되기를 희망해본다.
4. 잠자는 숲 속의 미녀(초연:1890년 1월 안무:마리우스 프티파 음악:차이코프스키)
페롤의 동화 <잠자는 숲 속의 미녀>에 매료된 프티파는 대본을 만들고 차이코프스키에게 음악을 부탁했다. 작품의 초연은 냉담한 반응을 얻는데 그쳤으나, 1921년 디아길레프가 재공연 했을 때에는 예술적으로 성공했다는 평을 들었다.
Ⅳ.마치면서
러시아 발레는 현재 세계 최고로 인정받고 있다. 러시아 출신의 발레 안무가들은 전 세계의 발레단에서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러시아 발레를 세계에 퍼뜨리고 있다.
발레는 애초에 정치적인 목적을 가지고 서유럽으로부터 러시아에 도입되었고, 그 역사가 시작되었다 할 수 있다. 그리고 그 발전은 왕실의 전폭적인 지원에서도 원인을 찾을 수 있지만, 무엇보다 러시아인들의 예술을 아끼고 사랑하는 마음을 바탕으로, 다른 곳에서 들여온 발레를 자신들만의 독특한 것으로 발전시켜 나갔으며, 더 나아가 세계 최고의 경지에까지 이르게 되지 않았나 생각한다.
국민들이 풍요로운 정신을 가졌을 때 나라가 더욱 발전할 수 있으며, 그것은 풍부한 예술적 자원을 바탕으로 이루어진다. 재정러시아 시절 그랬던 것처럼, 예술 분야에서의 국가의 전폭적인 지원이 있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물론 예술에 대한 국민적인 관심도 필요하다.
그리하여 우리나라의 국립 발레단과 유니버설 발레단도 러시아의 키로프, 볼쇼이처럼 세계 최고의 발레단이 되기를 희망해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