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고구려의 교육제도
2) 신라의 교육제도
3) 통일신라의 교육제도
2) 신라의 교육제도
3) 통일신라의 교육제도
본문내용
한국 교육사상사의 변천과 마찬가지로 교육제도의 변천 역시 옛 글들과 기록들을 보고 판단할 수 밖에 없다. 하지만 이 역시 자료가 많지 않기 때문에 내용이 제한되어 있는 상황이다. 따라서 적지만 현재 실존하는 자료들을 가지고 이야기할 수 밖에 없다.
우리나라의 고대사회란 삼국시대부터 후삼국시대까지를 말한다. 지금까지 밝혀진 자료에 의하면 제도적 교육은 삼국시대에 이르러 비로소 시발하였다. 삼국시대의 교육은 모두 전통성을 전승한 것이 아니고 각기 그들에게 처한 문화상황에 따라 설정되었으므로 다양한 형태의 교육제도로서 그 설치 동기 및 시기와 교육의 내용 및 방법에도 차이가 있었다. 이처럼 삼국시대의 교육제도는 모두 각기 독창적 성격으로 창설되었다는 의미에서 학교교육제도의 발상기라고 볼 수 있다.
1) 고구려
고구려는 313년에 이르러 중국인 사군통치의 외세를 물리치고 강토를 회복함과 동시에 그들이 오랫동안 심어 놓은 문화유산을 이어 받아 재편성하게 되었다. 삼국사기의 영양왕 11년 조에 <국초에 문자를 처음으로 사용할 때부터 어떤 사람이 기사 100권을 만들어 이르기를 유기라 하여 왔는데 이때에 이르러 사서를 산수하였다>란 기사에 의하면 고구려는 국초부터 문자를 사용하여 기사 100권이 있어 600년에 박사 이문진에게 신집 5권으로 정리하여 사서를 편찬하였다고 한다.
≪ … 중 략 … ≫
2) 신라
신라는 본래 삼한시대의 변한의 일족으로 사노국에서 시발한 국가이다. 신라는 삼국 중에서 남방의 동쪽에 위치하여 북방의 고구려와 서방의 백제가 가로막았을 뿐 아니라 또한 부족연맹체로서의 가야국이 장애가 되었으므로 중국과 교류의 기회를 갖지 못하여 문자문화의 전래가 가장 늦은 지역이었다.
우리나라의 고대사회란 삼국시대부터 후삼국시대까지를 말한다. 지금까지 밝혀진 자료에 의하면 제도적 교육은 삼국시대에 이르러 비로소 시발하였다. 삼국시대의 교육은 모두 전통성을 전승한 것이 아니고 각기 그들에게 처한 문화상황에 따라 설정되었으므로 다양한 형태의 교육제도로서 그 설치 동기 및 시기와 교육의 내용 및 방법에도 차이가 있었다. 이처럼 삼국시대의 교육제도는 모두 각기 독창적 성격으로 창설되었다는 의미에서 학교교육제도의 발상기라고 볼 수 있다.
1) 고구려
고구려는 313년에 이르러 중국인 사군통치의 외세를 물리치고 강토를 회복함과 동시에 그들이 오랫동안 심어 놓은 문화유산을 이어 받아 재편성하게 되었다. 삼국사기의 영양왕 11년 조에 <국초에 문자를 처음으로 사용할 때부터 어떤 사람이 기사 100권을 만들어 이르기를 유기라 하여 왔는데 이때에 이르러 사서를 산수하였다>란 기사에 의하면 고구려는 국초부터 문자를 사용하여 기사 100권이 있어 600년에 박사 이문진에게 신집 5권으로 정리하여 사서를 편찬하였다고 한다.
≪ … 중 략 … ≫
2) 신라
신라는 본래 삼한시대의 변한의 일족으로 사노국에서 시발한 국가이다. 신라는 삼국 중에서 남방의 동쪽에 위치하여 북방의 고구려와 서방의 백제가 가로막았을 뿐 아니라 또한 부족연맹체로서의 가야국이 장애가 되었으므로 중국과 교류의 기회를 갖지 못하여 문자문화의 전래가 가장 늦은 지역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