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코메니우스
1) 생애와 저서
2) 교육사상
3) 학교제도
4) 모친학교
5) 유아학교
2. 로크
1) 생애와 저서
2) 교육사상
3) 교육목적
4) 교육내용
5) 교육방법
6) 교육기관
3. 루소
1) 생애와 저서
2) 교육사상
3) 교육방법
4) 사회계약론
5) 에밀(Emil)
6) 모두를 위한 교육
7) 어린이에 대한 연구와 이해
8) 에밀에 나타난 루소의 교육관
4. 페스탈로치
1) 생애와 저서
2) 교육사상
3) 교육의 목적
4) 교육의 기본이념
5) 교육방법의 원리
6) 현대교육에 미친 영향
5. 프뢰벨
1) 생애와 저서
2) 교육사상
3) 통일의 원리
4) 자기발달의 원리
5) 놀이(play) 및 작업(occupations)의 원리
6) 연속적 발달의 원리
7) 프뢰벨 교육이론의 현대적 의의
6. 몬테소리
1) 생애와 저서
2) 교육사상
3) 교육원리
4) 교육방법 및 교사의 역할
5) 몬테소리 방법에 대한 비판
1) 생애와 저서
2) 교육사상
3) 학교제도
4) 모친학교
5) 유아학교
2. 로크
1) 생애와 저서
2) 교육사상
3) 교육목적
4) 교육내용
5) 교육방법
6) 교육기관
3. 루소
1) 생애와 저서
2) 교육사상
3) 교육방법
4) 사회계약론
5) 에밀(Emil)
6) 모두를 위한 교육
7) 어린이에 대한 연구와 이해
8) 에밀에 나타난 루소의 교육관
4. 페스탈로치
1) 생애와 저서
2) 교육사상
3) 교육의 목적
4) 교육의 기본이념
5) 교육방법의 원리
6) 현대교육에 미친 영향
5. 프뢰벨
1) 생애와 저서
2) 교육사상
3) 통일의 원리
4) 자기발달의 원리
5) 놀이(play) 및 작업(occupations)의 원리
6) 연속적 발달의 원리
7) 프뢰벨 교육이론의 현대적 의의
6. 몬테소리
1) 생애와 저서
2) 교육사상
3) 교육원리
4) 교육방법 및 교사의 역할
5) 몬테소리 방법에 대한 비판
본문내용
보급되기 시작하여 중산층을 위한 유아교육의 필요성에 크게 부응하게 되었다. 특히 준비된 환경의 개념과 교구들은 공·사립 유치원에서 사용하는 교육자료의 설계와 구안에 크게 영향을 주게 된다.
2) 교육사상
이탈리아 최초의 여성 의학박사였던 몬테소리는 정신박약아 교육에 큰 관심을 갖고 독창적인 교재의 개발과 교육방법을 고안해 내어 정신박약아 교육에 공헌을 하였다. 몬테소리의 아동관은 각 아동은 누구나 그 자신을 발달시킬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는 것으로, 따라서 발달은 단계적으로 이루어진다고 주장하였다. 또한 몬테소리는 아동은 스스로를 자유롭게 표현하려는 욕구가 있으므로 실제의 경험을 통한 학습이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하였다.
이러한 ‘자기발달’의 힘을 가지고 있는 아동을 돕기 위한 외적 조건은 ①정리된 환경, ②비주도적인 교사, ③과학적 교구라고 몬테소리는 주장하였다. 이 외적 조건과 아울러 몬테소리는 적극적 관여, 특히 손을 써서 작업하는 것을 중시하였다. 세번째 특징은 자기 교정자료의 사용이다. 자기 교정자료는 옳게 조작하지 않으면 문제가 안 풀리도록 되어 있는 자료이다.
3) 교육원리
유아기, 아동기의 특성을 반추하면서 몬테소리는 발달의 5단계를 상정하였다.
첫번째 단계(출생 후 3년까지): 유아는 정서적, 지적 성장이 무의식중에 일어나 흡수하는 단계의 정신과 감성적인 시기를 거치게 된다. 이 시기를 몬테소리는 매우 창조적인 시기로 보고 있다.
두번째 단계(3-6세): 무의식 속에 있던 개념과 생각들이 의식적인 수준으로 나오게 된다.
