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스마트 러닝이란
정부의 스마트러닝 정책
스마트러닝의 앞으로 나아가야할 방안 및 제안점
결론 및 제언
스마트러닝의 구현 조건
1.학습자 중심의 교육환경
3.스마르러닝 구현기술의 활용
-스마트러닝 구현을 위한 요소 기술
이러닝 서비스의 스마트화
1.5분이내의 학습 콘텐츠 활성화
2.SNS기반의 협력학습 서비스
3.자기주도형 학습 서비스
스마트러닝의 등장배경
1.이러닝의 학습효과적 한계
2.이러닝 시장의 낙후성
3.스마트기기와 기술의 확산
정부의 스마트러닝 정책
스마트러닝의 앞으로 나아가야할 방안 및 제안점
결론 및 제언
스마트러닝의 구현 조건
1.학습자 중심의 교육환경
3.스마르러닝 구현기술의 활용
-스마트러닝 구현을 위한 요소 기술
이러닝 서비스의 스마트화
1.5분이내의 학습 콘텐츠 활성화
2.SNS기반의 협력학습 서비스
3.자기주도형 학습 서비스
스마트러닝의 등장배경
1.이러닝의 학습효과적 한계
2.이러닝 시장의 낙후성
3.스마트기기와 기술의 확산
본문내용
보편적인 학습자에 맞춘 콘텐츠 기반의 서비스결과라 할수있다.
이러닝은 동기부여 부재, 개인맞춤형 학습의 어려움 학습자의 수준 진단의 어려움
학습자간 상호 교류 부족 학습 평가의 애로 등으로 인해 학습효과에 한계가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이러닝의 학습효과 한계는 스마트러닝의 필요성을 제기한다고 볼수있다
2.이러닝 시장의 낙후성
이러닝은 정책적 육성 전략으로 빠른 시일 동안 고성장을 지속하여 왔다. 다만,교육산업이라는 특수성,단기간에 걸친 양적 성장에 따른 질적 선진화 부재, 재조업등 전통산업 육성의 틀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구태의 연함 등으로 글로벌 경쟁력을 확보하는 데에 한계를 보여왔다. 그 주요 원인은 다음과 같다
첫째 공공프로젝트의 수발주 관행에 따른 이러닝 서비스의 질적 저하 현상이다.
대부분의 공공 이러닝 프로젝트는 적은 예산, 형식과 행정 위주의 개발로 진행되며,
대기업이 수주 후 중소기업으로 재하청을 하게 된다. 이에 적은 예산에 맞춘 시스템 및
콘텐츠 개발로 인해 질 낮은 콘텐츠 및 교육 서비스가 만연한 상황이다.
둘째 질낮은 민간 이러닝 서비스에 기인한다.
이외의 원인으로는 스마트한 러닝을 위한 시스템 및 콘텐츠 개발에 방대한 투자가 소요되지만 투자 대비 규정의 미비, 이러닝 인력관리, 표준 약관 등 제도 및 정책의 미비등을 언급할 수 있다. 이상의 제반여건으로 인한 이러닝 시장의 왜곡된 현상은 이러닝에 대한 스마트한 러닝으로의 혁신을 요구하고있다.
3.스마트기기와 기술의 확산
기존의 이러닝이 웹기반의 환경에서 적용가능한 일방향적인 형태의 것이었다면 스마트 환경에서의 학습형태는 학습자 중심의 양방향형 학습을 지향한다.이것은 스마트폰,태블릿PC,스마트TV 등의 스마트형 인프라와 소셜네트워킹, 가상현실, 증강현실 등 스마트형 소프트웨어 기술이 결합되어 가능하게 된다. 이러한 기술의 진화와 확신은 이에 가장 적합한 학습 서비스를 요구하고 있으며, 그것은 능동적인 학습수요자의 요구에 근거한 것이다. 기술의 진화에 따라 가능해진 스마트러닝의 구현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모바일 기기를 활용한 학습 환경 접근성이 수월해졌다.
둘째,토론등을 통한 항호협력 학습과 자기주도학습의 효과적인 구현이 가능해졌다.
셋째,네트워크화 및 첨단 IT 기술 적용 확산으로 융합형 콘텐츠의 개발환경이 조성되고있다넷째,소비자가 직접 필요한 솔루션을 개발하고 콘텐츠를 제작,보급할수 있는 아래로부터의 시장이 도래하고 있다.
이러닝은 동기부여 부재, 개인맞춤형 학습의 어려움 학습자의 수준 진단의 어려움
학습자간 상호 교류 부족 학습 평가의 애로 등으로 인해 학습효과에 한계가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이러닝의 학습효과 한계는 스마트러닝의 필요성을 제기한다고 볼수있다
2.이러닝 시장의 낙후성
이러닝은 정책적 육성 전략으로 빠른 시일 동안 고성장을 지속하여 왔다. 다만,교육산업이라는 특수성,단기간에 걸친 양적 성장에 따른 질적 선진화 부재, 재조업등 전통산업 육성의 틀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구태의 연함 등으로 글로벌 경쟁력을 확보하는 데에 한계를 보여왔다. 그 주요 원인은 다음과 같다
첫째 공공프로젝트의 수발주 관행에 따른 이러닝 서비스의 질적 저하 현상이다.
대부분의 공공 이러닝 프로젝트는 적은 예산, 형식과 행정 위주의 개발로 진행되며,
대기업이 수주 후 중소기업으로 재하청을 하게 된다. 이에 적은 예산에 맞춘 시스템 및
콘텐츠 개발로 인해 질 낮은 콘텐츠 및 교육 서비스가 만연한 상황이다.
둘째 질낮은 민간 이러닝 서비스에 기인한다.
이외의 원인으로는 스마트한 러닝을 위한 시스템 및 콘텐츠 개발에 방대한 투자가 소요되지만 투자 대비 규정의 미비, 이러닝 인력관리, 표준 약관 등 제도 및 정책의 미비등을 언급할 수 있다. 이상의 제반여건으로 인한 이러닝 시장의 왜곡된 현상은 이러닝에 대한 스마트한 러닝으로의 혁신을 요구하고있다.
3.스마트기기와 기술의 확산
기존의 이러닝이 웹기반의 환경에서 적용가능한 일방향적인 형태의 것이었다면 스마트 환경에서의 학습형태는 학습자 중심의 양방향형 학습을 지향한다.이것은 스마트폰,태블릿PC,스마트TV 등의 스마트형 인프라와 소셜네트워킹, 가상현실, 증강현실 등 스마트형 소프트웨어 기술이 결합되어 가능하게 된다. 이러한 기술의 진화와 확신은 이에 가장 적합한 학습 서비스를 요구하고 있으며, 그것은 능동적인 학습수요자의 요구에 근거한 것이다. 기술의 진화에 따라 가능해진 스마트러닝의 구현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모바일 기기를 활용한 학습 환경 접근성이 수월해졌다.
둘째,토론등을 통한 항호협력 학습과 자기주도학습의 효과적인 구현이 가능해졌다.
셋째,네트워크화 및 첨단 IT 기술 적용 확산으로 융합형 콘텐츠의 개발환경이 조성되고있다넷째,소비자가 직접 필요한 솔루션을 개발하고 콘텐츠를 제작,보급할수 있는 아래로부터의 시장이 도래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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