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게임지도의 이론과 실제] [필드형 게임(야구형게임)의 지도의 실제]
본 자료는 2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해당 자료는 2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2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초등학교 게임지도의 이론과 실제] [필드형 게임(야구형게임)의 지도의 실제]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한다.
③ 공격수는 바운드되는 폭이 작게 해야 한다.
④ 공을 받을 때에는 정확하게 꼬깔로 안듯이 받거나 바운드를 한 번 더 시켜 안전하게 받는다.
4) 게임의 평가
① 규칙을 정확하게 알고 지키며 게임을 잘 이해를 하고 있는지 평가한다.
② 게임에 흥미를 가지고 참여하고 서로 협동하는지 관찰한다.
③ 정확한 위치에 바운드 시키는지 받는 동작이 올바른지 평가한다.
④ 게임의 승패에 인정하는 태도를 갖도록 지도한다.
게 임 명
얼음야구
게임수준
6학년
활동목표
1. 원하는 방향으로 공을 타격하여 보낼 수 있다.
2. 게임의 흐름에 따라 개인의 움직임을 결정하는 능력 을 기른다.
3. 규칙을 지키며 다같이 참여하는 태도를 길러 혐동 심을 기른다.
준 비 물
교사 : 베이스 6개,다양한 공 종류,
다양한 배트 종류,T-BALL 받침대,점수판
학생 : 체육복, 모둠조끼
게임활동III 얼음 야구
1) 게임소개
①전통놀이인 ‘얼음-땡’ 놀이와 야구형 게임의 변형을 조합한 게임으로
다양한 공과 다양한 배트 중 하나씩만 선택하여 사용가능하고 중간에 장비교체가 불가하다.
② 모둠별 인원은 9명 정도로 하고 수비수는 공격수 근처 내야와 외야 골고루 수비한다.
③ 경기자 모두가 참여하며 팀 전체의 작전과 개인의 순간 판단이 요구됨
④ 야구게임의 치고 잡고 달리기와 순발력과 주의력을 동시에 기를 수 있음
⑤ 수비시에도 점수를 획득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어 흔히 “실패하는 게임”이 되지 않는다.
⑥ 원활한 경기 운영을 위해 심판을 둔다.
⑦ 공격수는 치고 난 후 배트를 홈베이스에 두고 출발한다.(안전상 유의)
2) 게임의 규칙
① 득점이 인정되는 경우
㉮ 공격수가 베이스를 돌아 홈으로 들어오면 1점을 얻게 된다.
㉯ 공격수가 공격시간 중 아웃될 때 수비 팀에 아웃되는 수 만큼이 득점
② 공격과 수비가 바뀌는 경우
㉮ 5분에서 7분 사이에서 시간을 정하고 공수 교대
③ 아웃이 되는 경우
㉮ 공이 수비홈에 도착하여 수비팀이 다같이“얼음”을 외치는 순간 루를 밟지 않고 있는 타자 주자 모두 아웃
㉯ 공을 2회 연속 헛스윙 또는 공격 최소선을 넘지 못하면 아웃
㉰공격수가 치기 전 베이스에서 발이 떨어진 경우
3) 게임의 전략
① 공격수는 자신이 선택한 공과 배트의 특성을 잘 이용한다.
② 주자가 있을 때 진루 시키는 방향을 선택한다.
③ 주자들은 공의 비거리를 보고 스스로 판단하여 진루를 한다.
④ 수비수들은 가장 포구 능력이 우수한 선수를 수비홈에 위치
⑤ 외야로 갈 수록 어깨 힘이 좋은 선수를 배치하고 장거리일 경우 중개 플레이를 약속
⑥ 포수가 수비홈을 밟으면 수비수는 다같이 “얼음”을 외쳐 공격이 정지됨을 알리고 루를 밟지 않는 타자 주자들을 아웃 시킨다.
4) 게임의 평가
① 규칙을 정확하게 알고 지키며 게임을 잘 이해를 하고 있는지 평가한다.
② 팀별 전체 움직임을 평가한다.
③ 필요한 방향으로 공을 보내는지 평가한다.
④ 타구의 방향과 거리를 고려하여 주루 플레이를 효과적으로 하는지 평가한다.
⑤ 안전한 포구와 정확한 송구가 이뤄지는지 평가한다.

추천자료

  • 가격1,200
  • 페이지수7페이지
  • 등록일2012.12.11
  • 저작시기2014.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825489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