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톡의 마케팅 전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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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카카오톡 소개
 (1) 개요
 (2) 이념
 (3) 특성

2. 시장 환경 분석
 (1) SNS 시장 현황
 (2) SNS 시장 전망
 (3) 경쟁사 분석

3. SWOT 분석
 (1) Strength
 (2) Weakness
 (3) Opportunity
 (4) Threat

4. STP 분석
 (1) Segmentation
 (2) Targeting
 (3) Positioning

5. 4P 분석
 (1) Product
 (2) Price
 (3) Place
 (4) Promotion

6. 전망 및 방안

본문내용

또 카카오톡은 기업 제휴를 통한 영향력을 높였다. 아이템스토어, 플러스친구, 선물하기 기능 등이 그것이다. 우선 아이템스토어란 카카오톡을 이용하면서 사용할 수 있는 이모티콘이 다양하지 않다는 것을 보완한 서비스로, 이모티콘스토어라고 불리기도 한다. 캐릭터나 만화등장인물들이 나오는 이모티콘을 구매·사용할 수 있게끔 하여 카카오톡을 보다 재미있고 간편하게 사용하게 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플러스친구 기능을 도입시켜 유저들이 사용하는데 많은 정보를 얻고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플러스친구란 좋아하는 브랜드나 스타, 미디어를 카카오톡 친구로 추가하여 다양한 컨텐츠와 쿠폰, 정보를 받아 볼 수 있는 서비스이다. 현재 국내에서만 40만여 개 기업, 브랜드들이 참여, 일부 브랜드는 100만 명이 넘는 친구를 보유하고 있다. 실로 플러스친구 기능은 웹 검색 없이 카카오톡을 통해 서비스를 전달받을 수 있으며, 홈페이지로도 바로 이동 가능한 장점으로 인해 플러스친구의 도달률은 42%로 e메일 광고보다 40배높고, 메시지를 열어본 이용자가 광고를 클릭하거나 이벤트에 응모하는 비율은 84%에 이른다고 한다. 이를 통해 플러스친구 기능의 활용성이 높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최근에는 대화형 플러스 친구 시작해 기존 플러스친구에서 한발 더 나아가 사용자의 질문에 즉각적으로 응답해주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와 같은 플러스친구 기능은 기업에게는 마케팅효과를 높인다는 장점이 있고 카카오톡은 사용자들에게 편리를 제공하고, 사용자들을 지속적으로 유지·확보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또 카카오톡은 선물하기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선물하기 기능이란 흔히 기프티콘이라고불리 우는 서비스로서, 카카오톡이 여러 기업들과 제휴를 맺고, 기업들의 제품 및 서비스를 카카오톡을 통해 직접 구매, 친구 및 지인들에게 선물할 수 있게끔 도움을 제공하는 서비스이다. 바쁜 현대인들이 직접 상품을 구매하러 매장을 방문하는 시간을 절약하고 편리하게 휴대폰을 이용해 선물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최근에는 기프티콘과 기프티쇼에 이어 새로운 쿠폰 브랜드 '기프팅'을 더했다. 신생 모바일 쿠폰 브랜드인 기프팅 입점으로 기존 베이커리, 커피 등을 넘어서 디지털 콘텐츠, 디자인소품, 포토북, 화장품, 치킨, 의류, 건강식품, 전자제품 등 다양한 제품들을 선물할 수 있게 됐다.
6. 전망 및 방안
카카오톡은 서비스를 시작한 지 2년 5개월 된 신생 기업이지만 성장 속도는 눈부시다. 출시 1년 만에 가입자 1000만 명, 2년 만에 4200만 명을 돌파한데 이어 5000만 명을 넘어섰다. 국내 가입자만 3600만 명을 웃돈다. 카톡의 진화는 혁명적이다. 한국형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카카오스토리를 선보이며 페이스북, 트위터에 도전장을 던졌고, 모바일인터넷전화(mVoIP) 보이스톡을 출시해 무료통화 문제를 쟁점화 했다. 카톡은 가입자 수를 늘리면서 파워도 막강해 지고 있다. 우선 인터넷과 통신시장의 판도를 뒤흔들고 있다. 무료문자, 무료통화 서비스를 내놓으면서 통신사들이 독점해 온 통신시장의 둑에 구멍을 냈다. 문자와 음성을 주 수익원으로 삼아온 통신사들은 앞으로 데이터 중심으로 수익구조를 짜야만 살아남을 수 있게 됐다. 카카오톡은 이제 모바일 생태계의 구심점으로 자리 잡아 가는 중이다. 하지만 카카오톡이 지속 가능한 힘을 보여주기 위해서는 흑자전환이 급선무다. 카카오톡은 2011년에 150억 원의 적자를 냈으며 2012년 상반기에도 실적 개선을 보여주지 못했다. 다만 텐센트와 위메이드에서 각각 720억 원, 200억 원을 유치해 자금난을 덜었지만 자체 수익이 발생하지 않으면 덩치를 불리기는커녕 현상유지도 쉽지 않다. 이미 2012년에만 전력 장애 등의 문제로 몇 차례 서비스 중단 사태를 겪었다. 카카오톡은 ‘선물하기’ ‘플러스친구’ ‘이모티콘’ 등의 수익모델을 선보인데 이어 게임센터를 오픈하고 소셜커머스 개념도 도입할 계획이다. 사용자들의 결제를 돕기 위해 사이버머니 ‘초코’도 도입했다. 이런 시도들이 성과를 낸다면 흑자전환이 가능할 전망이다.
마지막으로 우리가 생각한 방안으로는 우선 카카오톡의 CACAO를 따서 Communication App, Companion, Approach, Open으로 잡았다. 카카오톡 팀의 공지사항에 쓰이는 친근한 대화체를 이용해 ‘친구처럼 다가가겠다.’는 것과, 외국에서 많이 쓰는 왓츠앱에 자신의 프로필사진을 지정해 놓을 수 없는 것을 이용해 카카오톡은 자신의 사진을 설정해서 보여줄 수 있다는 것으로 ‘자신을 오픈해라’ 라고 표현한 것이다. 이러한 컨셉을 잡고 생각한 마케팅 제안에는 ‘One day, One message’, ‘카카오 song on youtube’, 그리고 ‘카카오talk with American Idol’이 있다. 먼저 ‘One day, One message’란 카카오톡을 쓰지 않는 외국인이 많으므로 카카오톡을 다운받아 플러스 친구에 있는 카카오팀을 추가하여 하루에 메시지 하나씩 몇 칠을 보내면 카카오톡의 기프티콘을 이용해 카카오초콜릿 기프티콘을 증정하여 초콜릿을 받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카카오 song on Youtube’란 카카오톡만의 고유한 카카오 노래를 만들어 그에 맞는 광고를 직접 만들어 유튜브에 올려 광고효과를 내는 것이다. 세 번째 ‘카카오 talk with American Idol’이란 현재 카카오톡과 엠넷이 협력하여 카카오톡으로 엠넷에 슈퍼스타K를 신청할 수 있는 것처럼 해외의 보다 많은 사람에게 알리기 위해 아메리칸 아이돌과 손잡고 아메리칸 아이돌 오디션을 카카오톡으로 신청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우리는 이러한 방법으로 카카오톡이 국내 이용자들뿐만 아니라 해외 이용자들에게도 많이 알려지고 쓰일 수 있다고 생각하였다.
<참고자료>
www.kakao.com/talk
blog.kakao.com
www.seri.org
www.lgeri.com
www.fnnews.com
www.etoday.co.kr
www.dt.co.kr
www.hankyung.com
www.munhwa.com
www.mk.co.kr
www.e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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