세번째 단계(6-9세): 현실적이고 실제적인 모델이 형성되고 어린이들은 학문적인 기능, 예술적인 기능 등을 형성하기 시작한다.
네번째 단계(9-12세): 어린이들의 성격은 바깥 세상을 향해 개방되며 일생동안 지속될 지적 관심이 형성되어간다.
다섯째 단계(12-18세): 관심영역을 구체화하게 되며 일생의 과업을 선택하게 된다. 그러나 사회와 우리 문화는 이러한 선택을 미루게 한다고 본다.
이러한 단계에 따라서 교육은 재조직되어야 한다고 생각했다. 특히 관심을 두었던 것은 첫번째, 두번째 단계인 출생 후-6세까지였다. 이 시기의 어린이의 환경은 자유롭고 아름다워야 하며 어린이들은 자신이 독립적이 될 수 있고 스스로 무엇인가 할 수 있음을 알게 된다고 설명한다.
(가) 자유와 자기활동
어린이가 자유롭게 교구를 선택하고 자신의 흥미와 속도에 따라 마음대로 연습과 작업을 계속할 수 있는 환경을 중요시하고 있다.
(나) 감각교육
몬테소리는 인간에게 감각기관과 감각기능의 정상적인 발달이 지적 발달, 정신발달에 매우 중요하다고 전제하고 있으며, 감각운동 기능의 교육은 3-7세 사이에 가장 효율적으로 이루어진다고 보고 있으며 성인의 전후에 이루어지는 감각교육은 별 성과가 없다고 생각된다.
(다) 읽기, 쓰기, 셈하기의 교육
몬테소리는 4세가 되면 어린이들은 이러한 교육을 받을 준비가 되어 있다고 보고 문자와 숫자에 대한 기초교육을 실시하였다.
4) 교육방법 및 교사의 역할
몬테소리의 방법에서는 활동은 주로 어린이가 하게 된다. 사물은 어린이들이 학습하도록 도와주게 된다. 어린이 스스로 자신의 흥미와 욕구, 속도에 맞추어서 자료의 대상을 선택하게 된다. 이러한 자료의 대상 또는 사물은 발달의 수단이 된다. 여기에서 능동적으로 활동하게 되는 편은 교사가 아니고 어린이인 것이다. 교사의 역할은 주로 관찰자의 역할이다. 교사는 아동의 잠재적 발달단계를 주의깊게 관찰해 보면서 각 아동의 최상의 능력수준에 알맞은 시범으로 보여 줌으로써 아동의 학습분위기를 이상적인 상황으로 유지시키도록 배려한다. 교사의 또 다른 역할은 교실을 잘 정리 정돈하여 항상 ‘준비되어 있는 환경’을 아동에게 제공함으로써 아동이 정돈감을 학습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몬테소리는 믿었다.
5) 몬테소리 방법에 대한 비판
(가) 형식적인 감각훈련을 강조하고 그것을 달성하기 위해서 끝없이 반복되는 연습은 어쩌면 정신지체아를 위해서는 합리적일지 모르나 일반적으로 받아들여지지 않고 있다. 또한 사전에 준비된 자료를 통한 감각훈련을 위한 형식적 연습은 유치원 활동에 잘 적용되지 못하고 있다.
(나) 자율적인 교육(auto-education)의 개념이다. 어린이들의 잘못이 교사에게 의해서 교정되는 것이 아니고 어린이 스스로에 의해서 자료의 특성에 의해서 이루어지게 된다. 그러나 가장 좋은 교육은 현명한 지도하에 이루어지는 자율적 요소임에 더 많이 공감하고 있다. 또한 한 번 학습한 내용의 과정을 다시 돌아가서 확인해 보고 탐색해 보는 과정을 통해 더욱 발전할 수 있는데, 몬테소리의 자기교정적 자료에서는 이러한 기회가 제한되어 있다는 점이 지적되고 있다.
