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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에 그 외의 다른 것으로는 결코 의를 실현할 수 없다. 오직 헌신과 계속된 순종을 통해 성도를 의롭게 하시는 하나님의 능력만이 의를 실현하게 하며 거룩에 도달하게 하는 것이다(20-21절). 죄는 자신을 섬기는 종들에게 사망을 삯으로 준다. 이것이 '죄'라는 주인이 자신의 종들에게 보상하는 방법이며 '죄'가 할 수 있는 유일한 보상이다. 그러나 하나님께 속한 종들은 '거룩함에 이르는 열매'인 영생을 그 삯으로 받는다(21절). 여기에서 바울은 '거룩'을 성도에게 영생의 열매를 가져오게 하는 점진적인 변화(성화)이며 영생을 전체 과정의 완성으로 묘사하고 있다(고후 4:16-5:5). 이것은 새로운 발견이다. 바울은 십자가에서 죽으시고 부활하신 그리스도의 형상으로 성도들이 점진적으로 변화되는 것을 그리스도와 함께 하는 거룩한 삶으로 이해하고 있는 것이다. 바울에게 있어서 영생은 부활하신 그리스도와 일치되는 최종 단계였다. 그러므로 영생은 하나님께서 행하시는 은혜의 행위이며 은혜의 구현이다. "죄의 삯은 사망이요 하나님의 은사는 그리스도 예수 우리 주 안에 있는 영생이니라"(롬 6:23)는 바울의 논증은 영생이 하나님의 은사(카리스마), 곧 하나님께서 자의적으로 베푸시는 능력의 선물임을 밝히고 있다. 이런 점에서 영생은 하나님의 소유를 떠나 신자의 소유가 되는 대상이 아니다. 영생은 선하신 하나님의 넘치는 능력과 전체 인격 속에 그와 동일한 선하심을 구현하시는 하나님의 능력에 의해 성도와 유지되는 관계인 것이다(James D. G. Dunn). 이것이 하나님의 통치 안에 있는 새로운 질서의 완성된 세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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