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마파크의 마케팅의 4C가 브랜드 자산에 미치는 영향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테마파크의 마케팅의 4C가 브랜드 자산에 미치는 영향 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테마파크의 마케팅의 4C가 브랜드 자산에 미치는 영향




1. 서론

2. 연구 목적

3. 이론적 고찰
3.1 테마파크의 정의
3.2 국내 테마파크의 현황
3.3 테마파크의 마케팅 4C
3.3.1 고객혜택(Costomer benefit)
3.3.2 편리함(Convinience)
3.3.3 비용(Cost)
3.3.4 커뮤니케이션(Communication)
3.4 브랜드 자산
3.4.1 브랜드 자산의 구성 요소

4. 연구과제
4.1 연구모형과 연구가설

5. 연구방법
5.1 조사 대상
5.2 설문문항의 구성
5.2 분석방법

6. 결과 분석 및 유의미점의 도출

본문내용

, 소비자가 특정 브랜드에 대하여 호감을 가지게 되는 과정에서 특정 브랜드에 붙는 제품의 가치가 증가된 영역을 말한다. 또한 Keller는 소비자들이 특정한 브랜드에 대해 인지하고 있는 정도 즉 브랜드 지식의 차이가 브랜드 자산을 구축는 것으로 보고 브랜드 이미지와 브랜드 인지로 구분하고 있다.
3.4.1 브랜드 자산의 구성 요소
그동안 많은 학자들이 브랜드자산의 구성요소로 서로 의견 차이를 조금씩 보여왔다. 하지만 소비자에 의한 상품에 대한 좋은 인상과 이미지라는 의견은 대부분 받아들여지는 것으로 보인다. 본 연구에서는 테마파크의 브랜드 자산과 관련된 연구이므로 조직관련 이미지는 곧 테마파크의 이미지로 브랜드 이미지와 맥을 같이 할 것으로 보여 제외하도록 한다. 그리하여 브랜드 이미지와 브랜드 인지, 지각된 품질, 충성도, 브랜드 자산의 구성요소로 삼을 것이다.
<표 2> 고객에 기반한 브랜드 자산의 구성요소
브랜드애호도
브랜드 인지
브랜드 이미지
지각
된 품질
브랜드 충성도
리더십
지각된 가치
조직관련 이미지
가격프리미엄
만족도
차별화
기타
Aaker




Keller


Brnad Equity Ten








Y&R

(호감도)

(지식)


DBPI








K-BPI



(구입가능성)


4. 연구과제
4.1 연구모형과 연구가설
연구의 목적은 테마파크의 마케팅의 요소들이 브랜드 자산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는 것이다. 마케팅 4C에 소비자혜택, 편리함, 비용, 커뮤니케이션을 요인으로 보고 이에 브랜드자산의 구성요소로 브랜드 인지도, 브랜드 이미지, 지각된 품질을 삼았다.
연구가설 1. 마케팅 4C는 브랜드 자산에 영향을 줄 것이다.
연구가설 1.1 소비자혜택은 브랜드 자산에 영향을 줄 것이다.
연구가설 1.2 편리함은 브랜드 자산에 영향을 줄 것이다.
연구가설 1.3 비용은 브랜드 자산에 영향을 줄 것이다.
연구가설 1.4 커뮤니케이션은 브랜드 자산에 영향을 줄 것이다.
5. 연구방법
5.1 조사 대상
경험이라는 주관적인 상품을 파는 테마파크와 관련된 연구로서 경험의 기억이 남아있으며 사회, 경제 등의 외부요인이 비슷한 최근 6개월 이내에 테마파크를 다녀온 경험이 있는 사람으로 제한하도록 한다. 통계적 유의미한 수치를 얻기 위하여 스스로의 결정에 의해 구매할 수 있는 능력이 있는 청소년이상을 대상으로 할 것이다.
5.2 설문문항의 구성
<표3> 설문문항의 구성
변수
측정항목
마케팅
4C
소비자 혜택
시설구성, 건축물 디자인, 테마성, 테마파크의 로고와 캐릭터, 이벤트, 식음상품, 기념품, 종업원의 서비스
편리함
외부로부터 파크로의 접근성, 파크입구에서 파크내의시설이용의 용이성, 여행사와의 연계성
비용
정상가격, 할인가격, 특별판촉가격, 패키지 가격, 제휴가격, 회원제 가격
커뮤니케이션
광고, 홍보, 인적판매, 고객관리
브랜드
자산
브랜드인지도
보조인지도, 비보조인지도, 최초상기도
브랜드이미지
호의성, 강력함, 독특성
지각된 품질
탈 일탈성 경험정도, 기대한 경험을 느낀 정도
독립변인으로 마케팅 4C(소비자혜택, 편리함, 비용, 커뮤니케이션)의 네 개의 항목으로 설정하고 종속변인으로 브랜드자산을 설정한다. 이때, 브랜드 자산은 구성요소인 브랜드 인지도와 브랜드 이미지, 지각된 품질, 충성도 값의 평균으로 하기로 한다.
5.2 분석방법
등간 5점 척도로 설문하여 SPSS17.0을 이용하여 요인분석을 시행하여 예상된 요인들 중 기각된 요인을 제거하여 보다 신뢰성을 높이도록 할 것이다. 이후 다중회기분석을 통하여 마케팅 4C인 소비자 혜택, 편리함, 비용, 커뮤니케이션 요인이 브랜드 자산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볼 것이다.
6. 결과 분석 및 유의미점의 도출
문화산업에서 중요한 자리를 차지하고 있는 테마파크는 기획 단계부터 관람객들을 고려하고 그들의 재방문을 목표로 해야 한다. 이를 위해 관람객들에게 좋은 경험을 제공하여 좋은 관계를 유지하고 브랜드로서 높은 가치를 지녀야 할 것이다. 이렇게 하기 위해 소비자를 주체로 한 다양한 마케팅이 시행되어야 할 것이다. 국내의 테마파크들의 현재 브랜드자산을 형성하기 위한 다양한 방법들을 소비자주체에서 본 4C로 분류하고 그들의 영향력을 분석 해보므로서, 현재 국내의 테마파크들의 운영과 앞으로 생기게 될 다양한 테마파크들의 브랜드화와 브랜드자산의 형성을 통해 많은 관람객을 유치할 수 있는 전략을 짜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 가격1,400
  • 페이지수9페이지
  • 등록일2013.05.19
  • 저작시기2014.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846982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