(다) 교사의 역할에 대해서도 말없이 지도할 것이 제안되고 있는데 교사의 좋은 대화와 언어를 통한 지도의 중요성이 간과되고 있는 점
(라) 놀이기능의 부족, 어린이들간의 상호작용의 부족으로 유아의 어제(과거), 오늘(현재), 그리고 내일(미래)의 저자인 엘킨드는 비록 유아의 특성들을 과학적 증거에 기초하고 있다 할지라도 최근의 그 유아의 특성들은 실질적으로 최근의 대규모 사회에서 보다 일반적인 믿음들을 반영하고 있다. 선대 세대들의 과로한 진술에 대한 발전적 심리학자들의 반응의 방법들을 연구함으로써 엘킨드는 과학은 요소와 이론들을 생성하기 위한 처방책들보다도 진리를 찾기 위한 대화로써 간주되어지는 것이 보다 유용할 수 있다는 것을 설명한다. 그의 논지는 또한, 유아 자신의 이미지들의 변화로부터 이득되어진다는 상대이론을 제공한다.
유아는 자연의 선물이며, 유아의 상은 인간의 창조이다. 어떠한 역사적인 사건들에 있어서 교육적 습관을 결정하는 것은 자연의 선물보다도 아이의 상이었다. 그리고 인간의 창조적인 아이의 상은 그것이 올바를 때, 종종 나쁘게 된다. 잘못된 상은 진실한 것보다 강력하며 쉽게 붙잡힌다. 과거와 마찬가지로 현재에 있어서 유아에 대한 교육자로서의 우리의 임무는 자연의 선물에 단지 진실할 것뿐만 아니라 어떤 나이에 있어서도 유아의 건강한 교육을 위협하는 잘못된 이미지들에 대하여 싸우는 것이다.
2) 교육사상
이탈리아 최초의 여성 의학박사였던 몬테소리는 정신박약아 교육에 큰 관심을 갖고 독창적인 교재의 개발과 교육방법을 고안해 내어 정신박약아 교육에 공헌을 하였다. 몬테소리의 아동관은 각 아동은 누구나 그 자신을 발달시킬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는 것으로, 따라서 발달은 단계적으로 이루어진다고 주장하였다. 또한 몬테소리는 아동은 스스로를 자유롭게 표현하려는 욕구가 있으므로 실제의 경험을 통한 학습이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하였다.
이러한 ‘자기발달’의 힘을 가지고 있는 아동을 돕기 위한 외적 조건은 ①정리된 환경, ②비주도적인 교사, ③과학적 교구라고 몬테소리는 주장하였다. 이 외적 조건과 아울러 몬테소리는 적극적 관여, 특히 손을 써서 작업하는 것을 중시하였다. 세번째 특징은 자기 교정자료의 사용이다. 자기 교정자료는 옳게 조작하지 않으면 문제가 안 풀리도록 되어 있는 자료이다.
3) 교육원리
유아기, 아동기의 특성을 반추하면서 몬테소리는 발달의 5단계를 상정하였다.
첫번째 단계(출생 후 3년까지): 유아는 정서적, 지적 성장이 무의식중에 일어나 흡수하는 단계의 정신과 감성적인 시기를 거치게 된다. 이 시기를 몬테소리는 매우 창조적인 시기로 보고 있다.
두번째 단계(3-6세): 무의식 속에 있던 개념과 생각들이 의식적인 수준으로 나오게 된다.
세번째 단계(6-9세): 현실적이고 실제적인 모델이 형성되고 어린이들은 학문적인 기능, 예술적인 기능 등을 형성하기 시작한다.
네번째 단계(9-12세): 어린이들의 성격은 바깥 세상을 향해 개방되며 일생동안 지속될 지적 관심이 형성되어간다.
다섯째 단계(12-18세): 관심영역을 구체화하게 되며 일생의 과업을 선택하게 된다. 그러나 사회와 우리 문화는 이러한 선택을 미루게 한다고 본다.
이러한 단계에 따라서 교육은 재조직되어야 한다고 생각했다. 특히 관심을 두었던 것은 첫번째, 두번째 단계인 출생 후-6세까지였다. 이 시기의 어린이의 환경은 자유롭고 아름다워야 하며 어린이들은 자신이 독립적이 될 수 있고 스스로 무엇인가 할 수 있음을 알게 된다고 설명한다.
(가) 자유와 자기활동
어린이가 자유롭게 교구를 선택하고 자신의 흥미와 속도에 따라 마음대로 연습과 작업을 계속할 수 있는 환경을 중요시하고 있다.
(나) 감각교육
몬테소리는 인간에게 감각기관과 감각기능의 정상적인 발달이 지적 발달, 정신발달에 매우 중요하다고 전제하고 있으며, 감각운동 기능의 교육은 3-7세 사이에 가장 효율적으로 이루어진다고 보고 있으며 성인의 전후에 이루어지는 감각교육은 별 성과가 없다고 생각된다.
(다) 읽기, 쓰기, 셈하기의 교육
몬테소리는 4세가 되면 어린이들은 이러한 교육을 받을 준비가 되어 있다고 보고 문자와 숫자에 대한 기초교육을 실시하였다.
4) 교육방법 및 교사의 역할
몬테소리의 방법에서는 활동은 주로 어린이가 하게 된다. 사물은 어린이들이 학습하도록 도와주게 된다. 어린이 스스로 자신의 흥미와 욕구, 속도에 맞추어서 자료의 대상을 선택하게 된다. 이러한 자료의 대상 또는 사물은 발달의 수단이 된다. 여기에서 능동적으로 활동하게 되는 편은 교사가 아니고 어린이인 것이다. 교사의 역할은 주로 관찰자의 역할이다. 교사는 아동의 잠재적 발달단계를 주의깊게 관찰해 보면서 각 아동의 최상의 능력수준에 알맞은 시범으로 보여 줌으로써 아동의 학습분위기를 이상적인 상황으로 유지시키도록 배려한다. 교사의 또 다른 역할은 교실을 잘 정리 정돈하여 항상 ‘준비되어 있는 환경’을 아동에게 제공함으로써 아동이 정돈감을 학습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몬테소리는 믿었다.
5) 몬테소리 방법에 대한 비판
(가) 형식적인 감각훈련을 강조하고 그것을 달성하기 위해서 끝없이 반복되는 연습은 어쩌면 정신지체아를 위해서는 합리적일지 모르나 일반적으로 받아들여지지 않고 있다. 또한 사전에 준비된 자료를 통한 감각훈련을 위한 형식적 연습은 유치원 활동에 잘 적용되지 못하고 있다.
(나) 자율적인 교육(auto-education)의 개념이다. 어린이들의 잘못이 교사에게 의해서 교정되는 것이 아니고 어린이 스스로에 의해서 자료의 특성에 의해서 이루어지게 된다. 그러나 가장 좋은 교육은 현명한 지도하에 이루어지는 자율적 요소임에 더 많이 공감하고 있다. 또한 한 번 학습한 내용의 과정을 다시 돌아가서 확인해 보고 탐색해 보는 과정을 통해 더욱 발전할 수 있는데, 몬테소리의 자기교정적 자료에서는 이러한 기회가 제한되어 있다는 점이 지적되고 있다.
(다) 교사의 역할에 대해서도 말없이 지도할 것이 제안되고 있는데 교사의 좋은 대화와 언어를 통한 지도의 중요성이 간과되고 있는 점
(라) 놀이기능의 부족, 어린이들간의 상호작용의 부족으로 유아의 어제(과거), 오늘(현재), 그리고 내일(미래)의 저자인 엘킨드는 비록 유아의 특성들을 과학적 증거에 기초하고 있다 할지라도 최근의 그 유아의 특성들은 실질적으로 최근의 대규모 사회에서 보다 일반적인 믿음들을 반영하고 있다. 선대 세대들의 과로한 진술에 대한 발전적 심리학자들의 반응의 방법들을 연구함으로써 엘킨드는 과학은 요소와 이론들을 생성하기 위한 처방책들보다도 진리를 찾기 위한 대화로써 간주되어지는 것이 보다 유용할 수 있다는 것을 설명한다. 그의 논지는 또한, 유아 자신의 이미지들의 변화로부터 이득되어진다는 상대이론을 제공한다.
유아는 자연의 선물이며, 유아의 상은 인간의 창조이다. 어떠한 역사적인 사건들에 있어서 교육적 습관을 결정하는 것은 자연의 선물보다도 아이의 상이었다. 그리고 인간의 창조적인 아이의 상은 그것이 올바를 때, 종종 나쁘게 된다. 잘못된 상은 진실한 것보다 강력하며 쉽게 붙잡힌다. 과거와 마찬가지로 현재에 있어서 유아에 대한 교육자로서의 우리의 임무는 자연의 선물에 단지 진실할 것뿐만 아니라 어떤 나이에 있어서도 유아의 건강한 교육을 위협하는 잘못된 이미지들에 대하여 싸우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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